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 라마단을 아시나요?

in #kr6 years ago (edited)

세계 최다 무슬림 국가가 어디인지 아시나요?
중동 어디메를 상상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정답은 인도네시아입니다. 약 2억5천만명의 인구 중 99.9%가 법적으로 무슬림인 국가이지요.(인도네시아에서는 우리나라 주민등록증에 해당되는 신분증에 Agama(아가마 / 종교)라고 하여 본인의 종교를 기재하게 되있습니다. 그리고 발리는 인도네시아에서 유일하게 힌두교를 믿고 있는 곳이지요. ^^)


요건 옛날 신분증입니다. (지금은 카드로 다 교체됨) 종교가 기재된게 보이시죠?

세계 최다 무슬림 국가인 만큼 실제 운용되는 달력 외에 이슬람력으로 여러가지 명절 및 종교 행사를 지내는데요... 1년 중 가장 큰 행사라고 하면 바로 한달간의 금욕기간(라마단 / 인도네시아에선 뿌아사라고 합니다.)과 그 이후의 르바란 연휴를 들 수가 있지요.

라마단 기간 동안은 최대한의 금욕 생활을 해야한답니다. 일단 해가 떠있는 동안 금식은 기본이요, 하루 다섯번의 기도 및 남을 욕하거나 흉봐서도 안되고 서로 앙금이 남아있는 사이가 있다면 다 용서해야 하지요. ㅎㅎ

올해도 어김없이 이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이슬람력으로 계산하면 매년 보름 정도씩 일정이 빨라지는데, 바로 어제부로 라마단이 시작되었네요.

자... 이렇게 구구절절 라마단과 르바란의 대해 설명을 늘어논 이유는요...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이슬람권에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겐 이 기간이 아주아주 피하고 싶은 기간이거든요. ㅎ 이유는 생산성은 떨어지고, 지출은 배로 늘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라마단 한달 기간 동안은 가급적 연장 근무를 시키질 않습니다. 지금은 덜 하지만 과거엔 라마단 기간 동안 육체적으로 힘들어서 업무 중 쓰러지는 친구들이 간혹 있었거든요.

그리고 한달간의 라마단이 끝나면 르바란 휴가...
보통 이틀 연휴에 앞뒤로 이틀정도를 붙이고 주말끼고 하다보면 일주일을 쉬어야 합니다. 올해는 대통령께서 친히 한말씀 하셔서 기존 연휴에 이틀 정도를 더 추가하라고 지시했다네요. 그래서 어영부영 12일간의 휴무가 결정되었습니다.

또 이 기간이 우리나라로 치면 설 연휴나 추석 연휴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100% 상여금이 지불되어야 합니다. 이 상여금도 꼼수를 부리는 오너들이 있다보니 2-3년 전부터 정부에서 나서서 연휴 이주전에 지급하라고 참견을 하기 시작하네요.

허...
이렇게 출혈이 심하다보니 인니에서의 공장 운영은 르바란을 목표로 움직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네요. 종교가 관련된 명절이다보니 뭐라 할 수도 없는 노릇이지만... 참... 업체의 입장에선 속이 탈 노릇이지요. ㅎㅎ

첨엔 적응이 안되고 몇달전부터 비상 계엄을 선포하고 움직이지만, 이젠 저도 만성이 되서인지... 대처하는 노하우가 조금씩 늘고 있답니다.

내일은 르바란 연휴를 앞두고 단도리 차원에서 인도네시아 출장을 갑니다. 요즘은 덜 하지만 보너스를 받고 나면 이직률이 확 올라가는 현상도 있거든요. ^^

참, 이슬람 국가를 여행하시려는 분들은 가급적 라마단, 르바란 기간은 피해서 움직이시는게 좋답니다.
그럼 이만~


Written by NOAH on 17th of May., 2018

Sort:  

사우디나 아랍쪽 생각했는데...인도네시아라니..ㅎㅎㅎㅎ
해외출장 다니시는 노아님 부럽...+_+

맨날 똑같은데만 가는 저는 피곤... ㅋㅋ

인도네시아에 이런 큰 행사가 있는줄 몰랐어요
해가 떠있는 동안..금식이라..저는 힘들거같아요 ㅠ.ㅠ
내일 출장 조심히 잘 다녀오세요^^

신기한건 이 기간동안 신실한 친구들은 피던 담배도 일시적으로 끊는답니다.
금연 일주일을 버티기 힘든 저로썬 존경스러울 따름이지요. 역시 종교의 힘이 무섭구나... 느끼기도... ㅎㅎ

저도 가까이서 경험해보았습니다! 미국에서 대학다닐때 워낙 많은 인종의 친구들을 만나다보니.... 라마단 기간에 그 친구들이 얼마나 예민하던지....

