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l essay] 캡틴 마블이 남긴 것

in #kr5 years ago (edited)

캡틴마블2.jpg

 “브리 라슨?” 영화 <캡틴 마블>의 라인업이 발표되었을 때, 나도 고개를 갸웃거린 사람들 중 하나였다. 캡틴 마블은 앞으로 어벤저스를 이끌 차세대 주자라고 하는데, 사진으로 미리 접한 이 히어로는, 그런 중요한 역할을 맡을 만한 아우라가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블랙 위도우의 ‘스칼렛 요한슨’이나, 원더우먼의 ‘갤 가돗’ 같은, 범접할 수 없는 외모의 여성 히어로가 자연스레 오버랩 되었다.

 주인공 브리 라슨에 관한 논쟁은 <캡틴 마블> 개봉 전 몇 달 동안 계속 이어졌다. 개봉 후에도 일부 영화 팬들 사이에서 그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나 역시 영화를 보기 전까지 ‘아, 주인공만 좀…….’ 하는 아쉬움을 가졌다. 영화를 본 지금은 어떠냐고? 내가 틀렸고, 마블이 옳았다.

마블이 옳았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마블 측에선 논쟁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캡틴 마블>은 페미니즘 정신이 녹아 있고, 그 연장선상에서 캐스팅할 때 기존 여성 히어로의 주인공이 가졌을 법한 화려한 외모에 주안점을 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울러 마블의 수장은 브리 라슨이 캐럴 댄버스의 복잡다단한 내면을 훌륭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배우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영화를 보기 전까지 이런 해명은 의례적으로 하는 거라고 생각했다.

 많은 이들이 동일한 느낌을 받았겠지만, <캡틴 마블>을 보면서 내가 가진 선입견이 붕괴되는 경험을 했다. 브리 라슨은 단순히 페미니즘의 정신에 입각해서 선택된, ‘덜 예쁜’ 배우가 아니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난 캐롤 댄버스에 푹 빠져 있었다, 캐롤은 과거의 기억을 상실한 아픔이 있지만, 어떤 남자 캐릭터보다 유머러스하고 유쾌했으며, 강인했다.

 캐스팅 후 발표된 캡틴 마블의 사진은 캐롤 댄버스를 연기한 브리 라슨의 매력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했다. 브리 라슨의 매력은 외모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성질의 것이었다. 그는 기억을 상실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더듬더듬 찾는 한 사람과, 임무를 이행해야 하는 이성과 임무 이행 중 만나는 사람들을 향한 감정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물, 낯선 곳에서 만난 닉 퓨리와 농담을 주고받으며 솔직한 모습으로 인간적인 교분을 쌓아가는 인물, 이 다양한 내면을 훌륭하게 표현해냈다.

 영화를 본 후 브리 라슨은 그 어떤 여성 히어로들보다 아름다웠을 뿐만 아니라, 친근함까지 느끼게 해주었다. 남성의 한 사람으로, 영화 개봉 전 여성 주인공에 대한 평가를, 거의 '사진'(외모)만으로 했다는 반성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여성을 자의적으로 ‘정의(定義)’ 내려온 사회 속에서



 영화의 초반, 기억을 잃은 채, 크리족의 전사로 훈련받는 캐롤 댄버스에게 욘 로그는 ‘감정적이어선 안 돼, 감정을 통제하라’는 말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이는 여성이 어떤 일을 완수하거나 도전할 때 여성만이 가진 특질을 버려야 한다는 통념에 부딪혀 왔다는 걸 드러낸다. 이 상황은 후에, 캐롤 댄버스가 어린 시절, 사내아이들이나 할 법하다고 사회적으로 정의된 일들에 도전할 때 제약을 겪은 장면과 이어지면서, 이 세계에 많은 일들이, 남성 혹은 여성에 적합다고 정의되어 왔으며 그 통념으로 인해 누군가는 자신의 능력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했다는 점을 꼬집고 있다.

 영화 말미에 캐롤 댄버스는 가렸던 진실을 깨닫게 되고, 새로운 각성에 한 발짝 나아간다. 주인공은 새로운 적에 의해 온 몸이 결박되는 상황에 처하고, 마음속에서, “너는 이래야 해!” 하는 목소리를 거부하며 새로운 확신에 다다르게 된다. 각성에 이르자, 주인공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힘이 발현된다. 온 몸의 결박을 떨쳐내면서 캐롤 댄버스는 의미심장한 대사를 외친다.

“난 항상 통제된 상태로 싸워왔지. 내가 자유로워진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

 이 대사는 단지 그 장면을 표현하는 말이 아니다. 이건 그간 사회 속에서 여성들이 수많은 억압과 차별, 통제된 상황을 겪어왔고, 이 모든 억압을 깨뜨리고 자유로워진다면 얼마나 많은 여성들이 그간 발휘하지 못한 잠재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 제기에 대한 거대한 은유인 것이다.

