[스팀 서비스 리뷰] @tipu 사용법 및 리뷰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eterodox입니다.
오늘 별 쓰잘데기 없는 포스팅 하나를 했는데
newbijohn님 감사합니다..png
@newbijohn님께서 저한테 0.5SBD를 팁으로 주셨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newbijohn님께 이 어마어마한 팁을 받고 @tipu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이것저것 서치해서 사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미 @onehand님이 이것에 관해서 더 완벽할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글을 하나 적어주셨습니다.

@onehand님의 tipu 소개 이 글을 보시면, 아마 제가 중간중간에 하는 헛소리를 듣지 않으시고 핵심만 딱딱 명확하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onehand님이 쓰신 글을 뛰어넘을 수는 없겠지만 저는 저만의 스타일로 한번 소개해보고 싶고, 제 글 자주 보시는 분들은 제 스타일 느낌 아시니깐 제 스타일대로 한번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거 만드신 개발자님한테 님이 만든 서비스는 존X 쩔고 이것에 대해 소개글 하나 쓰고 싶지만, 이미 이거 소개하는 포스팅 다른분이 쓰셔서 따로 소개글은 안쓰겠다고 말씀드렸더니, 그냥 그런거 신경쓰지말고 쓰라고 뭔가 닦달하는 투로 말씀하시더군요. ㅋㅋ 그래서 저 나름의 소개글을 한편 또 쓰게 되었습니다. (비속어 죄송합니다.)

@tipu란 무엇인가?

@tipu가 어떤 서비스인지 간단하게 소개드리자면, @tipu에 SBD를 보내서 SBD를 예치시켜놓으면, 제 마음을 울리는 존X 쩌는 포스팅을 발견했을때, 예치해놓은 SBD를 이용해 저자한테 SBD를 송금해 팁을 주거나, 보팅봇을 동원해 저자에게 보팅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tipu한테 SBD를 보내 송금한 다음에, 'tip!, '@tipu send tip'이라는 명령어 문구를 보내면, 이렇게 휘황찬란한 댓글이 등장하며 누구누구가 너한테 얼마얼마 돈을 보냈다라는 것을 온국민에게 광고해줍니다.
TIPU기본.png
한마디로 생색내기 굉장히 좋습니다.
마치 아프리카에서 별풍이 터지고 트위치에서 후원이 터질때와 같은 이펙트입니다.

'행님~ 스팀풍선 100개 감사합니다~ 약속드렸던 간장 샤워 리액션 갑니다잉~' 한번 해줘야할 것만 같은 비쥬얼입니다. '제가 님 후원했음ㅋ' 하고 온 국민에게 광고하니까 단순 보팅보다 시각적인 임펙트는 훨씬 더 쌔고 생색내기 굉장히 좋습니다. 저자 입장에서도 당장 SBD라는 현금화 가능한 암호화폐가 들어오니깐 이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이걸 쓰시는 분들이 생색내려고 하는건 아니겠죠... 다 웃자고 하는 소리입니다...)

단순 SBD만 보내는 것이 아닌 이 예치된 SBD를 이용해 @tipu의 보팅봇 기능을 이용해서 보팅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보팅을 해주고 싶은 저자의 포스팅에 'tipuvote!'나 'tipuvote! 금액'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면 @tipu의 어마어마한 스팀파워를 이용해 해당 SBD에 상응하여 보팅해줍니다. 예를 들어 0.1SBD를 보냈으면 0.21$ 정도의 보팅이 들어오고 그런 식입니다.(비율은 210%에서 300%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DQmTsv76h6xLishBLZnLgPvsxSgsa2QaYKpJfLQtYbPAxu2.png
역시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보팅을 하면, @tipu가 와서 '저분이 님 보팅하랬음ㅋ' 이렇게 온 국민에게 삐까뻔적하게 광고해줍니다.

어떤 작가분의 글이 제 심금을 울려서 제 스팀파워를 초과한 보상을 해주고 싶은데, 그러지 못할때 이 @tipu라는 시스템을 사용하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얘한테 뭘 믿고 내 스팀달러를 맡김?' 하시는 분들은 그냥 예치를 안해도 SBD와 포스팅 주소만 보내면 @tipu가 보팅을 해주는 그런 기본적인 보팅봇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으니 그것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ipu 예치 방법/송금 관련 명령어

일단 @tipu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SBD를 예치해야합니다. 예치 방법은 그냥 쉽습니다.
받아라.png
그냥 예치하고 싶은 금액을 적으시고 아무 메모나 적으시면 됩니다.
'@tipu 망해라 ㅋㅋ' 이런 메모도 상관없습니다.
아무것도 안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어떤 명령어로 얼마를 보내든 얘는 기본적으로는 0.002SBD 이상의 모든 금액은 다 예치를 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단 @tipu에 기부하고 싶으신게 아니라면 메모에 donate라는 말은 절대 쓰시면 안됩니다. 일단 송금 관련 명령어를 기본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제목 없음.png

송금 관련 명령어 이용하는 방법은 그냥 0.001SBD를 보내고, 거기에 메모로 사용하고 싶은 명령어를 적으시면 되는 식입니다.

