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팀 고래 키우기 게임!! 스팀 웨일(가제) 프로젝트 피드백을 받습니다 (@otac / @peanutbutter)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peanutbutter 땅콩버터입니다.

현재 @otac님을 주축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주 엄청난 팀원분이 한분 더 계시는데 허락을 못받아서 아직 밝히지 않습니다)

스팀 웨일(가제)에 대해 아직 알지 못하는 분들은 지난 글을 참조해주세요.

스팀판 '크립토키티 (CryptoKitties)' 를 만들고 있습니다.
스팀판 '크립토키티' 프로젝트 1차 기획안 (의견보내주세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해요


저는 서브 개발 + 기획과 피드백쪽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대화하고 싶은데요.

스팀 웨일은 단순한 게임이 아닌 스팀잇과 공존하며 스팀잇을 보다 더 좋은 곳으로 만드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으로 스팀 웨일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스팀잇을 성장시키는데도 동참해보세요!


피드백이 필요해


피드백이 필요한 사항은 두 가지 입니다.

  1. 게임 속 아바타가 성장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소는 팔로워, 보팅수, 댓글수.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요소부터 차례대로 나열해주시고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ex) 나는 팔로워 > 보팅수 > 댓글수 순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ㅇㅇㅇ 다.

  2. 게임자체 보상이 목적이고 그 보상을 받기 위해서만 스팀잇 활동을 하게 된다면 어뷰징이 우려될 수 있는데 이를 막기 위한 아이디어는??
    ex) 하루 성장 최대치 제한, 피로도 시스템(본격 한국형 게임)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스팀 웨일(가제)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프로젝트입니다.

tag1.png

Sort:  

많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피드백 덕분에 방향을 잘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제든 피드백은 환영입니다!

1번만 의견을 내봅니다^^
저는 팔로워 댓글 보팅수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의 특성상 글이 최대한 노출되고 홍보되려면 팔로워수와 그들의 리스팀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오 그렇군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미친털님!! ㅎㅎ

우왕 1, 2 ... 전혀 몰라요

그렇군요 ㅋㅋ 그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저는 보팅수,팔로워,댓글수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은 보팅 수로 알 수 있더라고요~^^

그렇군요 ㅎㅎ 피드백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보팅수>보팅수>팔로워라고 생각합니다 : )
화이팅!!

보팅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감사합니다!

1번 생각은..
팔로워 > 댓글수 > 보팅수이죠.
스팀잇이라는 공간이 아무래도 소통이 중요시되는 공간이다 보니 금전적 보상보다는 누군가와의 소통을 위한 기본인 팔로워와 댓글이 우선이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소통왕 팁이요님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ㅎㅎ

반갑습니다 글 잘읽었어요~
팔로우&보팅하고 갑니다~^^
시간나시면 맞팔 부탁 드릴께요!

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댓글 보팅수 팔로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을 받는 것이 보팅을 받는 것 보다 어렵기 때문에 더 우선순위가 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팔로워는 댓글과 보팅 모두에게 영향을 주는 스탯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져도 댓글과 보팅 으로 성장하는 것과 비슷한정도의 성장효과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이게 가장 밸런스가 잘 맞을 것 같네요.

자신이 쓰는 댓글과 셀프 보팅은 경험치를 적게 설정하거나 하루 성장 최대치 제한을 두는 것이나 어뷰징을 하는 유저가 다운보팅을 받게 될 경우 스팀 웨일에서도 패널티를 주게 되면 조금이나마 어뷰징을 억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1번,2번사항 모두 @omani02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팔로워 가중치가 많을 경우 무분별한 팔로워늘리기 경쟁도 우려됩니다. ^-^;)
추가로 어뷰징방지 방안은 자신글의 댓글이나 셀봇에는 아예 가중치를 안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계정을 이용할 경우엔 확인 후 블랙리스트 추가와 감점시스템이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블랙리스트도 정말 괜찮은 시스템일 것 같군요. 리스트에 올라간 계정은 상자를 열수도없고, 거래소를 이용할수도 없게 만든다면 어뷰징을 방지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만에 하나 어뷰징이라는 오해로 리스트에 올라갔다면 리스트에서 제외 된 순간 다시 사용할 수 있으니 마음은 좀 상해도 고래는 계속 키울 수 있고 말이죠. :)

블랙 리스트와 감점 시스템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ㅎㅎ

@omani02님 상세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 )
다운보팅 개념을 활용하는 아이디어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

보팅 팔로워 댓글순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글 댓글은 달지않아도 보팅은 하게되더라고요. 성장은 결국 보팅을 받아야
하는데 팔로워가 많다고 보팅이 많은건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어뷰징을 막는건 피로도가 좋을것같네요..

