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커피지식] 커피의 시작이 궁금하다!!

in #kr6 years ago (edited)

반갑습니다.

커피 공부하는 청년 @nice94life 입니다.

이제는 삶속에 친근하게 자리 잡은 커피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마시는 커피인데

그런 커피가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커피의 기원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인류가 언제 처음으로 커피를 접했는지 정확한 기록이 없어서

알 수는 없었습니다.

그치만 이에 관해서 전설들이 남겨져 있었습니다.

'칼디의 전설', '오마르의 전설', '모하메드의 전설' 등 여러 이야기가 전해오는데

이 중 칼디의 전설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첫 번째 전설

칼디(kaldi)의 전설

mug_obj_201508181404371670.jpg
(칼디와 염소들)

칼디(고대 아랍어로 뜨럽다라는 뜻) 라는 에티오피아의

목동이 자기가 기르던 염소들이 어떤 빨간 열매를

먹은 후에 막 춤을 추 듯 활발한 것을 발견하였고

34640056695372146_1993409838.jpg
(커피체리)

호기심이 생긴 칼디 또한 그 열매를 먹었더니

피곤함이 가시고 정신이 맑아지면서

염소들과 함께 춤을 추었다고 전해집니다.

그 후 이 사실이 수도승에게 알려졌습니다.

그들은 기도 중에 잠이 들지 않도록

하는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두 번째 전설

오마르(omar)의 전설

아라비아 이슬람 승려 오마르는 기도와 약으로

병자를 치료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능력이 좋은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1258년경 오마르는 적들의 모함을 받아

왕으로부터 버림을 받게 됩니다.

예멘 모카항 근처의 사막으로 쫓겨난 오마르는

굶주리며 죽기 일보 직전이였는데

화려한 깃털의 작은 새가 나무숲에 앉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자세히 바라보니

그 새가 앉은 나무숲에는 아름답고 선명한 붉은

열매가 주렁주렁 달려있었고

오마르는 남은 힘들을 다 꺼내 나무로 달려가

빨간 열매로 굶주린 배를 채웠습니다.

그런데 그 열매는 보기와는 다르게 매우 쓴맛이

강해 열매 자체로 먹기가 어려웠는데

오마르는 그 열매를 물에 넣어 차로 마셨더니 신기하게도

온 몸의 피곤함이 풀리고 힘이

솟아남을 느꼈다고 합니다.
(굶주림에 죽음의 문 앞에까지 이르렀는데 열매를 물에 넣고 그것을 차로 마실 시간은 있었나 봅니다. 뭐 전설이니 ...ㅎㅎ)

이를 신기하게 여긴 오마르는 자신이 만든 차를

이용해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사용했고

이 이름도 없는 차의 효능은 빠르게 소문이 퍼져

오마르가 머무는 곳이면 환자들이

끊이질 않았다고 합니다.
(커피는 일시적으로 피로와 피곤함을 없애주고 노화 방지, 담석 예방, 항암 효과 등등 이 있지만 이처럼 만병통치약처럼 사용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노화 방지가 나와서 그러는데 실제로 제가 커피를 하면서 만났던 연세가 좀 있으신 고수님들을 보면 모두 다 동안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열심히 더 열심히 마시고 있습니다ㅎㅎㅎ)

세 번째 전설

모하메드(mohammed)의 전설

이슬람 창시자인 모하메드의 이야기는 커피

유래설 중 가장 오래된 이야기라고 합니다.

모하메드가 원인 모를 병에 시름시름 앓고 있을 때

꿈속에 천사 가브리엘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때 가브리엘이 커피나무와 붉은 열매를

보여주며 '모하메드야 이것을 먹어라' 라고 말했습니다.

꿈에서 깨어난 모하메드는 꿈에서 깨어나 그 열매를

찾아내었습니다.

그리고 그 열매를 먹은 모하메드는 힘이 솟고,

병을 털고 일어난 것은 물론이고,

전장에서 용사 40명을 말안장에서 떨어뜨리고

40여명의 여인을 거느리는 힘이 생겼다고 합니다.
(모하메드의 전설이 진짜 전설다운 전설이네요 ㅎㅎㅎ)

이렇게 가장 많이 알려진 커피의 세 가지 전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른 누구와 커피를 마실때 조금 아는 척 할 수 있겠죠??ㅎㅎ

어디까지나 전설은 전설일뿐!!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밤 되세요 !!!

Sort:  

재밌네요. 세 개중에 칼디의 전설이 가장 널리 알려진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일하다 힘들 때 같이 일하는 언니에게도 말해줘야 겠어요 ㅎㅎ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이런 유래들을 이야기 나누시 더욱 더 즐거운 커피타임이 될거예요 :)

커피애호가입니다
커피 좋아하는 분들과 교류하고싶습니다
저는 1년전부터부터원두핸드드립
4개월전부터는 생두직접로스팅핸드드립하면서
커피문화 익혀가고 있구요

안녕하세요 저도 커피를 좋아하시고 공부하시는 분과 교류라면 환영입니다 ㅎㅎ전 큐그레이더 사장님 아래에서 배우고 일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커피 이야기로 자주 만나요:)

재밌는 전설들이네요 ㅎㅎ 많은 분들이 흥미롭게 보실만한 내용인거 같아서 리스팀하고 갑니다:)

@hisc 님 부족한 내용이지만 리스팀 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모래요정 바람돌이가 하루에 한가지 소원만을 들어주는것처럼
짱짱맨도 1일 1회 보팅을 최선으로 합니다.
부타케어~ 1일 1회~~
너무 밀려서 바쁩니다!!

고생이 많으세요 ! 너무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메리카노의 기원이나 노르딕 로스팅의 역사 등도 상당히 재밌습니다. 우리 나라의 가비의 기원과 고종의 독살설도 재밌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