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감사하기로 결심했다.

in #kr6 years ago

문제해결 과정


지난 글에 적었던 이태리에서의 빡침사건이 어떻게 해결됐는지 최대한 간략히(?) 적어야겠다.

호텔로 온 경찰들은 나한테 이렇게 말했다 ; 만약 나랑 그 기사랑 합의를 본다면 내가 경찰서에 갈 필요가 없지만, 합의를 하지 않으면 나도 경찰서에 가서 정식으로 조사를 받아야 한댄다. 나는 ”절대” 그냥 넘어갈 생각이 없었다. 합의는 더더욱 할 생각이 없고. 그래서 경찰서에 가서 두시간정도 조사를 받았다.

물론, 경찰서 가기 전에 호텔 근처의 종합병원 응급실에 가서 다리랑 팔, 손 엑스레이 찍고, 찰과상 치료도 받았다. 통역을 위해 호텔직원이 한 명 따라왔는데, 그 직원이 병원에다가 말을 미리해놨는지 생각보다 덜 기다리고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검사 결과 엑스레이 상으로는 명확하게 안 보이지만, CT 를 추후 반드시 찍어봐야 한다는 소견이 나왔다. 해당 병원에서는 주말동안 CT 를 찍지 못한다는 설명과 함께. 아무래도 내가 몇달전에 다리뼈에 금 간 흔적이 아직도 남아있어서 그런 애매한 소견이 나온 것 같다. 하지만 난 굳이 그 설명을 병원측과 호텔측 직원에게 하지 않았다. 그때엔 내가 좀 더 많이 다친 상태여야 내가 택시기사와의 싸움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너무 못됐나…? 그 당시엔 그게 정의라고 굳게 믿었는데 지금와서 생각하니 좀 못된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그래도 결과적으로 CT 는 내 예상대로 아무 이상 없다는 소견이 나왔으니 그 기사에게 어마한 피해를 준 건 아니다.) 그리고 병원비는 다 해서 500유로 정도 나왔는데, 일단 호텔측이 병원비를 부담하기로 했다. (미국 병원이었으면 어마어마하게 비용이 나왔을텐데, 이태리 병원은 의외로 병원비가 쌌다.)


경찰이 나한테 물어본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국적과 현재 거주하는 국가, 회사 이름, 내 재직 사실을 입증해줄 수 있는 회사 내 contact number, permanent 집 주소, 이태리 내의 주소 등등. 그 이후에는 택시를 타기 직전부터 경찰이 도착할때까지의 사건 개요와 함께 내 주장을 입증해줄만한 증거 및 목격자를 요구했다.


나는 내가 식사를 한 레스토랑 매니저와 택시를 잡아준 호텔 벨보이가 택시 타기 이전 상황을 설명해 줄 수 있다고 말했고, 목격자로는 경찰서에 함께 동행한 내 ex-회사동료 님을 지목했다. 경찰은 나한테 택시 타기 이전 상황을 자꾸 물어봤는데, 내가 택시를 맨 정신으로 탔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인 것 같았다. 다르게 말하면, 내가 술을 마신 상태로 택시를 탔으면, 목적지를 제대로 말하지 못하고 횡설수설 했을테고, 그러면 택시기사가 길을 빙빙 돌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술에 취한 상태이면, 택시기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내가 기사를 위협한다고(ㅋㅋㅋㅋ) 느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경찰이 그렇게까지 파고든 이유는 내가 증거로 제출한 레스토랑 영수증에 와인 1병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일테다. 혼자 1병을 마셨으면 당연히 취해있었을거라 생각할테지. 그런데… 난 와인을 한 잔도 마시지 않았다는 거. 내가 컨디션 문제로 술을 못 마시게된지 거의 8개월 가까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와인을 바틀로 시켰냐면, 그냥 그러고 싶어서 ! 내 맘이다. 난 원래 술 좋아한다. 더군다나 그런 음식점에서 먹으면서 물만 마시는건 왠지 싫다. 그래서 바틀로 하나 시켜서 장식용으로 한 잔 따라놓고, 나머지는 주방이랑 내 테이블을 담당하는 서버한테 다 줬다. 경찰이 레스토랑 매니저한테 물어보면 내 테이블에 따른 한 잔도 그대로 남겼다고 증언해줄테니, 난 당당했다.

택시 타기 이전 상황을 설명하고 나니, 그 이후엔 일사천리였다. 워낙 목격자 증언도 명확하고 목격자 신분도 탄탄하니, 두 시간안에 모든 조사가 다 끝났다.

경찰은 마지막으로 나한테 두 가지 옵션을 제시했다.

i) 만약 택시기사랑 합의를 하면, 그 기사는 내 병원비를 부담해야 함은 물론이고 최소 이틀동안 택시 영업을 못한다.
ii) 하지만 만약 택시기사와 합의를 안 하면, 조사가 완료될때까지 난 병원비를 못 받는 건 물론이고 내가 이태리를 떠날때에도 로마공항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단다.


