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1

in #kr7 years ago (edited)

이제 막 가입하고 어제 첫 글을 남긴 사람입니다.
kr 첫페이지에 떡하니 걸려있는 글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글이네요.
객관적인 사실은 전달가능한 내용입니다만 자신의 저작물이 아니라면 출처를 밝혀야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짤 몇개 가져다 쓰는 정도가 아니니까요) 상식이니까..몰랐다면 이제 알면됩니다. 학생이시니 논문 쓰실때도 단 한줄의 인용문구도 출처를 밝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수님들이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사회는 더더욱 그렇고요.
downvote를 유도했다라고 주장하시는 것은 무슨 논리인지 모르겠네요. 큐레이터(?)라는 분이 하라고 하면 downvote가 되는 건지요? 각자의 판단에따라 vote가 이루어 지는거 아닌지요? (이제 막steemit을 하는지라 잘 모릅니다..ㅎㅎ)
뭐...남의 일에 참견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너무 당당한 글에 댓글 남겨 봅니다.
아...그리고....댓글중 iamkorea......이분은 아이디가 너무 쎈데요? ㅋㅋㅋ

Sort:  

추가적으로 몇가지 더 말씀드립니다. 간단한 예시가 좋겠네요.
인터넷상에는 이쁘고 아기자기한 많은 서체들이 존재합니다. 모두들 가져다 쓰지요.
하지만 그 서체들을 영리적인 목적의 글이나 출판물로 사용한다면 기가막히게 서체 회사들이 소송을 겁니다. 저작권위반/디자인침해로요..어쩔수 없이 서체를 1000만원 가량의 돈을 주고 사야합니다. (이걸 또 묶음으로 팔아요...내가 쓰지도 않은 다른 서체들과 함께...어떤 의미로 낚시입니다. 무료로 배포하고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면 소송거는...)
또 다른 경우를 말씀드리면, 제 회사 후배가 석사때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아주 잠깐 회사내에서 돌렸습니다. xxxxx해석프로그램이었습니다. 기가막히게 연락이 오죠...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니, 소송을 당할 수 있다. 협상을 했습니다. 1copy를 1억5000을 주고 구매했죠.(물론 회사에서 구매..시말서와 함께....)
전부 제가 옆에서 지켜본 일들입니다. 지금 이걸 나한테 왜 지껄이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별거 아닌일이 이상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이든 디자인권이든 소프트웨어든 교수님의 수업자료든...사회에서는 남의 창작물은 다 돈주고 사야하는 것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