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인공지능이 두렵다고?

in #kr6 years ago (edited)

[인문학] 인공지능이 두렵다고?

2018-03-26.jpeg

안녕하세요? 포스트휴먼 @posthuman입니다. 😊
가입인사 글을 쓰고, 하루가 지나서 다시 찾아뵙습니다.
오늘은 제가 관심이 있는 다양한 분야 중 인문학에 속하는 주제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정보사회를 넘어선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가 도래했습니다. 현재 우리사회에서 '인공지능 위험론'에 관한 논란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막연한 추측성 보도와 과도한 언어 남용이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부풀립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것들의 기본 가정에 대해 스스로 의문을 던져보아야 합니다. 기술적인 렌즈를 통해서 보는 지배적인 문화렌즈에 관해서도 생각해보아야겠지요.

어떻게 하면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이 주제에 대해 흥미롭게 설명을 해드릴까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서 대화하는 형식으로 글을 쓰면 어떨까 싶었는데요! 제가 스팀잇하기 전에 얼마전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그곳에 이미 썼던 포스팅을 더 쉽게 대화체로 풀어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대화에서 설명을 해주는 쪽 아이의 이름은 "티모"라고 지었습니다. 이름의 의미는 딱히 없습니다. 그냥 떠올랐습니다.아하핫.. 😓 그리고 설명을 듣는 쪽 아이의 이름은 "앤시"입니다. 얘도 별 의미는 없습니다. 지인께 이름 하나만 말해달라고 해서 바로 얻어냈습니다.
제가 이 주제에 대해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앞으로 티모와 앤시가 대신 해줄 것입니다!
한 분이라도 재미있게 읽어주신다면 저는 기쁠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앤시 : 티모, 인공지능 시대가 정말 다가왔어. 이제 알파고가 바둑을 둬서 이기는 것 쯤은 식상하게 느껴질 정도야.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될지 정말 걱정돼. 인공지능이 인간세계를 완전히 지배해 버리면 어쩌지? 우리 엄마,아빠 그리고 나중에 아니 조만간 내 일자리까지 빼앗으면 어떡해?

티모: 앤시 너는 마치 '인공지능 위험론자' 같네. 사실 사람들은 인공지능에 대해 많은 오해를 하고 있어. 과장이 뒤섞여 있다고 할 수 있지.

앤시: 그렇지만 인공지능이 확실히 인간 중심적인 사고방식과 정체성에 균열을 내고 있는 것은 사실 아니야? 뉴스에 인공지능이 인간이 절대로 해낼 수 없는 다양한 일을 해내는 것을 보면 너무 두려워. 😩

티모: 앤시 진정하고 잠깐 생각을 해보자. 네가 말한 그 인간중심주의적인 편견과 오해가 두려움을 크게 만들고 있어. 인터넷에는 막연한 추측성 기사를 내고, 언어 남용도 난무 하고 있지. 게다가 인공지능이 인간을 공격하는 대중문화는 어때? 상상력이 더해져 현실을 부풀리고 있지.

앤시: 음.. 그 말을 들으니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이 떠오르네. 이 모든 게 언어적 혼란에서 나온 것일 수 있겠구나. 내가 너무 몰라서 오히려 불안하고 걱정되는 걸까?

티모: 그래, 우리는 우선 과연 인공지능이 초지능을 갖거나 인간처럼 자의식을 갖는게 가능한지부터 논해봐야 해. 하지만 이 문제는 영원한 수수께끼 같기도 하자. 인간의 '의식'자체가 해명이 잘 되지 않고 있으니까.

앤시: 자의식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낸 것이 없다면, 인공지능이 자의식을 갖고 인간을 공격할 것이라는 것은 망상일 수도 있겠구나.

티모: 하나의 가능성이긴 하지, 인공지능에 있어 의식과 지능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해?

앤시: 음..의식과 지능이 하나가 아니라 따로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인공지능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이 아닐까?

티모: 맞아. 기계에 한해서는 의식과 지능이 분리가 가능해보이지. 하지만 생물체에게는 어때? 우리는 그걸 생각조차 하지 못했지.

앤시: 정말 그런 것 같아. 기계의 지능..인간, 의식..자의식 이런 단어들이 뒤섞여서 온갖 논란을 만들어 내고 있었구나.

티모: 언어의 혼란에 우리는 빠진 것일 수도 있어. 의식의 문제가 최대의 난제인 상황에서 인공지능이라는 소재는 아주 흥미진진하지. 한마디로..스릴있고 재미있는 소재라는 거야. 불안과 두려움을 자극하는 영화가 흥행하는 맥락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 우리는 항상 선악구도가 있는 오락거리가 필요하고, 그런 구도에서 악역을 맡는 것은 기계인 셈이야.

