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argin short 입니다. 오늘 이 시각까지 나온 중간 결과와 제 행동에 대해 몇마디 말씀 드리려합니다. 아무래도 제 행동에 불쾌감을 가진 분들이 좀 계신것 같은데 피해 스티미언들께는 제가 드릴 말씀이 없을정도로 죄송하나, 제가 '자격없음'과 '방종스러움'에 대한 지적을 받아야하는 지 솔직히 전 이해가 안갑니다. 그래서 중간보고 겸 제가 왜 그런 행동을했는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저작권 위원회와 이야기한 결과 어제 문제없다고 판단받았다고 한 @kb720k의 말은 거짓이었습니다. (경어체 안붙이겠습니다. 이건 제 자유고 전 저런 행동을 한 사람에게 경어체 붙이기싫습니다.) 위원회의 얘기로는 그런 판단을 맡기는 것 자체가 일반인이 할 수 없고 사법기관이나 소송을 진행중인 단체의 경우에만 위원회에서 판단을 해주고 그외에 개인의 저작물이나 게시글에 대해 개인이 판단을 요구하는 경우엔 거절을 한다구요.
그래서 제가 물었습니다. 그럼 어제 문제없다는 판단을 받았다는 그 사람의 말은 사실이 아닌게 되네요? 이랬더니 아무래도 본인들은 원칙적인 부분만 말해주고 끊는데 그분이 그런말씀을 하셨다면 그런 원칙적인 부분에 대해 말씀드린 것을 본인 입맛에 맞게 해석하신 것이라고 답을 들었습니다.
자 거짓말이 되어버렸죠? 아무 문제없다는 답을 들었다던 저사람은 대체 어디에 전화를 건 걸까요. 확인결과 한국 저작권 협회라 불릴만한곳은 저 한국 저작권 위원회밖에 없는데요.
이런 식의 결과가 나올까봐 godknows 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랬고 강하게 치고 나가는 겁니다. 결국 저사람의 행동이 어땠습니까? 초반에 제 풀을 꺽으려고 기관을 들먹이며 거짓말하고 글을 모두 ㅁ으로 바꾸어버렸지요?
만약에 절 '자격없음'과 '방종스러움'으로 뭐라하시는 여러분들의 말씀대로 젠틀하게 나갔다면, 공론화부터 시키지 않았다면 저렇게 다 없애버린 마당에 이만큼 힘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이만큼 증거를 만들어낼 수 있었겠습니까? 전 강할땐 강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건 좀 더 나간얘기긴 하지만 비유적 표현이므로 오해없길 바랍니다. 사법기관에서도 증거인멸 또는 도주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 구속영장을 발부합니다. 지금 제 첫번째 글을 올림으로서 박제해버리는 행동도 그런 의도였습니다. godknows 사건의 경우 젠틀하게 끝났지만 표절을 저지른 사람의 뭘 믿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고 확신할까요?
[그리고 이런 말이 나올까봐 애초에 전 2차 3차, 표절이 확실하다고 판단이 설때까지 몇번을 확인하고 올리는 겁니다. 제가 그렇게 멍청하고 단순하게 결정해서 올리지 않습니다.]
애초에 전 제 작품을 교수에게 빼앗길때부터 표절자들은 믿지 않습니다. 그렇게 온순하게 대처한다고 해서 저런 사람들이 온순하게 답해올 것 같으신가요? 아뇨, 전 절대로 그렇게 생각 안합니다. 마치 칼을든 사람에게 악수를 청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운보팅 하겠단 말에 "하세요"라는 말을 했다고 지적을 하시는데, 저를 비롯한 어느누가 kr 커뮤니티 전체에 융단폭격을 날릴줄 예상이나 했겠습니까? 전 전체 다운보팅하겠다는 글 전에 이미 댓글로 보복하겠단 말을 보았고 그에따라 당연히 제게 보복을 한다는 말로 알아들어 포스팅을 올린것입니다. 제가 댓글로 이미 홀로 싸워나간 글은 안보셨나요? 지금은 이미 kb가 지웠으니 아마 못보셨겠죠. 제가 혼자 싸우고 있을때 절 지적해주신 분은 어디서 뭘하고 계셨나요?
제가 혼자 협박조로 다운보팅 보복을 하겠다는 말을 보고 있을때 거기에 한분이라도 같이 댓글 달아주셨나요? 없으셨잖아요. 그리고 그 글은 저사람 의도대로 이미 지워져 이런 오해만 사겠죠. 결국 저사람이 원하는 대로 되는 겁니다.
