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이드] #1. 스팀잇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 [(기초과정)] - 디클라인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뉴위즈(@Newiz)입니다!! ^-^

대문(비상).jpg


저는 개인적으로 글을 쓸 때
에디터모드는 아예 안쓰고,
마크다운모드로 글을 씁니다 ^-^

효과주기, 정렬, 표, 사진첨부 등등등
마크다운모드가 여러가지 면에서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죠 ㅎㅎ

하지만,
마크다운 글쓰기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마크다운 글쓰기 방법을
정!복! 해보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그럼 우선 정말 너무도 간단하고 가장 기본적인,
[기초과정]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인 [기초과정] 포스팅은,
간단하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한 것들도 있기때문에
'디클라인(보상거부)'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고급과정]을 포스팅하기 위한 단계과정으로
[기초과정]도 포스팅하게 된 점 양해바랍니다. ^-^




▨ 마크다운의 모든 것! <기초과정> ▧


[#3.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고급과정)]바로보기
(↑↑↑↑ 고급과정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1. 글자크기조절

① 방법

  • #의 갯수로 크기를 조절한다.
  • #을 넣은 후, 한칸을 꼭 띄어서 쓴다.
  • # 하나가 제일 큰 글자이며, ###### 6개가 가장 작은 글자크기이다.
  • ex> # 가장큰글자, ## 두번째로큰글자, ### 세번째로큰글자

② 적용되는 글자 예시

  • 가장 큰 글자 ← # 가장 큰 글자

  • 두번째로 큰 글자 ← ## 두번째로 큰 글자

  • 세번째로 큰 글자 ← ### 세번째로 큰 글자

  • 네번째로 큰 글자 ← #### 네번째로 큰 글자

  • 다섯번째로 큰 글자 ← ##### 다섯번째로 큰 글자
  • 가장 작은 글자 ← ###### 가장 작은 글자


③ 주의사항

  • # 6개 가장 작은 글자가 끝이며, 그 이상은 더 작아지지 않는다.
  • # 다음에는 한칸을 띄어써야 적용된다.
  • 간혹, <html 태그>와 함께 쓸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2. 글자크기조절 2

① 방법

  • <h1>부터 <h6>까지 숫자를 바꿔가며 크기를 조절한다.
  • <html 태그>와 함께 쓸 경우, # 방법이 적용되지 않을 때 사용하면 된다.
    (html태그는 고급과정에서 몇 개가 나올 예정이다.)
  • <h1>이 가장 큰 글자이며, <h6>가 가장 작은 글자크기이다.
  • <h1>등의 방법을 사용했을 경우,
    꼭 문장 마지막에 </h1> 등으로 닫아줘야한다.
  • ex> <h3>마지막은 꼭 슬러쉬와 같은 글자로 닫아줘야 한다.</h3>


② 적용되는 글자 예시

  • 가장 큰 글자 ← <h1>가장 큰 글자</h1>

  • 두번째로 큰 글자 ← <h2>두번째로 큰 글자</h2>

  • 세번째로 큰 글자 ← <h3>세번째로 큰 글자</h3>

  • 네번째로 큰 글자 ← <h4>네번째로 큰 글자</h4>

  • 다섯번째 큰 글자 ← <h5>다섯번째 큰 글자</h5>
  • 가장 작은 글자 ← <h6>가장 작은 글자</h6>


③ 주의사항

  • <h6> </h6>가 가장 작은 글자가 끝이며, 그 이상은 더 작아지지 않는다.
  • </h6> 등으로 닫아줘야한다.
  • <html 태그>와 함께 쓸 경우, # 방법이 적용되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다.
    (html태그는 고급과정에서 몇 개가 나올 예정이다.)


3. 글자 굵게 하기

① 방법

  • **** 사이, 혹은 __ (_두번)__ (_두번)사이에 글자를 넣는다.
  • *은 Shift+8 , _는 Shift와 함께 숫자0옆에 있는 -를 누르면 된다.

