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뷰징, 그 옹졸함에 관하여

in #kr6 years ago

doras.jpg

스파가 없을때는 그저 남의 나라 이야기 같았고
어뷰징을 하는쪽이든 반대하는 쪽이든 그 양쪽 집단에서의
보팅이라도 한번 받아보려고 이리 붙고 저리 붙고 했었으나
(사실 뭔소린지 몰랐고 관심도 크게 없었다)
내가 직접 스팀을 사서 스파를 채우고나니 어떤 상황인지 감이 확온다.

부계든 자계든 셀프보팅을 지지하는 쪽의 글을
다시 한번 읽었으나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그들의 논리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셀프보팅은 어뷰징 수준의 셀프보팅을 말함)


1. 큰돈 투자했고 손해를 많이봤다. 내돈 넣고 하는데 뭔 문제냐


그래 니돈이다. 니돈이지. 시스템상으로 아무런 문제없다 문제가 있었으면 스팀잇이 개입을 해서라도 막았겠지. 근데 조금만 더 넓게 생각을해보자 스팀은 너한테 투자를 강요한적 없다. 스팀은 너한테 본전을 보장해준적 없다 니손으로 투자해놓고 왜 니가 손해본걸 이 플랫폼에 악영향을 끼치면서까지 피해를 주는건데? 악영향이라고 생각안할수도 있겠지만 정신차려 친구야 니가 몇번 어뷰징해서 얻는 수익보다 니가 가진 스팀 가격이 오를때 니 수익은 커져. 이건 절대 불변이지. 근데? 널 보면 누가 스팀에 투자하겠냐?

내가 끝까지 스파업에 망설인 이유도 어뷰저들 때문이다. 근데 그들은 신규 투자자의 진입을 그들 스스로가 벽을 쳐놓고선 시세 안오른다고 손해라며 어뷰징이 허용되어야 투자자의 투자이유가 생긴다며 징징거리고 저짓거리를 계속 하는 무한사슬을 만든다.

스팀잇 공식계정인 @steemit 이 셀봇을 찍어내어 자기 보상이 반으로 줄어들어도 저 소리가 나올까싶다

정신차려 친구야 너 때문에 스팀 안사는 사람 많아
내가 투자한돈이 어뷰저들 수익에 기여하는걸 생각하면
어떤놈이 투자하냐?

2. 증인의 자금이동 경로는 투명해야 된다.


이걸보고 제일 웃기고 얼이빠졌다. 뜬금 없이 증인 @clayop 를 언급하며 증인의 보상규모가 크다는둥 증인의 담합보팅이 있을 수 있다는 둥 글을 썼던데 나는 웃긴게 저게 아무리 읽어도 글의 맥락은 자기가 생각하는 증인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 쓴글 같은데 왜 @clayop 를 언급한건지 도저히 이해가 안됐다. 개인적인 감정이 있는건지? 아참, 난 @clayop 와 아무 이해관계가 없다. 스파 임대를 받은적도 없고 보팅은 그저 내가 만든 봇의 보안적인 문제를 그가 지적하였고 그것을 패치하였는데 그에 대해 미안함 같은게 있었는지 보팅 한번 받은게 다다. 이래도 클옵빠니 뭐니라고 부르면 할말없지만.

스팀은 증인에게 리워드 보상을 어떻게 하라고 한적 없다. 자신의 서버로 블록을 만들어내고 그에 따른 보상을 규정해놓았을 뿐이다
물론 증인도 부계정을 만들어 어뷰징을 한다면 문제지만. 당장 눈에 보이는 노드를 돌리는 증인을 콕 찝어서 투명하게 공개하라 마라 할게 아니고 그 스스로가 먼저 해명해주어야 할 부분이 있다.

글 내용중에 이런게 있던데 웃겨서 캡쳐해왔다.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12.29.18.png

그는 사진 몇장 올리고 무지막지하게 셀봇을 때리는 계정이 있다.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홍보하기 위함이란다.
그럼 도대체 저게 어떻게 한국의 문화와 역사가 홍보가 되는건지
투명하게 브리핑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댓글 수만 봐도..뭐 홍보가..

