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없는 글 쓰기

in #kr6 years ago

최근에 갑자기 사진 없이 글을 쓰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스팀파워가 그리 많지 않다. RC가 부족해서 글을 쓸 때에는 여러가지 제약이 따를 것이다.
최근 패치로 RC를 10배 늘렸기 때문에 스팀파워가 없는 사람도 글을 쓰는 데에는 크게 지장이 없을지도 모른다. 아직 패치 이후로 지장이 있을 정도로 글을 많이 쓰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다행스럽게도 나에게는 스팀잇 활동에 큰 장애가 없을 것이다.

또 생각을 한다. 블록체인에는 하나의 글이나 그림이 중복해서 기록된다. 중복해서 기록된다면 쓰이는 저장매체가 아깝다는 느낌이 들었다. 가치 있는 글과 사진이 아니라면 블록체인에 중복해서 기록하는 것은 낭비가 될 것이다.

과연 나는 가치 있는 글을 쓰고 있나 자문한다. 사실 텍스트 화일을 아무리 길어봤다 용량이 얼마 안 된다. 반면 사진은 엄청나게 큰 용량을 차지한다. 텍스트로 책 한 권에 해당하는 용량을 사진 한 장이 차지한다.

나는 내 글이 아주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 이른바 뻘글에 해당한다. 나는 앞으로 사진 없이 글을 쓸 생각이다. 내 글을 즐겨 읽는 사람도 그리 많지 않고, 아주 멋진 사진에 이끌려서 내 글을 읽는 사람은 그 내용을 보고서 실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실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나는 내 글에 사진을 붙이지 않을 것이다.

완전히 일기체의 글 계속 적고 싶다. 아무런 부담도 없는 글을 꾸준히 적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나는 훌륭한 작가가 못 되고, 블록체인에 최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나는 텍스트로만 글을 작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