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딩 쭈꾸미의 일상(11) 한글을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oceo00님이 개최해 주신 천하제일 연재대회에 참여하고있는 중딩 스티미언 쭈꾸미예요

오늘은 제가 민감하고 중요하게 보는 맞춤법에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는 평소에 친구들이 맞춤법을 틀리면 그거에 대해 지적을 합니다

‘여기서 쭈꾸미가 틀린거면 어떻게 할거냐?’ 라는 의문이 드시는 분도 몇몇 계실겁니다

그렇지만 제가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문법은 제대로 공부하고 대회도 많이 나갔답니다 ㅎㅎ

(물론제가 이해 안되는부분은 선생님이나 인터넷 도움을 자주 받는 편입니다 )

그래서 평소에 많은분들이 햇갈려하시는 문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예요, 이에요


예요 : 받침이 없는 단어 뒤엔 ~예요

예) 친구 + 예요 = 친구예요
예) 의자 + 예요 = 의자예요

이에요 : 받침이 있는 단어 뒤엔 ~이에요

예) 반찬+ 이에요 =반찬이에요
예) 학생+ 이에요 =학생이에요

  • 여기서 '아니에요' 는 예외됩니다

거에요vs 거예요

  • ~거예요 가 맞는 표현입니다

뭐에요 vs 뭐예요

  • 뭐예요가 맞는 표현입니다

데, 대


'데' 는 과거에 있었던 일이나 자신이 직접 겪은 일을 현재에서 말할 때 사용 합니다

예) 내가 봤는데 상황이 그렇데,
예) 걔가 한다고 했던 거 내가 다시 보니까 아직 안했데

대' 는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 상태를 전할 때 사용

  • 못마땅하거나 놀랍게 여기는 뜻으로도 사용 가능

예) 걔가 그랬대
예)걔가 짐을 옮겼대
예) 왜 그렇대?

됐, 돼, 됨, 된


‘됐' 은 '되었' 의 줄임말
('됬' 이라는 글자는 없다고 합니다)

'돼' 는 '되어' 의 줄임말
('되어있다' 를 '돼있다' 로 표현 가능하다 합니다)

제가 조사한건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여기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시거나

틀린부분 있으면 얘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학생이고 전문적인 사람이아니라서 자주 틀린다는 점 이해해주세요ㅜㅠ

이거 외에 햇갈리는것들 알려주시면 열심히 조사해서 다음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Untitled-1.png

Sort: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모르고 잘못쓰고있는 문법이 많은 것 같아요. 보팅 팔로우하구 갑니다!

좋은글이라뇨..저에겐 과분한 칭찬..감사드려요^^

처음에 쭈꾸미예요 에서 에요라고 해야하지 않나? 하고 생각했던 제가 쑥스러워 지네요
ㅎㅎ 한글 너무 어려운듯

한글은 우리의 말이지만 어려워요 아주...

거예요랑 뭐예요는 몰랐네요;;
대체로 글을 써본 적이 없고 말만 하다보니까 맞춤법이랑 띄어쓰기도 요즘 엉망이네..이 댓글에도 문법상 틀린게 있으려나요ㅋㅋ

제가 보기론 없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른들도 헷갈려서 가끔 틀릴때도 있어요.이런글은
@홍보해 해줄께요.쭈꾸미 친구~^^

감사드려요 트윈파파님!!

@jjukkumi님 안녕하세요. 모찌 입니다. @twinpapa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짧은글에 너무 많은걸 배워가네요. 한국말이 너무 어려워요..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어려워요ㅜㅠ

한글도 제대로 공부하려면 참 어려운거 같애요.
뭐예요가 맞는 표현인건 또 오늘 새롭게 알았네요
공부 잘 하고 갑니다!

저도 몰랐던 사실입니다..얼마전에 알게되었어요 ㅋㅋ

쭈꾸미님 안녕하세요. 저는 스쿨프로젝트를 진행중인 순수라고 합니다 ㅎㅎ 앞으로 게시물에 kr-school 태그를 달아주시고 글을 써주시면 20퍼센트의 고정보팅을 드립니다! 오늘 일단 20퍼센트 보팅 드리고갑니다! 파이팅!

자주와주시는 순수님때문이라도 태그 사용하겠습니다 감사드려요~~

외 않되나요?





이런거 쓰면 불편하다는 건가요? ㅋㅋㅋㅋ

그저 웃을뿐이죠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헷갈리는것들이 많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해요😊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다행입니다!!

You received 1.21 % upvote as a reward From round 3 on 2018.05.27. Congrats!

우리가 모르고 쓰는 말이나 문법이 많은듯 해요 ㅎㅎ 햇갈리기도 하고 ㅎㅎ 잘 보고 가요
5/27 포스팅 댓글로 홍보하고 보팅받자 참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히려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윗파파님!

제가 정말 도움이 필요했던 내용입니다!
보팅 & 리스팀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임대도 축하드려요!!

알타이님도 1위 축하드려요~~ 알타이님이 항상 성실해 보이셔서 1등 혼자 예상하고 있었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