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왕 프로젝트] #6. 내 글의 보상은 얼마일까?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ogirl 호걸입니다. 다른 지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제가 살고 있는 곳은 눈이 징하게 옵니다. 토요일 새벽부터 일요일 월요일 그리고 오늘 화요일까지. 내일은 눈이 안온다고 하던데 올 겨울 눈 좀 그만 왔으면 좋겠네요. ㅎ 눈 내려서 이쁜건 모르겠고 너무 불편합니다.

오늘은 내가 쓴 글에 보상 금액이 있는데 실제로 작가가 얼마나 받는지에 대해 글을 적어 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작가 75%, 큐레이터 25% 여기서 약간씩 차이 난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정확하게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스팀잇 내글의 보상은 얼마일까.jpg

#6. 스팀잇 내 글의 보상은 얼마일까?


스팀잇에서는 작가가 글을 쓰고 여러 사람들이 글에 업보팅을 하면 보상이 생깁니다. 글이 발행되고 7일간 보상을 모으고 7일이 지나면 그 보상을 분배합니다.
보상은 기본적으로 작가가 75%, 업보팅을 한 큐레이터들이 25%를 분배 합니다. 여기서 명확한 것은 75%와 25%는 명확합니다. 그런데 큐레이터들이 받아야 할 25%가 업보팅을 한 시간에 따라서 전체 혹은 일부가 작가의 보상에 포함됩니다.
작가가 글을 발행할때 자신이 자신의 글을 업보팅하면 이것은 큐레이터보상에서 100% 작가에게 갑니다. 여기서 작가와 큐레이터가 동일 인물이니 크게 상관은 없겠죠. 이말은 글을 발행할때 다른 누군가가 바로 업보팅을 한다면 그 사람은 큐레이터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보상이 전부 작가에게 돌아가죠. 여러 자료를 살펴 보니 시간에 따라서 다양하게 큐레이터 보상이 분배됩니다.

그래서 스팀잇 자주 묻는 질문 FAQ에서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아래는 영어 버전 설명과 구글 번역으로 한국어로 나온 설명입니다.
20180206_202341_5.jpg
20180206_202341_6.jpg

글을 쓴 시점에서 30분이 된 시점 사이에 업보팅을 하면 작가와 큐레이터가 일정 비율로 보상을 나눠서 분배됩니다.

  • 시간에 따른 보상 비율

글 쓰고 바로 작가 100%
글 쓴지 3분 작가 90%, 큐레이터 10%
글 쓴지 15분 작가 50%, 큐레이터 50%
글 쓴지 27분 작가 10%, 큐레이터 90%
글 쓴지 30분 후 큐레이터 100%

이렇게 보상이 돌아갑니다.

그래서 실제 보상은 작가 75% + 알파 큐레이터 25% - 알파 이렇게 받게 됩니다. 그리고 큐레이터는 대략 25%를 받는데 이 보상은 큐레이터 혼자 받는 보상이 아닙니다. 만약 한 개의 글에 큐레이터가 10명이라면 10명에서 기여도에 따라서 차등 지급받게 됩니다. 가장 먼저 포스팅한 시간이 빠르면 빠를 수록 기여도가 큽니다. 그리고 스팀 파워가 높으면 높을 수록 기여도가 큽니다.
그러면 무조건 업보팅을 빨리하면 좋을까? 그건 아닙니다. 위에서 보시듯 30분 이전에 업보팅을 하면 큐레이터 보상은 줄어 드니 적당한 시간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그럼 무조건 30분 이후에? 업보팅을 하면 될까? 그것도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이 30분 패널티를 받고서라도 20분이나 15분에 업보팅을 한다면 30분에 업보팅을 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기여도가 적을 겁니다. 이런 점을 잘 감안해서 업보팅을 해야 큐레이터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 글이 인기가 많을 것 같고 업보팅이 많을 것 같으면 15분이 지나서 보팅을 하면 좋을 겁니다. 하지만 인기가 없는 글인데 굳이 15분에 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30분에 해도 내가 경쟁한 큐레이터가 별로 없으면 시간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그럼 제가 쓴 첫 번째 글에서 보상을 얼마나 받았는지 한 번 볼까요?

20180206_202341_1.jpg

총 보상은 $1.85, 작가보상 $1.59, 큐레이터 보상 $0.25 입니다.
보면 작가 보상이 대락 전체의 86%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이 75%인데 누군가가 30분 전에 보팅을 해서 작가에서 보상이 10%나 더 간 것입니다. 이글에서 17일전 옆에 보시면 스팀잇 로고 표시가 있습니다. 이것은 보상을 전부 스팀파워로 받겠다는 설정인데 제가 아무것도 모르고 설정을 했네요. 스팀달러 50%, 스팀파워 50%가 현재는 가장 보상이 많습니다.
아래는 저 글로 제가 받은 보상입니다. 0.265 스팀파워를 받았습니다.

20180206_202341_3.jpg

작가 보상이 1.59 스팀달러인데 100% 스팀파워로 받으니까 환산이 들어갑니다. 스팀달러 / 스팀시세를 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스팀달러 입니다. 1.59 / 스팀시세 = 0.265 스팀파워니까 10일 전 스팀시세는 지금 보다 훨씬 높은 6$ 정도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보상을 받은 글입니다. 이 글은 스팀달러 50%, 스팀파워 50% 로 보상을 설정했습니다.

