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내 스팀파워는 누구에게?? 스파 임대낚시 링크 댓글에 주의하세요!!!

in #kr6 years ago (edited)

** 현재 글은 임대낚시건으로 인한 스파 고갈로

부계정(@iradara8711)에서 먼저 포스팅한 내용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https://steemit.com/steemit/@iradara/2

어제부터 보팅 활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가용 스팀파워가 매우 적어 질문글을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가진 의문을 해결하고픈 갈망은 폭풍 검색을 통한 스팀잇 공부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그 결과를 올립니다

대여스팀.png

저는 얼마전에 본격적으로 스팀활동을 시작한 신규 유저로

과하지 않은 활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보팅 및 게시글을 올리는데 bandwidth limit exceeded문제가 발생했으며,

이는 제가 사용가능한 스팀파워가 부족해서 일어난 현상임을 알았습니다.

위 스샷처럼 제 잔고에 있는 스팀파워 하단 괄호 안에있는 수치는

임대받은 것과 관련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내 스파 수치는 마이너스며??

누구로부터 받거나 누구에게 보냈는지 알 수가 없었지요...

임대해준 스파를 제외한 남은 스파로는

게시글 작성, 댓글 일체의 보팅행위도 할 수 없게 된 상태였구요

그래서

  1. 제 스팀파워의 행방은 어디에?

  2. 빌려준 스팀파워는 어떻게 회수할 수 있는지

선배님들의 블로그를 이곳저곳 찾아보기 실시했습니다...

열심히 찾아본 결과 드디어!! 모든 경위를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 스팀파워를 누구에게 임대해줬는지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 뒷부분 "아이디"가 위치에 원하는 계정을 넣으면

해당 아이디는 누구에게 임대받았는지/해주었는지 이력이 보입니다.

http://www.steemreports.com/delegation-info/?account=아이디

스팀파워 임대1.png

오오 이런 제 스팀파워는 steemitag 란 분에게 임대를 해드렸군요!!!

500에서 M Vesting Shares 값을 나누면 본인이 임대한 스파값이 나오는데

제가 빠진 스팀파워 값하고 딱 맞아떨어집니다!!!

그런데 의문스러운 것은??

제가 저 계정으로 자발적인 스팀 임대를 해드린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때까지 저는 스팀 파워를 임대해주는 방법조차도 몰랐구요

이후 스팀파워를 임대해주는 방법을 찾아보면서 서드파티가 만든 간단한 링크를 통해

제 3자에게 스파를 손쉽게 임대해줄 수 있는 툴이 있다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다가 희미한 기억속에 문득 하나 짚이는게 있어 최근 활동을 둘러보니,

제가 찾던 해답이 어제 올렸던 포스팅에 달린 댓글에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스팀파워 임대10.png

어제 제가 올렸던 포스팅에 위에 보이는 스크린샷과 같이 새로운 댓글이 하나 달렸습니다....

그당시 저는 처음에 무슨 내용인지는 제대로 들여다 보지 않았으며,

신규 회원을 위해 큐레이팅 보상을 올려주겠거니 해주는

스팀잇 차원에서의 진행하는 일종의 지원 정책인 줄로만 알았습니다..

그래서 오! 좋은건가보구나! 하고 제가 무의식적으로 저 링크에 들어갔겠지요...

하지만... 저 링크는 제가 지금까지 시달리고 있는 만악의 근원이었으며....

절대로 클릭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팀파워 임대3.png

저는 당시 이 화면이 무엇인줄은 모르고 진행했던 모양입니다......

저 링크의 작동 결과는 제가 스팀파워 임대 방법을 습득한 후 나중에서야 이해 했습니다.

오 저런!!! 이것은 해당 아이디에 스팀파워를 임대하는 링크였습니다.

링크.png

해당 URL은 iradara 라는 계정이 steemitag 계정으로

지정한 steem_per_mvest 값에 비례한 스팀파워를 임대하는 명령이 들어가 있습니다.

0Nqtk4Ag.jpg
멘ㅡ붕

마지막으로 계정 로그인을 한번 더 하여 과정은 끝이 나지만

저는 뭐 이벤트같은거에 참여하기 위한 응당 필요한 것이겠구나 하고 입력한 것이지요...

그나저나 제가 스파를 보낸 저 계정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한번 들어가 보았습니다.

스팀파워 임대8.png

가입년월 17년 11월??

포스팅은 하나도 없구

저에게 달아주었던 동일한 댓글이 무더기로 있습니다.

