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ssRatings 암호화폐 평가 정리 (부제: 코인 Value 시대 개막)

in #kr6 years ago (edited)


한국시간 24일 오후 11시. 와이즈레이팅스의 암호화폐 평가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1971년 설립된 와이즈레이팅스는 현재 5만5000여개의 기관, 기업 등을 평가하는 유력한 신용평가기관인 만큼 그 결과에 이목이 쏠렸습니다.


덮어놓고 "가즈아!"만 외치던 시절이 있었지만 하락장에 접어들면서 차츰 옥석가리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제 투자자들도 기술이나 전망을 봐야합니다(사실 당연히..) 자연스럽게 주식처럼 암호화폐도 기술, 수급, 전망 등에 따른 분석과 등급 부여가 이뤄지기 시작하네요. (국내 모 증권사도 애널&트레이딩 팀을 꾸려 놓고 있습니다.)


이번 평가에선 총 74개의 암호화폐가 분석 대상에 올랐습니다. 와이즈레이팅스는 A부터 D까지 등급을 부여했습니다. A와 B등급은 '매수' C등급은 '유지' D와 E등급은 '매도'를 추천했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A 평가를 받은 암호화폐는 없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가장 높은 평가인 'B'를 받은 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카르다노(ADA) B-
  • 이오스(EOS) B
  • 이더리움(ETH) B
  • 네오(NEO) B-
  • 스팀(STEEM) B- Yeah!

발표 직후 10~20%씩 폭등하고 있네요. 그야말로 좋은 평가를 받을 코인들이 합당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3세대 암호화폐의 약진이 눈에 띕니다. 2세대 이더리움을 빼면 모두 3세대입니다. 보안성, 기술 수준, 확장성, 수급, 발행 주체까지 여러 요소가 평가에 들어갔지만 특히 기술 수준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집중 매집하고 원화 환전도 하지 않고 있는 스팀. 스팀잇 유저들의 행복회로를 터트려보기 위해 와이즈레이팅스의 스팀에 대한 평가를 가져왔습니다.

Steem(B-)은 사회적 네트워크 기능을 위해 고려되는 거의 모든 주요 요소에서 상대적으로 준수한 강점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랑은 조금만 덧붙이면 이번 발표 전, 최고 등급이 예상되는 5개의 코인을 사뒀습니다. 대시(C+)를 빼고 모두 최고 등급을 받았네요.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모두 아는 좋은 코인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코인의 가치에 조금만 주목해도 옥석이 가려지는 것 같습니다.


      C+ (9개)


  • Ark(ARK)
  • Bitcoin(BTC) 대장님..
  • BitShares(BTS)
  • Byteball Bytes(GBYTE)
  • Dash(DASH)
  • Decred(DCR)
  • I/O Coin(IOC)
  • Litecoin(LTC)
  • NEM(XEM)

 눈에 띄는건 역시 대장,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에 대해 와이즈레이팅스는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비트코인은 보안성과 확장성 면에서 훌륭하다. 하지만 지연현상과 높은 트랜젝션 비용을 유발하는 네크워크 병목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현황 뿐 아니라 전망도 어둡게 봤습니다. "초기 성공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시스템을 즉각적으로 업그레이드할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평가했네요.

이미 알만한 분들 사이에선 공유되는 비트코인의 기술적 문제는 고질적이죠. 사실 그 짬밥(?) 덕분에  C+라도 받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C (32개)


  • Aeon(AEON)
  • Asch(XAS)
  • BlackCoin(BLK)
  • Blocknet(BLOCK)
  • Burst(BURST)
  • Bytecoin(BCN)
  • Counterparty(XCP)
  • Dogecoin(DOGE)
  • Ethereum Classic(ETC)
  • Komodo(KMD)
  • Lisk(LSK)
  • Monero(XMR)
  • NAV Coin(NAV)
  • Nebilo(NEBL)
  • Nexus(NXS)
  • Nxt(NXT)
  • Peercoin(PPC)
  • PIVX(PIVX)
  • Qtum(QTUM)
  • RaiBlocks(XRB)
  • Ripple(XRP)
  • Shift(SHIFT)
  • SmartCash(SMART)
  • Stellar(XLM)
  • Stratis(STRAT)
  • Syscoin(SYS)
  • Verge(XVG)
  • Vertcoin(VTC)
  • Waves(WAVES)
  • XTRABYTES(XBY)
  • Zcash(XZC)


