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캠 사기 주의] 댓글 피싱에 걸릴뻔 했습니다. 스캠과 예방법 Scam alert: reply phishing and prevention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낸드( @nand ) 입니다.

우리는 스팀잇에 글을 올리면서 항상 저작권에 민감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누군가 내 글이 표절 글이라고 한다면 어떨까요?

scam0.png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며칠 전엔 제 글을 누가 배껴서 문제가 됐는데,

이젠 제 글이 표절이라니요...

그런 와중에 대댓글까지 있어서 주목했습니다.

그러고 정신을 차렸습니다.

저사람은 사기꾼이고, 피싱 스캠(사기)이니까 링크를 클릭하지 마라는 대댓글이었습니다.

Thank you @khalidjr11! 당신 덕분에 스캠을 피할 수 있었어요.


예방법

그럼 이런 스캠(사기)들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도 누군가 선의로 알려줘서 피해를 줄일 수 있었는데요.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요?


스팀잇에서 이런 스캠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아래 그림을 다시 보시죠.

scam1.png

1. 명성도(reputation)을 보자. (파란색 네모)

명성도라고 하는 reputation 수치가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25이고, 보팅을 받으면 올라가고, 다운보팅(플래그)를 받으면 내려갑니다.
(실제는 더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참고글)

파란색 네모를 보면, 저 사람은 아이디가 증인(witness)일 뿐, 명성이 22네요?
처음 시작하는 사람보다 낮다니! 뭔가 문제가 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겠죠.

2. 외부 링크는 '벗어나는 화살표 아이콘'이 생긴다 (주황색 네모)

최근에 생긴 스팀잇 기능입니다. 스팀잇 안의 링크가 아니라, 밖의 링크면 이런 아이콘이 끝에 생기게 됩니다.
이 아이콘이 보이면, 스팀잇 내가 아닌, 외부로 가는구나를 알아주세요.

3.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링크 주소가 나온다 (빨간색 네모)

PC의 크롬 브라우저를 예로 들었습니다.
저 링크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니 (클릭은 하지 마세요), 단축 주소가 나왔습니다.
단축주소는 짧다는 이유로 많이 쓰지만, 본 주소를 알 수 없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결론

자나깨나 스캠 조심하시고요.

이 바닥에서는 더 조심해야죠.

저는 오늘도 다운보트를 박으러 떠납니다~




구독하시려면 위 마크를 눌러서 Follow 부탁드려요.
지금까지 @nand 였습니다.

틀린 내용, 맞춤법, 오타 제보 환영합니다.
아이디 마크는 @inhigh님 작품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Sort: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새 명성도 22가 순식간에 -1이 됐네요. 흐뭇합니다.

다행입니다 ㅎㅎㅎ

안전하게 예방주사 맞은 셈 되었습니다 ㅎㅎ

이런 별 희한한 것들이 이 생태계에 생기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리스팀도 할게욤

이 생태계가 자산이 왔다갔다 하는지라, 희한한 것들이 더 많지요. ㅎㅎ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리스팀 해갑니다 :)

감사합니다 😄

정말 다행이세요.. 좋은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꺼진 스캠도 다시 봐야 합니다

이젠 별 이상한 넘들까지 설치는군요! 항상 조심해야 할듯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시보자 댓글^^

스캠 조심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항상 조심하세요~!

조심해야겠네요.. 2번 외부링크 아이콘생기는걸 잘 봐야겠습니다.
어딜가나 사기꾼들은 꼭 있네요 정당하게 벌 생각은 안하고 말이죠 ㅠ

외부링크 아이콘이 최근 업데이트 되어서 좋습니다.
돈이 가는 곳은 어딜가나 사기꾼이 있네요 ㅠ

항상 조심해야겠어요! 링크 화살표는 오늘 처음알았네요. 감사합니다.ㅎ

외부링크 아이콘 잘 알아두면 좋을 거 같아요 ㅎㅎ

무조건 url은 잘 체크해야 하죠. 나쁜놈들 천지라서...

맞습니다. 필수입니다.

활동한지 1개월 되었지만 아직 뉴비에겐 무서운 세상입니다.
ㅎㄷㄷ

정말 무서운 세상입니다

@nand님 감사합니다. 관련해서 그 표절글 올린놈 포스팅 전수조사를 다시 했는데 원본글을 표절한 글을 발견했습니다.

저넘은 이제 저한테 죽을겁니다.

어느정도 끝나서 다행입니다.
또 그러진 않겠죠 ㅎㅎ

매가
사람을
만든다

...!?