스크린샷 2018-03-23 오후 12.36.45.png

https://steemkr.com/@photoholic

위 짤에 나온 계정이다.
저 글쓴이가 부계정으로 보팅을 밀어주는곳이지.
대붕의 뜻이라 나는 이해를 못하겠고

판단은 독자에게

3. kr 도 담합보팅이다


유저 언어간 문제다. kr 에 한국사람들이 모여 한글로 글을쓰고 보팅을 받는게 어떻게 담합보팅이라는 논리로 귀결이 되는지 모르겠다 스팀잇 유저들은 영어를 배워야되고 알지도 못하는 영어를 번역기까지 돌리며 읽고 번역기를 돌려 댓글을 달고 보팅을 주어야되나? 전형적인 물타기 논점흐리기 시도다. 이걸 담합보팅으로 규정지으면 스팀 자체가 신규 투자자들에게 폭탄돌리기 하는 다단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왜? 스팀이라는 시스템 안에서 새로 투자한 사람의 돈으로 시세를 유지하며 보팅으로 돈을 찍어내니까 ^^. 이 논쟁의 주된 문제는 사진 몇장올리고 수십불의 보팅을 셀프로 찍어내는것에 관한 문제이다. 괜히 판키워서 물타기하려는 논리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늘 한결 같이 말한다


자신도 스팀의 가치가 오르면 좋다고.
근데 자신 외 다수의 사람들의 어뷰징 문제에 대해 지적하면 귀를 닫는다. 그들의 보팅방식을 막는다고해서 지적한 사람들에게 오는 직접적인 수익은 전혀 없다. 다만 넓게 보라는거다. 정말 스팀의 가치가 오르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신규 유저에게 진입의 벽을 허물어주고 이 플랫폼에 투자하는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스팀의 가치상승의 방해는 그들이 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 스스로는 분명하게 알아야한다

이오스가 스팀 2.0을 출시해서 그곳으로 떠나면
셀봇을 배척하는 이곳의 문화와 다를 줄 아나본데
댄은 어뷰징에 관해 그 누구보다 더 강경하다
그냥 자신이 하는 것에 자신보다 더 영향력이 큰 집단이 제제를 가하는게
꼴사나운거겠지.



에혀..
네드형 일좀하자..

끝으로 셀프보팅이 무엇이고 왜 논란이 되는가에 대한 쉬운 글입니다.

[뉴비사전] 셀프보팅이 무엇이고 셀프보팅이 왜 논란이 될까?

아 그리고, 이건 어떻냐 저건 어떻냐 할까봐 미리 말씀드리는데
저는 로팀, 보팅봇, 보팅이벤트 등등에 관해서도 전부 부정적입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것은 극도로 선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도 제 글에 셀프보팅 합니다.지금 논쟁을 하시는 분들 모두
글도 잘 쓰시고 코인 소개도 잘 해주시어 그분들 덕에 스팀잇에 가입한 분도 꽤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스팀잇 하기전에 그분들 글을 읽고 많이 배우고 했으니까요. 부계정에 보팅 몰아주는 행위를 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보팅 많이 받으실만한 분석력과 필력을 갖고 계신점 잘 압니다. 스팀잇에 이런 소모적인 논쟁이 생길만한 일만 하지 않아도 투자자들은 늘어날 것이고 그분들의 자산가치도 훨씬 더 늘어나며 SMT 와 맞물려 스팀이 더 성장할거라고 확신합니다.

다 같이 초심으로 돌아가 더 큰 스팀이 됩시다
가즈아아아아아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풀봇할수밖에없는 패기!!!

이런게그가!!! @otac님에게 풀봇하려고했는데 습관적으로 셀봇으로 풀봇이갔음..
unvote했지만 ....웃겨서 순간에 캡쳐!!!

ㅋㅋㅋㅋㅋㅋ 오치님 센스에 이마를 탁 치고 갑니다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니 오치님께서 이러시면 안되죸ㅋㅋㅋ

보팅감사드립니다

개그맨으로 전향하세요.ㅋㅋㅋ

ㅎㅎㅎㅎㅎㅎㅎ

패기보소....ㅋㅋㅋㅋㅋㅋ
넘 웃겨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언행일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슬로우 워커도 그런 거였군요...구글번역기 글같은 글이던데. 보팅이 많아서 궁금 했다는. 리스팀으로 응원합니다.

씁쓸하네요..

일단 어뷰징의 범위가 어느정도까지인지의 개념설정이 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셀프보팅이나 지인보팅을 문제삼기는 무리라고 생각되고, 글 취지는 전적으로 동감하고 이해가 가지만, 어뷰징에 대한 개념 설정이 명확하지 않은이상 특정인을 거론하며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그 자체가 어뷰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는 4일차라 아직 잘모르지만 전 보팅이 거의 30개씩 찍히거든요.. 근데 어떤분은 조금 보팅받아도 5달러찍혀계시고 그런거 봣는데 왜다른건가요???