난 당연히 합의를 안하는 입장이었지만, 공항에서 출국할때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좀 고민이 됐다. 난 당장 그 다음날 다시 출장지로 돌아가야 하는데. 그래서 일단은 합의를 안 하고 변호사한테 물어보고 경찰한테 연락을 주겠다고 했다. 그리고 우리 회사 서울오피스 법무팀에다 sos 를 쳤다. 그랬더니 그쪽에서는 이태리 법규를 잘 모르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 어렵단다. 그리곤 회사 이태리 오피스에다가 지원요청을 하겠지만, 주말이어서 연락이 곧바로 될지는 모르겠단다. 더군다나 이게 회사 업무 중 (= 출장 중) 일어난 사고가 아니라, 내가 출장지를 벗어나서 개인 행동을 하다가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서울-로마 오피스 간 비용처리 문제도 골치아프다고 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데, 내 소중한 목격자님이 도움을 주셨다. 회사 밀라노오피스 변호사와 연결해줄테니 ex-회사 출신으로서 맘껏 alumni 혜택을 이용하라는 거였다 ! 그 분 날개없는 천사인 줄…. ㅠㅠㅠㅠㅠ 변호사와 상담 끝에 내 대리인으로 확실한 로마 내 contact 이 남아있으면, 내가 공항에서 출국하는 데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문제는 내 ex 회사는 이태리 내에서 밀라노오피스 밖에 없기 때문에 로마 내 contact 을 찾아야 한다는건데… 결국 내 대리인으로 ex-회사의 밀라노오피스 변호사와 현 직장 로마오피스 법무팀 head 를 동시에 선정하고, 그 주말동안 내 대리인은 ex-회사 변호사가 하고, 이후에는 내 회사 로마 오피스 법무팀에게 일을 넘기겠다고 했다. ex-회사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목격자님이 그 정도는 알아서 처리할 수 있다고 하셨다. 정말 감사했다.


진짜 결론 !


결국 그 택시기사는 내 병원비를 비롯해서 한국으로 돌아오고나서의 CT 비용, 법무팀 수당, 병원 검사 및 진료 때문에 허비한 시간을 내 연봉의 시간당 액수로 계산해서 부담하게 되었다. 그리고 패널티가 부과된단다. 그 패널티가 쌓이면 택시 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고 전해들었다.

사실 내가 더 강하게 나갔으면 그 기사가 좀더 센 처벌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태리를 떠나서 출장 일정이 시작되고나니 로마에서의 일은 뒷전이 되었다. 그리고 사실 나도 그렇게 다치진 않았고. 사고 당시에는 좀 절뚝거렸는데, 아마도 타박상 및 근육이 놀라서 그랬던 것 같다. 그래서 일정 수준에서 합의를 봤다.

덧, 결국 난 그 기사한테 택시비로 70유로를 줬다. 이태리 법규 상 미터기에 나온 금액은 무조건 줘야 한단다. 이런 법도 존중해야한다니. 대다나다. ^^ 그리고 그 기사는 합의금액을 아직까지 20% 정도밖에 안냈다고 하는데, 뭐… 그럴수록 그 사람한테만 손해니깐. 합의시일 이후의 미지급 액수에 대해서는 이자가 붙고, 최종 합의시한 전에 합의금액을 내지 않으면 그 다음엔 소송으로 넘어간다고 한다. 이전 직장의 이태리사람들도 그렇고 현재 직장의 이태리 직원들 보면 항상 놀기 좋아하고 일도 회사 전체의 par 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일은 똑부러지게 하는 걸 보고 조금 놀라긴했다.


하지만 그 택시기사는 이제 다시는 그와 비슷한 행동을 못 할 거라 생각한다. 합의한 금액이 크기 때문에, 이후에는 감히 시도조차 못하겠지. 나같은 승객 만날까봐.


혹시 추후 나와 비슷한 일을 당하게 되었을 때, 도움이 될 만한 팁.


1. 영어는 잘할수록 좋다. 또는 적극적으로 항의할수록 좋다.

