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특별취재 1차 미션 완료 - 개기자 스팀 100만원 지르다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지난 1월 스팀잇에 처음 가입해, 스팀잇에서 100달러 벌기 미션을 진행했습니다.

몇몇 언론사와 기자분들이 스팀잇에 동참했지만, 그 중에서도 꽤나 꾸준히 활동을 해왔다고 자부합니다.
스팀잇 세미나, 콘퍼런스, 밋업 등도 개최했고요. 특히, 콘퍼런스에는 @clayop 증인 님을 모시기도 했죠.

[헬로 스팀잇] "스팀잇 100달러 벌었다"...초보자를 위한 전략은

IT조선 스팀잇 특별취재 팀의 첫 번째 미션인 100달러 벌기를 완성했습니다.

image.png

두 달간 스팀보드 기준 66개의 글을 썼으니, 매일 글을 쓴 셈입니다.
실제로, '개기자의 큐레이션' 콘텐츠로 매일 연재를 했죠.

그동안 스팀잇 활동을 하며, 여러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 중 제게 '그래서 스팀잇으로 돈 되겠느냐?'고 묻는 사람이 꽤 있었습니다.
제 답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였습니다.

image.png

제 현재 추정자산은 175달러인데요.
두 달간 66개의 글을 썼고 한 시간씩 걸렸다 칩시다. 현재 최저시급은 7530원.
만약 최저시급 알바를 했더라면 496980원을 벌었어야 하는 시간입니다.

게다가 글을 쓴 시간 외 스팀잇 세미나를 진행하고, 연사를 찾고, 밋업을 진행하는 등의 시간은 제외된 결과입니다. 스팀잇으로 돈을 많이 벌었냐, 돈을 벌 수 있냐 묻는 분들의 뉘앙스는 "그래서 일 안하고 스팀잇만 해도 되느냐?"였기에, 저는 두 달간 '아니오' 라고 대답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팀잇을 조금 넓게 보고 묻는다면 대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팀잇 특별취재 팀을 진행하며, 정말 많은 인연을 만났습니다.

두 달간 제 취재를 도와주신
@ludorum SteemKR 개발자님. @lee5 먹스팀 개발자님. @venti 스팀잇 왕초보가이드북 저자님. @jaehyunlee jSteem 개발자님. @proejct7 그리고 @tabris Steemhunt 개발자님.

스팀잇을 알리는데 흔쾌히 시간을 내어주신 고마운 분들입니다. 다시한 번 감사드립니다 :D

그리고 @clayop 증인님.
콘퍼런스에 증인님을 모시며, 사내에서 제가 어깨를 쫙!! 펴고 다닐 수 있게 됐습니다. ㅎㅎ 귀한 시간 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 밖에도, 스팀잇 세미나에 와주신 50여명의 참가자분들. 밋업에 와주신 20여명의 스티미언분들. 제 개기자 큐레이션 콘텐츠를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 그리고 이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처음 맡은 기획취재 업무를 여러분 덕분에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

미션은 끝났지만, 스팀잇에 대한 취재는 계속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스팀잇에 대한 제 관심도 더 깊어졌는데요. 아직 이 플랫폼이 페이스북 급으로 클지, 쑥쑥 크다가 싸이월드 처럼 될지, 카카오 스토리처럼 특정 층만 사용하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헌데, 궁금하더군요.

image.png

제 사비를 털어, 100만원어치 스팀을 샀습니다.
2주 전 쯤 폭락할 때 구매했는데, 110만원 가치가 돼버렸네요 ^^

제 돈을 넣었으니, 강제로라도 스스로가 계속 스팀잇을 지켜보게 될 것입니다... ㅋㅋㅋ 저 계속 스팀잇 해보려고요. 어떻게 발전할지 궁금합니다.

무일푼에서 100달러 벌기 미션을 성공하기 위해, 524스팀을 사두고 거래소에서 옮기지 못했습니다. 이제 100달러 미션이 끝났으니, 슬슬 스팀잇 지갑으로 옮겨보렵니다.