Mae
Maketh
Man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우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noctisk님이 nand님을 멘션하셨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
[학살의 시간] 표절범이 경고를 무시하고 있군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ngrbrain1님이 nand님을 멘션하셨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
[Turmoil]: Game Review

이건 머 정말 뉴비한테는 큰 일이 날 수도 있겠습니다.
리스팀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조심해야 됩니다.

engrbrain1님이 nand님을 멘션하셨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
[Turmoil]: Game Review

engrbrain1님이 nand님을 멘션하셨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
[Turmoil]: Game Review

큰일날뻔 하셨네요~
그래도 잘 해결되신거 같아 다행이네요!

다행하게도 지뢰는 피했습니다.
다른 분들도 잘 피해가시길 바랍니다.

블럭체인기반은 이런일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요. 더 심각해지는거 같습니다.

블록체인 자체의 해킹과 사회적 해킹은 분리해야 합니다.
아이디 패스워드를 넘겨주는데 이걸 블록체인이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사례를 알아두고, 항상 조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오홋!! 스티밋의 디테일한 부분을 이용해서 피싱을 막을수 있었네요. 이것들 이젠 스팀잇까지 와서 설치는군요..!!

항상 있어왔습니다.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engrbrain1님이 nand님을 멘션하셨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
[Turmoil]: Game Review

큰일날뻔 하셨네요 요즘 피싱이 난무하네요
일단 영어가 들어간글은 패스 해야겠어요 ㅋㅋㅋㅋ

그것도 방법이지만, 나중에는 한글로 피싱하는 사례도 생길겁니다. 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역시 전세계에서 사용자가 있다보니 스팀잇에도 별별 사람이 다 있군요.
2번 화살표는 뭔가 했더니 외부링크 표시 였군요. ㅎㅎ

네 외부링크 표시 맞습니다. ㅎㅎ 조심하는 것 밖에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engrbrain1님이 nand님을 멘션하셨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
KR 지역 사회, 밴드, 멍청이, 야간에 대한 사과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별일이 다 있네요 ㅋ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항시 조심해야겠네요!

조심 또 조심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스캠이 있었군요..
조심하고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하고
잘 보고 가요

감사합니다. 항상 스캠 주의하세요~

어머나, 이런일이 생기는군요. 정말 조심해야겠어요.
온김에 팔로우하고 갑니다. 도움되는 포스팅이 참 많아서 감사드려요.

도움 된다니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저같았으면 바로 클릭했을 지도 모르겠네요 ㅜㅜ.

의심하는 습관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젛은 정보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감사합니다

아... 조심하시라고 포스팅도 했건만...
한국인 피해자가 생긴 것 같습니다ㅠㅠ

피해자 생기셨나요? ㅠㅠ

포스팅을 다 확인해보지는 못했는데, 제가 발견한 아이디가 한국인 이름이었습니다... 아마도 털린 것으로 추정됩니다ㅠㅠ

오 링크도 잘 보고 클릭해야겠네요~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자나깨나 조심해야겠습니다.

자나깨나 스캠조심! 꺼진 링크도 다시보자!

자나 깨나 조심 또 조심해야겠어요

항상 조심하세요~

뉴비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입니다.
잘 살펴보아야겧네요

감사합니다. 항상 스캠 조심하세요~

스캠 당하신 분 글 보고 방문했습니다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스캠 조심하세요~

어휴 왜 이런 사람들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덕분에 피해 방지한 것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우랑 리스팀 하고 갈게요!

돈이 가는 곳에는 언제나 있죠.
방지하셨다니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와~~댓글 사기 있다고 들었는데 이런 식이군요... 조심하도록 할게요!!

네 항상 조심하세요~

점점 무서워져요
지인 한 분도 해킹 당하셔서
여간 고생이 아니셨는데요

리스팀 할게요

2번 말씀하신 거요
제가 글을 써서 저 그림이 나오던데요
위험한 건가요?

그것은 어떤 일을 하는 마크인가요
외부로 나가는 글이란 게 뭔지를 몰라서요

링크가
스팀잇이라는 사이트 안의 페이지로 연결이 되느나
다른 곳에 있는 사이트로 연결이 되느냐 차이입니다.
위험 여부와는 관련이 없죠.

그런데 만약, 스팀잇 내부 페이지인척 하는데 저 아이콘을 발견한다면, 글쓴사람이 뭔가를 속이고 있다는 것이죠.

스캠 피해를 보신 분이 있어서, 이 글까지 연결되어 읽게 됐습니다. 참 무서운 스캠이네요. 정신 똑바로 차려야겠습니다. 팔로우할게요. 감사합니다^^

정말 정신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코베이는 세상입니다

댓글 피싱도 있군요. 조심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조심해야겠습니다

모르면 큰일날수 있는 것이네요...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보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스캠 조심하세요

아 명성이었군요..!! 뭔지 궁금해서 찾아보다가 보고갑니다^^

전 제 시작하는 초보자인데 정말 좋은 정보네요. 포스팅 감사해요

 6 years ago  Reveal Comment

두 눈 똑바로 뜨고 스팀 안전 운전해야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