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하지마세요 VS 하세요

in #kr6 years ago (edited)

photo-1521989116480-519a01ffeb2d.png

지난 글에서 콘텐츠가 텍스트에서 영상으로 많이 넘어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영상을 구독만하던 제가 과연 할 수 있을지 궁금했고, 만약 한다고 하면 알아둘 것은 무엇인지 조사해봤습니다. 저는 무언가 시작할때 엄청 알아보고 엄청 망설이고 하는 성격이거든요. (실속없는 조사일때도 많습니다만..) 우선, 유튜브 채널 시작할 때 이런 것들을 알아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유튜브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


  • 1주일에 2회 업로드하면 좋음 (되도록이면 같은시간대에)
  • 영상시간 : 10~15분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음
  • 장비는 차츰 업그레이드 할 것
  • 저작권 공부 필요 (BGM, 자료화면, 영화, 게임 등에 대한)
  • 초반부터 라이브방송 X (초보가 하기 굉장히 힘듬)
  • 차별화 요소 필요 (시그니쳐 콘텐츠 필요)
  • 주제를 잡았으면 롤모델 채널을 분석할 것
  • 광고수익 기점 : 구독자 1000명 이상, 12개월 동안 시청시간 4천시간 이상
  • 보통 자리잡는데까지 최소 6개월~1년, 꾸준히 해야함
  • 멘탈갑이어야함 (인기가 생기면 악플도 꾸준히 달림...)


무엇이 우선인지


무엇보다 무엇이 우선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스팀잇도 그렇지만 빨리 돈 버려고 올리는 글들은 티가 나고 호감을 얻기 힘들잖아요.

  • 영상을 만들기 위해 > 소재를 찾는 것
  • 좋아하는 일 > 영상을 만드는 것

두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후자가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사람' 자체가 매력적일 때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두 번째는 '사람' 보다는 '주제, 카테고리, 내용' 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좀 더 지속할 수 있는 방향이라 생각해요.

써놓고 보니까 스팀잇 처음 시작할 때 생각이 많이 납니다. 블로그나 유튜브나 표현수단만 다를뿐이지 그 본질은 같아요.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할지가 제일 중요한건 변치않는 사실이에요. 그래서 그 본질을 잃지 않으려면 취미로 시작해서 점차 넓혀나가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저를 포함한 스팀잇에 있는 분들이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텍스트 > 영상’ 으로 표현수단을 넓히는 것 을 연습해야 합니다.

사실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영상 만드는법에 대해 배울 기회가 많았어요. 학교 다닐때도 영상디자인 수업이 있었고, 과내에 동아리도 있었고...근데 영상 관련 공부를 하는 친구들, 선배들이 하나같이 다 밤을 너무 새는거에요. 취업한 선배들도 야근을 밥먹듯이 하고요. 그때도 삶의 질(?)을 중요시했는지 영상 근처에는 가지도 않았는데ㅋㅋㅋ 시대가 이렇게 변해서 지난 시간들이 막 지나쳐가네요. 필요해져야 배우는게 사람 아니겠습니까!ㅎㅎ


하지마라 VS 해라


아래 두분의 상반된의견이 유튜브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두 분의 의견 들어보세요. 제가 골라온 영상외에도 검색해보시면 이와 관련된 많은 영상이 올라와있습니다.


1. 유튜브 하면안된다

대표영상

  • 복잡계라 성공을 예측할 수 없다.
  • 상위 20%가 80%의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라 잘 되기 힘들다.
  • 들이는 시간대비 성공확률이 낮다.

어쩜 스팀잇과 똑같나용?
사람 모이는데는 결국 비슷한 원리로 움직이나봐요ㅎㅎ


2. 유튜브 해라

대표영상

  • 성공확률이 100%가 아니라면 하지 않아야 하는가?
  • 레드오션이 아닌 분야가 없다.
  • 긍정적인 방향을 바라봐라.

전 사실 하라고 말하는 분의 의견에 더 공감이 갑니다.


제가 요새 관심있는 영상콘텐츠는 필사, 집꾸미기, 베란다텃밭 같은 집에서 하는 활동이에요. (제가 집순이라서ㅋㅋ) 조사를 마치고나서 깨달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팀잇보다 유튜브가 나은점 : 유저수 많음, 기축통화 달러로 수익금 지급 (보다 안정적..)
  • 최소한 주제, 테마를 잡은 후에 시작하자.
  • 취미활동을 영상으로 기록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자.
  • 배운다는 생각, 경험해본다는 생각으로 해보자.
Sort:  

유용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저는 스팀잇을 하기 위해 유튜브를 합니다.
스팀잇에 영상을 올리기 가장 좋은 방법이
유튜브로 올리는 것이니까요~

스팀잇을 위해 유튜브를 운영하고 계시군요?ㅎㅎ
그것도 좋죠~!