세계 어디를 가든 영어를 잘하면 최소한 일정 수준의 대우는 받는다. 이번 택시기사가 왜 처음에 날 쉬운 타겟이라고 생각했는지 고민해봤다. 지금껏 세계 그 어느 곳을 가도, 그 정도로 날 뜯어먹으려는 시도를 한 사람은 없었는데 말이다. 내가 내린 결론은 그 택시기사는 내가 영어를 못하는 걸로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 택시를 탄 순간부터 호텔까지 한마디도 영어를 한 적이 없었다. 택시가 오기전에, 택시를 잡아주는 벨보이가 내 목적지를 물었고, 그 벨보이가 나 대신 택시기사한테 내 목적지를 이태리어로 말해주었다. 그래서 난 영어를 쓸 일이 전혀 없었고, 택시 안에서도 계속 친구랑 한국말로 통화했기 때문에, 그 기사는 나한테 덤태기를 씌워도 내가 아무런 항의를 못 할거라 생각했나보다. 더군다나 내가 얼핏 보기에 어린 아시아인에다가 혼자 있으니까, 더더욱 떼어먹기 좋은 타겟이라고 생각했겠지. 많은 동양인들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특히나 외국에서 영어로 싸우는 걸 자신없어 하는 걸 그 택시기사는 많이 경험했을거다. 아, 생각할수록 화난다. 나 이전에 얼마나 많은 동양인들을 등쳐먹었을까 !!!!!!!!

만약 영어가 능숙하지 않더라도, 적극적으로 싸울 태세를 보이면 함부로 못 대하는 것 같다. ‘우물쭈물할 줄 알았는데 이 사람은 세게 나오네? 잘못 걸렸다.’ 라고 상대방은 생각하고 도망칠거다. 그러니 적극적으로 싸우자. 한국인의 슈퍼파워를 보여주자.

2. 증거 또는 목격자는 필수다.

이전 글에서도 말했다시피, 경찰은 기본적으로 자국민에게 호의적이다. 때문에 내가 피해를 당한 사실을 증명해 줄 증거 또는 목격자가 필수다. 모든 영수증, 사진 등은 여행이 끝날때까지 잘 간수해야하고 (물론 여행이 끝나는 순간 바로 버리지만), 날 기억해줄만한 목격자 또는 증인을 나도 잘 기억해내야한다. 중국/일본과 같이 비슷한 생김새를 가진 국가에 가는 게 아닌 이상, 왠만한 국가 사람들은 아시아인을 잘 기억하는 편이다. 내 얼굴을 명확히 구별하지는 못하지만, 최소한 ‘아, 동양인이 있었지!’ 정도는 잘 기억한다. 의도한건 아니었지만, 내가 갔던 식당의 매니저와 서버는 날 잘 기억할만한 상황이었다. 또한 내가 밥 먹는동안 캐리어를 맡아준 게 고마워서 팁을 꽤 준 벨보이도 그렇고. 그런데 만약 내가 서버와 벨보이의 이름을 기억 못했다면? 그 식당과 호텔을 드나드는 수많은 손님을 상대하는 수많은 직원들 하나하나한테 경찰이 인내심있게 물어볼 것 같나? 세계 어디나 경찰은 그렇게 부지런하지 않다….. 더군다나 이번 케이스처럼 사람이 죽고사는 문제가 아니면.

따라서 날 기억해주는 사람을 나도 잘 기억해둬야한다. 난 어딜가든 날 도와주는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편이다. 호텔에 들어가면 곧바로 내 짐을 들어주는 porter 부터 체크인을 도와주는 직원, 그리고 내 사소한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컨시어지 직원까지. 물론 그 기억력의 휘발성이 강해서 최대 24시간밖에 지속되지 않지만.

*난 해외에서 사용하는 신용카드 연간 액수가 커서, 일정 수준 이하 금액은 될 수 있는 한 현금으로 내려고 한다. 음식점에서는 거의 항상 현금으로 내고, 호텔도 1-2박 정도는 현금으로 낸다. 때문에 인보이스는 반드시 한국으로 돌아올 때까지 꼭꼭 챙긴다. 그게 아니면 내 결제사실을 증명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혹시 나처럼 해외 카드사용액수가 커서 현금사용을 선호하는 분들은 영수증 간수를 잘하셔야 한다 !

*내가 그때 택시에서 빠져나오면서 도로에 넘어질 때 들고있던 핸드백에 스크래치가 크게 났다. 누가봐도 딱! ‘날카로운 걸로 일부러 긁었나?’ 싶을 정도로 크게. 그래서 그 수리비도 기사한테 보상받으려고 했는데.. 여러가지 문제로 결국 보상받지 못했다.
i) 그 핸드백 특성상 파리 본사에서 직접 수리를 해야하는데, 수리에 소요되는 예상시간이 최소 1.5 년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또한 수리비용도 수리가 끝나는 시점에서 정확하게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렇게되면 이 택시기사와의 문제를 1.5 년 이상 끌고가야한다는 말인데.. 오랫동안 끌면서 그 기사와의 악연을 지속하고 싶지 않았다.
ii) 해당 스크래치가 택시에서 빠져나오면서 생긴 스크래치라는 걸 입증하기가 어려웠다. 내 입장에서는 미치고 팔짝 뛰겠는 상황이었다. 대체 어느 누가 그 핸드백에 그런 큰 스크래치를 떡하니 새기고 1시간이라도 밖에 나갈까? 창피해서 절대 못 그러지. 하지만 내가 최근 몇달간 정상적인 condition 상태인 해당 핸드백을 들고 찍은 사진이 한 장도 없었다. 그걸 잘 안 들고 다녀서 그렇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자비로 수리해야한다. 이제부터 여행을 가면 반드시 매일매일 내 풀착장을 찍기로 다짐했다. 그래야 ”증거”로 쓸 수 있으니까.

