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하드 포킹(2017년6월21일 0시 시행)으로 인한 미래 예상.

in #kr7 years ago (edited)

19 포킹을 기점으로 대문 이미지를 변경합니다.

스팀블록체인 역사상 가장 길었고 가장 치열했던 하드포킹 토론이 19하드포킹이었습니다. 16포크 이후 얼마나 치열했는가는 17.18포킹을 동시에 (일부 정책이 수정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었기에) 할 수 밖에 없었던 점을 기억해보면 됩니다.

이 때 토론은 한국 커뮤니티조차 분열될수도 있을 만큼 과격했었습니다.

다행히 몇몇 현자들의 지혜로움 덕에 19 포킹은 합의 되었고 2017년 6월21일 0시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19포킹의 효과는 이미 스티밋 동지들이 몸소 체험하고 계시니 언급할 필요는 없는 듯 싶습니다. 다만 일부 오해를 하고 계신분들의 의견을 바로 잡고(?) 앞으로의 모습을 예상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스팀의 미래에 우호적인 그리고 이해관계도 큰 사람임을 감안하시고 읽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a. 오해하고 있는 점

게시글 보상이 늘어난 것을 보시면서 스팀의 신규 발행량(채굴량)이 늘어난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 듯 합니다. 스팀 블록체인의 신규 발행량은 이전과 비교했을 때 줄어 들어 있습니다. 스팀의 신규 발행량은 2016년 12월에 있었던 16포크(연 9.5%신규발행) 이후 250,000블록(약8.3일)마다 0.01%씩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충 계산해 보면 금일 현재 약 9.2%(1블록당 약 2.02스팀정도) 신규 발행되고 있습니다.

즉 현재의 보상이 커진 느낌은 그동안 제곱 보상 방식으로 인해 발생하던 보상 왜곡이 선형화 되면서 정확히 자신이 기여한만큼 완벽한 수준으로 공정하게 분배되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지 스팀이나 스팀달러가 추가로 풀리는 것이 아닙니다.

b. 앞으로 나타날 일 들

(1) 보팅파워 비율을 100% 미만으로 조절하여 보팅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 입니다. 1% 보팅 받았다고 기분 나빠하시면 안됩니다. 다수의 글에 보팅하려면 어쩔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것 입니다.

(2) 보팅 받는것이 이전과 다르게 어려워 질겁니다. 보팅파워 조절바에서 조절바를 움직이는 것이 생각보다 귀챦은 일이기에 보팅 횟수를 줄이고 좋은 글에만 보팅하려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3) 담합 보팅이 있는거 같다는 내용의 게시글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고래들이 담합한다는둥. 짜고 서로 돌려 찍는다는둥. 등등 말도 안되는 상상력을 발휘한 글들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4) 댓글에 자기 보팅 하는 분들에 대한 비난이 생길겁니다. 댓글에 자기 보팅 하시는 분들은 조금 조심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특히 스팀파워 큰 분들은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5) 어쩌면 플레그가 자연스럽게 활성화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조금 염려되는 부분입니다.

(6) 다작(1일3회이상)을 하시는 경우가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문제는 다작을 하시게 되면 이전과는 다르게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저는 1일 2회를(1회 자유포스팅,1회 kr-pick 포스팅) 최대 포스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2회를 넘지 않을 생각입니다. 타인의 글을 추천해주는 케이알픽 테그의 활성화 필요성이 절실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7) 양질의 혼을 담은 포스팅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8) 큐레이션과 포스팅 중 어느부분에 집중 할 것인지 자신의 역할 포지셔닝을 할 때가 된 듯 합니다.

c. 스팀의 시장 가치는 어찌 될까?

(1) 이전과 다르게 스팀파워의 가치가 커진 상황입니다. 자연스럽게 스팀파워 수요는 증가합니다. 그래들은 자신의 스팀파워의 효용이 줄어 들어서 매도하지 않을까라는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고래의 매물 출회도 현 시점에서는 지분의 분산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호재입니다.

이 글을 쓰는 중에 제가 제 생각대로 실천하기위해 5000 스팀을 추가로 주문했고 그 중 일부 거래가 체결된 내역입니다.