20180206_202341_2.jpg

이 글은 대략 78%의 보상을 받았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30분 후에 보팅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80206_202341_4.jpg

제가 받은 보상은 $1.19 인데 여기에서 반은 스팀달러 반은 스팀파워입니다. 그래서 보상이 0.59 스팀달러 0.099 스팀파워를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59 / 0.99 하면 5.95네요. 이게 이 당시 스팀 시세입니다.


글을 올리고 7일 동안 보상이 점점 늘어 나죠. 그런데 가끔 보면 업보팅의 횟수는 똑같은데 되려 보상이 줄어 든 적이 있을 겁니다. 이 경우는 스팀의 시세가 내려가서 그렇습니다. 큐레이터들이 업보팅을 하면 보상은 스팀으로 책정이 됩니다. 그리고 그 스팀을 시세에 따라서 스팀달러로 우리에게 보여 줍니다. 만약 처음에 2스팀으로 내 글의 보상이 측정 되었다면 2스팀에 대한 시세 즉 스팀달러로 표현이 됩니다. 시세가 1스팀 당 $5(US 달러)라고 한다면 내 글에는 $10(스팀달러)가 보상으로 측정이 됩겁니다. 그런데 갑자기 정부에서 규제를 한다고 해서 스팀 시세가 급락해서 1스팀 당 $4(US 달러)가 된다면 내 글의 보상은 $8(스팀달러)가 되는 겁니다.
(스팀잇 안에서는 무조건 1스팀달러는 US $1와 동일한 가치를 가집니다. 현재 거래소에서는 뭐 US $1달러보다 훨씬 높습니다.)

제가 이해한 것을 주저리 주저리 글을 썼네요. 아마 디테일한 부분에서 틀린 내용이 있을 것 같긴 한데 대략 큰 흐름은 맞을 겁니다. 혹시라도 틀린 정보가 있다면 알려 주세요.

내일은 입원을 하게 되어서 고래왕 프로젝트는 못 올릴것 같습니다. 금요일 퇴원하는데 그 날은 올릴 수 있을 지 모르겠네요.

팔로우와 리스팀 부탁드려요. ㅎ


[고래왕 프로젝트]
#1. 스팀잇이란 무엇인가?
#2. 스팀잇 사이트 이용하기
#3. 스팀잇 포스팅하기 (마크다운 문법)
#4. 스팀잇 프로필 이미지 만들기
#5. 스팀잇 비밀번호 파헤치기
#6. 내 글의 보상은 얼마일까?
#6. 내 글의 보상은 얼마일까?
#7. 스팀잇 글쓰기 주제는 어떻게 정할까?
#8. 스팀잇 저작권 알고 글쓰자

Sort:  

어려운 내용 자세히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큐레이터 보상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네요^^
/ 다니의 뉴비 지원 프로젝트(2월 1주)

ㅎ 다니님 감사합니다. 감기조심하세요

^^ 즐거운 스티밋!!!

짱짱 감사합니다 ㅎ

ㅎㅎㅎ 글 쓰신지 얼마 안 됬는데 업보팅하고 댓글 달았네요

그런데 이 내용은 처음 알았습니다...

저는 30분 지난 글은 잘 찾지 않는데

새로 업로드 되는 30분 미만의 글 위주로 댓글 달고 보팅하고 있거든요

묻힌 글에 대한 큐레이터 보상이지만...

흠.. 조금 시스템에 대한 저의 불만이라할까...

아쉽네요 ㅜ 새로운 글 발굴하는 걸 선호하는 사람도 있는데..

뉴비들은 보팅을 해도 보상이 적으니까 신경안쓰고 막 보팅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ㅎ 나중에 고래가 되시면 그때는 좀 생각하고 보팅하면 될거같아요

오호~~~ 안그래도 보통 돌아다니는 설명만으로는 잘 이해가 안가서 정확한 보상 지급체계가 궁금했는데,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최신글의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업로드 되는 기준으로 보고 보팅하기는 하는데....
어차피 보팅 금액 자체가 얼마 안되서, 저자분께 다 드린다고 생각하고 보팅하고 있어요... ㅎㅎㅎ
나중에 고래가되면... 참고해봐야겠어요~ㅎㅎㅎ
글 업로드와 동시에 보팅했을때와 3분 뒤 보상이 다른점은(어차피 셀프 보팅이라면 의미 없겠지만) 새롭게 알았네요^^

저희같은 플랑크톤은 보팅은 그냥 하고 댓글로 소통해서 팔로우를 많이 만드는게 더 중요한듯 하네요 ㅎ

오늘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많군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ㅎ도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네요

가끔씩 보고도 까먹는 내용이 있는데 다들 친절히 다시 설명해주셔서 좋아요 ㅎㅎ
여전히 보상액 책정은 머리에 쏙 안들어오네요. 왜 이리 어려운건지 ㅠㅠ

75 25만 기억하시고 나중에 스팀파워가 올라가면 그때 신경많이 쓰면 될거같아요 ㅎ

예시까지 꼼꼼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스팀잇은 정말 꼼꼼하게 만들어지 것 같네요^^

ㅎ 스팀잇 무언가 많이 있네요 ㅎ ^^

좋은내용 잘봤어요. 팔로우하고 가요~

감사합니다 또놀러오세요 ㅎ

고래가 되는 그 날까지 화이팅입니다 :)

네 화이팅요~~

맞아요
시간지나면서 금액이 떨어지더라구요
다 이유가 있었군요~ ^^

네 스팀시세가 오르면 다시 오를겁니다

Sneaky Ninja Attack! You have been defended with a 2.86% vote... I was summoned by @hogirl! I have done their bidding and now I will vanish...Whoosh

This post has received a 2.73 % upvote from @aksdwi thanks to: @hogi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