3. 내 보호막으로 누굴 쓸지 “미리” 생각해두고,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난 내 보호막으로 여행지에서 묵는 호텔을 사용하는 편이다. 내가 생각하는 호텔은 단순한 ‘숙박업체’ 보다 더 큰 의미를 갖는다. 내 안전을 책임져주는 guardian 의 느낌이랄까. 그 곳의 수많은 직원들은 단순히 나에게 편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장소에서 근무하는 근로자가 아니다. 내가 체크인 후 외부로 나가서 호텔로 안 돌아오면, 가장 먼저 나의 부재를 알아채고 경찰에 신고해야할 “책임”과 “의무”를 갖고 있는 보호자들의 집합체다. 또는 내가 아프면 날 병원으로 데려가야하고. 한 마디로 외국에서 내가 믿고 지낼 수 있는 한시적인 “집” 이자 “가족” 인거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사건에서 처음에 프론트 직원이랑 지배인이 날 진정시키고 사건을 좋게좋게 해결하려는 되도 않는 시도를 했을 때, 난 매우 분노한거다. 보호자가 보호자 노릇을 안해서. 내가 소극적으로 대응하려고 하더라도 보호자는 날 가해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책임을 물어야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서. 물론 이후의 상황에서는 (claim 당하지 않기 위해, 어쩔수 없이) 날 적극적으로 도와주긴 했지만. 뒷통수를 맞았을 때의 충격을 잊을 수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보호막은 ‘숙소’ 라고 생각한다. 에어비앤비와 같이 민박집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호텔들은 투숙객에게 친절한 편이니까. 그러니까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자.

만약 호텔도 내 편이 아니라면, 그 다음에 기댈 건 우리나라 외교부다. 물론 그 전에 경찰에 신고해야하는 건 기본이고. 해외에 나가면 핸드폰에 자동으로 연달아 5-6개씩 외교부에서 문자가 온다. 주로 해당 국가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고, 통역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문자 및 위급 상황시 콜센터에 신고를 하라는 문자다. 통역서비스는 영어/일본어/중국어/불어/러시아어/스페인어 를 제공하고 +82 - (0)2 - 3210 - 0404 로 전화하면 된다. 그리고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콜센터 +82 - 02 - 3210 -0404 로 전화하자. 아직 한번도 이용해본 적이 없어서 과연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우리의 피같은 세금이 가치있게 쓰이고 있길 빌면서 전화해보자.

그리고 신용카드 회사에서도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나라 신용카드사에서도 몇몇 카드 이용자에게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런데 내가 몇번 이용해보니… 너무 별로다. 아주 사소한 요구도 허덕여 하는 게 느껴지고, ‘이런건 감히 부탁하면 안되나…?’ 라는 생각이 들게끔 말을 하며, 무언가를 부탁하면 답을 받기까지 꽤 오래 기다려야 한다. 반면 미국/영국 신용카드 컨시어지 서비스는 괜찮다. (물론 최근에는 이런저런 이유로 서비스가 예전만큼은 아니긴하지만..) 세계 어디를 가던지 예약이 거의 불가능한 식당이라도 예약을 부탁하면 어떻게든 예약을 해주고, 분명 호텔사이트에서는 방이 없는걸로 나와도 그 컨시어지를 통하면 없던 방이 뿅 생기면서 예약이 된다. 이번에도 내가 내 대리인 = 변호사를 구할 방법이 없었다면, 그 컨시어지에 전화해서 해당 지역 내에 있는 변호사를 구해달라고 부탁했을거다. 혹시 미국/영국내에 거주하는 분들중에 신용카드 컨시어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이 계시다면, 위급 상황 시 해당 서비스를 떠올려보셨으면 좋겠다.


이번 일을 겪으며.


나 역시 이번 사건과 같은 일이 나에게 생길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처음에는 사소하게 택시비 오버차지로 시작된 일이 그렇게 커질 줄도 몰랐고. 사건이 일어난 직후부터 경찰서에 갔다 올 때까지 힘든 줄도 몰랐다. 그런데 그날 밤 호텔방에 들어가서 처음으로 온전히 혼자가 된 순간.. 순식간에 피로가 몰려오고 너무 서글퍼졌다. 그리고 갑자기 무서웠다. 그 택시기사는 단순히 돈만 좀더 떼어먹으려는 의도가 있었지만, 만약 무서운 의도를 갖고 있었다면.. 난 지금처럼 멀쩡하게 대처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그 생각을 얼른 머리속에서 지웠다. 나는 그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예전부터 습관을 들여온 여러 행동 (구글 location history 를 켠다든지, gps 를 잡는다든지 등등) 을 이번 여행에서도 잊지않고 했고, 고맙게도 발 벗고 나서서 도와주는 목격자/전 직장동료를 만났으며, 미우나 고우나 통역을 도와준 호텔직원도 있었다. 부정적인 생각만 하기엔 나는 “우연히도” 매우 큰 도움을 여러 사람에게서 받았다.