스팀잇에서 계속 재미난 활동 이어갑니다.
혹, 스팀잇 관련 취재를 원하시거나 재미난 제안이 있으시면 제 프로필의 이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로 여러분들께 재미난 IT뉴스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세용 기자의 스팀잇 취재 기사 리스트>

Sort:  

다른 매체 기자님들도 스팀잇 같은 새로운 생태계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면 좋겠는데요... 오기자님. 축하 드려요~ 풀보팅하고 갑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위키트리도 홧팅입니다

새우가 고래로 커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기쁨이 넘넘 즐겁습니다.
열렬히 응원합니다.

오개(발자)기자님 같으신 분이 많이 나와야 스팀잇 코리아 생태계가 건전하게 발전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힘내세요 개기자님!

감샤합니다 ㅎㅎ

축하드립니다^^ 저도 기자님 덕분에 스팀에 입문하고 @lucky2님께 스파 임대도 받았어요~ 아직 조금씩 활동을 넓히고 있는 뉴비이지만, 비어파티를 열어주신 기자님을 스팀의 대부님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데 저 누군지 모르시죠? ㅎㅎㅎ비어파티 때 뵙긴 했습니다만 ㅎㅎㅎ) 저 누군지 모르셔도 꾸준히 올게요. 응원할게요. 늘 좋은 기사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보팅하고 가요^^

ㅎㅎ 알고 있지요~~
비어파티에 많은 대화 못나눴지요 ㅜ

오오오!!! 기억하고 계신 겁니까? ^^ 기자님께서 진행하실 다음 밋업을 내심 기대중입니다 ㅎㅎ

1000스달 모으기 쉽지 않은데
꾸준함이 있으셔서 가능했던거 같네요.
앞으로도 좋은 큐레이션과 글 기대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100 입니다... ㅋㅋㅋ ㅜㅜ
1000 달려보겠습니다 ㅎㅎ

화이팅입니다. ㅎㅎ

성공하셨는데요, 뭐.
지갑에 찍힌 액수 말고도, 자산이 될 사람과 지식을 얻었으니 두고두고 발판이 되겠지요.
회사 월급은... 덤^^

앞으로도 좋은 활동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아름다운 철학자님 함께 홧팅 하시죠 ㅎㅎ
늘 댓글 감사드립니다 :D

기자분들중에 제일 꾸준히 하신 것 같아요! 좋은 소식들 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어이쿠, 감사드립니다 :D

오오... 벌써 그만한 시간이 지났단 말입니까 'ㅁ' 모아놓기 전에도 느꼈지만, 모아놓고보니 참 활발하게 지내주셨네요..!

아니!! 제게 흑백사진 페스티벌을 지명해주신 @maanya 님 아니십니까!!! ㅎㅎ

흑백사진 페스티벌 받고나서 나눠줄 사람을 찾아 kr-newbie를 전전했었죠 ' -'); 전혀 인연이 없던 사람을 찾아서... 그러다 기자님 포스트를 보게 됐었는데, 지금 생각해봐도 행운이었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열심히 해주실 줄이야 ㅎㅎㅎ

기자님의 글도 앞으로 재미나게 읽어보겠습니다~ 가즈앗!!! ㅋ

응원합니다. 스팀잇 가즈아~

스팀잇도 어느 정도의 초기 투자는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기업이나 단체라면 홍보비라고 생각하고 스팀을 채워서 시작하는 편이 효율성이 낫다고 봅니다. 전업을 생각하는 개인도 비슷하겠구요.

스팀잇을 둘러보던 중 기자님을 알고갑니다. 팔로했습니다. 자주 소통해요^^

1차 미션 달성 축하드립니다. 단기적 장기적으로 비젼을 보는 방향이 조금 달라질것 같습니다. 그동안 수고하셨고요, 앞으로 진정한 스티미언으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ㅎㅎㅎ

기자분께서 스팀잇에 관심을 가지시고 꾸준하게 활동을 해오셨군요. 앞으로도 많은 발전과 소득 있으시기를 기대해봅니다.

많은 활동을 하셨군요.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보면 정말 짧은 시간을 들여 글을 쓰기가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는게 사실인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최저시급에 못하는 수익성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대신에 많은 사람들을 알게되고 소통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게되니 그 가치를 따지도 또 괜찮은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