② 적용되는 글자 예시

  • 별을 이용해서 굵게**별을 이용해서 굵게**
  • 언더바 두번을 이용해서 굵게__언더바 두번을 이용해서 굵게__

③ 주의사항

  • **이나 __와 글자가 띄어지면 안된다.
  • 만약, 띄어진다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 ** 앞에를 띄우니 적용이 안됩니다.**)
    ( __뒤를 띄어도 적용이 안됩니다. __)


4. 글자 기울기

① 방법

  • ** 사이, 혹은 _ (_한번)_ (_한번)사이에 글자를 넣는다.
  • *은 Shift+8 , _는 Shift와 함께 숫자0옆에 있는 -를 누르면 된다.

② 적용되는 글자 예시

  • 별을 이용해서 기울게*별을 이용해서 기울게*
  • 언더바 하나를 이용해서 기울게_언더바 하나를 이용해서 기울게_

③ 주의사항

  • *이나 _와 글자가 띄어지면 안된다.
  • 만약, 띄어진다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 * 앞에를 띄우니 적용이 안됩니다.*)
    ( _뒤를 띄어도 적용이 안됩니다. _)


5. 취소선 (글자 가운데 선긋기)

① 방법

  • ~~~~ 사이에 글자를 넣는다.
  • ~은 Shift와 함께 숫자1 좌측에 있는 `를 누르면 된다.

② 적용되는 글자 예시

  • 물결을 이용해서 글자 취소선~~물결을 이용해서 글자 취소선~~

③ 주의사항

  • ~~과 글자가 띄어지면 안된다.
  • 만약, 띄어진다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 ~~ 앞에를 띄우니 적용이 안됩니다.~~)
    ( ~~뒤를 띄어도 적용이 안됩니다. ~~)


6. 글 구분선

① 방법

  • --- 혹은 *** 을 적는다. (- 세번)
  • -는 숫자 0 오른쪽에 있다.


② 적용되는 예시

  • ---를 적었을 때 하단의 얇은 줄이 생긴다


7. 인용구 표현 (회색 글자)

① 방법

  • >를 넣은 후 글을 적는다.
  • >는 Shift와 함께 .(온점)을 누르면 된다.


② 적용되는 예시

  • >꺽쇠를 사용하여 글을 쓰면 인용구 표시와 함께 글자가 회색이 된다.

꺽쇠를 사용하여 글을 쓰면 인용구 표시와 함께 글자가 회색이 된다.


③ 주의사항

  • >를 사용해 글을 쓰고 엔터 한번으로 줄을 바꿔도 그대로 유지된다.
  • 인용구를 끝내고 싶을때는 엔터를 두 번 쳐서 빠져나와야 한다.
  • >는 중복으로 사용 가능하다. (하단 예시 참조)
    예시) >>>>>>> 일곱개의 꺽쇠표시

일곱개의 꺽쇠표시



8. 회색음영표시 (코드표시문법)

① 방법

  • ` 표시 사이에 글자를 넣으면 된다.
  • ` 는 숫자 1 좌측에 있다.
  • 이 기능은 본래 코드가 적용되지 않고 글에 표시되게 해주는
    '코드표시' 기능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회색음영 효과로 자주 쓰인다.
    응용


② 적용되는 예시

  • 사이에 글을 쓰면 회색음영표시가 된다.

③ 주의사항

  • 회색음영안에서는 태그와 마크다운이 적용되지 않는다.
    ex> **굵은 글자를 쓰고 싶어도 쓸 수 없는 이 슬픔**


9. 말머리 표시 점 (목차 점)

① 방법

  • - 혹은 * 혹은 +를 넣고 한칸 띄어쓰기를 하면 된다.
  • -는 숫자 0 오른쪽에 있다.

② 적용되는 예시

  • 이렇게 앞에 점이 찍힌 말머리가 생긴다.
    - 이렇게 앞에 점이 찍힌 말머리가 생긴다.