나는 감사하기로 결심했다. 나를 도와준 목격자, 직원, 식당 매니저, 벨보이, 전/현 직장, 내 사정에 같이 안타까워하고 미안해한 경찰, 심지어 ‘적은 돈’ 에만 혈안이 된 택시기사까지. 모두 고마웠다.

참 감사한 하루였다.

Sort:  

깊은 빡침에 격하게 공감되어 이전 글까지 읽어보았는데요, 예전에 비슷한 상황에서 제가 얼마나 미숙하게 대처했나 분개하고 있었네요. 어쨌든 무사하게 해결되었다니 정말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항공사나 호텔에 항의하는건 익숙해서 다른 분들보다 좀더 문제 해결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잘 대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이번에 제가 여러모로 참 운이 좋았습니다 ㅠㅠ

와 고생하셨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우리나라도 일단 택시비는 줘야 하는 것으로 압니다. 추후에 절차를 밟는 것을 별론으로 하고요. 이는 다 비슷한 듯합니다.

우리나라도 그러한가요? 다 법은 그런가보군요 ㅠㅠ 제 상식으로는 고의적으로 길을 빙빙 돌았으면 보상해줘야한다고 생각했는데, 법은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ㅠㅠ

나중에 청구해서 돌려받을 수 있지만, 일단은 줘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후기를 읽을수록 큰일 안 당한 것이 다행이고, 제대로 대응(?)한 것이 원하는 결과에 가까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네요. ㅎㅎㅎ

저도 다시금 생각해보니 정말 무서운 일이 될수도 있었더라구요 ㅠㅠ 그나마 호텔 앞에서 싸워서 저도 제 빽이 있다는 자신감에 당당하게 대처할 수 있었나봅니다 ㅎㅎ

그래도 항상 조심하세요. 항상~ 제가 생각하고 예상하는 모습 때문에 다른 분들보다는 걱정이 덜합니다만... 그래도 외국에서는 우리는 무조건 약자니깐요. 일정상 출국해야 된다거나, 경찰서 들락날락한다거나, 현지인들의 끼리끼리 등 때문에요. ㅠㅠ

맞아요, 저도 항상 여행자로서의 제 신분이 '약자' 이자 (어떻게 보면 눈에 잘 띄는) 젊은 여성이기에 조심하려고 노력해요. 그래서 지금까지는 불쾌한 일이 있었어도 사소한 에피소드에 그쳤는데, 이번 일을 계기로 한 순간도 정신 놓고 있지 말아야 한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ㅠㅠ

네, 저도 젊은(?, 나름) 남자지만 사소한 에피소드 있으면 웬만해서는... 그냥 넘어가는 편이긴 해요. 다투는 시간도 아까워요. 안전한 여행을 항상 바랄께요. 제가 좋아하는 로마에서 그런 일이 발생했다니 안타까워서욥. 편안한 밤 되세요.

정말, 쉽지 않은 일을 겪으셨어요.
그런데 너무 당당하게 잘 대처하셨습니다.

그리고 ex-회사분, 진짜 멋지시네요!

그 ex-회사분 생각하면 할수록 정말 감사한 분이세요 ㅠㅠ 사실 접점이 '회사' 일 뿐, 제 전 직장이 세계 여기저기 오피스가 있기 때문에 같은회사를 다닌다고해도 별다른 친근감이 안 들거든요. 그리고 워낙 이직이 잦은 업계여서 애사심도 그리 크지는 않고... 그런데 생전 처음보는 절 위해 과분할 정도의 도움을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몰입해서 읽다가 어찌된일인가 싶어서 1편?도 찾아 읽고 왔어요
혼자서 용기있게 잘 해결하셨어요 -
아- 정말 몇 이탈리아 사람들은 정말 정떨어지죠
여행할 때, 특히나 혼자다니는 동양여자들 easy target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는데
잘못건드렸다는 레슨을 아주 호되게 알려줘야죠!!
멋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친절한데, 어딜가나 좀 못되먹은 사람들은 존재하더라구요. 특히 이태리는 인종차별에 대한 인식도 거의 없고, 성질(?)대로 행동하는 면도 많고..
적어도 그 택시기사는 이 기회에 개과천선하길 바랄 뿐이예요. 과연 그럴지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지만. ^^;