보팅하는 사람들의 스팀파워 보유량에 따라서 보팅액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흔히 고래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스팀파워는 작게는 몇만 많게는 몇십만에 육박합니다

아 그렇군여... 그럼 제 글에는 고래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안오셧네여... 아쉽네요ㅜㅜ
전 트렌디한 팝송 추천하는 컨텐츠 포스팅중인데 시간 ㄱㅊ으시면 놀러오셔서 노래들어보세요 ㅎㅎ 노래 좋으시면 보팅이랑 댓글 남겨주세욥.ㅎㅎ

좋은 글 잘 봤고,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이 글이 작성되는 동안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오지게 찍어댔을 생각하니 씁쓸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그렇게 자주 하지는 않습니다
않하셔도 충분히 좋은 글 쓰시는 분들인데요
아쉽습니다

오탁님 글 잘 읽었습니다~!!

1월달에 가입하셨는데도 그분들에대해 정확하게 파악하셨네요.ㅋㅋ 선동이 참 무섭습니다. 많은사람들이 모르고 믿어버리더라구요.ㅎ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의문을 품었던 바에 대해 써 주셔서요. 올드스톤님에게 위 사항에 대해 댓글을 달았는데 정확한 대답은 하지 않고 말을 돌리더군요. 몹시 짜증이 났는데 이래서 조롱을 당했겄거니 생각이 들었습니다. 짤의 링크도 타고 가 봤습니다. 판단의 충분한 자료가 되었습니다.

kr도 담합보팅이다는 정말... 물타기 제대로하네요 훠이~....

ㅎㅎ 슬로우워커가 부계정이었군요?
걍 사진이 이쁘네... 이 생각하면서 몇번 댓글을 단적이 있었거든요.

자신은 피해자니 당연히 보상받아야 한다는 논리... 어딜가나 좀 그렇네요 ㅎㅎ 어쩔 수 없는 피해가 아니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임을 알고도 한 행동을 피해라고 하니 ㅎ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스팀잇에 대해 공부해야할 게 많군요 오늘도 하나 배워갑니다 미약하지만 팔로우 보팅 하고 가요! 자주 뵈요!!

Funsteemit 잘쓰고있습니다 ㅎㅎ
저도 팔로우 풀봇 때리고갑니다 !
오치님의..보팅파워를 4퍼센트나 써버린글이네요..

논리정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뉴비인 제가 셀프보팅이 무엇이고 왜 논쟁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도와준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명확한 의견 좋습니다. 굿굿굿! 같은 현질을 통해 스파업을 했음에도 이렇게 깨어계신분들이 많아야 스팀잇의 가치가 더 높아질 거라고 봅니다. 화이팅! 그나저나 슬로우 워커가 부계정이었군요. 영어로 경주 문화재 소개하나보다~ 하고 넘어갔는데 그런 부분을 날카롭게 보고 계셨네요.

저도 초기에 슬로우워커가 한국 문화를 외국인들에게 알리는 사람인 줄 알고 열심히 보팅을 했었는데, 최근에서야 좀 그런면이 있구나 알게 되었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그렇군요.. 참.. 어려운 문제인것 같습니다. 저는 솔직히.. 제 글에 보팅하지 않은지.. 조금 되었습니다.. 보팅의 보상도 미미하지만.. 저보다는 다른 사람한테.. 투표하는 게 맞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오답은 체크하지 않아야 하는데.. 좋은 말씀 잘 듣고.. 갑니다..

1만스파가 되시니, 다른사람이 되신것 같군요. SMT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APPCIS부터 오치님의 SMT까지 매우 기대중입니다. ㅎㅎ

스팀잇하면서 머리가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다른분들도 속 시원해지시라고 리스팀 & @홍보해

감사합니다

체증 내려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otac님 안녕하세요. 겨울이 입니다. @capzzang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피라미지만 이런 글은 100% 풀봇 !!

다 같이 초심으로 돌아가 더 큰 스팀이 됩시다.
누가 머래도 같이 지켜 가는 공간입니다.
그래야 같이 삽니다. 아니면 공멸이겠지요.
부디 많은 어뷰저들이 공감해줬으면 합니다.

속시원히 잘 긁어주시네요 ㅋㅋㅋ

셀프보팅, 담함에 대한 내용 잘 보고 갑니다!

어뷰저들 보고 스파업에 망설이게 된다는 건 기정 사실인 것 같아요. 저도 어뷰저들 하는 거 보고 나니까 이렇게 계속 이어지다 보면 망할 수 밖에 없구나라는 생각부터 들더라구요.

명쾌상쾌통쾌합니다. 끗.

진짜 멋진 말! 시원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아직 뉴비라서 어렵지만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자주 들리겠습니다.

시원 시원한 글 잘보고 갑니다 ^^

어뷰징을 남용하고 소통을 하지 않는건 스팀의 재미를 경험하는데 한계인 것 같아요. ㅋㅋ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불금되세요.