참, 이슬람 국가를 여행하시려는 분들은 가급적 라마단, 르바란 기간은 피해서 움직이시는게 좋답니다.

말씀은 이렇게 하시면서, 내일 가신다니.... ㅠㅠ
몸 조심히 잘 다녀오시기 바라겠습니다. 저희 할머니도 Boeing 사에서 일하실대 인도네시아로 출장가시기만 하면 항상 배탈나고 안맞는다고 하셨던게 기억이 나네요... 몸건강히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배가 고프니 예민할 수 밖에 없겠지요? ㅎㅎ
의외인건... 해 떨어지면 음식을 먹을 수 있으니, 이 기간 외식이 늘어서 식당들은 장사가 잘된다는... ㅋㅋ

그리고 저야 일하러 가는거니까 기간 상관없이 움직이는거죠. ^^
전 인도네시아 음식이 체질이라, 로컬 음식도 탈 없이 즐겨 잘 먹는답니다. ㅎㅎ

노아님ㅎㅎ 단도리 잘 하고 돌아오세요!
발리에 갔을 때 일정 시간마다 꽃이랑 밥을 무슨 잎에 싸서 문 밖에 내놓던 모습을 봤는데...그건 힌두교의 의식이었군요..
유일하게 발리만 그렇다고 하니 그것도 신기해요!

네... 과거 대륙에서 밀리고 밀린 이슬람 세력이 인니 섬을 장악하면서, 동쪽으로 쫓기고 쫓긴 힌두 왕족과 지식인들이 살아남은 곳이 발리섬이랍니다. ^^
발리산 돼지고기는 우리나라 제주 흑돼지 처럼 유명하기도 해요. (이슬람은 돼지를 안먹고, 힌두는 소를 안먹다보니... ㅋ)

한달은 너무 길어요~~~ ㅠㅠ
안그래더 저번에 여행갔을때 라마단 기간엔 차에서 음식도 먹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운전기사들이 예민해 있는 상태여서 그럼 안된다고...
사업하시기 정말 힘드시겠어요 ㅠㅠ

ㅎㅎㅎ 차에서 음식 먹지 말라는건 배려이겠지만 좀 오버이기도 하네요. ㅎㅎ
아닌게 아니라 라마단 기간 동안엔 유흥(?)과 관련된 업을 하시는 분들이 과격파들의 타켓이 되기도 한답니다. ㅎ

터키사람들이 대부분인 태권도장에서 일을 하고있습니다.
조금은 다행인게 겨울이 되고있는 단계라 해가 빨리 지내요.
그들이 해외에서까지 자신들의 문화?를 지키는 모습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뉴스에서만 보이는 과격 무슬림이 아니라... 이런 면에서 보면 타종교를 가진 입장에서 존경스러운 부분이 많이 있답니다. 반성의 기회도 되고요. ^^

예전 연구실에 있을 때, 라마단 기간이 되면 예민해지는 친구가 있어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ㅎ
출장 조심히 다녀오세요~!