근데 굳이 0.001SBD를 보내실 필요없이, 그 명령어의 사용과 동시에 예치를 함께 하고 싶으면 더 보내셔도 됩니다. @tipu에 0.001SBD 초과하는 금액을 보내시면 명령어에 관한 답을 해주는 동시에 자동으로 그 금액들을 전액 예치금으로 인식합니다.

예를 들어 balance라는 명령어를 쓰고 100SBD를 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balance에 대한 명령을 시행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100SBD 전액 예치금으로 인식합니다. 단 기부하고 싶으신게 아니라면 donate라는 명령어는 절대 쓰시면 안됩니다. donate를 제외한 모든 명령어는 0.001SBD을 초과하는 금액과 함께 쓰였을 경우 해당 금액을 전액 예치금으로 인식해서 보관해줍니다.

  • deposit : 말 그대로 예치를 하라는 말입니다. 굳이 이명령어를 안쓰고 밑에 있는 Donate를 제외한 모든 명령어나 아무 말을 쓰셔도 예치는 되지만 그냥 좀 더 안전하게 하고 싶은 분은 예치할때 이 명령어를 쓰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팁유.png
    예치를 하면 지갑으로 이런 식의 확인 답이 옵니다.

  • balance : 0.001SBD을 이 명령어를 메모에 적은 채로 @tipu에 송금하시면 잔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다시 저한테 0.001SBD를 보내면서 말해줍니다.

  • withdraw : 0.001SBD를 이 명령어를 메모에 적은 채로 @tipu에 송금하시면 잔액 모두 환불해줍니다.

  • withdraw 금액 : 0.001SBD를 이 명령어를 메모에 적은 채로 @tipu에 송금하시면 금액에 적힌 숫자만큼 예치금을 환불해줍니다. ex) 'withdraw 5' 이렇게 쓰시면 SBD 5달러를 다시 되돌려줍니다.)

  • tip x.xxxx(금액) : tip을 주는 기본 디폴트값을 설정할 때 쓰는 명령어입니다. 아무런 디폴트값에 대한 아무런 설정없이 댓글에 tip!이나 @tipu send tip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기본적으로 0.1SBD가 송금되는데요. 이 기본값을 바꾸고 싶으시면 0.001SBD과 함께 tip 0.3 , tip 1 이런 식의 명령어를 메모로 전송하시면 기본 값이 0.3SBD 혹은 1SBD로 바뀌게 됩니다.

  • donate : 그냥 기부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로 돈을 보내시면 기부 금액으로 처리가 되며.. 기부할 마음이 없었다면 개발자한테 문의하셔야합니다.

  • link url title : 이건 뭐하는 놈인지 좀 있다 보시면 알게 될텐데요. tip! link라고 해서 팁을 보내면서 아까 말한 그 삐까번쩍한 '제가 님 후원했음ㅋ'을 알려주는 댓글에 자신의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또는 개인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는 링크를 달 수 있습니다. 그 링크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말로 들으면 설명이 안갈테니 한번 사용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링크홍보ㅋ.png
맨 처음에 link라는 단어를 치시고 띄어쓰기 한다음에 tip! link라고 썼을때 나올 나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같은 링크, 그 링크에 대해 표시될 제목을 쓰시면

저장된거.png
이런식으로 저장된게 나옵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tip! link라는 명령어를 써서 팁을 줄때마다 이런식으로 화면이 변합니다.
123456.png

@tipu 로팁을 줄때 사용하는 명령어

@tipu로 팁을 줄때는 그냥 가이드독을 사용하듯이 글 중간중간에 명령어를 쓰면 됩니다. 글을 수정하면 2중 지급 된다는 소리도 있는데 이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실험해봤을때는 2중지급은 되지 않았었는데. @tipu의 댓글이 오기전에 글을 한번 수정할 경우 이걸 시스템에서 2번 받는 것으로 인식해 2번 올지도 모르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명령어부터 소개해드리고 새로 추가된 명령어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tip! : 이 명령어를 댓글에 쓰면 2-3분뒤에 아까 제가 말했던 '제가 님 후원했음ㅋ' 하는 댓글이 달림과 동시에 상대방한테 기본 디폴트값으로 설정된 SBD를 보내줍니다.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기본값은 0.1SBD입니다. 기본값은 아까 제가 말했던 tip 금액 명령어를 통해서 바꾸실 수가 있습니다.

