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률(change %)에 대하여

in #kr7 years ago (edited)

저는 주로 폴로닉스에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참여하고 있는 단톡방에는 대략 100여명이 있는데요. 주로 많이 듣는 이야기가 오늘은 다 빨간색이네요, 오늘은 다 오름세네요 같은 변동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변동률에 예민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제 스스로 개념정리도 해볼겸 변동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하나같이 녹색 신호등이 들어왔네요!! 


여기 1BTC의 가치를 가진 코인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24시간만에 20%가 올라 1.2BTC가 되었네요. 또 다음 24시간은 0.15BTC가 하락하여 1.05BTC가 되었습니다. 이 때 이 코인의 change에는 -12.5로 표시가 될 것입니다. 이 수치만으로 이 코인이 하락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 코인은 실제로 이틀동안 5%가 상승한 상태이니까요.

많은 알트 코인은 비트코인의 시세에 따라 상대적인 가치를 가집니다. 폴로닉스는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이 2,500$일때 1BTC의 가치를 가지던 코인은 비트코인이 5,000$로 폭등하면 0.5BTC를 유지하려 할 것입니다. 물론 동반 상승하는 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change 수치는 높은 마이너스 수치를 기록할 것입니다.


오늘처럼 대다수의 알트코인이 상승하고 있다면? 

  1. 비트코인의 시세가 하락하는 중일 수 있다.
    알트코인은 절대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하락한 비트코인 시세 만큼의 갯수를 맞추기 위해 상승하게 된다.
  2. 비트코인의 시세가 변하지 않았다면
    알트코인 시장 전체가 팽창중이다. 알트코인 거래에 필요한 비트코인의 갯수가 늘어나야만 하므로 비트코인의 시세가 오를 것이다.

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기타 변수들이 워낙 많기에 이렇게 쉽게 단정하는 것은 위험하겠지만 단순히 24시간동안의 시세변화를 올랐구나 내렸구나 만으로 판단하는 것보다는 더 안정적으로 멘탈관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단순히 적색과 녹색으로 매도 매수를 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ort:  

상대적으로 보이는 수치라 처음에 정말 많이 헷갈렸네요 ㅎㅎ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유용한 글 잘 읽었습니다 ! 팔로우 업봇 할게요 맞팔해요 👍👍

네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 했어요!

잘읽었습니다.
사실 저는 잘 모르는 분야라 신기하게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오 신기하네요. 화폐시장에 대해 조금씩 배워갑니다 :)

저도 배우는 단계라 많은 분들이 정보 공유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