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은 위기일까?

in #kr7 years ago

Status로 인해 생긴 많은 트랜잭션때문에 이더리움이 어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다. 개인이 만들어 낸 트랜잭션은 마이너까지 가지못해 여러번 시도해야 만들어졌고 과부화를 낳았다. 그로인해 이더리움 기술에대한 불안감이 이더리움 가격을 떨어뜨렸다. 사실 이더리움의 블록은 항상 많은 공간이 있었다. 블록에 트랜잭션이 거의없거나 조금있는것이 거의 대부분이고 가끔씩 백개정도의 트랜잭션이 있었다. 그래서 트랜잭션을 만들어내면 대부분은 다음 블록에서 처리가 되곤했다.

1.jpg

현재기준으로 17.5초정도에 해당하는 시간인데 최근에는 대규모의 ICO 때마다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 하지만 이더리움과 DAPP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 하나의 ICO로 과부하가 걸리는것에 우려하는 점도 이해가 간다.

2.jpg
3.jpg

윗 그림은 이더리움 아래 그림은 비트코인이다. 이더리움이 트랜잭션 수에서 앞서나갔다는것은 큰 호재이지만 어떤 이들은 트랜잭션이 비슷한데도 이더리움의 과부하가 걸리는것을 보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 듯 하다. 물론 미전송 트랜잭션이 계속 있는 비트코인은 트랜잭션을 풀로 돌리는 중이고 이더리움은 ICO 시기에만 미전송 트랜잭션이 있어 풀로 돌리는것은 아니지만 현재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는 scalability, 확장성 면에서 볼때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는것은 아니다. 둘다 PoW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하는점이 두가지 있다.

첫째, 이더리움은 Difficulty Bomb이 진행중이다.

이더리움은 PoW에서 PoS로 변화를 올해부터 단계대로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천천히 PoW에서 PoS로 넘겨오게 하기위해 Average block time을 증가시키고 있는 중이다. 채굴이 점점 힘들게되며 Ice Age때는 채굴이 거의 되지않아 이더리움이 PoS로 넘어가기 쉽게 만든 장치이다. 이 블록타임은 생각보다 빠른속도로 진행중이다. 5월 1일에 15.32초였지만 오늘 17.52초마다 블록이 발생한다.

4.jpg

Difficuly bomb 때문에 Block time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며 앞으로 큰 ICO가 또 나온다면 지금보다 더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 하지만 PoW의 문제가 대두될수록 PoS로 전환할 시 저항하는 세력이 적어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다.

둘째, PoW에서 DAPP은 불가능하다.

블록타임이 15초대인 이더리움으로는 DAPP들을 관리 할 수 없다. PoS까지 가야 1-4초대의 블록타임이 가능해지며 샤딩단계까지 가야 DAPP을 관리 할 수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샤딩단계가 가능한지의 토론이나 샤딩단계에서 DAPP들을 관리할 수 있는지의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PoW단계에서 확장성 문제가 불거지는것은 어린아이에게 왜 뛰지못하냐고 하는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로인해 이더리움 클래식의 투자는 개인적으로 말리는편이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PoW를 고수하기로 결정했으며 PoW에서 DAPP을 실행하는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5.jpg

이 때문에 DAPP들의 로드맵의 완성은 대부분 2년정도 후를 그리고 있다. 이들의 개발능력이 좋지않아 지금 바로 개발할 수 없는것이 아니라 이더리움의 완성단계를 기다리는것이라 생각한다. 이 때문에 킬러앱은 절대 지금나올 수가없다. PoS 또는 샤딩단계까지 이루어져야 토대가 만들어진다.

대부분의 기술은 연구와 실험을 걸친 후에 상용화가 되는반면 블록체인 기술은 상용화가 먼저 된후에 연구와 실험을 거쳐가고 있다. 연구와 실험은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다. Raiden Network가 4월초에 나온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나오지 않아 실망하고 있는 나를 반성하며 느리지만 조금 더 완벽한 기술이 나왔으면 하고 기대한다.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언젠가는 해결하겠죠^^

글을 썼었는데 지워졌네요 .. 여유롭게 기다리면 될것 같습니다 ㅎㅎ

메폴도 그렇고 자꾸 지연되는게 우려되네요.

코딩에 버그만 있어도 손실이 너무커서 지연되더라도 조금더 완벽하게 나오는게 나은것 같습니다.

투자의 덕목은 기다림이죠.

명문이네요. 조급했던 제 모습을 반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더와 스팀 오랫동안 기다릴 계획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매번 날카로운분석에 감탄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생각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였는데 하민님 글 덕분에 조금은 마음이 놓이네요! 저도 이번에 적금이 풀리면서 제 입장에서 꽤 많은돈을 묵혀둘 생각으로 그냥 45에 구매했는데 이틀만에 급락하는걸 보니 멘탈이 흔들렸습니다ㅠㅠ

잘 해결되어 승승장구하는 이더가 될 수 있기를!

p.s 항상 좋은 글들 보면서 잘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더의 지위가 지금과 같은것을 전제로 한다면 악재마다 나오는 dip은 좋은 매수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제가 맞는것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공부해야하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스팀 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버티는자가 승자가 될날이 조금씩 다가오고있군요.