사용 예제) 진짜 좋은 글이네요. tip!


tip! 금액 : 기본적인 명령어 응용 예제인데 tip! 금액을 쓰시면 그 해당하는 만큼의 SBD를 송금해줍니다.

사용 예제) 진짜 좋은 글이네요. tip! 0.3 --> 이러면 0.3SBD 만큼의 후원이 됩니다.


tip! post : tip!과 똑같은 기능을 합니다. 다만 아까 제가 말했던 '제가 님 후원했음ㅋ'하는 댓글에 제가 올렸던 가장 최근의 글을 링크해서 보여줍니다.

사용 예제) 진짜 좋은 글이네요. tip! post --> 이러면 디폴트값에 설정된 SBD(0.1)과 함께 후원해줬다는 댓글이 달리며 그 글의 링크에 제가 가장 최근에 썼던 블로그 글의 링크도 같이 첨부됩니다.


tip! post 금액 : tip! post와 똑같은 기능을 하지만 금액을 커스터 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제) 진짜 좋은 글이네요. tip! post 0.3 --> 이러면 0,3SBD가 송금되며 댓글에 제 최신 블로그 글이 달립니다


tip! link : 'tip!'와 똑같이 기본값으로 설정된 SBD를 보내고 @tipu가 다는 댓글에 제가 아까 말했던 미리 설정해두었던 링크가 같이 뜹니다. 이 링크는 굳이 스팀잇 내부일 필요가 없으며 네이버 블로그도 되고 구글 블로그도 되고 티스토리 블로그도 되고 무슨 네이버 뉴스기사여도 상관없습니다.

사용 예제) 진짜 좋은 글이네요. tip! link ㅡㅡ> 이러면 디폴트값으로 설정된 SBD(0.1SBD)가 전송되며 @tipu가 달아주는 댓글에 제가 따로 설정해놨던 링크가 같이 보여집니다.


tip! link 금액 :지금까지 명령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셨다면 아실 것이라 생각하여 생략하겠습니다.

tip! hide :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혹여나 SBD를 보냈을때 @tipu가 와서 '저 분이 후원했어요!!!' 하고 온 동네 방네 떠드는게 싫으신 분들은 이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 예제 : 참 좋은 글이네요 tip! hide


tip! hide 금액: 이것 역시 다들 아실 것이라 생각하여 생략하겠습니다.

'tipuvote! : 이 명령어는 저자에게 SBD를 따로 보내주는 것이 아니라 예치된 SBD를 통해 @tipu의 보팅봇 서비스를 이용할때 쓰는 명령어 입니다. tipuvote!라는 명령어를 쓰면 @tipu의 0.1SBD의 금액 만큼 @tipu가 와서 보팅해줍니다. 아마 2배에서 3배 사이라고 했으니 0.2에서 0.3 사이의 보팅금액이 찍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 tipuvote라는 명령어에도 뒤에 금액을 붙여서 지원해줄 금액을 커스티마이징 해줄 수 있습니다.

사용 예제) tipuvote! 0.3 --> 이러면 0.3SBD만큼의 보팅을 해줍니다. 아마 0.6$에서 0.9$ 사이가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이 기능은 보팅봇의 보팅 파워가 부족해 사용해보진 못했네요. 'tipuvote! hide','tipuvote! post','tipuvote! link' 따위의 명령어는 사용이 가능할지 불가능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위의 명령어들이 너무 인위적이라고 생각해 개발자가 사람이 하는 것처럼 할려고 좀 더 자연스러운 명령어들을 추가헀는데요. 그 명령어들도 한번 보고 가시겠습니다.

@tipu send tip:'tip!'과 동일

사용예제 : 좋은 글이네요. @tipu send tip

@tipu send 금액 tip:'tip! 금액'과 동일

사용예제 : 좋은 글이네요. @tipu send 3 tip

@tipU send 금액 SBD tip:'tip! 금액'과 동일

사용예제 : 좋은 글이네요. @tipu send 3SBD tip

@tipu upvote this post:'tipuvote!와 동일

사용예제: 좋은 글이네요. @tipu upvote this post

@tipu upvote this post for 금액 SBD:"tipuvote! 금액'와 동일

사용예제 : 좋은 글이네요. @tipu upvote this post for 3 SBD


※ 주의사항 : 컴퓨터가 하는 일이시다보니 반드시 띄어쓰기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tipu 예치금과 이자