저 어제 정말 죄책감과 스트레스가 컸고 새벽4시경에 마지막으로 올린 글에도 사죄의 말씀까지 드렸습니다. 그런데 오늘 다시 이렇게 글을 올리시는 이유가 뭔가요? 결국 지적하시는 부분들 모두 결과론적인 이야기 아닙니까? godknows 처럼 깔끔하게 해결되었다면 이런 말씀 안하셨겠죠. 이미 저번 결과에 대해 이런 말씀하신 분도 안계시니까요.
그럼 그떄와 지금이 다른게 대체 뭔가요? 그때도 표절이었고 지금도 표절이었습니다. 문제제기도 동일하게 했습니다. 변한건 딱 한가지입니다. 표절자의 대응이 매우 비상식적이고 공격적이었다는 것 하나요.
근데 지금 제게 내려지는 평가는 정반대입니다. 방종스러움, 심사숙고하지 못한 이가 만들어낸 커뮤니티에 대한 위협...
그럼 제가 @oldstone 님꼐 받은 스파 전부 반납하고 이 사건에서 손을 싹 털어낼테니 누가 이어받아 하실분 계신가요? 아니면 이대로 끝내길 바라시나요?
지금 마지막 @lawmance 님께서 만들어주신 파일을 가지고 출판사와 이야기하는 과정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렇게 제가 섣부르고 숙고하지 못해보이신다면 지금 말씀해주세요. 이걸 보낼지, 말지요.
저번에도 우려를 표하시느 분들꼐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결국 가만히 있거나 조심스럽게 있으면 당하는건 선량한 쪽입니다. 언제나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들은 선량한 사람보다 강한 위치이거나 마음을 더 독하게 먹습니다. 여지껏 사회의 수많은 일들을 보십시요. 최순실이 잘못을 저지른 것에대해 고분고분 타이른다고 잘못을 인정하던가요??? 애초에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발뺌할 구석부터 갖추고 시작합니다. godknows 님의 경우가 특이한 케이스일 뿐이었죠.
이야기해보세요. 온건하게, 정중하게 대우해줬다면 저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마 발생하지 않은게 아니라 이만큼 공론화조차 안되었을 거라고 봅니다. 현재 점심시간으로 출판사와 연락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전까지 의견을 받아보도록 하죠.
[추가]
그리고 몇가지 더 추가하자면, 전 누구보고 다운보팅 해달라 한적도 없고 리스트를 만들어 보팅자들을 패달란 말을 한적도 없습니다. 전 스팀잇 시작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담합 보팅에 대해 문제삼은 적 없습니다. 오직 표절만을 문제 삼았을 뿐입니다. 제가 그런 분위기를 만든것처럼 이야기가 나오는데 전 저런 분위기를 만든적도 의도한 적도 없습니다. 정말 기분이 상하네요..
kr 커뮤니티를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신 보람도 없이 적반하장격으로 지적질을 당한다면 저라도 억울할것이나 그런 사람들보다 님을 응원하는 분들이 더 많음을 생각하시면서 힘내시길 응원합니다.
This post received a 4.2% upvote from @randowhale thanks to @kmyang62!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커뮤니티에서 포용력을 발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제대로 짚고 가야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음이 연속되면
결국 커뮤니티는 붕괴하고 말겠지요.
과할 필요는 없지만, 납득이 가능한 수준까지는 반드시 끝맺음이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하기에 한두번의 '실수'와 그에 동반한 진정한 사과가 있었다면 일이 이렇게까지 커지지 않았으리라 봅니다. 다수의 고의적인 표절과 그 후 적반하장의 반응에 대해서는 제대로 짚고 가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동감합니다. 어느정도 선까지는 화합을 모색할 수 있겠지만 선을 넘었을 땐 확실히 끝맺음까지 해야 한다고 봅니다. 좋은게 좋다는 생각만 가지고 접근하면 종국에는 적폐만 남을 수 있다고 보고요.