Great picture my friend 👌😎⚡⚡⚡⚡⚡

좋은 글은 언젠가는 인정받을껍니다
페이스북처럼 단순히 좋아요가 아닌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도 분석하면 좋은 컨텐츠를 보는데 도움이 될찌도 모르죠

절대 초심을 잃지 마시길 바라며 풀봇드립니다.

저같은 뉴비들이 현 상황을 이해하기 정말 쉽고 적절한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

캬하~~~사이다~~~~
파워업 축하드립니다.
다음에 더 업업하시길!!!!!화이팅!!

@홍보해

근데 조금만 더 넓게 생각을해보자

사이다 스러운 발언입니다.
우물 속으로 들어가는 것도 모잘라서
우물에 블랙홀을 만들어서
빨려들어가게 하니 말이죠;;

차라리 말을 말지..
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 지갑 사용 경로..

저도
이러한 행보를 보게 되니
확실히 위축되어지고
스팀잇을 주변 이들에게 알려주기가 참;;;
그렇고 그렇더군요..

압도적으로 공감합니다.
잘 보고 가요

탄산수같은 청량함으로 속 씻어 주는 글입니다.
3종세트(보팅/댓글/리스팀) 모십니다.

kr도 담합이라는 논리는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더라구요 ㅋㅋㅋ
그리고 사람들이 분명 어뷰징급의 셀봇에 대해 논쟁하고 있는데
갑자기 셀봇의 가치에대해 가르침을 주시려고 하고... 전형적인 논점 흐리기

캬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

16일차입니다 저도 제글에 보팅첵크 해놓고 있습니다 비상식적이거나 반칙은 아니길 바랍니다. 전문 반칙 스티머들은 스스로 정화되고 자제해 주길 바랍니다......팔로우합니다

보노보노에게서 이런 날카로운 글이 나오다니... 대단합니다 ㅋㅋㅋ :D 이 글을 보시면 코인 갯수 따위가 중요한게 아니라는걸 아실지 모르겠네요.

잘읽고 갑니당~

샐프보팅, 어뷰징과 관련하여 논란이 참 많은 상황이네요. 감정적으로 글을 쓰시는 분들도 종종 보이구요. 제가 보았던 포스팅 글 중에 가장 설득력있고 잘 읽히는 글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게 하는 글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자기말 듣고 코인 산 사람이 코인 가격 하락한 것에 대해 미안하면,
자기 돈으로 그 코인을 구매가에 인수하면 되죠.
왜 애꿎은 다른 유저들 보상풀 가져가면서
그 피해를 보상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글을 읽다가 문득 든 생각인데
저 어부징을 일으키는 분도 나름 선의가 있으신분 같은데요
다만 소통이 안되기때문에 댓글이나 홍보가 부족한 것이구요
글의 내용이 부실하다 팔로우가 적다 댓글이 적다 하지만 셀봇, 부계정으로 많은 수익을 취하려고한다 따라서 어뷰징이다 라고 정의하는것은 다소 지나친 처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탁님처럼 한마디한마디가 힘을 가지신 분이라면 더 중립적인 입장으로 설명하셔야할것 같은데 글에서 분노가 느껴져 안타까운 마음에 글 남깁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어떤 선의가 있는지요?

저분이 말씀하시기에 선의라고 해서 표현을 그렇게 했습니다
그리고 저분 말씀대로라면 주위 지인분들에게는 선의를 배푸는 것일수도 있지요 지인분에게 보팅을 함으로써 지인분들이 활동을 열심히해서 스팀잇 홍보가 될수도 있고 오탁님처럼 전문적인 글을 올림으로써 지식의 보고가 될수도 있구요

간간히 오탁님의 글을 읽으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글에서는 조금 아쉬움이 남기에 댓글을 달았어요
저때문에 기분이 더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모쪼록 기분 푸시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선의가 모든 걸 정당화 시킬 수는 없습니다.
가령 극단적인 비유지만
자선사업을 하겠다고 하여 도둑질이 정당화 될 수는 없습니다.

너무 극단적으로 비유하시네요 ㅠㅠ
저분이 범죄나 도덕적으로 위선되는 행동을 한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분 말씀처럼 선의라고 표현을 한것이구요
나의 정의가 다른사람에게는 불의가 될수는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는 정의롭고 너는 정의롭지않다고 하는 이분법적 사고는 주의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본문의 글을 읽으면서 제가(제3자) 느끼는 감정은 분노와 비난이었습니다 스팀잇의 본래 의도는 이것이 아니었을거에요...

풀봇과 리스팀 합니다ᆞ 글도 잘보고 가여~^^
좋은 하루 보내세요 ~~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