③ 주의사항

  • -를 넣은 후, 꼭 한칸을 띄어써야 한다.
  • 띄어쓰지 않으면 예시와 같이 그냥 -로 표시된다.
    -띄어쓰지않아 그냥 -로 표시되는 부끄러움

④ 참고사항

  • 숫자 말머리는 1. 2. 3. 으로 적고,
    마찬가지로 꼭 띄어쓰기를 해야한다.


10. 응용방법의 모든 것!

① 굵게 + 기울기

  • 굵게와 기울기를 한번에!**_굵게와 기울기를 한번에!_**

② 굵게 + 취소선

  • 다 작성해가는데 은근 힘드네**~~다 작성해가는데 힘드네~~**

③ 굵게 + 기울기 + 취소선

  • 좋아! 이제 끝인 것 같다**_~~좋아! 이제 끝인 것 같다~~_**

④ 인용구 안에서 + 굵게 + 기울기 + 취소선

고급과정은 또 언제 쓰지...>**_~~고급과정은 또 언제 쓰지...~~_**



일단, 위의 기본적인 문법들만 알고 계셔도
글을 쓸때는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

그리고, 문법들을 일일이 설명하면서
글로 써서 길어보이는 것이지,
막상 천천히 다 읽고 연습하다보면
정말 간단하고 빠르게
글자에 효과들을 줄 수 있어서 편하답니다. ^-^

그럼 좀 더 디테일한 몇개의 글쓰기 방법들은
빠른 시일 내에 [고급과정]포스팅을 통해
별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상, 뉴위즈(@Newiz)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3.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고급과정)]바로보기
(↑↑↑↑ 고급과정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Sort:  

고급강의는 유료결제 확정! ★

뉴위즈님 설날 떡국 많이 잡쉈씁니까
설날 근황 안올라와서 따로 여쭤봐야할것같은 분위기
새해 복은 얼만큼 받았는지 세뱃돈은 얼마받았는지
궁금궁금합니다이놈의라임병

MC 찌니 등좌아아앙!!★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설날에 새해 복은 많이 받았는데
조카들이 많아서 세뱃돈은 마이너스네요ㅋㅋㅋㅋ
새해 복과 세뱃돈은 반비례하나봅니다 ^o ^ 하하하하하하하하 ㅋㅋㅋㅋ

그리고 라임병엔 약도 없다는데 큰일이네요 ㅠㅁ 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임라임하군요.

오~~~! 꿀팁 감사드립니다!!!

고급과정에서도 더 달달한 꿀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ㅎㅎ 감사합니다!!

꿀팁 수고하셨습니다. ^^

플라이트님은 뭐 이미 다 알고 있었을, 그런 소소한 팁!! ㅋㅋㅋ
격려 감솨합니다!! ^-^ ㅎㅎㅎ

안그래도 어제 code가 궁금해서 찾아봤어요. 일찍 작성해주셨으면 제가 찾아볼 수고가 덜었죠. ㅎㅎㅎ 감사합니다. ^^

아이참ㅎㅎ 이 훈훈하신 분 같으니라고ㅋㅋㅋㅋ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저도 감사합니다!! ^-^ ㅋㅋㅋ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마크다운이라고 하길래 마크업의 반대말인가 했는데 취지와 기본 방법은 비슷하군요~

네 ㅎㅎㅎ 마크업과 유사한 면이 있죠 ㅎㅎㅎ
스팀잇에서 글쓰실 때 이 마크다운을 이용하시면 많이 편리하실거예요!! ^-^ ㅎㅎ

아니 이 좋은글을 왜 보상 X 찍었어요ㅠㅠㅠㅠ

기초과정에서는 보상받기가 좀 민망민망해서요 (_ _*)a ㅋㅋㅋㅋ
나중에 [고급과정] 포스팅에서
유아허니님의 강려크한 보팅!! 이쁘게 기다리고 있을게요 ^-^ㅎㅎㅎㅎ


부끄부끄.jpg

사진하고 표현이 ....ㅠㅠ북흐 북흐 넘 귀여워요 >_<;;

ㅎㅎㅎㅎㅎㅎ 전 희야님처럼 그림을 잘 그리질 못하니
짤이라도 잘 골라서 써야해요 +ㅁ + ㅎㅎㅎㅎㅎ
귀엽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ㅎㅎㅎㅎㅎ

저한테 꼭 필요한 글이라 리스팀 해갑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ㅎ
나중에 [고급과정]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 ㅎㅎㅎ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와우 보팅하고 싶은데 ㅋㅋ 감사의 인사로 대신해야겠습니다!