스팀 초기이니만큼 확실한 선례를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보며 애써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저도 이미 경고는 godknows 사건으로 kb720k 저 자에게 충분히 고지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이 고스란히 배껴온 글로 인해 스팀잇 활동을 접게되는 것 까지 보면서도 계속 그런 행동을 해왔다는건 이미 좋은 말로 끝낼 수 있는 범주는 넘어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말씀해주시니 힘이 나네요. 점심시간 지나가는대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같은의견입니다 포기할생각도 없으시겟지만포기하지마시고 힘내주십시오!! 표절이라는건 법적으로 문제가없어도 문제가 있는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운보팅 당한 뉴비입니다. 마진숏님의 글과 죄송하다고 하시는 걸보니 오히려 가만히 있던 제가 더 답답하고 화가 나네요.
제가 모든 다운보팅 뉴비를 대표할 순 없지만 저는 그냥 어이가 없었습니다. 공론화 안 되게 가만히 있자?는 건 표절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논란으로 인해 분위기가 어두워지는 것을 걱정하시는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이 또한 다른 생각이고 당연히 피력하실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견의 다름을 상대의 미숙함으로 치부하고, 온갖 비꼼과 조롱이 섞인 난 정답이고 넌 틀렸다 식의 문체와
아무런 연고가 없는 이들에게까지 피해를 준 것이, 저는 너무 보기 싫습니다. 논란을 키운 것은 누구일까요 아무리 좋은 일처럼 보여도 누군가는 싫어할 수 있고 피해받을 수 있죠. 피해와 의심을 말하지도 말라니...
거짓말로 지키려 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이 지금도 그대로 남아있을까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정의로운 마진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써서 올리시는거 쉽지 않음 일인것을 알고있습니다. 마진님 덕분에 기존의 유져가, 새로운 유져가 더 건강한 스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추가로, 왜 마진님이 젠틀하지 않은 점을 문제삼는 말씀을 듣는지 모르겠습니다. 예를들어...사회를 정의롭게 하려는 경찰이 사건에 대해 젠틀해야 하나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양심없는 사람들 많아요...참....
Very sincere your approach
마진숏님의 옳은 행동을 지지하며 응원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진짜 날씨도 더워 죽겠는데 그만두고 싶은 순간에 이런 말씀을 들으니 다시 힘이납니다 ㅠ
좋은게 좋은것 아니겠어라는 말은 상식적인 사람들에게나 가능한 일이겠지요. 상식적이지 않는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나서지 않는 사람들을 대신에 말씀해주시는 행동 지지 하며 응원합니다.
사람들이 요즘 공권력이 많이 죽었다, 경찰은 대체 뭐하냐 이런 말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돌아보면 그건 사회구성원들이 그리 만들었습니다. 테이져건을 쏘는 경찰에게 잔인하다고 하고, 범죄자를 삼단봉으로 패 잡는 경찰보고 인권을 유린한다하고, 실탄소지를 한 경찰이 총을 쏘면 또 너무 과했다고 뭐라하고...
경찰들은 매 사건마다 나가 범죄자들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그놈의 '인권' 신경쓰느라고 본인들의 안전을 위협받습니다. 결국 온건한 대응이 오히려 진압하려는 경찰에게 피해로돌아오는 것이죠.
이번일도 똑같다고 봅니다. 온건하게 했다면 이정도로 공론화되지도 않았을거라 보고 미꾸라지처럼 빠져나간 저 사람은 오히려 저를 예단하고 무고한 이를 지목해버린 사람으로 몰아세웠겠죠. 처음부터 보세요, 거짓말로 마치 자신은 아무잘못없는데 지적한 제가 너무 오바한 것 마냥 쓰지 않았습니까...
절 미성숙하다는 시각으로 보시는 분들이 부디 이 답글도 보셨다면 좋겠습니다. 결국 좋게 해결하려는 결말이 어떘을지 여기 다 적어둔게 되네요.
세상에는 하나의 사실을 보고 입장이 다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무리 옳은 일을 해도 반대하는 사람이 있고
아무리 악하고 틀린 일을 해도 옹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내가 정말 옳다고 하는 일을 할 때는 주변의 이야기에 크게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좋지요
무쇠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그냥 뚜벅 뚜벅 가세요
마진숏님의 뜻을 지지하는 사람은 지지 합니다.
설령 마진숏님의 행동을 비난하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건의 처리과정에 대해서 일부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지요
그것은 그냥 잘 참고해서 스스로 어떻게 할 것인지 마진숏님께서 결정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상 결국 남이 살아주는 것이 아니고 결정도 내가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마진숏님의 표절이라는 불법행위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100% 지지합니다.