하핫! 결국 이번주 안에 글을 올려 주셨군요 :)

그나저나 똑부러지는 대응을 하신 셀레님 덕택에 동양 여인을 농락하는 택시기사 한명이 혼쭐나고 소문도 나서 그런 일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근데 여행하면서 이런걸 전부 지키신다니 정말 대단하세요 +_+ 저같이 덜렁대고 준비를 꼼꼼히 하지 못하는 성격으로는 도저히 흉내조차 내기 어려운 조건들이 많네요. 당장 "영어를 잘 할수록 유리하다" 흑흑 이건 뭐 단시간내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보니 앞으로는 영어 잘하는 사람과 꼭 동행하는것으로!! ㅎㅎ 게다가 잠시 만난 사람들의 이름을 외운다! 윽... 머리도 좋아야 겠고. 적극적으로 도와줄 ex 회사동료를 여행지에서 만날 확률은 정말 낮은 것이니.. 운도 좋아야 겠고요 ㅎㅎ 아무튼 이리저리 읽어봐도 저로서는 셀레님이 무사히 돌아오셨단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

저 혼자 외국에서 살면서 부모님이 "과도하게" 걱정을 하셔서 어쩔수없이 준비훈련을 철저히 하는 습관이 들었나봐요 ㅎㅎㅎ 처음에만 좀 귀찮지 나중에는 익숙해져서 기계적으로 준비를 하게 됩니다 ! 이륙직전의 비행기 안에서 구글계정에 로그인해서 이것저것 off 해놓은 걸 on 으로 바꾸고, 제 gps 위치를 정해진 시간마다 특정인에게 자동적으로 전송되도록 설정한다던지 ㅎㅎ

맞아요. 셀레님처럼 외국 생활이 오래되고, 또 자주 나가는 분들께는 꼭 필요한 팁인거 같아요.
그리고 저같이 게으른 사람들도 구글계정 로그인이나 GPS 전송 등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똑소리나는 셀레님을 보면 부모님이 얼마나 든든하실까 싶습니다!
당장 주변에 지인들에게도 이런 꿀팁은 알려줘야겠어요 :D

정말 고생하셨네요.. ㅠ 그래도 잘 해결되었다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날 하루는 공 쳤지만... 그래도 잘 해결이 되서 천만다행이더라구요 ㅠㅠ 어디서나 정신 놓고 있으면 안되겠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ㅎㅎ

고생하셨네요. 대단하십니다.

목격자 분 진짜 천사 아닌가요~
잘 해결되어서 다행인 것 같아요.
그나저나 핸드백 흑- 맘이 찢어지겠네요 ㅠ

그 분 정말 날개없는 천사 ㅠㅠ 긁힌 핸드백 보면서 제 마음에도 크게 스크래치 났습니다.... 조심히 들던건데 저 여행때 멋부린다고 들고간게 패착이었어요 ㅠㅠ

고생이 많으셨네요. 그전에 쓴글을 자세히 보지 못하여.. 적절한 위로(?)를 드리지 못해 죄송한 맘까지 드는군요.
사실 이런 상황이 생기면 대충 대충 넘어가는게 일반적이라 이런 쓰레기들이 활개를 치는건데... 셀레스텔님의 소문(?)이 이태리 전체에 퍼져나가서 더이상 여행객(특히 한국인)을 상대로는 이런 못된짓을 못하게 될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알려주신 팁(?)을 머리속에 기억하며.. 곧 떠나갈 여행에서 꼭꼭 참고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다치신곳이 깨끗하게 회복되길 간절히 바라며...
상처난 핸드백에게 심심한 위로를.ㅋㅋ

모든것에 감사하는 셀레스텔님께 존경을 보냅니다.~

쓰레기들이 정당한 대가를 치르길 바래요. 비록 이번 사건 하나로 크게 달라지는 건 없겠지만... ㅠㅠ

골드님, 이제 곧 하와이로 떠나시죠 ?! 미세먼지 없는 청정공기를 마시며 오아후에서 양조장 투어 해보세요 !!!! 전 호놀룰루에 waikiki brewing company, kona brewing, honolulu beerworks 가봤는데, 다 괜찮았어요 ㅎㅎ

와우!! 감사합니다.
청정공기를 마시며 양조장 투어라니 너무나 멋지네요!!! 생각만해도 흐뭇하네요.
알려주신곳 리스트에 딱 넣어놨습니다. 감사합니다.

법은 정말 멀리 있어요. ㅠ 정말 큰일 날 뻔 했어요 ㅠ

법은 항상 저 멀리 ㅠㅠ 지난번에 말씀하신 것처럼 가만히 있으면 가마니 되는 세상입니다 ㅜㅜ 그래도 이번엔 참 여러모로 운이 좋았어요 :) 그래서 맨 처음에는 무섭고 서글펐는데, 지금은 크게 안도하고 있어요 ㅎㅎ

시원해요. 또 부러지게 잘 싸워줘서요. 교육효과 참 좋을 거 같아요.