에잉ㅋㅋㅋ 김달걀님은 이미 글쓰기 방법 다 아시면서ㅎㅎㅎ
나중에 고급과정도 기대해주세욥!! ^-^ ㅎㅎㅎ

Kr-qna 서포터가 다녀갑니다! 좋은 가이드 감사드려요. 보상소각이라니! 좋은 글은 보상받으셔야죠ㅠ 보팅하고싶었는데 안타깝습니다

홍보 사항 하나 드리고 갈게요!


kr-qna 서포터즈 섭외중인데, 생각있으신가요? 클릭!

이런 기초적인 것에는 보상받기가 민망해서ㅎㅎㅎㅎ
그리고 시간이 허락해준다면 큐엔에이 서폿도 생각해보겠습니다 ^-^ㅎㅎㅎ
제안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에게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ㅎ
정말 감사드립니다ㅎ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굉장히 뿌듯하네요 ^-^ㅎㅎ
조만간 올릴 고급과정도 기대해주세요!! ^-^/

아직도 모르는 기능있네요
근데 이게 기초라니.. 고급과정 기대합니다!

앗 ㅎㅎㅎㅎ 사실 크게 기대하실 만한 것이 없는데ㅋㅋㅋㅋ
그래도 열심히 한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ㅋㅋㅋㅋ

~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팔로우도 감사합니다!! ^-^ ㅎㅎㅎ

리스팀 할께요^^
이게 초급이면 고급은 엄청 어려울까여~~~ㅎ
감사해용

사실 고급도 별로 어렵지 않을 것 같은ㅎㅎㅎ
빠른 시일내에 포스팅해서 또 도움드릴게요!! ^-^

와 .... 오늘 마침 마크다운 가지고 씨름하고 있었는데 ㅠㅠㅠ

아공ㅠㅡㅠ 제가 좀만 더 일찍 포스팅을 했었으면 ㅠㅡㅠ
고급과정은 빠른 시일내에 포스팅 해 볼게요!! ^-^ㅎㅎㅎ

우아 감사합니다~~^^

우아~~ 저도 감사합니다 ^-^ ㅎㅎㅎ

요즘 마크다운 이용해서 글을 쓰며 연습중입니다~
@newiz 님의 글이 많이 도움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

마크다운이 익숙해지면 정말 편하긴 한거 같아요!! ㅎㅎㅎ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ㅎㅎㅎㅎ
저도 감사합니다!! ^-^

뉴위즈님! 이런 좋은 정보글을 왜 디클라인하신 건가요! 그래도 저는 보팅합니다 흥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여우셔 ㅎㅎㅎㅎㅎㅎ
이런 미천한 글 말고 다른 분들에게 보팅을 나눠주시지 ㅎㅎㅎㅎ
그래도 감사합니다!! ^-^ ㅎㅎㅎㅎㅎㅎ

스팀잇을 하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정보를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ㅎㅎㅎ
다음 고급과정도 기대해주세요!! ㅎㅎㅎ

당연하죠!! 고급과정 나오면 그것도 리스팀 해버릴꺼예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

와우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까지 해깔리긴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마크다운 외워둬야겠네요.