기술자체가 흥미로워서 맨날 공부하다보면 가격이 올라가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ㅎㅎ

글 잘보고 갑니다~ 팔로우하고 보팅하고 가용~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할게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공 잘 보고있습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기다림이 정답^^

같이 기다려요 ㅎㅎ

이더에 갈길이 머네요. 환상과 신앙으로 빚어졌던 투기적인 믿음이 좀 깨지는 걸까요 .. ㅜ

투기적인것은 깨고 객관적으로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승승장구만 할리가 없고 계속해서 위기가 나올텐데요. 객관적으로 봐야 기다릴지 나올지 판단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갈 길이 멉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더리움에 대해 가졌던 답답한 마음을 단박에 뚫어주는 사이다 같은 글 감사합니다. 😆👍
특히 '현재 PoW단계에서 확장성 문제가 불거지는것은 어린아이에게 왜 뛰지못하냐고 하는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 라는 문구가 현재의 상황들과 더불어 제일 와닿네요. 앞으로 POS 와 sharding 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지를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잘 봤습니다.

PoS 와 Sharding에 대해서는 토론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깊게 공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좋은 분석글이십니다. 오늘도 또 공부 ^^

감사합니다 같이 공부해요 !

잘 읽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역시 오늘도 심신을 달래고 갑니다.

아 근데 하민님 전 비트코인은 세그윗만 진행될거라고 그리고 세그윗은 결국 비트에 호재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8월전에 알트들을 절반정도 비트화 시킬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런 제 생각을 하민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고견을 여쭙고싶어요

세그윗이 분리되지 않고 성공한다면 개인적으로도 비트의 상승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리스팀 했습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잘보고갑니다

차트글 잘보고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당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넘어야할 산이 있지만 넘어가야 성장할 수 있겠죠. POS와 Raiden Network 그것이 핵심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Raiden이 먼저 나올것같아 기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좋은 소식 있으면 같이 공유해봐요 ^^

좋은정보, 그리고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항상 많은 도움 되고 있습니다. ~

저야말로 좋을 글 자주 읽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지식 얻고 갑니다 :) 항상 글 잘 읽고 있어요! 팔로우도 했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맞팔했습니다 :)

비탈릭도 100% 확신이 없다고 했는데 차라리 솔직한게 나은 것 같아요. 앞으로 호재 생각하면 이 정도의 기다림이야 ㅎㅎㅎ

말씀하신 비탈릭의 이야기는 자주들었는데 원글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찾지못했네요 .. 혹시 어디서 나온발언인지 아시나요? 이론적인것과 상용화의 간극이 얼마나 클지 기대반 우려반입니다 ㅎㅎ

불안심리 때문인지 새벽에 폭락했다가 회복했던것 같더라구요. 이더리움이 과연 어느길로 들어가게 될지 궁금하네요.

심리의 부분도 중요한 요소이긴하나 기술에 대한 부분에 더 중점을 두어야하지않나 생각합니다.

최근 비탈릭이 (마케팅 어드바이징말고) 샤딩에 더 집중하겠다 했죠ㅎㅎ
ICO마다 저렇게 난리나는건 아직 ddos에 가깝게 잘못된 transaction이 많아서도 한몫하는거 같습니다. 특히 개스값, gwei 설정을 잘못해서 cancel 되는 거래들도 많으니까요.

두군데 빼곤 어드바이저를 안한다고 한 트위터봤습니다. 그래서 두군데에 더 관심이 가더라구요.. ㅎㅎ 맞습니다. 다이내믹실링인 이번 Status가 특히 심했네요. EOS는 어떨지 공부좀 해봐야겠습니다 ㅎㅎ

흑 ㅜㅜ 이런거였구나 .. 많이 배우고 갑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다림의 여유가 부럽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인내~ 인내~ 인내~~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통찰력 있는 글에 매번 감탄하며 읽고 있습니다. 리스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열심히 존버정신으로 라이덴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_^
스팀과 이더가 날개를 펴는 그날까지 기다립니다.

저도 그날까지 여유롭게 기다릴 생각입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시작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우 하고 보팅하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무슨 소린지..한국말이지만 온통 별나라 말같네요. 그래도 핵심은 이더에 대해 그리 실망하지 말라는 얘기지요?ㅎㅎ 하민님! 시기 적절하게 올려주신 글이 심신의 안정을 줍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모르는부분이 있으시면 저도 잘 모르지만 자세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냉정하고 차분하게 생각하면 맞는 말씀이고 동감합니다만 시장의 반응은 다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시장의 반응은 심리에 해당하는 부분도 있기때문에 예측 불가능한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잘보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os ico때도 동일 이슈가 있겠네요

그럴 가능성도 꽤 있을것 같아서 EOS 펀딩방법을 좀 공부해봐야겠습니다.

선보팅하고 퇴근길에 이제야 읽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확실히 위기는 맞는것 같은데, 비탈릭의 해법이 궁금 하군요? 잘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그렇군요~ 항상 많은 것들을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무슨뜻인지는 모두 이해 못해도 코인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을 가지도록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못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답글 달아주세요.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이더리움에 대해 꼭 알고 있어야 할 문제 이군요.

한동안 나올 이슈일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많이 배웁니다.
리스팀합니다 ㅎ

감사합니다 !

Congratulations @kanghamin!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잘 읽고 갑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 사실코인트레이너님을 신뢰합니다. 투자의 방향성에 대해 큰 참고를 하는 편이지요. 지금 질문을 드리는 것도 참고를 하기 위함인데 혹시 마이닝을 위한 투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최근 이더리움에 이어 지캐시나 이더리움클래식에 마이닝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현 시점에서 마이닝을 시작하는 것은 장점이 별로 없을까요?

저도 이부분에 대해 같은 궁금증이있어요.

감사합니다. 마이닝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하는 글이 있어 링크를 다는것으로 답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https://steemit.com/kr/@atomrigs/gpu

블럭타임과 DAPP의 관계가 이런 것이었군요~
코인을 접한지가 얼마 되지 않아 계속 kanghamin님의 글을 읽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코인의 맥이 잡혀지네요 ~ 감사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