저도 그 기사가 제발 정신 차리고 성실하고 당당하게 살았으면 좋겠는데... 왠지 변화될 사람 같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다른 분들이 이번 사례를 보고 '유혹' 을 이겨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이시스님, 응원해주셔서 감사해요 :)

셀레님의 분노가 미국까지 느껴지는 글이었습니다. 대부분 잘 처리되고 많이 다치지 않으셨다니 정말 다행이지만 핸드백 스크래치는 제가 마음이 다 아프네요 (핸드백이 없지만 그 마음 왠지 잘 알 것 같습니다).

셀레님 글을 통해 늘 느끼지만 뿌린만큼 거두시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 주위 사람들에게 덕을 많이 배푸니 그만큼 다시 받으시는 것 같아요. 회사 alumni도 그렇고 호텔에서 팁을 챙겨준 porter나 지배인 등등.

수입이 별로 넉넉치 않은데 보상금까지 내야하는 택시기사의 처지도 솔직히 약간 딱하긴 했으나 말씀하신대로 다시는 이런 '어뷰징'을 하지 못하는 억제가 가장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셀레님의 sweat equity를 통해 후에 로마를 여행할 수많은 관광객들의 고통이 줄어들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뿌린만큼 거둔다' 는 문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디서나 적용되네요. 비록 저는 많은 사람들에게 덕을 베풀진 못하지만 '내 사람' 이라고 생각하는 소수의 사람들에겐 진심으로 다가가려고 노력해요. 그게 제 장점이자 단점이더라구요. 저의 그릇이 작다보니 소수의 사람들만 신경쓰는 모습이..

택시기사 처지를 저도 고려 안한 건 아니나, 일이 그렇게 커졌을때에도 계속해서 자기 잘못은 없다고 부정하고 오히려 저를 mean 하다고 욕하더라구요. 물론 직원이 통역한 거니까 많이 순화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 사람이 이번 일로 제대로 교훈을 얻었다면 저도 굳이 보상은 받을 생각은 없어요. 어차피 오피스에서 이미 비용처리를 다 해서 전 오히려 금전적으로는 플러스니까요. 그래서 그 기사의 태도만 달라진다면 지금이라도 없던 일로 할 수는 있는데.. 그 분 처지를 안쓰럽게 생각하려해도 그 분이 도와주질 않네요 ..

너무 자책하진 마시길 ㅎㅎ 세상에 그런 사람도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의 교훈: 이래서 좋은 회사를 다녀야 한다!

제일 부러운 능력 중 하나입니다. 이런 일을 이렇게 처리하는 모습이 현실에서의 슈퍼 히어로 같달까요...

이런 일에 능력발휘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야 할텐데 말입니다 .... ㅠㅠ

고생 많으셨어요.

전 직장 분 까지 도와주신 부분은 정말 감사하게도 운이 좋았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그 일이 호텔 앞에서 일어나서 다행인 것 같아요. 만약 어디 관광지 앞에서 일어났다면 그만큼 일 처리가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았을 것 같기도 해요.

언제나 잘 하시겠지만, 그래도 출장이 잦으시니 항상 신경 쓰셔야겠어요. 다음엔 좋았던 얘기도 써주세요!

말씀하신대로 정말 운이 좋았어요 ! 호텔 앞이니까 저도 '내 나와바리' 라고 생각하고 세게 나갈 수 있었지, 만약 다른 곳이었다면.. 아무래도 몸을 사리게 되었을지도 몰라요 ㅠㅠ
좋았던 얘기도 많아요 ㅎㅎ 근데 제가 기억하는 좋았던 얘기는 대부분 음식점에서 서비스로 공짜 dish 가 나온거네요.....?

좋은 얘기네요 ㅋㅋㅋㅋㅋ

원래 좀 막나가는 사람들이 많은 곳일수록 경찰이 무섭죠.

Aㅏ...... 그런데 우리나라도 막나가는 사람들 수준으로는 만만치 않은데, 대체 왜 공권력이 .. ㅠㅠㅠ 제발 우리나라도 경찰의 존재만으로 주변 상황을 제압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우리는 데모와 데모진압에 대한 컴플렉스가 있는 것 같아요. 공권력이 약해서 문제죠!