(2) 향후 스팀의 공급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스팀파워가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는 19포크를 기점으로 몸소 느끼시게 될 겁니다. 귀한 가치를 가진 것이 헐 값에 거래될 수는 없습니다.

(3) 글을 포스팅후 스팀파워가 얼마나 가치가 있었는지 확인된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아래이미지는 이 글이 게시되고 제글에 첫 보팅된 보상이 표시된 이미지입니다. 이런 상황이면 제가 제 스팀파워를 시장에 내다팔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예상하셔도 됩니다.

동시에 제 보팅파워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33.71%로 나오네요. 이것이 100%였다면 보상이 어찌 변했을지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19포킹을 위해 애써오신 모든 스티밋 동지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하며 성공적인 포킹을 축하합니다.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포크후 첫 보팅하고 깜짝 놀랐네요^^

저도 예외가 아닙니다.

자고 일어났더만 글 보상에 큰 변화가 있네요.
보팅도 전과 다르군요

당초 한국커뮤니티가 선형보상 주장을 했을 때 예상했던 것 보다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steem up back

풀보팅했더니 정말 확 늘어나네요. 실감납니다 ^^

지금까지 영어권에서 얼마나 많은 한국의 몫을 가져갔는지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크로 스팀은 아주 가치로운 암호화폐가 될거 같습니다.

언제나
멋진 직관과 통찰 정말 많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밴티님. 넘치는 열정 성취로 이끌어내시길 기원합니다.

보팅파워가 늘어나니 보팅할 때마다 숫자 올라가는거 보고 깜짝깜작 놀랍니다. 전에는 풀파워일 때나 1센트씩 올라갔는데... 채팅창에도 스팀산다는 분들이 늘어나네요.

지금은 냉정하고 지혜로운 판단을 현명한 행동을 해야 하는 때 인 거 같습니다.

훌륭한 기사! 쓰는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예상글 감사합니다.
전 아직 보팅 조절이 없지만 좋은글을 많이 올려서 같이 성장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보유하신 스팀파워가 1엠배를 돌파하시면 조절바가 생깁니다. 성실함을 잃지 않으신다면 계획대로 되실겁니다.

Useful news to start stock.
You are very easy to explain, and thank you for sharing this news.
Good job @leesunmoo

thank you @barvon.

Good! You are welcome ^_^

아....
그래서....
새벽에 steemit 들어 와서 놀랐답니다...!!
그래도 기분은 "업".....^^
님의 글을 즐경 읽으며 활기찬 하루를 시작해 봅니다.

올려주시는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쉬운설명 감사합니다.!!!

달아주시는 댓글 매번 감사합니다.

@leesunmoo
nice update...need to learn korean but i understand you doing good job educating others

스팀에 대한 예측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기분좋은 변화입니다.

감사합니다. 빔바님.

실감이 안갑니다.
밤잠을 또 설쳤어요
고맙습니다.

소탐대실하지마시고. 성실함으로 하시다보면 밤잠 안설치셔도 될 겁니다.

세상이 바뀐 느낌입니다. 좋은 정리와 내다봄을 공유해주심에 감사합니다.

예. 적어도 스팀계에서는 세상이 변한겁니다. 한국으로 치면 진정한 경제 민주화가 이루어진거랑 비슷한거죠.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4번에 대해서 의견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자기댓글에 자신이 보팅 하는것이 비난 받아야 할 행동인가에 대해서 의구심이 생깁니다.
비난받을 행동이라면 차라리 못하게 시스템적으로 막는게 맞지않을까요?

비난받을 행동은 아닙니다. 그러나 돌고급 이상분들이 자기 댓글에 보팅한다면 뉴비들로부터 비난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옳고 그름에 문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시스템상으로도 댓글에는 자기글 보팅 자동탭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네 정말 맞는 말 같습니다. 저도 원래는 모든분께 풀보팅을 드렷는데, 이젠 풀보팅을 드리기엔 너무나 커져버려 저도 모르게 보팅파워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다른분들이 상처를 안받았으면 하는 마음 뿐입니다.