앤시: 우리는 낯선 것에 공포를 느끼니까? 그럼 티모 네 말대로 무언가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언어에 속지 말아야 겠구나.

티모: 맞아.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포스트휴머니즘과 트랜스휴머니즘에 대해서 설명해 주려고 하는데 시간 있니?

앤시: 아니, 지금 가봐야 해. 내일 스팀잇 카페에 만나자. 그때 설명해줄 수 있지?

티모: 그래, 피곤해 보이는구나. 내일 다시 얘기하자. 😏

앤시: 고마워. 앞으로 재미있는 이야기 많이 들려줘! 안녕!


앤시가 시간이 별로 없는 관계로 포스트휴머니즘과 트랜스휴머니즘에 대한 대화는 내일 올리겠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궁금해하셨던 분들을 위해 재미있게 쓰려고 티모와 앤시라는 가상의 친구들을 데려왔습니다. 어떠셨는지요? 앞으로 인문학 주제에 관한 것은 이 아이들에게 맡겨야겠습니다..하하핫. 항상 읽는 분들 입장에서 생각하고 글을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주말이 지나갔네요. 푹 주무시고, 활기찬 한 주를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Sort:  

인공지능에 대해 더 쉽게 설명하기위해 가상의 인공지능 2명에 대화를 쓰신거군요.. 포스트휴머니즘과 트랜스 휴머니즘.. 사실 정확히 구분은 안가네요. 인문학에 대한 좋은 내용 기대하겠습니다. 팔로우 누르고가요 ㅎ

엔시와 티모는 인공지능은 아니구요..ㅎㅎ 인문학에 관심이 많은 가상의 친구들입니다. 포스트휴머니즘과 트랜스휴머니즘에 대한 대화가 다음에 이어질 예정입니다. 그 둘의 차이를 짚어낼 것입니다.^^ 기대해주세요!

기대하고있겠습니다. 밤이 늦어 이만 자볼게요 ㅎㅎ 내일이나 차후 포스팅 기대할게요 ㅎ

사람들은 인공지능 연구의 목표가 똑똑한 인간이 아니라는 사실을 흔히 잊곤 합니다. 가능한 시나리오들에 대응책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도요.

맞습니다. 인공지능을 막연히 두려워하기보다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가능한 시나리오에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인공지능 이야기 기대가 됩니다. 저 역시 관심 분야에 하나지요.

저는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인공지능 협약을 인류를 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보거든요

인공지능 협약을 인류와 함께! 멋진 생각입니다.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재밌게 봤어요. 사람들은 인공지능에 의식이 있을까 여부를 많이 염려하는 듯 해요. 제가 볼 땐 의식이 아니라 욕동이 있을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할 거 같아요.

의식이 아니라 욕동이라...!생각해 볼 거리네요.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

욕동이 있으려면 비교를 위한 분리개별화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인공지능은 넷에 연결되는 순간 하나의 의식일테니.. 저는 인공지능이 차라리 영화 Her에서처럼 인류의식을 넘어서는 진화를 빠르게 해버릴 것 같은데 말이죠..

네~ 아마 양자 컴퓨터가 활용화 되면 병렬적 정보처리가 되겠지요. 인간의 무의식과 같이 말이죠.

재밌게 봤습니다. 팔로우하고 갑니다~~

반갑습니다.~저도 팔로우하고 놀러가겠습니다^.^

인공지능이라...앞으로 연재하실 인문학 주제에 대한 글들이 벌써부터 기대되는군요 :) 팔로우하고 자주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갑사합니다. :)판다님..!!먹스팀! 맞죠? 배고플 때 마다 가서 봐야겠어요 > < 좋은 하루되세요!!

반가워요. 소개받고왔어요.ㅎㅎ 좋은글기대할게욥.ㅎ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히이테크 기술속에 인공지능이 속해있으니 어떻게보면 기술발달속도에 보조를 맞추어 따라가지 못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두려움이겠죠. 제가 켄윌버라는 미국 철학지의 통합이론에 관심이 있는데요.

[통합이론] 인간의 욕망은 과연 사회 시스템의 진화와 발맞출 수 있을까? (수평적 거버넌스의 확산과 기술개발의 초 연결시시대)

ps. 의식과 지능의 문제에관한 담론들은 저도 궁금합니다. 기대되네요. 저는 불교의 아비담마와 유식에근거한 사유를 즐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