내용을 몰라서 지난편도 읽고 왔어요. 타지에서 진짜 혼자서 놀라고 힘드셨을 것 같아요;;; 목격자가 있고 그분이 여러모로 도움을 주셨어서 정말 다행이었던거 같네요. 그래도 조심하세요 ㅎㅎ세상은 흉흉하니ㅠㅠ

참 못된 사람들 많더라구요 ㅠㅠ 그래도 그만큼 좋은 사람도 많아서 아직 살만한 세상인가봅니다 :)

와.. 이 전 글부터 이 글까지 소설읽듯 몰입해서 읽었어요.. 지금이야 이렇게 글도 쓸 수 있지만 그 당시엔 많이 놀라고 힘드셨을 생각하니.. 침착하고 당당하게 잘 해결하신게 정말 대단하네요ㅠㅠ (이거야말로 진정한.. 걸크러시..ㅎㅎ) 셀레님께서 적어주신 팁들은 저도 실천하도록 새겨놓아야겠어요. 전 정말 덤벙이에 얼렁뚱땅인 성격이라... 셀레님 처럼 꼼꼼하고 똑부러지는 성격이 젤 부러워요 ㅎㅎ 어쨋든 일이 잘 해결되어서 다행입니다! (핸드백은 안타깝지만요 ㅠㅠ) 이 글 너무 재밌어서 리스팀해가요 ㅎㅎ헤헷

지금 이렇게 택시기사 욕하면서 쓸 수 있는 현실에 감사할 따름이예요 ㅎㅎ 그 당시에 전 이성적으로 행동한다고 했는데,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저도 극도의 흥분 상태였던 것 같아요 ㅠㅠ 그래도 나름 평소에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 하던 대로 처리해서 다행이었어요. 운과 행운도 많이 따랐지만 +_+

우연치 않게 리스팀되어 있어서 들어와 읽었습니다. 이 걸 읽으니 앞에 어떤일이 있었는지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게 되었네요 :) 이 웃음은 잘 해결돼가고 있다는 내용이기 때문에 보이는 안도와 위로입니다. 팔로잉하고 리스팀하겠습니다. 유용한 정보도 많아서 꼭 읽어보면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해요. 남은 부분도 잘 처리되기를 바랄게요~

안도와 위로 감사합니다 :D 그나저나 제가 뭐라고 불러야할까요....? 까마귀님? 은 너무 웃긴것 같고 ㅎㅎ

레이븐이요^^ 😀😀 @mylifeinseoul 님은 서울살이님? 아니면 줄여서 마라인서? 말랍인쏘? ㅋㅋ 자주 뵐거 같은데 저도 뭐라고 부를까요?:)

레이븐님이라고 부르면 되겠군요 ! 저는 아직 확실히 제 닉네임을 정하진 못했는데, 주로 마랖설, 셀레스텔, 셀레 등으로 불립니다 ㅎㅎ 뭐라고 부르셔도 저는 다 알아듣습니다 :D

설레가 좋으네요. 설레님... 님과 임은 발음은 달라도 같은 말이니 그냥 설레임으로 부를게요. 두근두근 설레임 반갑습니다.😎

다치신곳 빨리 회복되시길 바래요.
그리고 그 이태리 택시기사 혼쭐이 났으니 이젠 다시는 외국인을 괴롭히지 않겠네요.
고생하셨어요!!

다친 곳은 이미 잘 아물었답니다 ㅎㅎ 위로 감사합니다 !

이태리 '빡침'사건을 이제서야 정독했네요.
읽으면서 제가 다 흥분..... 그렇지만 또 결국 감사하기로 결심하신 걸 보면서 셀레님이 어떤 분이신지 조금이나마 느낄 수가 있네요.

저는 근래 어떤 계기가 있었어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절실하게, 뼈저리게 느낀 계기가요.
바로, 아시아 사람들에 대한 무시. 인종차별. 이거, 없어지지 않더라고요. 우리 한국이 잘사는 나라가 아니었다면, 사람 취급도 못받았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나마 1차적으로 무시당하지 않을(?) 수 있는 게 바로 '영어'라는 거, 정말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그것도 떠듬떠듬 영어가 아닌, '유창한 영어'라는 거.

그리고 Fighter Spirit. 한국인들은 너무 착해요. 순해요. 정도 많고, 그래서 대충 넘어가주는 경우가 많아서, 정말 악용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해요.

셀레님의 이태리 사건에서도 대충 넘어가주길 기대했던 사람들의 면면이 나오잖아요.

여기서 강하게 대처하신 셀레님, 물론 여러 위험스러운 상황도 있었지만 정말 잘하셨다고 생각합니다. 당찬 여성이시네요. 앞으로도 화이팅! ^^

다사다난한 출장길이었네요~~ 새로 느낀 게 많으시겠어요. 어느 나라엘 가든 부정한 방법으로 사람 등을 처먹는 사람들이 있네요.::

뒤늦게 읽었네요. 지금 딱 로마에 있는데...
항상 정신 바짝 차려야겠어요.

결론 부분이 가장 좋네요!
저도 글로 정리하다보면 항상 마지막에 감사로 끝나게 되더라고요. 많이 다치지 않으셔서 정말 다행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