네 맞습니다. 결국 모든 이들이 한 곳을 바라볼 순 없겠죠. 그래서도 안되겠구요.. 잠시 제가 씁쓸한 마음에 괜히 흔들린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마진숏님은 옳은 일을 하고 계시고, 저를 비롯해 kr 커뮤니티의 많은 힘없는 사람들을 위해 싸워주고 계시니 정말 감사드려요.
@yonah 님의 글을 시작으로 이런 표절글을 잡아낼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생각지도 못한 커뮤니티 내에서 표절하는 걸 보면서 적잖이 충격받았습니다.. 향후 활동에도 그런 부분을 염두에 두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디 잘해결되길 바랍니다..표절은 안돼요..
마신숏 님이 의도한대로 모든 사람들이 봐주지 않을지라도...
응원하고 지지하는 많은 분들이 계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을겁니다.
커뮤니티를 떠나서 이 사회의 잘못된 병폐를 지적하는 행위가 되려 공격받아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지만...
마진숏님같은 분들이 계심으로 인해 정화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마음으로나마 응원하고 지지를 보냅니다.
이전 사건, 현재 사건 보면 계속해서 '물타기' 하는 인간이 있습니다. 말은안하겠지만요. 왜 할까요? 정상적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으면 이건 저작권 관련되서 고소미 먹어도 할 말이 없는 건데 말이죠. 분명히 뭔가 지들도 문제가 있으니까 자꾸 물타기하고 뉴비들 고래 등 터진다는 그딴 소리 빽빽 해가면서 계속해서 여론전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마진숏님의 반응이 오히려 정상적이고 오히려 이렇게 나서주시는 것이 더 놀랍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을 하면서 딱 한 번 그냥 화나서 글을 쓴게 네이버 카페 글인데요. 그 때 운영자던가요? 뭐 거의 협박성으로 명예훼손이니 뭐니 이딴 말 지껄이면서 하는게 아니꼬워서 그냥 참고 있다가 저도 그냥 한마디 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저작권협회 운운하고 일반 뉴비들 힘없는 사람들 볼모로 잡아서 하는 꼬라지보면 당연히 가만히 놔둬선 안됩니다. 하는 꼬라지보세요. 동네 양아치보다 더 해요. 인질잡고 협박하는건가요?
정말 짜증나는 것은 그래도 인터넷이라고 계정 여러 개 파서 쉴드질 하는데 저번 네이버 사건과 이전 표절사건 때도 똑같이 이딴 짓하는 것처럼 보였어요.
여튼간 마진숏님이 총대들고 나서 주셔서 오히려 감사합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랑 같은 생각이고 말하기가 애매해서 말 안하는 것 뿐일껍니다.
저는 마진숏님의 행동하는 양심에 대해 주변에서 방관도 모자라 심지어 분위기를 조금 불편하게 만든다고 오히려 비난하는 사람들을 볼때 단테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사실 단테가 정확히 저렇게 말한것은 아니며 가장 뜨거운 자리 운운하는 것은 원본에서 조금씩 와전되어 변경된 것이긴 합니다만 메시지가 크게 변경된거는 아니라고 봅니다.)
반대하는 분들의 의견도 중요하고 존중받아 마땅하나 마진숏님께 조금은 응원을 보내드려도 좋지 않은가 싶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아무 이득도 없이 불의를 보며 적극적인 행동을 취해주신 마진숏님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힘써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변경해 지우더라도 블록체인에 원글은 계속 남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저도 구체적인 방법은 알지 못하지만 steemd에서 확인이 가능한 거 같습니다)
steemd 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steemsql을 이용하면, 너무 쉽게 특정계정의 활동한 거의 대부분(모든것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제 @yonah 님께서 "표절"의 제보(?)의 글을 토대로 "steemsql을 활용하여 확인하는 내용"을 포스팅해 본것이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steemit.com/kr/@skt1/rhvi4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steemsql은 엑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정보를 가져오는 게 맞나요?
방법을 좀 찾아보아 steemd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보았습니다. https://steemit.com/kr-newbie/@yoon/2glzrl
@marginshort님 여러 사회구성원이 모이다보면 이런저런 의견 충돌은 있는 법입니다. 저 분은 저렇게 생각하시는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다만 조금이라도 마음이 편하실겁니다. 다만 표절이라는 행위는 좋은게 좋은거다라고 넘어갈 수 없는 문제임으로 저는 마진숏님을 지지합니다. 상처받지말고 힘내십시요.