C 등급을 받은 코인은 총 31개입니다. '그저 그런' 등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코인 시장의 황태자 리플이 여기 속해 있는 점입니다. 애초에 '탈중앙화'에서 거리가 먼 구조에 지금까지 주목을 받은 것도 잇따른 '호재' 덕분이었던 만큼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것 같습니다.


리플 뿐 아니라 코인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아 온 퀀텀, 모네로, 스텔라루멘, 이더리움 클래식도 여기에 속해 있네요.


      C- (13개)


  • Bitcoin Cash(BCH)
  • CloackCoin(CLOAK)
  • DigByte(DGB)
  • DigitalNote(XDN)
  • Electroneum(ETN)
  • Feathercoin(FTC)
  • Namecoin(NMC)
  • Reddcoin(RDD)
  • Skycoin(SKY)
  • Ubiq(UBQ)
  • Viacoin(VTC)
  • WhiteCoin(XWC)
  • ZenCash(ZEN)


C- 등급부터는 정크(Junk) 정도로 봐도 무방해 보입니다. 대다수가 1000원 이하의 이른바 '동전주'로 단타/투기용으로 사랑 받은 코인이네요.


이 중에 특히 눈에 띄는건 비트코인 캐시입니다. 대장의 후광으로 큰 주목을 받았는데 평가는 엉망입니다. 그럼 (애증의)비트코인 골드는 어디에..? 시궁창에 있습니다..


      D (+ 8개, 0 7개) 


  • Auroracoin(AUR) +
  • Bitcoin Gold(BTG) + 형이 왜 여깄어..?
  • Einstenium(EMC2) +
  • Expanse(EXP)
  • GameCredits(GAME) +
  • Gulden(NLG) +
  • Matchpool(GUP)
  • Megacoin(MEC) +
  • Metaverse ETP(ETP) +
  • Novacoin(NVC)
  • PotCoin(POT)
  • Pura(PURA) +
  • Quark(QRK)
  • Rise(RISE)
  • SaluS(SLS)


비트코인 골드는 무려 D+ 등급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코인 시장이 얼마나 이름값 하나에 좌우돼왔는지 극명하게 드러난 사례네요. 나름 코인에 관심을 가진지 오래된 저도 처음 보는 코인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 속한 코인은 보안성, 확장성, 수급 안정성까지 모두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들 체감하시겠지만 슬슬 코인 시장에서도 회전식 떡상의 시기가 지나고 있습니다. 심심치 않게 상장폐지가 나오기도 하죠. 이번 평가는 한 신평사의 평가에 불과하지만 사려깊은 투자자라면 최소한 C 등급 이상에서 투자 대상을 고르는 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스캠에 작전, 찌라시로 엉망이던 암호화폐 시장에 제대로 된 정보가 제공되기 시작한다는 점에서 반가운 변화로 느껴집니다. 와이즈레이팅스 뿐 아니라 앞으로 수 많은 전문가, 기관이 나서기 시작하면 이 시장도 투전판의 오명을 벗을 수 있겠죠. 스팀처럼 경쟁력 있는 암호화폐는 분명 빛을 보게 될 겁니다 :)


일단 발표 결과에 대한 간략한 정리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등급별 평가와 B 등급을 받은 코인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뤄 보겠습니다.




Sort:  

으아니, 이거 월 39딸라나 줘야 하는 써어-비스 아닙니까? ㅠㅠ 제가 보팅파워가 높아서 더 많은 보팅을 드리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울 정도로 좋은 정보입니다.

나중에 고래되면 기억해주세요ㅠㅡㅠ..