매우 강한 의구심이 듭니다..

스팀파워 임대9.png

그는 온갖 사용자들에게 임대받은 파워로 여러가지를 했나보군요....

보상으로 임대해준 계정으로 스파를 조금씩 주는 듯 하지만..

임대받은 파워에 비해 터무니없이 작습니다!!

저는 막 시작한 스팀 유저로

@steemitag 계정의 의도가 명확히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댓글을 단 게시글마다 게시자가

보유한 모든 스팀파워를 임대전송하는 링크를 걸었으며,

그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었다는 점에서 악의적인 스팀 파워 스캠 정황이 의심됩니다.

빠져나간 스팀파워로 저는 지금 보팅과 블로그 작성도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되어

부계정으로 포스팅을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회원분들도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스팀파워가 빠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이번 정보수집에 큰 도움을 받은 포스팅입니다.

https://mspsteem.com/kr/@asbear/7gasrz
스팀파워 임대이력 조회 방법에 대해 공유해주신 @asbear 님에게 감사 드립니다.

https://steemit.com/kr/@philipkoon/3jq4cb
스팀파워 임대방법에 대해 공유해주신 @philipkoon 님에게 감사드립니다.

p.s.

하나. 어제 당한 스팀파워임대를 @philipkoon님의 방법으로 회수하는데 실패했습니다.

혹시 최초 스파 임대 후 회수하려면 기간이 걸려있는 것일까요??

아시는분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sjchoi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임대 시작 7일뒤 회수할 수 있었네요

둘. 저는 위 사건으로 스파를 잠식당하여 정상적인 스팀활동을 제한받고 있습니다.

(리플 한두개 달때마다 대역폭 제약에 걸리는 상황까지 이르렀네요 -_-;;)

송구스럽지만 일주일간 저에게 20스파정도 임대해주실분을 찾고 있습니다.

제가 그곳으로 보낸 스파를 회수하면 1스달의 약소한 사례를 지불하겠습니다.
(무료로 임대해 주신다면 정말 고맙게 받겠습니다 ^_^)

셋. 신규회원 여러분들도 스팀리폿 사이트를 이용하여

본인 스팀파워가 알지못한곳으로 임대되고 있는지 한번 조회해보세요

그리고 위와 유사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차원에서 리스팀 부탁드립니다!!

Sort:  

저도 그 리플 보고 흠칫 했는데요... 눌렀다가 스팀커넥트 뜨는거 보고 바로 취소 했습니다.
얼마 안되지만 20sp 임대 드립니다.
... 플랑크톤이라 ㅠ ㅠ 1주일 뒤에 가져 갈게영~

crowsaint님 산소같은 스팀파워임대 정말 고맙습니다 ^^

덕분에 댓글도 달고 보팅도 달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

아닙니다. 많이 해드리고 싶지만 저도 늅늅이라... 요청하신 20sp만...
어서 임대된 스파 회수 되시길 바랄게요 ^^

다시 올리셨네요 ^^ 저도 다른분들 조심하라고 리스팀해가요~

지이이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문제해결에 같이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이니까요^^ 이런 해결방안을 찾아주셔서 더 감사하죠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리스팀합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 좋은하루되세요

무섭네요 저도 리스팀 합니다. 감사합니다.

넵 당한걸 알게되니 무서웠습니다... 리스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런일이 일어나다니...정말 무섭네요! 다른분들 피해가 더가지않게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스팀파워 회복하시길 빌어요!

응원 감사합니다.. 마음씨 좋은 회원분에게 스파임대를 받아 이젠 숨이 좀 돌아갑니다 ^^

세상에나..어처구니가 없네요.~!!
많은 스팀잇 유저들이 보라고 리스팀하겠습니다.
저런, 이상한 영어로 된 댓글들 정말 조심해야 할 듯.!

리스팀 감사드립니다.. 앞으론 수상한 댓글에는 접근하지 말아야겠어요

심각한 보안 문제네요

저렇게 손쉽게 스파임대가 가능하다면 위험하죠...

리스팀합니다 @위로해

리스팀 고맙습니다!!

뉴비입장에서 취약점을 깨달았던 하루였습니다

임대 회수를 하면 7일의 회수 기간이 있습니다.
저는 저런 댓글 오면 그냥 읽어보지도 않았는데, 모르는 분들이 하시게 되면 피해를 보실 수도 있겠네요..!

