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초보의 투자일기 #12] 보조지표중 CCI지표를 이용한 매매기법

in #kr6 years ago

보조지표중 CCI지표를 이용한 매매기법

"오드야! 너 고등학교때 지금처럼 공부했다면 정말 좋은 곳에 갈 수 있었겠다."
"그렇지. 나도 그렇게 생각해.. 뭘 하나를 공부하면 또다른 것도 찾아봐야하고 그런 것들이 계속 쌓이니 더 열심히하게 되더라."
"뭐 지금이라도 공부해서 성공하면 좋은 거지 뭐! 열심히 해라.. 쪽박은 차지말고.. ㅋㅋ"
"아놔! 이것도 친구라고.."
"그건 그렇고 오늘은 뭘 보고 있는거냐?"
"아! 오늘은 보조지표 중에서 CCI를 이용한 매매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
"CCI 그건 또 뭐야?"

주식차트에는 이동평균선과 같은 메인지표를 보조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지표들이 존재한다. 모 사이트의 보조지표수를 확인해보니 약 30가지 정도가 있으나 그중에서 가장많이 이용하는 것이 거래량이 아닐까 싶다.
이동평균선등의 메인지표가 좋은 모습을 보여도 거래량이 적다면 좋은 신호로 볼수가 없기 때문에 보조지표중에서 거래량을 중시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거래량뿐 아니라 다양한 보조지표를 활용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할 것이며, 그중에서도 CCI지표는 시장의 반전신호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표이므로 참고해 볼 만하다.

CCI지표.png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CCI지표는 +-100과 0을 기준점으로 삼고 있는데, 요점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100에서 상승할 경우 매수신호로 판단하고, +100에서 아래로 떨어질 경우 매도신호로 판단한다.
좀더 설명하면 주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100이상인 구간에서 CCI가 하락하고 있다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판단할수 있고 반대의 경우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나 -100아래에서 CCI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곧이어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판단할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CCI는 시장의 반전신호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한다. 다만 이런 보조지표들 만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성이 매우 높으므로 다른 지표들과 함께 비교하고 판단한 후에 매매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Sort:  

아쿵..
저 지표만 보면 머리 아파요 ㅎㅎㅎㅎㅎ

어제 하루종일 보고 있다가 눈 빠질뻔 했습니다.
그리고 잠들때즈음해서 머리가 아파오더군요.^^;;

저두요~ ㅋㅋㅋㅋㅋ 절 투자시 이런 지표들을 참고하지 않아요! ㅎㅎ

ㅎㅎ 지금까지 지표만 가지고 성공했다는 분들 솔직히 못본 듯 합니다.^^;;
그래도 알고 있으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열심히 공부하고 있네요.~~

지표를 잘 이용하면 손해는 안본다는데....
오늘도 열심히 배워야겠어요^^

저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대박사건!!

제 분석에 문제가 있나봐요...

들어가는 곳곳 마다 푸른 바다입니다. ㅠ

어서 헤엄쳐 나오세요.^^;;
다시 붉은 산으로 올라가 보아요.~~

오호 좋은 보조지표 잘 배우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CCI와 RSI 두개의 차이는 어떻게 봐야하나요? RSI를 주로 봤었는데요 ㅎㅎ

두가지다 반전 신호로 사용되고 있어서 같이 비교를 해서 보거나 아니면 자신에게 더 맞는 것 하나만 선택해서 제대로 분석하는게 더 나을 것 같네요.^^
CCI는 이런것도 있다 정도로만 생각하셔도 될 듯 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 기다릴게요 ㅎㅎ

힐링이벤트 #2-2 참여 감사합니다. #2-3 계속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