감사합니다. 요즘 바빠 글만쓰고 커뮤니티의 흐름을 읽지못했습니다. 모든 사람의 입맛에 다 맞출 수 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상은 목소리가 큰 소수가 이끌어가는 것이아닌 목소리가 작은 다수들이 이끌어가는 것입니다.
비유가 적절한지는 모르겠으나 표절하는 친구들을 목소리가 큰친구들.. kr커뮤니티에 계신 모든 분들이 목소리가 작은 친구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조용히 아무도 모르게 넘어갈 수있었던일을 찾아주시고 대표가 되어 싸워주셔서 감사합니다. 홀로 외롭게 싸우실 때 외롭게 방치해 미안합니다. 동참하겠습니다.
힘내세요^^ 다른건 몰라도 마진님의 말처럼 표절은 없었으면 합니다. 글도 하나의 누군가의 지적재산인데 그걸 피해 가게 하는것은 아닌 행동입니다. 힘내세요 ^^
글 잘 읽었습니다. 동감합니다. 누군가는 원칙과 정의를 고수해야합니다. 우직하게 말이죠. 스팀파워(권력)이 있다고 함브로 해서도 안되고, 자신에게 피해가 왔다고 문제에 대해 바른 소리 한사람에게 조용히 좀해라고 해도 안됩니다. 전 이렇게 생각합니다.
@marginshort 안녕하세요 어제부터 마음고생이 심하시니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어제 제가 KR커뮤니티의 분위기를 이야기하면서 표절및 합리적인 의심에대한 제안을 한적이있습니다.
오늘 KR태그에 올라온 글을 대충 살펴봤는데 @marginshort님을 탔하는 글이 있었나 하는 생각에 혹시나 제글때문인지? 해서 글을 올립니다.
저는 marginshort님을 탓하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깨끗한 스팀문화를 위해서는 marginshort님같은 분이 앞장서서 이끌어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kb720k의 경우엔 해도 너무했죠? 무분별한 뉴비들에대한 보복행위까지
하지만 현재의 표절 및 의심에대한 체계적인 방식은 잡혀있지 않습니다.
태그조차 없고 의심가는일이 발생했을때 어떠한 절차로 해야하는지?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뉴비들에 대한 표절에대한 경고까지
그런점을 이야기 하곳싶었던 글입니다.
만약에 혹시라도 기분이 상했다면 푸시기 바랍니다.
@marginshort님은 잘하고 계십니다
그부분에대한 제안의 글입니다.
표절을 찾는것도 중요하지만 막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steemit.com/kr/@jungs/kr-suggest
@jungs 님께서 작성하신 이 글을 보았던 것은 맞으나 이 글때문에 이 포스팅을 올린 것은 아닙니다. 이 포스팅은 어제 좀 심하게 저를 깍아내린 글 하나와 몇몇 댓글 , 그리고 제가 정말 좋아하던 분이 오늘 제 이야기를 포함해
올리신 포스팅을 보고 적은 글입니다.
전 제안에 대해 불만을 갖거나 기분상하지 않습니다 ..ㅎㅎ 그리고 태그를 활성화 시키자는 말씀도 전 나쁘다곤 생각치 않구요. 다만, 태그를 여럿 거는 이유는 빠른 공론화를 위함입니다. 사람들이 보통 표절태그를 일부러 검색해서 찾아보진 않을테니 말입니다. 표절같은 경우엔 모호성이 너무 짙기때문에 빠르게 공론화시키지 않으면 이번 사건처럼 일부를 인용처럼 바꾼가던가 글을 삭제해 버릴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번도 그렇고 이번도 그렇고 과감하게 글을 띄워 공론화가 되길 바란 것입니다.
좋은 제안에 감사드리며 응원해주심에 힘을 받아갑니다 ^^
이번 사태를 그리고 그 글들을 쭉 봐왔습니다. 강제력이 없는 커뮤니티는 자정작업이 필요합니다. 마진숏님이 자정작업에 힘써주고 계시다는 판단이 듭니다. 이런 활동을 하는것은 마진숏님 입장에서도 분명 어려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대신 나서주시고 바로잡으려고 애쓰시는 모습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marginshort 님을 응원합니다.