저는 저 댓글이 스팀잇 사이트에서 하는 이벤트성 댓글인줄 알았습니다.
저같은 신규회원이 없기를 바랄 뿐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지금 스팀파워부족으로 보팅 달기도 힘든 상황이네요 ㅜㅜ

저도 로그인창까지 가다가 이상해서 멈췄는데, 낚시였네요;;

저도 님처럼 의심하는 마음을 가졌다면 당하지 않았을텐데 다행입니다. 잘하셨어요!!

뭐 이런계정이 다 있나요;;;;

iradara님 덕분에 좋은 거 알았습니다

저도 모르고 눌렀다가는 큰일날 뻔 했네요;;;;;

저도 덕분에 공부하게 됐습니다.. 사용자를 스마트하게만드는 스팀잇이네요 하하하

이게 지난 밤에 톡방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군요.
무섭습니다 정말루;;
이젠 함부로 뭘 할수가 없겠어요. 한순간에 낚여버리니

네 다음에는 낚이지 회원들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했습니다.

어제 관련 일로 톡방을 너무 점령해서 송구스럽네요 ^^

닥추닥추. 회수방법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선생님

저와 동질감을 느낄수 있는 피해자님이시군요... 훨신 많은 스파를 갈취당하셨더라구요 -_-;;

우리모두 회수되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오늘 덕분에 링크타고 시도해봅니다.
아직은 -395 지만 서서히 줄어들길바라며 ㅋㅋㅋㅋ

와 이런 사기는 처음 보네요 ㅜ

새해 액땜했다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생각하시길 ㅜ

어차피 스파 회수도 가능하니!!

네 액땜하는 기분으로 힘차게 출발하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리스팀했습니다
스팀 구조가 뉴비에게 어려운 점이 많은데 그걸 딱 이용했네요..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ㅜㅜ

네 저와같이 보상에 목마른 뉴비들의 마음을 건드렸다고 봅니다. 아이디도 교묘하게 formal 하게 만들어서 속기 딱 좋았죠 ㅎㅎㅎㅎㅎ

회수는 바로 가능한데요. 시스템상 일주일 뒤에 들어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어제 임대회수는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었나 봐요 오늘 오전에 회수 성공했구 스파가 제자리로 돌아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별의별 사람들이 기승을 부리네여 ㅠㅠ

그러게요 스팀 자체에서 이런 링크는 필터링해주는 장치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당

무섭네요ㅠㅠ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곳어까지 스캐머가 숨어 있을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좋은 정도 감사해요.
팔로우 눌르고 가요^^

allsale님 팔로우 감사합니다. ^^
응당 저도 맞팔!! 좋은 하루 보내세욥!!

영어로 적혀있잖아요. 클릭하면 스파 임대하는 거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본문 링크를 보면 제가가진 스파를 모두 빼낼 정도의

steem_per_mvest값을 정확히 계산해서 넣었더라구요

저 댓글은 임대란 단어는 안쓰고 위임해달라는 오묘한 표현을 사용하여

유저들을 기만하는 행위입니다

임대 개념을 모르는 신규유저가 저걸 필터링 할수 있을까요??

저 아이디는 절대 용서할수가 없네요 ㅎㅎ

저 같은 뉴비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보네요! 멋모르고 아무거나 누르지 말아야겠습니다ㅠㅠ 좋은 정보 감사드려용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저 역시 뉴비랍니다 ^^ 팔로우했어요~~

생각보다 고려할게 많네요

네 사용법을 터득할때까지 스팀 기본 작동원리에 대해 공부가 좀 필요한것 같아요

이런 일도 있군요.
조심해야 되겠네요.
자칫하면 그냥 파워 다 털리겠네요.. 헐..
7일이라고는 하지만 적은 시간이 아니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것때문에 모든 파워를 강탈당해서

천사같으신 분에게 스파를 임대받기 전까지 정말 답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ㅎㅎ

봐도 뭐가뭔지 모르는겠는걸 보면..나의 인지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게 분명해보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이글은 스팀잇 뉴비라면 꼭!! 읽어봐야하는 글같아요!!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리스팀하고! 팔로도 해서 자주 방문하도록할게요!~😁

와.. 정말 무섭네요. 좋은글 공유 감사드립니다.! 이런걸.. 악용하다니..

지금도 활개를 치고 있네요...조심해야겠습니다...

이글을 지금 리스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저도 하마터면 당할뻔 해서 모든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는데 말이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