경아님 유튜브 준비하시는건가요?ㅎ

조사 & 탐색 단계입니다ㅎ 하고 계시나요? +_+

저도 경아님 생각처럼 신중히 접근하려고 준비중입니다+_+ 사실 재미로 여행 영상 몇개 올린 채널이 있긴한데, 이런식으로는 안되니까요 ㅋㅋ

네네ㅎ 계획을 좀 짜고 규칙적으로 올릴 수 있을 때 시작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유튜브는 ... 영상에 영자도 몰라서~~ ㅎㅎ

독거님 요새 재미있는 콘텐츠 많아요ㅋ
부작용은 조사하다가 유튜브에 푹 빠지게 되었다는...ㅋㅋ

많은 sns를 하지는 않지만 확실히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 자기가 잘하는 것! 을 찾는 것 같아요.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할지가 제일 중요한건 변치않는 사실이에요.

이 역시 공감합니다.
저역시 '유튜브해라' 라고 말씀하시는 아랫분에게 한표를 드리고 싶네요^^

네네ㅎ 맞아요 맞아요~!
호돌박님 배워보시니까 목공에 더 흥미가 생기셨나용?
저는 요새 훅 빠져들만한 취미가 없어요
마음이 퍽퍽한가 봅니다ㅋㅋ

하세요. 응원합니다

@seo70 님도 고려해보세용ㅎㅎ

전 과정을 중요시 하는편이라..!
뭐든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 한다면 실패한다해도
후회는 하지 않드라구요!!~^^

멋진 말인데요ㅎ 과정을 중요시 하신다니 뭘 하셔도 잘하실 분이네요.
그럼요 실패의 경험도 경험인걸요!
어디서 봤는데 해보지도 않으면 언제나 실패라고 하더라구요ㅎㅎ

스팀잇 유지하기도 콘텐츠가 없어서.ㅋㅋㅋㅋ
경아님 시작하시면 꼭 가보겠습니다.ㅎ

응원의 말씀 감사합니다ㅎㅎ :-)

ㅎㅎ 유튜브한지 일년 거의 다 되어가는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저 첫번째 영상처럼 승산이 없지는 않아요~~ 운이 물론 엄청 따라줘야하는 것도 있지만 본인만의 양질의 컨텐츠와 전달 능력, 그리고 꾸준함이 따라준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물론 돈을 벌수있는 플랫폼이긴한데 ‘돈만’ 바라보고 하기엔 초보자들이 시작하기엔 좋은 것 같진 않아요. 정말 내가 좋아서 좋은 내용으로 이목을 끌어서 조회수 올리려는 목적이 아니면서 꾸준히 하면 돈은 자연히 따라오구요, 돈만 바라보고 자극적인 컨텐츠를 한다면 초반에 조회수가 올라올지는 몰라도 크게 클수 없어요~

저도 돈만 벌려고 하고싶진 않고, 뭔가 제 취미를 숙성시키고 기록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분들과 교류하고 싶어요. 부가 가치까지 만들어지면 더 좋구요! 그게 스팀잇이었는데, 유저수가 적다보니까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분을 만나기가 힘들었고, 코인으로 수익을 받다보니까 시세가 들쭉날쭉해서 투자를 겸해야 하는게 부담스럽기도 하네요. 그래도 스팀잇 하면서 새로운 플랫폼에서 살아남는 법은 좀 배운 것 같아요. 자세한 코멘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꾸준하게 할 수 있을 때 시작해야할 것 같아요. 나중에 유튜브에서 뵈어용!! >_<

요즘에 방콕 시내에 나가면 유튭용 인지 동영상을 찍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세상을 따라가자니 가랭이 찟어지겠습니다.

가랭이 찢어지실필욘 없죠..ㅋㅋㅋ
가장 즐거운걸로 한 가지 열심히 하시면 되죠~!!ㅎㅎ

그래서 매일 몸쓰는 자전거만 괴롭히고 있습니다. 자전거에 액티브 카메라를 달까? 생각중입니다.

하는게 더 나을것 같습니다. 초딩들이 유투브로 검색하고 놀고 하는걸 보면 아이들 세대들이 확실한 영상세대인듯하네요. 소통을 위해서도 영상과 포스팅을 병행하는게 나을듯 합니다.

넵ㅎ 하게 되거든 또 나름의 어려움과 깨달음을 얻을테니 그때 또 정리해보겠습니다~!!

스팀잇용 유튜브 하나 개인용 하나 가지고 있기는 하네요 ㅎㅎ
그런데 양쪽다 본격적이라기 보다는 거의 낙서장 처럼 사용하는 중이네요 ~~ ㅋㅋ
수익모델 바뀌기 전에는 미미하게 몇천원씩 나오기는 했는데 뭔가 아쉽네요 ^^

가운데님 카메라 울렁증도 없으신 것 같고 말씀도 잼있게 하시든데ㅋㅋ
본격적으로 해보셔도 좋을 것 같은데요ㅎㅎ

주변에 유투브 콘텐츠 만들고 싶다는 사람들 많은데 이 글을 읽어보라고 해야겠어요!