어제 저도 표절의 관한 글을 하나 올리면서, 제 글에 댓글 주신것과 같이 스팀잇이라는 "유리상자"같은 곳의 기록은 감출수 없는 곳이기 때문이라도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거짓을 말하는 사람은 밝혀 지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
(내용추가)
혹시라도 제가 도울일 있으시면 알려 주세요~ ^^
아무래도 대면하지않고 글로만 표현하다보니 뉘앙스를 오해할수도 있고 서로 다른 의견이 있으니 맘 상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그누구도 표절에 대해서 만큼은 마진샷님을 응원하고 있을터이니 너무 상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좋게 말했다가 역공당한 전례가 이미 있으니..
지난 글에도 리플 달았었습니다만, 저는 (어쩌면 저희는) 괜찮습니다.
^^ marginshort님 응원합니다.
늘 같은 큰 목소리 내지 못해 죄송합니다.
응원합니다. 선례를 만들어주세요!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기운내세요.
작은 힘이나마. 응원합니다. 작은 힘이 모아져 좋은 큰힘이 될수 있도록...
입꼬리가 올라간 분을 좋아(사랑)하시는 @marginshort 님..
현실적인 도움은 안되겠지만 마음으로 댓글로 @marginshort님을 지지합니다.
날씨도 오늘따라 유난히 더운 것 같습니다.
기분 추스리시고, 입꼬리가 올라가는 일이 많이 생기시길 바랍니다..
워~워~ 많은 분들이 응원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또다른 울분이 아니 어쩌면 더클지도 모를 울분이 어디서 왔는지 알고 있지만, 큰그림으로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잠시 차분히... 심호흡하며, 우주의 기운을 한번 느끼시고.... 오키도키?! ^^
음 잘 읽었습니다.
저도 또한 동감합니다/
스팀파워가 많다고 함부로 해서는 안됩니다 몇몇 분들을 봤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피해가 왔다고 문제에 대해 바른 소리 한사람에게 보복을 할려고 하는사람도 안됩니다
마진숏님은 지금 화내실필요도 억울하실 필요도 죄송할 필요도 없습니다.
모든글을 다 따라가진 못하였지만 이것하나만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바른일을 하신겁니다.
응원합니다.
최고의 컨디션에서 최상의 판단을 할 수 있으니, 건강을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얼마 되지 않지만 보이는 글마다 풀보팅 드리겠습니다. 삼계탕이라도 한 그릇 꼭 사서 드십시오.
그런 반대의견보다 지지하는 쪽이 훨씬 많으니까
너무 민감하지 마시고 좋은 일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논문의 핵심이 윤리이듯 모든 콘텐츠가 그렇겠죠.. 무슨 책을 내시나요?? 모두 잘 되길 바랍니다. 미국 같은 나라면 원작자 소송 두려워서도 못할표절을 버젓이 하고 보복을 하고 다닌다니..하하..
100% 지지합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가주세요. 감히 부탁드릴게요.
순전히 정의를 위해 이렇게까지 노력하시는 마진숏님 모습에 존경을 표합니다. 저는 마진숏님을 항상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스트레스 너무 많리 받으시 것 같아요 빨리 정리되어서 쉬실 수 있으면 합니다(ㅠㅠ).......
여기서까지 작업장 구경할 필요는 없죠. 총대맸다고 돌 맞을 필요없습니다.
이렇게 애쓰시고 너무 고생하시네요. 개인시간에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marginshort님, 저도 댓글과 미약하지만 보팅으로 힘을 보태겠습니다.
이해가 안되는게 왜 뉴비들 상대로 다운보트 먹이는건지 모르겠네요
반대여론 이끌어 내고 싶은건강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표절은 당당한 행동이 아닙니다 뭘잘했다고 적반하장격인지..힘내세요
총대를 매는게 그리 쉬운일이 아닌데... 정말 수고 많으십니다. 제가 뉴비라 무슨일이 정확히 일어난지는 모르겠지만, 착하게 살겠습니다!!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귀찮고 힘든일이지만
이렇게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마진쇼트님은 옳은 일을 하신겁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저는 마진숏님 지지합니다.
커뮤니티가 양적으로 팽창해 가는데 제도와 규범이 따라가질 못하네요..
지금이 과도기 초반인듯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의 상황들은 계속해서 나타날 텐데요.
지금처럼 댓글로 참여하는 소수의 분들과 묵묵히 지지하며 활동하고 있는
많은 분들의 동조를 이끌어내며 분위기를 만들어 나간다면 도를 넘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거라 조심스럽게 미래를 전망해 봅니다.
글 끝까지 읽었습니다.... 힘내세요 !!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