보팅바 조절 무지 미안한거긴 합니다. 이해해주시길 바라는거 외에는 마땅한 방법이 없습니다.

코인 시장 점유율이나 거래소 규모나.. 심지어 스팀까지...
한국인들이 참으로 앞서가는 사람들이라는게 느껴지네요.

예. 우리보다 훨씬 유리한 조건이었던 중국커뮤니티를 보면 한국인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와.. 이 글의 통찰이란.. 놀랍습니다.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빠르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드포크가 정말 큰 변화를 가져오네요.

옙. 스팀을 암호화폐의 왕으로 만들어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국 최고 수준의 투자자 에치큐님이 현재의 선형보상관련 치열한 논쟁을 할때 두가지 이야길 했었습니다.
"스팀은 다른거 다 빼고
(1) 선형보상
(2)스마트컨트렉
이거 두가지만 이루어낸다면 놀라운일이 벌어질 거다"
선형보상은 19포크로 이루었고
스마트컨트렉은 이오에스 체인을 통해 얻어낼거 같으니.....스팀에게 놀라운일이 벌어질거 같습니다.

새로 진입하시는 분들에게 진입 장벽이 크게 낮아진 것 같습니다.
앞으로 Steemit에 신규 유저분들이 크게 늘면, 자연스레 선순환이 이루어져 Steem이 정말 커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엡. 저도 그런 상상을 해봅니다.

일찍 들어가 잤더니 밤사이 큰일이 터졌네요.
이글을 보고 후회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 꿈에 부프는 사람 많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예. 선배님 놀라운 일이 있었습니다. 예고된 일이긴 했지만 이정도 효과일지는 몰랐습니다.

너무 충격적입니다.

스팀은 앞으로 이보다 더 좋은 일들이 생길겁니다. 스팀의 시장가치가 증가할수록 보상으로 보여지는 미국달러가치는 계속 커질테니까요.

상하 관계의 줄여주고 외연의 확장을 단단하게 해주는 하드포크가 되었네요. 이제 불만 가지는 사람들이 좀 줄겠죠?

아마도 그리되길 바래보지만 인간사 알수없는것이라서요. 감사합니다.
존버만큼 중요한것이 긍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스팀에서는요.

확실히 보팅올리는맛이 생겼습니다.. 제가 누르면 0.01올라가던게 15달러씩 올라갑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새로운유입자들을 위한 포크였다는 생각이 들며 다음 포크는 삐진 고래를 어떻게 달랠것인가가 주요할것 같습니다

ㅎㅎ. 고래들은 삐지지 않을겁니다. 그들은 욕심이 큰 사람들이거든요. 뉴비가 행복할수록 고래의 이익은 커집니다. 감사합니다.

고뤠요?? 고견감사합니다.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김준현씨가 문득 생각나 버렸습니다. ㅎㅎ

학생들이 올드하다고 하지말라는데도,, 저는 계속 하고있습니다.. 아재가 다 되었나봅니다.

고뤠요?? 라고 하지 마시고
"고뤠뉴??" 해보시면 ...ㅎㅎ

애들은 제가 표리뉴인걸 모릅니다 하하 ^^ 요즘 애들은 무서워서 슬쩍 정보를 흘리면 다 찾아옵니다.. ㅎ

밤 새 두근 두근 기분이 좋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두근두근... 울림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ㅁ'

좋은글 감사합니다. 기대만큼이나 희망적인것과 그리고 아직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leesunmoo 님꼐서 언급해주신 우려섞인 일들이 분명 있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걱정과 함께 많은 공감을 합니다.
항상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예. 늘 명과 암은 공존하니까요. 감사합니다.

어제가입해서 시스템 이해중인데, 도움이되는듯합니다. 다른 포스팅도 읽어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팀블록체인 위에서 원하시는바 얻으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c 항목에 오타가 있는데 식겁했어요... 스팀의 사장가치..ㅎ 죽이시면 안됩니다 ㅠㅠ

헉...저런 심각한 오타를 내다니....
제리님 그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상이 달라졌지만 사람들의 태도가 바뀌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이 글만 해도 저의 보팅에 8센트가 올라가는 걸 보니 확실히 저의 보팅이 이전보다 무거워졌음을 느끼고... '투표'라는 인식이 확 드네요. minnow급 유저들도 투표할 때 좀 더 신중하게 해야겠어요.