앗..그 정도의 정보를 담고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같은 초보한테는 도움이 될꺼에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역시 유튜브가 대세군요. 경아님 탐색후에 어떤 컨텐츠로 유튜브에 문을 두드리실지 궁금합니다ㅎㅎ

집에서 꼼지락 거리고 만드는 것들이 대부분일 것 같습니다!...ㅋㅋ

전 인류의 고민이죠. 내 채널에는 왜 사람이 안들어오는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깐요...근데 어떤 매력이 어떻게 먹혀들지는 참 종잡을 수 없네요ㅋㅋ

유툽 초장기 생각해보면 정말 엄청난 변화죠~
빨리 스팀잇도 엄청난 변화가 와야할텐데말이죠ㅎ

내년에 SMT 때 변화가 없으면 고인물이 될꺼같은 생각이 들어요.
뭐든 초창기에 가능성 보고 잘 버티다가 대박 터지면 다같이 덕 보긴 하던데,
어떤게 터질지는 운빨인거 같아요ㅋ

저는 스팀잇 홍보하고, 암호화폐 정보 올리려고 최근에 유뷰브 채널
열심히 올리고 있습니다.
나중에 한번 제 유튜브 채널 놀러와 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J7zRJe3jfAA6QzxjoUNoPQ

이미 하고 계시군요? 부지런하셔라~!
넵 놀러가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
오늘은 [이데일리 블록체인 포럼 2018] 촬영해와서 올렸습니다.

그러고 보니 전 다른 것보다도 멘탈 갑이 되지 못해서 못할 듯해요.
인터넷 기사에도 댓글이 장난 아니던데, 유튜브는 악플들이 더 심한 거 같긴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걸 라이브로 하시는 분들 정말 대단해요. 글 읽어가며 얼굴 표정관리가 안 될 거 같은데 말이죠.

그쵸 댓글을 바로 달 수 있으니깐요. 저도 유리멘탈이라 자주 부셔지곤 합니다ㅋㅋ
소통이 있는곳엔 악플이 꼭 있다는게 세상 이치인거 같아요.

리스팀!

감사합니다 :-)

유튜브에 관심있는 분들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D 깔끔한 정리 감사드려요!

어제 '다독다독' 팟캐스트를 들었는데 대도서관님이 '유투브의 신'이라는 도서를 다뤘어요. 1인브랜드, 콘텐츠 기획자로서의 마음과 태도에 관한 책이라고 하더라고요.

콘텐츠의 '오리지널리티' 그리고 뭐라 형용할 수 없는 사람 그 자체의 매력이 특히나 유투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꾸준하다'가 '버티다'가 기본으로 필요하겠지만요. 한국 유투버 구독자는 한계가 있으니 언어의 제한이 없는 키즈, 요리, 음악 등도 좋다고 하더라고요. 공감이 됐어요.

정말 좋아하는 일을 열정적으로 하는 사람을 보는 것만큼 함께 즐거워지는 일은 없으니깐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기회가 열리기도 하고 수익 그 자체보단 영업수단이나 본인의 경쟁력 강화로도 유투브 채널은 매력적인 것 같아요!

유튜브의 신 편 들어봐야겠네요~! 네 맞아요 저도 조사해보니 한국시장에서 제일 유명한분과 글로벌에서 유명한분 구독수 차이가 어마어마하더라구요. 영어권 너무 부러운것..오리지널리티..퍼스널브랜딩..모두 필요하죠.
모든 꾸준한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이 꾸준한건 맞으니까요~!

동영상이 많긴 한데 퀄리티 있는 건 그렇게 많지 않아요. 뭘 해도 퀄리티 있게 하시는 타입이니 열심히 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거예요..^^

오랜만에 뵙는거 같네요ㅎㅎ 용기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거든지 다 잘되는 건 없고 성공한다는 게 쉽지는 않죠.

그렇죠ㅎ 반면에 성공이 보장된것만 한다면 할 수 있는일도 별로 없고, 재미도 없을 것 같긴해요.

그저 동영상 잘 하는 분들이 부럽네요.
전 사진 하나만으로도 빌빌거리는데 ^^;;

누구에게나 영상은 어려운거 같아요.
(디자인쪽에서도 야근많기로 소문이 자자합니다)

하세용~ ^.^ 구독 갑니다~

코브님도 고려해보세요ㅎㅎ

Hi @kyunga!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105 which ranks you at #324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9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3262).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40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5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appreciate your great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저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재미있어요~~ :) 만약 하시게 되신다면 어떤 주제로 하시고 싶으신가요?

아 잘 정리된 글 잘 보았습니다 : )

날이 춥네요 !! 감기 걸리지 마시고 좋은 연말 보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