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Dash)는 어떻게 빠른 송금이 가능하고 익명성을 가질까? (Joey Park과 함께하는 암호 화폐 분석)

in #kr6 years ago (edited)

1.png

안녕하세요? Joey Park 입니다.

오전 비트코인캐시에 이어서 대시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대시(Dash)는 크게 "빠른 송금이 가능하다"는 것과 "익명성"이라는 특징이 유명한데요.

이것에 대해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천천히 쉽게 풀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역사

대시는 사토시 나카모토의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하는 첫 번째 익명성을 갖는 암호 화폐입니다.

2014년 1월에 Xcoin으로 출시된 이후

2월에 Darkcoin으로 변경되었으며,

2015년 3월에 Dash로 최종적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설계된 코인이라면 비트코인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비트코인과의 차이점


1). 알고리즘

비트코인은 채굴 방식이 SHA-256 알고리즘을 이용한 POW(Proof Of Work) 방식이지만,

대시는 채굴 방식이 X11 알고리즘을 사용한 POW 방식입니다.

2). 채굴 방식

대시는 POW 방식 뿐만 아니라 마스터노드(Masternode)를 이용해서도 채굴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매 블록마다 45%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Dash_masternode_map.png
Figure 1. 대시 마스터노드 지도

대시의 마스터노드를 구축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같은 IP 주소에 대시가 1,000개 필요합니다.
  • 24시간 운영이 가능해야 합니다.
  • 1시간 이상 연결 지연이 없어야 합니다.

참고 : 각 마스터노드는 1주일에 약 2개의 대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18년 3월 24일 기준 한화 100만원)

3). 총 발행량과 발행 종료 시점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은 2,100만 개, 발행 종료 시점은 약 2150년 입니다.

대시의 경우 총 발행량은 2,250만 개, 발행 종료 시점은 2075년 입니다.
2.PNG

2075년 이후로 앞서 언급한 마스터노드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4). 빠른 송금 기능 / 잠금 거래 기술 (중요한 기술이기에 내용이 다소 어렵더라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설계 목적이 이중 지불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노드의 경쟁적인 채굴을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있어 느립니다.

반면에, 대시의 경우 마스터노드 합의(잠금 거래 기술)를 통해 신용 카드처럼 수 초 내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3.PNG

네 ㅋㅋ 내용과 영어 어려운 것 다 압니다.

저를 믿고! 화살표만 보시고 지금부터 제 설명을 따라오세요!!

위의 그림은 권위가 있는 마스터노드를 제외한 모든 노드에 잠금 거래 기술 서명을 한 상인 A로부터 사용자 A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대시를 전송할 때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1). 마스터노드 중에서 빠른 전송을 위해 권위가 있는 마스터노드를 선출합니다.

2). 선출된 권위가 있는 마스터노드는 잠금이 걸린 거래에 서명을 합니다.
(너무 어렵고 이해가 안 되면 밑에서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3). 이를 통해 마스터 노드의 합의가 형성되면 상인 A에게 합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4). 이후 사용자 A에게 거래가 확인이 되었다고 보고됩니다.

그래도 왜 수 초 내로 가능한지 이해가 안 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아 정말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간단히 생각을 해봅시다!!!

어떤 영수증을 회사원 10,000명이 전부 검증하는 경우(비트코인)와

어떤 영수증을 경력이 3년 되고 선출된 Casher 10명이 검증하는 경우(대시)에

어느 것이 더 빠를까요?

당연히 후자겠죠?

바로 이 원리인 것 입니다^^

너무 쉽지 않나요?


계속해서 비트코인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5). 익명성

앞서 말한 빠른 송금 기술에 적용된 것처럼 마스터노드를 통해 프라이빗센드(PrivateSend) 기술을 적용합니다.

프라이빗센드 기술이란 수신자와 발신자 및 거래 정보를 모호하게 하여 익명성을 강화한 기술입니다.
(최소 거래 내역을 3개 이상 섞는 이전의 기술인 Dark send 기술 보다 더 진보한 기술입니다.)