추천에 신중해진다면 신규 유망저자가 발굴 될 가능성이 높아질 거 같습니다.

'언젠가..'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이런 날이 오긴 오네요. 너무 빠른게 걱정일 정도로요 ^^

암호화폐에게 1년은 암호화폐외에서 10년과 같다는 이야기가 있답니다. 이제 연어님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운동장은 마련된거 같습니다.

스팀잇 세상을 소개해 주신점 늘 감사히 여기고 있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하드포크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된것 같습니다. ^^

예. 다행스럽게도 그리된거 같습니다.

스티밋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진짜 큰변화라고 생각들고요. 더욱 발전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그럴거 같습니다.

저도 보팅파워를 조절해야겟네요.. 업봇한번에 20달러씩가니까 조절해야할거같아요..

조절바와 한동안 다양한 실험들이 있을거 같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생각 이상으로 변화가 큽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도 정말 궁금하구요

잘되지 않겠습니까? 헤랑님.

네 저도 좋은 방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신규 유입자가 늘어나는 건 물론 스팀파워를 높이기 위해서 구매하시는 분들도 더 많이 생길 것 같다고 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ㅎㅎ 지금 저도 보팅파워가 남아나지를 않네요.. 차근차근 저는 개인적으로 보팅파워의 기준점을 잡아서 준비 할려고 합니다ㅎㅎ

어찌 사용하는것이 현명한지 고민을 해보아야 하긴 할거 같습니다.

무슨소린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ㅠㅠ
그래도 좋은 이야기인거 같긴 합니다...^^
공부 많이 해야 겠네요...

마음 가시는대로 하시다 보면 다 알아가시게 됩니다.

상세한 분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leesunmoo 님의 스팀에 대한 확신이 느껴지네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D

예. 이번 포크를 계기로 조금 더 배팅을 해도 되지 않을까 하고 개인적으로는 판단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그렇군요.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안한 밤 보내세요~:D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군요 ㅎㅎ
더 파이팅해서 활동해야겠습니다 :D

예.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드포크 기념으로 스팀파워업을 해봤습니다^^

좋은데요.

제가 생각하고있던 부분과 비슷한거같아요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보팅파워가 생각한것보다 쎄서 놀랐습니다 ㅎㅎ 또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흥미롭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일차적으로 좋은 글들이 늘어나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부분에 장단점이 있듯이 이번 하드포킹에도 굉장한 장단점이 잇는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와 정리글 감사합니다
팔로할께요~좋은소통부탁드립니다^^

예. 보팅을 극도로 자제하는 분위기로 흐르지만 않는다면 지금보다는 많이 좋아질거 같습니다.

선무님 글 기다렸습니다 ㅎㅎ
깔끔한정리와 쉬운설명 항상 감사합니다^^
셀프댓글 보팅이 다른분들에게 피해를 주는가보군요 ㄷㄷㄷ
조심하겠습니다. 저는 19포킹 파티를 즐기다보니 막눌르고 있었네요 ㅎㅎ

셀프댓글보팅이 다른분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습니다만....살짝은 조심해주는것이 전략적으로 좋아 보입니다.
소탐대실의 우를 범하기 쉬운 분위기가 지금의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생각한게 사람들이 보상이 늘어나면서 스팀이 포크이후로 늘어난게 아닌가 하는 오해를 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동안 고래가 얼마나 많은 이익을 취했는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된게 이번 하드포크네요.
이제 많은 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간거니까 심사숙고하여 스팀잇 생활을 잘 해나가야될 것 같습니다.

예. 서피스님 그간의 제곱보상곡선이 생각했던것보다 부작용이 컷던거 같습니다.

많이 당황스럽지만 즐거운 하루의 시작입니다^^
선무님께서는 곧 1000불이 되실것 같습니다 ㅎㅎ
맛점하세요...

행복한 하루로 마무리 되시길 바랍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