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아무리 써도 영양가 없는 글만 쓰고 있다면

in #kr6 years ago (edited)




목적성 있는 글쓰기


저는 글을 잘 쓰고 싶지만 이제 막 글쓰기 세계에 입문해 연습의 방향성을 잡기 어려운 분들께, 목적성 있는 글쓰기를 권합니다. 

목적성 있는 글쓰기란 시작과 끝이 있는 글쓰기를 말합니다. 도착하고 싶은 지점, 결론적으로 내가 진짜 하고 싶은 말이 있는 글을 쓰려고 노력하다 보면, 이후 내가 가야 할 방향이 보입니다.


보통 우리가 잘 썼다고 느끼는 글은 감성적인 수필들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감성을 건드리는 글에 도전하는 건 꽤나 무모한 일입니다. 

잘 쓴 수필은 언뜻 보면 그냥 일상 이야기를 풀어놓은 듯 하지만 그 안에는 뼈가 있지요. 이런 글을 쓰는 기술은 지난한 훈련을 거쳐야만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비숙련자가 처음부터 이런 글에 도전한다면, 너무 감성에 취하거나 내 감정만 토로하는 글을 쓰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유치하고 단조롭게 보이더라도, 시작과 끝을 정해놓고 글쓰기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논리적인 글쓰기에 도전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미션임파서블은 꼭 봐야 하는 영화다.' 라는 주제를 잡았다고 합시다. 그러면 누가 왜 꼭 봐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세 가지 뽑고 세 문단을 적는 겁니다. 척 봐도 단조롭게 보이지요? 

하지만 단순한 내용의 명확한 글을 쓰지 못하면 복잡한 내용의 명확한 글도 쓸 수 없습니다.

다른 예로는 'A 코인은 유망한 코인이다.'라고 주제를 잡았다고 칩시다.

그럼 왜 A 코인이 유망한지에 대해 이유를 딱 세가지 뽑고, 세 문단으로 구성한 뒤, 각 문단에서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고는 글을 끝냅니다. 마지막 문장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이유로 A 코인은 유망한 코인이다.'가 되겠지요.


목적성 있는 글쓰기를 연습하는 방법


제가 추천 드리는 실제 훈련 방법은 매일 쓰고 싶은 대로 잡문을 쓰면서 1주에 한번은 목적성 있는 에세이나 칼럼, 분석 글을 한 편 쓰는 것입니다. 스팀에서 많은 보팅을 받아보겠다는 목표를 세워서요.

평범한 잡문을 쓸 때와 다른 점은 논리성과 완결성입니다. 

내 생각을 설득력 있게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하며, 동시에 결론이 분명하여 완결성을 가져야 합니다. 

열린 결말로 결론을 내릴 수도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결론은 이거다! 라고 쓸 수 있도록 사유의 과정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걸 추천합니다. 글쓰기는 어떻게 보면 기술일 뿐, 진짜 중요한 건 내 사유의 힘과 깊이니까요.


허나 한 편의 에세이, 분석 글을 쓴다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공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에요. 저도 많은 글을 써왔지만, 만족스러운 글 하나(A4 용지 한 페이지 분량)를 완결성 있게 쓰려면 이틀에서 길게는 3일까지도 걸립니다. 머릿속에서 미리 굴리는 시간은 그것보다 훨씬 길고요.

그러니 마음을 조급하게 먹으셔선 안돼요. 일주일 중에 3일은 정보 조사, 취재를 하고, 이틀은 머릿속에서 논리와 전개를 구상한 뒤, 하루는 쓰고 하루는 퇴고를 합니다(다시 살펴보는 것).

만약 이처럼 독하게 도전해서 하나의 글을 완성했다면, 아마 그 글은 지금까지 올린 글들보다 훨씬 더 많은 보팅을 받을 거예요. 정말로요.

그리고 이러한 훈련 사이클을 여러 번 돌리면 돌릴수록, 글쓰기 실력은 눈에 띄게 일취월장할 거라고 제가 감히 보장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이 방식으로 약 100개의 잡문과 30개의 에세이를 썼습니다. 덕분에 글쓰기가 조금은 늘어서 이제 진짜 잡지에 투고해 글이 실리기도 합니다. 

한 번 도전해볼 만한 훈련 방법인 거 같아요. 우리 스팀 여러분께도 소개해드리고 싶었어요.



Sort:  

Hey @nanda-shin, great post! I enjoyed your content. Keep up the good work! It's always nice to see good content here on Steemit! Cheers :)

아무튼 글쓰는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닌거 같애요 절대로.ㅠㅎ

맞아요~ 저도 에세이를 한 편 쓰겠다고 마음 먹고 쓸 때는 하루 이틀은 걸리기도 해요.

what language is this? I wonder if I should get google translate or can you also add and English section?

간단하면서 좋은 방법이네요. 글솜씨가 좋으셔서 팔로우 걸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과 함께, 쓰신 글들 중 마음에 드는 글에 보팅 하나 두고 왔습니당:)

좋은글감사드려요 저도글쓰기에 힘든부분이잇는데 한번훈련해봐야겟어요

네! 언제든지 댓글로 글쓰기에 대한 질문을 남겨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좋은글쓰기에 아주 좋은 지침서 같은 글입니다..!
저도 참고 ㅎㅎ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cross23님 글들도 흥미로운 게 많이 보여서 팔로우하고 왔어요~

사유의 과정을 거치라, 또 목적성을 가지라. 글쓰기에는 많은 정성이 쓰이는 것 같아요~

그쵸. 심지어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글이라면, 책임감을 가지고 더더욱이요:)

글잘쓰고싶어요 정말 ㅠㅠ 꾸준히 시도해봐야겠네요.

우리 함께 끝없는 정진으로 고수의 세계를 향해봅시다:)

저도 목적성 있는 글로 소통하고자 노력해야겠어요 ㅎㅎ!!

중국 컨텐츠 좋아요! 기대할게용 ㅎㅎ

목적성 있는 글쓰기라... 그게 제가 부족한 많은 것들 중 하나였네요. 더 연습해보겠습니다. 깨우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저도 항상 모자라서 수련 중인 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