 그 대사를 들으며, 나 역시도 가슴이 뜨거워졌다. 그간 남성인 내가 사회 속 젠더에 관한 통념에 대해 어느 정도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던가, 하고 돌아보게 되었다. 수많은 여성들이 보이지 않는 억압과 통제와 싸우며 생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는 새로운 각성이 생겨난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것은 페미니즘을 다룬 논문이나 대단한 석학의 도서를 통해서가 아니라, 단지 영화 한 편을 통해 얻은 생각이다. 그것도 쏘고 부수고 악을 응징하는 히어로 오락물을 통해서 말이다.

 어떤 영화가 내게 의미 있는 영화로 남을 때는, 많은 단서가 필요치 않다. 단지 내 마음의 채에 ‘각성’ 하나가 남았다면 그걸로 충분하다. <캡틴 마블>이 그랬고, 그러기에 난 캐롤 댄버스를 어벤저스의 차세대 리더로 인정할 수 있게 되었다.

영감5.jpg

마나마인로고.gif

Sort:  

li-li님이 kyslmate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li-li님의 평론가들의 도서리뷰 # 63 (190316)

...k
himapan
hyeongjoongyoon
jack8831
kimkwanghwa
kr-marketing
kyslmatekyunga
leesongyi
lucky2015
naha
neojew
nowmacha
odongdang
os...

3월부터 둘째도 얼집에 보내게 되어서 드디어 아내님과 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ㅠㅠ
이번 달에 연차 쓰고 영화보러 달려갑니다~^^
보고 싶은 영화 일순위는 캡틴 마블로 정했습니다.!!

와 드디어 여유가 생기시군요!^^ 저희도 둘째 어린이집 적응이 거의 완성 단계라, 한껏 기대하고 있습니다ㅎ
캡틴 마블 후회하지 않을 영화입니다. 오락성도 좋아 최소한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아내분과 둘만의 데이트 성공 기원합니다^^

처음으로 캡틴마블을 꼭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포스팅이에요.
공포영화를 제외하고 특별히 가리는 장르없는 잡식성입니다. 제 마음 속이 무언가를 남기는 영화는 한 가지 어느 요소가 탁월하거나 한 가지 의미를 남겼던 것 같아요

마블이 옳았다.

이래서 믿고보는 마블인가요 ㅎㅎ

아 공포영화는 저도 꺼리는 장르입니다ㅎㅎ
어벤저스 엔드게임을 맞이하기 위해서라도 '캡틴 마블'은 필감할 영화겠지요. 제겐 어떤 의미와 반성적 사고도 할 수 있게 해주었으니 1타2피의 영화였네요^^
역시 히어로는 DC보다 마블입니다.ㅎ

저는 마지막에 '너에게 증명할 이유 없어'하며 주드로 한방 치던 대사가 가장 뇌리에 각인 되더군요.

네 그 대사도 참 좋고 통쾌하지요. 영화의 메시지를 잘 담은 대사 중에 하나였어요^^ 스포일러 냄새가 나는군요ㅋ

저는 당분간 영화같은 것은 포기해야 합니다. ㅜㅜ

암요. 다 겪었고 이해합니다ㅎㅎ 애가 엄마만 없으면 울어대서, 돌이 지나서야 처가에 겨우 맡기고 첫 영화를 봤던 기억이,,ㅋ

오.. 저는 이쪽에 관심이 없어서 잘 몰랐는데 그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군요. 듣고보니 스칼렛 요한슨에 비해 평범해 보이긴 합니다만, 영화는 정말 재미있게 봤어요. 오랜만에 보는 강인한 여전사?!

ㅋㅋㅋ 하지만 역시 제 기억 속에는 고양이만 남아있습니다.

각성후에 우주를 넘나들며 우주선을 파괴하는 강력함에 깜짝 놀랐죠ㅎㅎ
역시 또다른 주인공은 고양이였습니다ㅋㅋ

마지막으로 극장에 간게 작년이 되어버렸어요 ㅠㅠㅠㅠㅠㅠㅠ
캡틴 마블도 보려고 했는데 못 보고 ㅠㅠ
그 속에서 솔메님은 이런 생각들을 하셨다니 역시 멋지시다는 ^^

극장에 오래 못가신 거 어떤 이유가 있을 테지요. 무척 바쁘셨다거나, 갈 사람이 없었다거나, 집에서 영화 보는 게 익숙해져 버렸다거나요.ㅎ
봄이 가기전에 극장 나들이 하실 수 있길요. 캡틴마블도 좋은 선택입니다^^

'캡틴'자가 들어가면 좀 어색했는데, 이 영화도 꼭 봐야겠어요. ㅎㅎㅎ

일정 수준 이상의 재미와 의미를 보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