@홍보해

@zzings님 피드백 감사합니다 ㅎㅎ

재미있는 프로젝트 게임이 되겠네요.
트론 강아지 게임을 벤치마킹한건지는 모르겠네요?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1⃣ 댓글수>팔로워수 >보팅수 순으로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유는 댓글은 관심과 동시에 글에 대한 참여도를 가장 잘 나타낸다고 봅니다. 그에비해 팔로워나 보팅은 버튼한번 클릭으로 쉽게 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더구나 보팅은 셀프보팅이나 보팅봇등 어뷰징을 이용한 숫자 늘리기가 쉬워 보입니다. 물론 댓글도 봇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 또한 어느정도 참여에의해 댓글을 받는 것이기에 수고로움은 뒤에 두가지보다는 우선 순위에 두었습니다.

2⃣ 스팀잇의 대역폭과 같은 기능은 어떨지?
어느정도의 대역폭 사용후는 제한이 걸리는것입니다. 꾸준한 참여를 유도하고 너무 많은 사용이나 성장을 제어하는 시스템이요.
피로도와 같은 개념인가요?

번외제안은 패널티기능으로 스팀잇의 다운flag같은 기능은 어느정도 견제나 악성유저의 퇴출기능을 할것같은데요.
물론 지금처럼 1번이 아니라 2번이나3번이상의 누적형 다운flag가 됐으면 합니다. 단순공격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세요.

@yani98님 상세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트론 강아지 게임이 잇다는건 처음 들었는데 참고해보겠습니다.
누적형 다운 플래그도 정말 좋네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

보팅수 > 댓글수 > 팔로워 순으로 생각합니다! 팔로워 수가 중요하긴 하지만, 팔로워 분들이 직접 글에 활발하게 보팅 하시고, 댓글을 달아주시면서 소통을 하시는게 더 의미있는것 같아요!

그렇군요 @apdls92님 피드백 감사합니다 : )

가장 중요한건 크립토 키티같이 게임이라는 타이틀만 붙여선 안된다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재미'가 없다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거죠...

게임에는 재미와 동기부여가 정말로 중요한 요소이죠. 그 부분 또한 각별히 신경 쓰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ㅎㅎ

댓글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이 불가능한 시스템 구조라면 먼저 댓글은 불가능합니다. 둘째로 로그 곡선을 그리는 팔로워 구조 역시 불가능. 보팅 수나 금액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현실적인 방안은 순수 page view라고 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스팀잇은 암호화폐 등의 이유로 외부 인원이 자주 보는 커뮤니티 중 하나이다
  2. 하지만 특유의 길고 복잡한 가입구조, 비가역적인 패스워드 분실. 그리고 최근 dcinside 를 중심으로 한 과도할 정도의 탈권위적 문화와는 거리가 있어 실 가입자에 비해 뷰가 많다. ➡️ 이로 인해 스팀잇 커뮤니티 외부에 끼친 영향이 크더라도, 실제 반영되지 않는다
  3. 무엇보다 pv를 위해 외부에 노출할 경우, 스팀잇이라는 생태계에 대한 홍보가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제 4의 안인 순 pv를 제기해 봅니다.

@noctisk님께서 짚어주신 pv도 좋은 지표일 것 같네요. 3번을 통해 스팀잇 홍보 효과를 노린 글의 퀄리티 향상까지. 건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저는 보팅수>팔로워>댓글수요!
보팅수가 팔로워보다 실제로 활동하는 진성 팔로워(?)를 구별할때 더 적합해보이고, 보팅은 1인1보팅이기때문에 무분별한 셀프 댓글,대댓으로 인한 어뷰징을 막을수 있을것 같아요 :)

진짜 내이웃은 스팀툴에 가면 볼 수 있던데 그것도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3월의 시작을 아름답게 보내세요^^
그리고 진정한 스팀KR 에어드롭!
[골든티켓x짱짱맨x워니프레임] 9차 옴팡이 이모티콘 증정 천명 이벤트! 그 첫번째 250명 !
https://steemkr.com/kr/@goldenticket/x-x-9-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