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효과. 나는 왜 고점인줄 알면서도 팔지 못했을까?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umbleconfidence입니다. :)

오늘은 보유효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요며칠 암호화폐 시장이 좋지 않았죠?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에서 -로 떨어지는 걸 보며.. 제 투자행동을 되돌아보며 쓴 글입니다.(눈물이....)

지난 주만해도 거래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이 많았죠? 실현되지도 않은 수익을 보며 흐뭇해하면서 '이렇게까지 갑자기 확 올랐으면 이제 떨어졌다가 가겠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매도하지 않았죠... 합리적인, 이성적인 투자자라면 매도로 이어졌겠지만 저는 팔지 않았어요.

저는 왜 팔지 않았을까요? 왜 팔지 못했을까요?

최근 읽기 시작한 심리투자 법칙과 다시 읽기 시작한 행동경제학이라는 책에서 단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 상황에 맞아서 그런지 더 눈에 들어오네요.

보유효과(Endowment Effect)란 사람들이 어떤 물건이나 상태(재산, 지위, 권리, 의견 등)를 실제로 소유하고 있을 때 그것을 갖고 있지 않을 때보다 그 자체를 높게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건이나 상태의 본질적인 가치 변화에 상관없이 단지 내가 소유하고있다는 이유로 가치를 크게 느끼는 것이죠.

듀크 대학의 경제학자 댄 애리엘리의 연구에 따르면, 대학 농구 결승전 입장권을 밤새 줄 서서 사는 사람들을 관찰했는데 흥미로운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표가 매진되어 못 산 사람들에게 지금 표를 살 수 있다면 얼마를 지불할 수있겠냐고 물었더니 150달러를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했어요. 그런데 이미 산 사람들에게 만약 이 표를 판다면 얼마에 팔겠느냐고 물었더니 2,400달러에 팔겠다고 했습니다. 이미 표를 가진 사람과 갖지 못한 사람이 느끼는 가치의 차이가 생각보다도 크죠?

손실이 난 주식을 냉정하게 팔지 못하는 것도, 수익이 났는데 쉽게 팔지 못하는 것도 보유효과 때문 아닐까요? 혹시 지금 가지고 있는 종목이 팔기 아깝다고 느껴진다면, 실제로 그 종목이 내가 느끼는 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되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투자자가 되고싶은 @humbleconfidence였습니다.

참고문헌

  • 심리투자 법칙, 알렉산더 엘더
  • 행동경제학, 도모노 노리오
  •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경제 질문, 김원장
Sort:  
@humbleconfidence님 안녕하세요. 개사원 입니다. @joeuhw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krguidedog님 반갑습니다.
글을 좋아해주시고 홍보부탁에 리스팀까지 해주셨다니 영광이에요. 감사드립니다! ^^

으아 정말 제 가슴을 찌르는 심리네요!..... 이제라도 꼭 꼭 팔면서 수익실현 해야겠어요 :(

저도 이번 장에서 아플만큼 콕콕 찔렸어요ㅠ 정말 앞으로 수익 실현해가며 투자해보아요~!
공감 감사합니다. ^^

성장판에서 왔어요. 일리있는 얘기네요^^

@doogie님 반가워요~! @doggie님께서 일리있다고 해주시니 뿌듯하네요~ㅎㅎ

저는 냉정하게 분석하여

그래 김프가 너무 심해... 이건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 하면서 어제 판게

이더리움 이었습니다 @홍보해

@joeuhw님 반갑습니다! SNEK이용자로서 더 반가워요 ^^

이더리움 오늘 오르다가 떨어져서 거의 어제 가격까지 왔더라구요! 얼마나 조정되었다가 다시 오를지 모르겠지만 잘 하신 것 같아요~ 역시 투자는 냉정하게 분석해서 행동으로 옮겨야 하다는걸 이번 장에서 배웁니다ㅠ.ㅠ ㅎㅎ

글 추천과 홍보 감사드립니다~ :)

다시 생각해보는 좋은 글입니다

@aromi님 감사합니다. ^^

'왜 나는 더 오를 줄 알면서도 팔아버렸을까?'
어젯밤 이더를 팔아치운 제 스스로를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ㅅ-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홍보해

@mastertri님 홍보 감사합니다 ^^

이더 일별 수익률을 보니 어제까지 10일간 연속으로 상승하다가 오늘에야 하락했더라구요. 오늘 낮까지도 오르긴 했었지만 어제 밤 매도도 충분히 훌륭한 타이밍이에요~ !

실제 가치에 내가 느끼는 만큼의 가치가 더해진다는 글 너무 와닿네요...
요즘 김프 엄청나죠- 얼마 전에는 역프가 심했었는데 코인 시장은 참 변덕스러워요 ㅠㅠ 그래서 무서워요.....ㅠㅠ

@songvely님 공감 감사합니다~^^

김프도 엄청나고 변동폭과 속도도 엄청나고.. 뉴비는 정신 단디 차리고 있기도 어려운 시장인것 같아요~@.@

정말 공감가네요. 보유효과의 힘이 정말 크군요

@hygge님 공감 감사합니다. :)

보유 효과 배워갑니다 ^^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목만 보고도 눈앞을 가리네요... 그래도 존버가 승리하는 세상!!을 믿습니다...!!ㅜㅜ

존버 화이팅이에요! ㅠ.ㅠ

존버.. 자신과의싸움..
내가 느끼는 가치를 가지고있는지 되돌아본다는말이 정말 와닿네요
좋은정보 감사해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투자에 있어서 직시해야할 효과네요. 심리학 박사님의 컨텐츠 기대할께요!!ㅋㅋㅋ편향에 대해 많이 써주세요!!ㅋㅋㅋ

감사합니다~!!ㅋㅋ 투자와 관련된 편향이라~
이쪽도 재미있는 내용이 있을것 같은데요~? ㅎㅎ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

깊이 있는 포스팅 감사합니다.
투자는 심리학이나 행동경제학에서도 배울 것이 많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