6).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앞서 말한 블록 보상 90%는 POW와 마스터노드에게 지급이 되고 10%는 대시의 자체 발전 기금을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이 기금을 통해 대시 직원과 봉사자들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4.PNG

각 마스터 노드는 https://www.dash.org/ 에서 현재 제안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다소 어렵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봤습니다.

특히 빠른 송금 기술은 중요한 기술이라서 짚고 넘어 갔습니다.

어떠셨나요? ㅎㅎㅎ


불타는 토요일이네요!!

다들 주말 잘 보내시고 계시나요?

미세 먼지가 많아서 외출이 꺼려지는 날 입니다 ㅜ

다음 주에는 미세 먼지가 없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주말되세요 ~ ^^

Sort:  

고급정보네요. joeypark 님 덕분에 좋은 거 배웠습니다. 읽고보니 마스터 노드가 어떤 권한? 혹은 기술? 을 갖고 있어서 그렇게 빠른 처리가 가능한지가 궁금해지는군요.

고급 정보라고 언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어떤 영수증을 회사원 10,000명이 전부 검증하는 경우(비트코인)와

어떤 영수증을 경력이 3년 되고 선출된 Casher 10명이 검증하는 경우(대시)에

어느 것이 더 빠를까요?


이것을 되새김질하면 대시가 왜 빠른지 이해가 될 겁니다 ㅋㅋ

제가 평소에 궁금했던 고급정보라서요. ㅋㅋㅋ.
빠른 거는 이해가 가는데요. 경력이 3년되고 선출된 캐셔 10명이 의미하는 기술이 뭔지요.
그게 궁금합니다. 뭔 알고리즘을 쓰길래 그렇게 되는 걸까요.

저도 알고리즘 구조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아마 그것을 이해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 쪽을 알아야할 것 같습니다 ㅜㅜ

저는 거기까지만 알고 알고리즘이 어떻게 흘러가는 지만 파악할려구요 ㅎㅎ

아하. 그렇군요. 그래도 뭔가 큰 힌트를 얻은 거 같아서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정보 부탁 드립니다.

네!!

대한민국 어느 정보 사이트보다 더 훌륭한 고급 정보를 공부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스팀잇에 유입되는 유저가 늘기를 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는 더 쉽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잘 정리해주셨네요. 저는 다크코인중 하나인 스마트캐시에 관심을 갖고있습니다 ㅎㅎ 대시는 마노가 너무비싸서요 ㅠㅠ 아쉽게도 폭락의 쓴맛을 보고있지만 거버넌스가 흥미롭습니다 ㅎㅎ

맞습니다

2018년 03월 24일 기준... 대시의 마스터노드를 구축하려면 5억 원 정도 들구요

서버 비용이라던지 기타 비용을 생각하더라도 일단 채산성은 나올 것 같습니다.
(2018년 03월 24일 기준 1달 수익 약 400만원)

스마트캐시는 나중에 한 번 다루어볼게요!

대쉬도 빠른 코인이었군요.. 깜깜이코인으로만 알았는데..

일반 전송과 빠른 전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빠른 전송의 경우 약간의 수수료가 부과되요 ㅋㅋ

익명성을 보장하는 화폐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자세한 정보는 모르고 있었습니다.
작년말에 제가 용돈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준...ㅋㅋㅋ
어떻게 요새 행복하신가요? ㅎㅎ

아 그런 사연이 있었군요 ㅋㅋ

회사 잘 다니고 있습니다 ㅋㅋㅋ 수평적인 분위기라 좋습니다.

근데,,, 한 가지 문제점이 출퇴근 시 왕복 거의 3시간 소요되네요

그 점만 빼고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암호 화폐도 쭈욱 공부할 수 있으니깐요 ㅎㅎㅎ

3시간이라니요
회사가는 길에 주무시고
오는 길에 스티밋 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체 발행수가 비트코인과 거의 비슷하네요. 세월이 갈수록 가격 상승률은 비트코인보다 더 빠를 수밖에 없겠네요.

대시도 먼 미래에는 1,000만 원은 돌파하지 않을 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ㅋㅋㅋ

한창 먼 미래 같지만...

