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심리학 이야기] introduce to construal level theory

in #kr7 years ago

캡처.PNG

안녕하세요! 해루입니다!
저는 지금이 비교적 시간이 여유로운 휴가 시즌인데요:)
이 기회를 맞아 첫 포스팅부터 저의 전공을 소개해드리려 찾아왔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인지심리 이론은 해석수준이론(Construal-level theory)이라는 것입니다.

해석수준? 해석의 수준? 해석은 뭐고 수준은 또 뭐지?? 라고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간략히 intro로 핵심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앞으로 어떤 것을 할지 말씀드릴게요!

해석수준이론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정신적 해석(mental construals)과 심리적 거리감(psychological distance)이 서로 소통하는 양방향적인 관계를 가지며, 이를 통해 인간의 인지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신적 해석이란, 크게 상위해석수준(high construals)과 하위해석수준(low construals)으로 분류됩니다. 상위해석수준은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것, 하위해석수준은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우리가 항상 골머리를 앓는 시험공부를 예를 들어 볼까요?

write-593333_960_720.jpg

우리들이 고등학교 때 시험공부를 하던 모습을 떠올려봐요. 저 같은 경우에는 월요일에는 수학과 과학, 화요일에는 국사, 수요일에는 물리…와 같은 식으로 계획을 짰던 게 떠오르네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월요일 09:00-11:00에는 수학, 12:00-13:00에는 점심, 13:00-17:00에는 과학과 같은 식으로 세분화하여 계획을 짜곤 하죠.

여기에서 저 같이 추상적으로 생각하여 계획을 짜는 경우가 상위해석수준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여 계획을 짜는 경우가 하위해석수준을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우리의 해석 수준에 따라 다른 행동이 유발되리란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죠.

두 가지 해석수준 유형의 차이는 여러 가지 특징들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것은 앞으로 제가 여러 포스팅을 하면서 알려드릴 예정이에요! 오늘은 추상성 = 상위해석수준, 구체성 = 하위해석수준에 밑줄 쫙! 그어가는 걸로 만족하도록 해요!!

그렇다면 심리적 거리감이란 무엇일까요? 심리적 거리감이란 자기(self)와 지금 그리고 여기(Here and now)를 기준으로, 멀고 가까운 상태를 의미하는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즉 나와 대상의 심리적 거리가 상대적으로 멀고 가까운 것이냐를 기준으로 이야기되는 개념인 거죠. 우리의 인간관계 표현을 통해 예를 들어 볼까요?

family-591579_960_720.jpg

우리들은 인간관계를 표현할 때, 친구나 애인, 가족 같은 사람들은 자기 사람이라고 표현하는 반면, 오늘 처음 만나는 거래처 직원은 남(other)으로 표현하죠. 이 때 심리적 거리감은 가족과 애인 등은 나와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대상으로, 거래처 직원은 심리적 거리가 먼 대상으로 인식된다고 주장합니다.

지금 제가 소개한 개념은 사회적 거리감이라는 개념이고, 이 외에도 다른 거리감들이 존재한답니다! 이것 역시 앞으로 소개될 일이 있을 거에요! 나(self)와 근접한 것 = 심리적 거리감이 가깝다, 나(self)와 먼 것 = 심리적 거리감이 멀다! 는 것에 밑줄을 그어주세요!

해석수준이론은 지금 소개해드린 해석의 수준과 심리적 거리감이 우리 마음 속에서 인지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어요. 또한 이 둘 간의 연결과 상호작용으로 다양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답니다.

앞으로 해석수준을 통해 이루어진 연구들을 쉽게 풀어 쓸 수 있도록 노력해보려고 해요!
보다 구체적으로 상세한 이야기들을 2편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Coming soon!!

Sort:  

생소한 개념 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 댓글이시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의 글들도 기대가 됩니다!ㅎㅎㅎ 잘 읽고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전공자님은 뭔가 역시 더 멋진 것 같아용!
저는 기억에 대한 글을 몇 개 올렸는데, 혹시 기회되면 읽어봐주셔용 꺄 :-)

넵! 여유로울 때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기억에 관한 글을 올리신 걸 봤었는데 제대로 보진 못했어요 ㅎㅎ

오오오 앞으로 쓰실 글도 기대해 보겠습니다ㅋㅋ

넵 노력하겠습니다!!

오! 인지심리학 이야기들 기대됩니다*_ * 해석수준이론은 듣기만 했지 어떤 이론인지 정확히 모르는데, 다음 편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_^

해석수준 흥미로운 개념이네요 :)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_^

재미있는 심리학 강의 기대하겠습니다~!!

으음.. 저걸 잘하면 최면을 걸수 있다 이런걸까요

최면과는 약간 이야기가 다릅니다! 최면보다는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이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