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코인에 대한 가벼운 비판

in #kr7 years ago (edited)

최근 리플이 난리였다. 피크를 찍고 조정을 거치는것 처럼보인다. 나는 리플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그들의 목표에 가슴이 설레이지도 않는다. 그런 코인을 비판하는게 너무 오지랖인것처럼 느껴져서 아무말 하지 않았다. 어차피 투자 하지도 않았으니깐.. 하지만 비판을 해야 비판을 받고 내가 못본점을 보신분이 있을까 해서 적어본다.

최근 리플이 오른 이유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한가지는 은행들의 협업, 다른 한가지는 리플 공급률의 88%가 묶인다는 점이다. 하지만 전자는 이전에도 계속 나오던 호재였기 때문에 이정도로 가격상승을 이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후자가 최근 가격을 이끌었다고 생각한다. 리플측이 가지고있는 리플, 즉 88%인 550억개를 스마트 컨트랙트로 묶어서 한달마다 10억개씩 발행 한다는 뉴스이다. 전부 나오는데에는 4년 반의 시간이 걸린다.

5.jpg

리플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과는 다른점이 조금 있다. 마이닝으로 정해진 발행량만큼 나오는 비트코인, 이더리움과는 달리 리플은 이미 마이닝이 되어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비트코인, 이더리움은 발행된 전부가 유통되고 있지만 리플은 유통되어 있지 않다. 사진에서 보면 38,532,538,149개의 유통물량이 있지만 총 갯수는 99,994,742,943이다. 현재 시가총액은 $13,604,837,374 (38,532,538,149x$0.353074 ) 로 나오지만 사실은 $35,305,543,869 ( 99,994,742,943x$0.353074) 이다. 재단이
가지고 있는 리플까지 합친다면 시가총액이 비트코인 시가총액 보다 높다.

지금까지 리플은 너무나 많은 물량이 있었기때문에 사람들이 꺼려함에 묘수를 꺼낸것같다. 사실 4년반에 걸쳐서 물량을 푸는것과 지금 가지고있는것과 차이가 뭘까? 개인적으론 없다고 생각한다. 리플 입장에선 발행량이 적어지게 하는 효과를 보면서 가격을 상승시켰다. 가격을 상승시킨후 10억개씩 매달 물량이 나온다면 리플입장에선 전혀 손해가 아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매달 엄청난 물량이 나오기때문에 가격상승을 보기 힘들다. 한마디로 리플이 취한 전략은 보기좋지만 전과 다를바가 없다.

리플은 분산화 암호화폐 (decentralized cryptocurrency)가 아니다. 리플은 중앙화된 은행 암호화폐이다. 데이터베이스만 분산화된 코인이다. 은행과 은행의 전송을 목표로 나온 코인이기 때문에 중앙화 될 수 밖에 없다. 중앙화 되었기 때문에 전송이 빠르다. 내가 생각하기엔 리플은 은행을 위해 나온 코인이다. 나나 투자자들을 위한 코인이 아니다. SWIFT의 대안으로 남을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리플이 투자자들에겐 어떤 청사진을 제시하는지 솔직히 모르겠다. 트레이딩을 하시는 분에게는 매력적일 수도 있고 현재 가격보다 훨씬 올라갈수도 있겠지만 장기투자로는 매력적인것같지 않다. 물론 내가 모르는점을 아시는 분이 많으시겠지만 최근 코인원 채팅이나 한국 커뮤니티등을 살펴볼때 리플에 대해 깊게 알지않고 투자하는것을 종종보았다. 리플을 투자하실때 비판할점을 고려하시면 좋을것 같아 적어본다.

Sort:  

이더 상승 얘기하면 이더 오르고 리플 하락얘기하면 리플 하락하고 ...
아니 도대체 님은 정체가 무엇입니까.

운이 좋았습니다 ㅎㅎ 사실 저는 이더와 리플은 더 상승하고 더 하락할것을 예상했는데요. 역시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같은 관점에서 XRP는 잘 보지도 않습니다 ㅎㅎ
우리나라 거래소에서 다투듯이 상장하는것도 좀.... 그랬습니다..
탈중앙화가 암호화폐의 태생의 근본이거늘...

한가지 유익하다고 생각된건 암호화폐의 시장에 대한 광고효과는 톡톡히 본거 같습니다. 인터넷의 커뮤니티나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얘기가 회자되더군요.
XRP로 수익 본 이야기들이 결국 사람들로 하여금 이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파이가 더 커지고 있는거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부동자금들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효과도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맞습니다. 거래소 이야기도 적으려다 말았지만 출금 또는 입금을 금지하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있다는게 너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탈중앙화에서 통제라니요...
광고효과는 정말 큰것같습니다. 네이버 직장인순위에 가상화폐 리플이 10위에 있더군요. 긍정적으로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관점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리플을 차분히 생각해볼 수 있는 글이네요

네. 맹목적인 비난이기보다 한번은 생각해보면 좋겠다하고 적어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리플에 조금 투자를 해서 글도 남겼었지만 제눈엔 좋은것만 보인것 같네요.. 좋은 정보 알려 주셔서 도움이 됬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투자한 입장에선 좀더 오르길 바라게 되네요..ㅎㅎ

네 저는 되짚어보면 좋겠다싶어 글남기게 되었습니다. 성투하세요!

이런 관점의 시각도 있군요 ㅎㅎ 감사합니다.
혹시스텔라 str 코인의 경우에도 리플과 같이 적용되나요
스텔라에 대해서도 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사실 둘이 많이 비슷합니다. 스텔라가 포크로 리플에서 나온 코인이기도 하구요. 제가 스텔라에 대해서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합의 프로토콜이 조금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좋은글감사합니다

9개월전에 이런글을 쓰셨다니..
안목이 대단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