좋은 정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출된 권위 있는 마스터노드의 신뢰가 중요하겠군요.. 그러면 익명이 보장되는 시스템인데 선출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영어 원문 백서를 전부 봤지만 정확한 알고리즘에 대해서 언급이 없었습니다. ㅎㅎㅎ

프로그래밍 언어 쪽을 봐야할 것 같은데 거기까지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ㅜㅜ

저는 구조 위주로 보고 있습니다 ")

그렇군요 ㅎㅎ 덕분에 전체적인 구조 이해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

사실 대시에 대해선 잘 몰랐는데
이렇게 보니 매우 알기 쉽군요!
감사합니다!!

이해가 잘 되어서 다행입니다 ㅎㅎ

내용이 다소 어렵지만 꼭 짚고 넘어가야할 것 같아서요 ㅜㅜ

왜 빠른지 이제 확실히 알겠어요^^
저는 모네로, 재트캐시 채굴중이라
대시는 멀리서 구경만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대시가 탐이나네요

아무래도 첫번째라는 타이틀이 중요한 것 같아요 ㅋㅋ

대시가 첫번째 익명성을 갖는 화폐다 보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대시.... 일단 저좀 울고 댓글 적을게용...
대시 평단 140이라서요...😭😭😭
대시는 괜찮은 코인이라 생각합니다...네...
이글 리스팀 해갈게용~^^

baeni-wife님 대시가 작년 11월인가 12월에 440만 원 까지 치솟은 적이 있습니다.

이제 시작 단계라고 생각해요

익명성을 가진 첫 번째 타이틀이 있으니

충분히 그 이상의 가치를 2018년 말, 2019년에는 가져갈 거라고 봐요

이더리움도 단 몇 천 원에 시작했습니다.

기나긴 겨울 끝에 봄이 올 거에요! 힘내자구요

넵!! 감사합니다~😊
우는 소리좀 했지만ㅋㅋㅋ 대시는 괜찮은 코인이라 생각해서 어차피 장투할꺼라 괜찮아용~
제가 투자한 코인 정보가 올라와서 반갑구 좋네용^^ 여러코인들 분산 투자했는데 모든코인
70퍼이상 손해임😂😂😂 스팀잇에 들어와서 좋은 정보 얻어가고 도움받고 있는데 정작 스팀코인은 가지고있지 않네용ㅜㅜ 그건 좀 아쉬워용

저 또한 존버 존버 외치다가... 동일하네요 ㅋㅋ 상승장 때 엄청난 단물을 맛 보고 존버존버 외치다가 ㅜㅜ

그래도 올해 중에 전 고점 돌파하고 신 고점을 갱신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올 연말에는 웃자구요!!

음...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보는게 아니라.... 권위를 가진 사람에게 일종의 위임을 한다는 의미 같네요...... 그로인해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려 했다는 의미군요

네 잘 이해하셨습니다.

그로 인해 거래 내역 검증 속도 개선이 이루어진 것이지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암호화폐 공부를 시작한 이후 대시는 한번 도 자세히 본 적이 없었는데 덕분에 쉽게 지식을 쌓고 가네요~!ㅎㅎ 감사합니다!

다행히 지식이 잘 전달된 것 같아서 기쁘네요

항상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어둠의 경로로 이용많이 된다고만 알았지 속도까지 빠를줄은..
이래서 그쪽에서 많이 쓰는거였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 참고로 빠른 전송을 위해서 약간의 수수료를 부담해야합니다 ㅋㅋ

저야말로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쉽게 설명하니 이해가 잘되네요^^;

쉽게 내용이 잘 전달된 것 같아 기쁘네요 ^^

방문 감사합니다 꾸벅

메이져 코인중 하나인 대쉬군요!!!ㅋ
이 코인도 사볼까했는데 그럴 찰라에 많이 올라버려서 포기했던 코인이네요 !
발행종료시점까지 생명을 유지할 수 있으려나....ㅋ

아무래도 첫 번째 익명성 코인이고 현재도 지속적으로 오픈 소스로 개발 중이니 끈질기게 살아남을 것 같습니다 ㅋㅋ

폴로에 스팀이 입출금이 안돼서 묶여있는 스팀을 빼려고 비트코인으로 바꿨다가 빠른 전송을 위하여 대쉬로 바꿨는데요, 업비트에 대쉬 입금기능이 없어서.. 다시 모네로로 바꿔서 전송했네요.. 전송하면서 몇퍼 손해본거같아요 ㅋㅋㅋ

그래서 지갑의 열림 유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ㅋㅋ

이런 내용들을 어디서 공부하시나요?