무슬림 동료가 있으셨군요.
회사에서도 같은 무슬림끼리도 신실한 친구, 아닌 친구들이 있어 좀 갈등이 되기도 한답니다. ㅎㅎ

이슬람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올리신 포스트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팔로우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심 가지신거에 비하면 제가 설명이 넘 부족했을듯하네요. ㅎ
팔로우 감사합니다. ^^

라마단 기간에는 진짜 사업체 운영하기 힘들겠네요. 나라에서 저렇게 직접적으로 언급까지 하면. ㅠ

국정이나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투자 기업들 휘청거리게 휘젓지 말고요... ㅠㅠ

아~인도네시아에서 일하면 그런 문제가 있군요; 전 여행을 발리만 가봐서 몰랐네요~ㅋㅋ잘다녀오시길 바랍니다:)ㅎㅎ

모든 이슬람 문화권 국가에서 겪는 문제이지 않을까 싶네요.
쿨하게 쉬면 되는데- 우리나라 국민성이 또 그런건 스스로가 잘 용납 못하잖아요. ㅎ

으으...맞아요!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일하지 않으면 굶어죽지만 동남아는 일하지 않아도 먹고사는 건 지장이 없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해요...ㅋㅋㅋ

해외에 공장이 있으니 참 여러모로 신경써야할 부분들이 많네요..
아무쪼록 잘 다녀오세요 ^-^

ㅋㅋ 해외라서기보단 사람들이 우글우글한 쪽 일이다보니 이런저런 사건사고가 많습니다. 꼭 스티밋 같아요. 조용할 날이 없습니다. ㅠㅠ

너무 조용하기만 하면 또 재미가 없지요.

ㅡ3ㅡ
속세를 초월한 스님같음 ㅋㅋㅋ

노아님 출장 잘 다녀오세요~~~화이팅!!!^^

넹~ 내일 오후 늦게 출발인데... 이제 만성이 될만도 합니다만 오가는 길의 고됨을 생각하니 벌써 머리가 지끈거리네요. ㅠㅠ

헉... 노아언니도 지금 속이 엄청 타고 있겠군요! 한번 겪으면 그만인 일도 아니고 매년 돌고돌아 오니...ㅎㅎ

다른때는 오더를 못쳐내서 속이 탔는데... 올해는 속 끓일 오더가 없어서 속이 타네요. ㅎㅎㅎ

안녕하세요 팔로우도하고 이제막 가입인사 쓰고왔어요 구경 자주올테니 놀러와주세요~^^

반갑습니다. 아이언보이님~
결혼 1년차? 조으실 땝니다. ㅋㅋㅋ

😍🤗😍매일 샤방샤방 입니다!!

저 같아도 굶으면 예민해 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
사업 하시는 분들에게는 힘든 기간이겠구요.
멀리 가시는데, 몸 조심히 다녀오세요~

사업하시는 분들이라고 다 힘들지는 않겠지요? ^^
지혜롭게 잘 이끌어 오신 분들이라면, 넉넉한 마음으로 휴가를 즐기실 수 있을테고... 저처럼 능력이 딸리면 일년 내내 노심초사 하는거구요. ㅎㅎㅎ

직접적으로 라마단의 영향을 받으시는 거였군요. ㄷㄷㄷ;;
조심히 잘 다녀오세요~ ㅠ

네... 열심히해서 라마단에 직원들처럼 같이 맘편히 쉬어야지요. ㅎㅎ

저기간동안은 정말 예민해지겠네요 종교관련되어 있어서 ㅜㅜ
노아님 출장준비잘하셔서 내일 출장잘다녀오세요^^

관광 오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이런 저런 행동의 제약이 있을 수 있으시니 가급적 이 기간은 피하는게 좋지요. ^^

내일출장이시군요 단도리잘하고오세요!!
금식이라니...전자신이없는곳이네요ㅜㅜㅎ

저도 자신이 없습니다. ㅋㅋ
라마단 기간에도 삼시세끼 꼬박 챙겨먹는다죠. ㅋ

어허.. 매년 이런 이런 일을 신경써야한다니.... 어느정도 익숙하시면서도 골치아프고 그렇겠네요!! 짐은 다 싸셨어요? 조심히 잘 다녀오세요!!! 모기.. 뭐 그런거 주사 맞고 가셔야하는거 아닌가...

한국에서도 모기가 제 피는 안 빨아먹어요. 피가 더러운가... 모시도 사람 차별하네요. ㅎㅎ

제가 거기 사람이 아니라서 다행이네요.ㅇㅅㅇ;;
해가 떠있는 동안 금식이라니..;;;;;;

와국인들에게까지 강요하진 않아요. ㅋㅋ 무슬림이 아니어서 다행인거죠. 그 맛있는 돼지고기도 못먹잖아요 ㅋ

와... 정말 대단한요;;;
어찌보면 조금 부럽기도 합니다.
고용주 입장에선 속이 타지만...
일개 직원 입장에선 참.. 좋은 명절같다는...