마크다운은 외워두기만 하시면 글쓰실때 엄청 효율적이실 거예요 ^-^ ㅎ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 리스팀해놓고 글쓸때마다 꺼내보겠습니다.ㅎ

좋은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보팅 및 팔로우하고 갑니다 :)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디클라인 글이라 보팅을 안해주셨어도 되는데 ㅠㅠ ㅎㅎㅎㅎ
그래도 감사합니다!! ^-^ ㅎㅎㅎ

완전 꿀팁이네요. 감사합니다~

아직 기초과정이긴 한데 ㅎㅎㅎ 그래도 꿀팁이라 해주시니 뿌듯하네요 ^-^ ㅎㅎ
감사합니다!! ^-^/

리스팀하고갈게요!

ㅎㅎㅎㅎㅎ 적용력 최강이시네요!! ㅎㅎ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 ㅎㅎㅎ

감사합니다~^^

남루한 글 좋게봐주셔서 저도 감사합니다 ^-^ ㅎㅎㅎ

잘 보고 갑니다 리스팀도 하겠습니다 천천히 보면서 연습해바야겠습니다

좀만 사용하시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예요!! ^-^ ㅎ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 ㅎㅎ

이게 마크다운이였구나.. 아는 효과는 *이거 밖에 없었는데 잘 배우고 갑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예요!! ^-^ ㅎㅎㅎ
마크다운 이용해서 더 좋은 글 많이 써주세요!! ^-^

좋은글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이님 ^-^ ㅎㅎㅎㅎㅎ

이런건 리스팀!!!

리스팀은 사랑!!!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 ㅎㅎㅎㅎ

잘 정리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팔로우도해요~~

좋게 봐주시고 팔로우까지 감사합니다 ^-^ 저도 팔로우 할게요~ ㅎㅎㅎ

너무 유용한 정보네요!! 팔로우 하고 고급편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고급편도 빠른 시일내에 업로드해볼게요!! 감사합니다!! ^-^ (팔로우도 완료! ㅎㅎ)

에디터모드에 너무 익숙해졌나봐요. 마트 닭 대신 직접 도살해먹는 심정으로 배우겠습니다. 기능 모음이 더 있었으면 좋겠네요. 어디 적어 놓게^^

에디터모드보단 마크다운모드가 익숙해지시기만 하면 더 손 쉬우실거예요 ^-^
빠른 시일 내에 쵸큼 더 어려운 '고급과정'도 포스팅하겠습니다!! ^-^

아~~ 어제에 이어 오늘 두번째 포스팅을 하였는데 포스팅전 뉴위즈 님 글 읽고 포스팅 할껄 그랬나봐요 ㅠㅠ

마크다운 기가막히게 사용하셔서 포스팅 잘 하셨던데요??!! ㅎㅎㅎㅎ
나중에 고급과정도 기대해주세요!! ^- ^ ㅎㅎㅎㅎ

꿀팁감사합니다! 그러나 주로 휴대폰으로 포스팅을 해서 ㅠㅠ 과연 제가 저걸 다 이용해서 글을 쓸 수 있을지.. 노트북을 항상 가져다녀야겠어요 😃😆

아이공ㅠㅠㅎㅎㅎ 휴대폰으로 하시면 문자를 넣어가면서 하기가 힘드시긴 하겠네요ㅎㅎㅎ
간단한 효과들만 연습삼아서 써보시면 익숙해지실 거 같기도 하고ㅎㅎㅎㅎ
그래도 꿀팁이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꿀팁감사합니다! 그러나 주로 휴대폰으로 포스팅을 해서 ㅠㅠ 과연 제가 저걸 다 이용해서 글을 쓸 수 있을지.. 노트북을 항상 가져다녀야겠어요 😃😆

우와 감사합니다! 리스팀 해갑니다. 마크다운, 여전히 어색한데 이렇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었군요. 무한감사를 드려요!

포스팅하는데 너무 불친절한 스팀잇이죠ㅎㅎㅎ
조만간 포스팅할 고급과정도 기대해주세욥!! ^-^
저도 무한감사 드립니다 ^-^ㅎㅎㅎㅎ

이런 진정한 꿀팁 같으니라고!!!!!
어쩜 이렇게 정리를 잘하시나요??? 대박!!!
오늘도 잘 배우고 갑니다!!!