한국 커뮤니티보다 각 코인의 Official website에서 영어 원문 그대로 볼려고 합니다 ㅎㅎ

한국 정보는 너무 개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되거나 빠진 내용도 많거든요

아 추가로 영어 백서도 봅니다.

늦은밤 방문드려요^.^
와우~대단하시고 멋지시네욤
댓글과 답글들~ 읽어봐도~고급정보들의 내용이 전달들 되네요
저 뉴비는 어안이벙벙해서 눈으로만 열심히보고 또한가지씩 천천히 배워나갑니다~훌룡한 포스팅에 칭찬드립니다
편안한밤 되세염^.~

홍삼님 오늘도 방문 감사드립니다!!

ㅋㅋ 내용이 많이 어려웠죠? 하지만 중요한 기술이라서 언급을 안 할 수가 없었네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이런 정보들 취합하고 정리하는게 여간 힘든일이 아닐텐데.. 고생하셨습니다. 대쉬하면 그냥 익명성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오늘도 조금 더 알아가네요.

ㅎㅎ 대한민국에서 아직 없는 정보라 자부할 수 있습니다 ㅋㅋ

네이버, 구글 검색해도 안 나오는 정보에요~

감사합니다!!!

헐.. 고오급 정보란 얘기 듣고 한번 더 정독하고 갑니다 ㅋㅋ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보팅하구 가용!ㅎㅎ

감사합니다

kr-event 흥하즈아~

대쉬에 대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해가 쏙쏙 되네요 ㅎㅎ

도움이 되어서 기분이 좋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한 때 대쉬 매니아였는데 ㅎㅎㅎ 치고 올라가길 기대해봅니다

연말에는 올라 갈 거에요!! ㅋㅋㅋ 방문 감사드립니다

대시가 현재 활용되고 있는가요?

네 잘 활용되고 있죠 ㅋㅋ 그러니까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 거 아닐까요?

넵! 감사합니다.. 다음엔 혹시 현재 가상화폐가 어떻게 현실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그 사례를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기나 도박의 수단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가 많이 알려졌으면 하네요!

굿 포스팅이네요.
비트코인의 느린 속도를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보완 가능한데 서로 이익에 얽혀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네요. 요즘 익명성 코인에 대한 제재가 논의되고 있어 한 편으로는 투자시 유의해야할 것 같아요.

익명성 코인에 대한 제재가 논의 되고 있으면 투자 시 유의해야겠네요 ㅎㅎ

@joeypark님덕분에 코인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고 있습니다
비코랑 이더에 관심이 많아 대시는 소홀했는데
좋은 정보알아가네요
담엔 어떤 코인일지 기대됩니다 ㅎ

다음에는 아마 플랫폼 코인을 다룰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이나 넴 또는 이오스요 ㅋㅋ

좋은 정보 잘보고 가욧~~~
즐거운 하루되세요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

주말이 얼마 안 남았네요

마무리 잘 하세용^^

대시도 참 모아두고 싶은 코인이에요. 현금이 없는게 항상 문제지만요ㅠ ㅋㅋㅋㅋ 타임머신이 있다면 과거로 돌아가 비트와 대쉬 라코 등등을 모으겠지만, 미래로 가 가격이 얼마나 더 오를까 보고 싶기도 해요. 본문의 발행 종료 시기를 보고 문득 그런 생각이..ㅋㅋ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야 짬이 나서 댓글을 남깁니다.

대시 마스터 노드 구축할려면 한화 4억 원 정도 드네요 ㅜ

구축하고 싶은데 그만한 자금이...ㅋㅋ ㅜ

잘보고 갑니다. 그때 작성해주신 버지 코인처럼 대쉬 역쉬 쉽게 설명을 잘하시네요. 한수 배우고 가요.

4일만에 댓글을 다네요

제가 요즘 너무 바빠서 댓글을 잘 달지 못 했습니다

또 다시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moon님 블로그에 방문하러 가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