코인 초보인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팔로우 / 보팅 할게요

도움이 됐다니 기분 좋네요. 감사합니다~

오오 정말 잘 정리된 글이에요!

감사합니다!! :)

멋진 제목과 함께 잘 정리해 주셨네요.
좀 보수적 평가기관으로 아는데,
스팀의 경우, 상용화 측면에서 좀 더 후한 점수가 간 것 같아요.
대시가 C+인게 조금 아쉽고,
비트/비캐/비골 평가는 좀. 향후 시장에 대한 고민을 던져주게 만드네요.
(비캐는 진정 로저버 우지한의 말빨 마케팅이었나..)

아 예전에 썼었는데, 코인평가회사 뿐 아니라 코인가격평가회사(혹은 사업부)도 결국 나올 것 같네요.

국내 모 증권사도 애널리스트, 트레이더까지 팀을 꾸려 준비하고 있는데, 당국의 사인 때문에 손발이 묶여있다고 합니다. 코인 전문 트레이더, 애널리스트와 기관, 펀드, ETF도 등장할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역시 이더리움. 고양이 구매를 위해 샀...

역시 암호화폐 판도 고양이가..ㅋㅋ

가상화폐 평가에서 스팀이 B-래요! (5위)
^^
좋은 컨텐츠가 즐거운 스티밋을 만드는거 아시죠?

스팀 미래가 창창하네요 ㅎㅎ

이슈가 됐던 게 이거 때문이군요. 잘 읽었습니다 :)

스팀잇에서 뵈니 반갑습니다 ㅋㅋ

좋은 정보 정리 감사해요 리스팀할게요 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

스팀이 선전했네요. 궁금한점은 C등급을 받은 BlackCoin(BCH),Burst(BLK) 오타 아닌지요?괄호안의 단위가 잘 이해가 안됩니다.보팅 리스팀하고갑니다.

직접 레포트를 보면서 옮기다보니 오타가 있었네요!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넵,,,직접 옮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덕분에 쉽게 보게되네요. 감사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이곳에서 코인 설명해주시고 유튜브에서도 열심히 설명해주시는 미들맨 들의 자리는 굳건하리라고 생각해요. 사실 전 스팀잇과 유튜브로 코인공부하는데 B 등급 받은거 다 미들맨 분들이 점친것 들이고 그 이면의 기술, 또 자기네들이 믿는 코인은 계속해서 팔로우업도 해주고,,, 전 미들맨들이 훨씬 믿음직 스러운거 같아요. 물론 이런 기관도 저같은 대부부의 개인투자자들한테 도움이 되구요.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주시니,,, 공부 조금만 하면 개인들도 모두 자신만의 은행이 되는건 시간문제라고 생각해요. 이미 시작되었죠.

중간에 언급한 것 처럼 저 같은 장삼이사도 B등급 코인을 대략 추릴 수 있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좋은 코인을 구분 할 수 있을것 같네요 :)

Populous 아예 안보이는거 맞죠? 전 이거 유튜브에서 리뷰듣고 오~ 이런 멋진 코인이... 해서 주목하고 있는데.. 혹시 제가 못보고 지나친건 아닌지 하네요..

언제부턴가 수많은 코인의 범람으로, 묻지마 투자 화전식 펌핑등이 유행했던 것 같습니다. 해당 기관이 얼마나 공신력을 가지고 평가했는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코인의 가치를 분석한 시초가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겠죠. 좋은 분석 글 잘 보았습니다. (우지한 뭐하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했었어요

스팀의 결과에 참 만족하고 있죠.ㅎ

다음 포스트도기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 기자님! 저도 스팀잇 시작 :) 아직 모르는 것 투성이.. 기자님 글 읽고 배워야지ㅎㅎ

아 큐레이터님 댓글 다신 줄 모르고 있었네요. 저도 큐레이터님 글 읽고 교양있는(..) 사람이 되보겠습니다 ㅎㅎ

좋은 내용 잘 보았습니다! follow & restreem 하고 갑니다 :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