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증편향성의 위험]스팀잇 대세글 보다 근래에는 최신글 위주로 보는 이유

in #kr6 years ago

스팀잇에 들어온지 몇주 된것 같네요. 그동안 포스팅한 글은 많지 않지만, 앞으로 꾸준하게 할 생각인데요.
처음에는 대세글이나 인기글 위주로 읽다가 근래에는 최신글을 위주로 보고 있네요.

대세글은 사람들이 많이 읽는 글이기에 본다.

확증편향성이라는게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사고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한마디로 자신이 보고 싶은것만 본다는 겁니다.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는것은 중요합니다만, 자신이 원하는것만 보게 되면 사고의 틀이 협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에 스팀잇에 들어왔을때에는 보팅하기, 스팀달러등 용어들과 사용법들을 익히기 위해서 대세글이나 인기글들 위주로 보고, 또 많은 사람들이 추천한것이기에 해당 글 들을 읽었습니다.

많은 대세의 글들이 가상화폐와 관련된글들 이었고, 다양한 주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kr 태그의 최신글을 보는것이 현재는 더 좋습니다.

글을 잘 쓸려면 압도적인 인풋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이걸 잘 모르는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아이디어 뱅크, 어떻게 그런 발상들을 할 수 있는지. 저 사람은 천재인가? 하면서 그 발상을 할 수 있는 원천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것 같아요.

압도적인 인풋이 있을때, 압도적인 아웃풋이 나옵니다. 엄청난 양의 독서량은 글을 잘 쓰는데에 핵심요소입니다.

이때 주의할것은 자신이 보고 싶은것만 보는 독서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고전도 읽고, 정치, 경제, 문학, 소설, 에세이등 다양하게 읽어야 합니다. 독서에 관심이 없고 시작하는 단계라면 흥미위주의 독서를 읽고 습관이 되면 주제를 넓혀가야 하는것이죠.

처음에 스팀잇에서는 대부분 가상화폐에 관한 글들만 적는줄 알았습니다. 그러다 최신글을 눌러보니 다양한 주제의 글들을 확인을 할 수 있었는데요. 그들이 글을 쓰는 방식,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 등을 보면서 하나하나씩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또 최신글을 보다보면 좋은 글 사람들한테 추천하고 싶은 글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발굴(?)해내는것도 큰 재미를 주고 있네요.

스팀잇에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최신글도 자주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Sort:  

저도 같은 입장입니다. 대세글보다 신규글을 읽는데 시간을 들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좋은 글들이 많더군요. 인풋 아웃풋 ... 공감하는 시각이고요 저도 초보지만 힘내시라고 보팅하고 팔로우합니다.^^ 아이디도 좋으시고....

ㅎㅎ 감사합니다. 최신글에서 같이 좋은 글을 발굴해봐요~ ^^

오.. 공감가는 내용이 있네요 본인이 보고싶은 것만 보는 독서는 한계가 있다..

정말 새로운 언어를 공부할 때마다 느끼는겁니다...

독해를 하다보면 제가 좋아하는 과학 상식 IT가 나오면 술술 풀다가

역사같은 카테고리가 나오면 다 틀려버리기 일쑤죠...ㅠ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어떤 분들은 확증편향성때문에 인터넷의 뉴스보다 종이신문을 보라고 하더군요. 그곳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볼수 있기때문에요. 좋은 하루되세요~ ^^

맞아요 인터넷의 그것들은 유저 인터페이스다 뭐다해서 관련 기사와 관련 취향에 취중된

정보만 퍼다 날라주기 일쑤죠...

저도 스팀잇에온지 얼마안되었지만 이곳은 다양한분야에서 전문적인지식을 가지고계신분들이 많으니 관련지식에대한 견문을 쌓을수있다는게 너무좋은것같네요.

스팀잇에서 어느정도 글 작성에 대한 보상이 잘 이루어진다면 더 양질의 글도 나올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우리의 지식도 더 넓어질거라 생각되네요~ ^^

저도 처음 들어왔을 땐 여긴 가상화폐에 관한 글만 있는 곳인가보다 했는데 아니더라구요.ㅎㅎ 다양한 글들이 좋은 것 같아요 저도 ㅎㅎ

저도 처음에는 가상화폐관련글만 있어서 그내용을 주제로 할까 했는데, 아니더라구요 ㅎㅎ.

저도 처음 들어왔을 땐 여긴 가상화폐에 관한 글만 있는 곳인가보다 했는데 아니더라구요.ㅎㅎ 다양한 글들이 좋은 것 같아요 저도 ㅎㅎ

저도 요즘은 신규글 위주로 보고 있어요. 공감가는 글이네요! 보팅하고 갑니다 : )

신규글들에서 다양한 주제를 볼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저는 삶의 깨달음 이런 내용을 좋아합니다~ 즐거운 스팀잇생활하세요~ ^^

노력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응원할께요. 화이팅!!!

맞는 말입니다. 압도적인 인풋
소크라스테스이던가요?
내것은 없다고 했던 사람이..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둘다 보게 되더라구요. 좋은 추천글도 최신글에서 많이 찾게 되고 대세글에선 사람들이 어떤글을 좋아하는지 알수있게 되더라구요.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

말씀하신대로 그런 경향이 있죠 ㅎㅎ 줄선 집에 사람 더 몰리는 것 처럼요.

확증편향성이라는 단어가 있군요. 저도 우선 간략하게 대세글이 뭐가 있는지 제목만 훑어보고 그 다음에 다양하게 보려고 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최대한 다양하게 글을 보려고 해도 글의 선호도가 있다보니 아무래도 확증편향성으로터 완전한 자유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