제가 보기엔 너무 조악한 정리 글인데 칭찬해주시니 쑥쓰럽네요 (_ _*)aㅎㅎㅎㅎㅎ
희야님도 푹 쉬시고 컨디션 돌아오시면,
예쁜, 멋진 그림들 또 많이 많이 그려주세요!! +ㅁ + ㅎㅎㅎㅎㅎ

  • 고급과정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여기서도 바로 적용해보셨네요!! ㅎㅎㅎ 대단하십니다!! ^-^/
저도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하는 정보네요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 저도 감사합니다!! ㅎㅎㅎ

대단하십니다. 정리 잘 하셨네요.
잘 기억하고 있다가 글 올릴 때 써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몇 번 연습하시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예요!! ^-^ ㅎㅎㅎ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와 꿀팁이네요 감사드려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 다른 가이드 글들도 참고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거예요 ^-^ ㅎㅎㅎ

이건 거의 마크다운 바이블!!! ㅋㅋ
감사합니다

이것도 제 이벤트에 가져가얘겠네요~ 감사합니다..
보팅도 남깁니다.

보팅하려고 보니 보상 거절이네요. 다른글 찾아수 보팅할게요

오해해서죄송합니다. 다른분이 제 이벤트에 이글을 추천하셔서요. 제 이벤트에 이글 추가하도록 할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ㅎㅎ 가져가셔도 돼요 ^-^ ㅎㅎㅎ
근데 무엇을 오해하신건지?? @_@???

아. 지하철에서 이벤트 정리중이었는데 못 보던 분 글인데? 이정도면 뉴비가 아닌데? 혼자 오해한거예요~ ㅎㅎ 감사합니다~

아 ㅎㅎㅎㅎ 넵넵 ^-^ ㅎㅎㅎ
(근데 저 뉴비 맞아요 ㅠ_ㅠ 흑흑흑...ㅎㅎㅎㅎ)

와...! 인용구에 엔터가 안 쳐져서 못 쓰고 있었는데....정말 감사해요!!!♥

@gwigwi님은 저의 가이드의 vip 손님이십니다 ^-^ ㅎㅎㅎ
앞으로도 많은 도움 드릴게요!! ^-^ 저도 감사합니다!! ^-^/

꺄!!!든든합니다!!!^0^

와아 진짜 너무너무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저도 감사합니다!! ㅎㅎㅎ

오! 이거 정말 제가 필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몇가지는 알고 있었지만 새로운 것 배우고 갑니다.
보팅 했는데... 이게 오래된 글이라서 그런가요? 제가 아직 뉴비라 뭘 몰라요...

7일이 지난 글에는 보팅을 하셔도 보상이 들어오지 않아요 ^-^ ㅎㅎㅎ
그래서 7일이 지난 글에 보팅하시기보다는
보팅파워를 아껴서 다른 분들께 나눠주시는 것이 더 좋구요 ㅎㅎㅎ
그래도 보팅해주신 마음 감사히 받겠습니다!! ^-^

아!! 죄송 합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아이공 죄송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ㅎㅎㅎ
스팀잇 생활 퐈이팅하세요!! ^-^ ㅎㅎㅎ

이렇게 좋은 글을 이제 보게 되다니요. 이건 스팀잇 공지감인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ㅎㅎㅎ
좀만 쓱쓱 해보시면 금방 익히실 거예요 ^-^ 편리하게 사용하세요 ^-^ ㅎㅎㅎ

글쓰는데 너무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 좋은하루 되세요 :-)

많은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너무 뿌듯합니다!! ^-^ ㅎㅎㅎ
저도 감사합니다!! ^-^

뉴비인데 ㅠㅠ 엄청 도움될것같네요 ㅠㅠ

많은 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하네요 ^-^
최근까지 쓴 다른 뉴비가이드들도 참고해서 즐거운 스팀잇 생활 하세요!! ^-^ ㅎㅎㅎ

와우 엄청 도움되네요!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리스팀 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