@tipu에 SBD 예치금을 예치하면 하루 단위로 이자를 준다고 합니다. 마치 은행 같네요. @tipu의 하루 수익금이 20SBD 이상이면 그 중 50%를 예치자들에게 나눠주고 50%는 스팀파워 임대, 스팀파워 구입 등에 재 투자 된다고 합니다. 예치금이 더 많을 수록 큰 이자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 수익은 예치되어있는 SBD를 재투재해서 얻는 것이 아닌, @tipu가 포스팅해서 얻는 포스팅 수익과 @tipu가 댓글 달때마다 받는 가끔식의 보팅, 보팅봇 수익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종합적인 사용 후기/ 나의 평가

사실 자신의 SBD를 직접 써서 작가를 후원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냥 단순히 좋은 글을 써줘서 고맙다고 SBD를 보내거나, 아니면 보팅봇에 작가의 글의 링크와 SBD를 보내 후원해주는 방법도 있겠죠. 근데 그럴려면 지갑도 들락날락 거려야 되고 액티브키도 입력해야하고 상당히 귀찮은데, 이거는 그냥 명령어 한번만 딱 써주면 그런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을 다 생략할 수 있게 해줘서 상당히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스팀파워 한도 바깥에서 작가를 보상해주고 싶을때 쓰면 무슨 아프리카 별풍선 팡파레 터지듯이 휘황찬란한 댓글도 나오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냥 너무 많은 SBD를 투자하는 것은 좀 그렇고 놀고 있는 SBD를 여기다 예치해놓으면 이자도 나오고 보팅 파워 딸릴떄마다 이걸로 퉁칠 수 있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다가 SBD를 예치해놓으면 @tipu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보팅봇도 지갑 들락날락 거릴일 없이 그냥 명령어 한번이면 쓸 수 있고 좋은 것 같습니다. 어느 시스템이든지 100% 신뢰할 수는 없으니 너무 많은 돈은 넣으시지 마시고 그냥 적당한 돈 넣어두고 사용하면 참 편리할 것 같습니다.

Sort:  

스팀풍선ㅋㅋㅋㅋㅋ
비유가 적절하니 이해가 아주 잘 됩니다! :D

ㅋㅋㅋㅋ ㅎㅎㅎ 감사합니다
원핸드님의 글이 아주 많이 도움됐습니다.~~
물론 풀보팅은했구요. 어 가서 팁도 쏘고 와야겠네요 ㅋㅋ

Tipu에 대해 완벽 분석한 글이군요!!🤠👍🏻
대단해요!

@홍보해

,,헐 홍보해 감사합니다 ㅋㅋ

@heterodox님 안녕하세요. 겨울이 입니다. @chrisjeong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스팀풍선 대박이네요 ㅎㅎ
좋습니다 ^^ 기대가 크네요
저는 지금 스파 무상임대 기간중이라
모든 보상은 스파업을 해야 하네요.

무상임대가 끝나면 저도 한번
tipu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한번 사용해보시면
보팅이랑은 또 다른 맛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해가 쏙쏙 ~~
감사합니다.

ㅎㅎ 이해되셨으면 저야 감사합니다~~~

신기라네요 ㅋㅋ 오늘부터써봐야겠어요 보팅으로 전환되는게 좋군요!

ㅋㅋㅋ 보팅도 되고 sbd로 주는것도 되고 좋은것 같습니다.

오호... 유용한 글 감사합니당 ㅎㅅㅎ

저두 감사합니다
짤툰님 만화잘보고 있습니다.

아 이거였군요ㅎㅎㅎ 별풍 스팀버전ㅋㅋ

ㅋㅋㅋ 근데 거기에 팁이 제대로 안들어간것 같네요.

오 전혀몰랐네요!
그냥 티푸라는 계정인줄 알았는데 tipU였어..
게다가 스팀별풍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해가 겁나리 쉽게 되네요 ㅋㅋ

ㅋㅋ 이거 중독되면 끊기힘듭니다. ㄷㄷㄷㄷs

처음 알았네요
그나저나 적절한 비유네요 별풍선이라니 ㅋㅋ

막 하늘에서 폭죽터지고 그런 화려한 이펙트도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ㅎㅎ

전에 쓰다가 한동안 멍한 상태여서 안썼는데, 오랜만에 보니 새롭습니다. 그나저나 정말 정성+기술이 가득한 포스팅이군요. 너무 잘 보고 쉽게 이해도 하고… 쉽고 재밌게 써주셨네요^^ 그래서 팔로우도 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그렇게 극찬 해주시니 보람차네요 감사합니다 ^^

 6 years ago  Reveal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