서로 입장의 차이가 있지요~ ㅋㅋ 환율이 오르면 수출업잔 좋아하고 수입업자는 싫어하고... ㅎㅎ

노아님! 오랜만이여요 ㅎㅎ 라마단 시작되기전 단두리 인도네시아 출장 가시는군요. 금식 가나요? 잘 다녀오세요~

금식까지는 아닌데 뱉어논 말이 있어서 아마 운동은 좀 해야할 듯 합니다. ㅋㅋ

여기도 라마단 기간이 있어요. 카톨릭 국가가 표방하고 온갖 종류의 종교 기념일을 휴일로 지정하고 있어요ㅜ 이곳 민다나오 섬은 무슬림이 이미 퍼져있고요. 전 새계적으로 세를 확장하고 있는 것이... 파급력도 대단한것 같아요

민다나오섬 이야기를 하시길래 순간 북키퍼님이 그쪽 사시는 줄 착각... ㅋㅋ
무슬림이면서 여기 사람들도 예수님 부활하신 날, 승천하신 날 다 따져가며 쉬네요. ㅠㅠ

일단 나라에서 가지 말라고 권유하는곳은 안가는걸로ㅎㅎ

ㅋㅋ 그런데 꼭 가는 사람 있지요. 호우 주의보 내렸는데 계곡에 물놀이가고... ㅋㅋ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치님~

해가 떠 있는동안 금식이라니.. 가능한 일인지 모르겠어요.. ㅎㅎ
여행 갈 일이 있다면 라마단 르바란 기간은 꼭 피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은근히 이슬람 국가들이 많아서요... 잘 확인해 보시고 다니시는게 좋을겁니다. ㅎ

르바란... 이런 것이 있었군요.
역시 인간에게 종교의 힘보다 무서운 것은 없나봅니다^^

맞습니다. 종교라는 이름으로 지금까지 지구상에서 일어난 전쟁만 생각해 봐도... ㅎㅎ

어엇 지금 라마단 이군요~ 안그래도 지금 휴가때 갈 발리 숙박 알아보고 있는데 라마단은 생각도 못하고 있었지만 이후에 가는거라 다행이네요 +_+

7,8월경에 발리에 오시나 보네요? 그때면 날씨도 좋고...
오시면 발리에서 서핑은 꼭 즐겨보세요. ^^ 꾸다 비치 같은 곳에선 저렴한 가격에 교육도 시켜줍니다.

넹 아직 정보 수집중이에용 주말엔 예약 다 해놔야하는뎅
꾸다비치 서핑 교육 메모 완료입니닷 ㅋㅋ 감사해용 +_+

라마단 기간에 물건 세일도 많이 한다던데.. 소소하게 쇼핑도 즐겨보시길!!^^

ㅎㅎ 근무지 근처엔 소소하게 쇼핑을 즐길만한 장소도 없네요~ ㅋ

노아님~~~ 아직도 출장중이신가봐요~~
일 잘 마무리하시고, 조심히 오세요^^
힘내세요 화이팅입니다.

올세일님, 무사히 일정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한번 포스팅의 맥이 끊기니 글을 잘 못올리겠네요. ㅠㅠ 이 참에 재충전 좀 하고 올께요. ㅎ

노아님 오디가셨어유!!!! 돌아오세유!!!!!ㅎㅎㅎ

인디구님이야 말로 어디 다녀 오셨남요~ ㅎㅎㅎ
이게 한번 줄을 놓으니 글 올리기가 쉽지 않네요. ㅠㅠ 쉬는 길에 좀 푹 쉬고 올랍니다. 스티밋을 잘 지켜주소서~ ㅎㅎ

노아님. 바쁘세요?????

바쁜건 아닌데... 흥이 깨졌다고나 할까요? ㅎㅎ
출장은 잘 다녀왔고, 이제 이른 여름 휴가 준비 중입니다. 포스팅 거리 좀 많이 만들어서 돌아올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