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100%) De Profundis (1)

in #kr4 years ago (edited)

[6E] 슬픔이 있는 곳에 거룩한 땅이 있다. 사람들은 언젠가 그 말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기 전까지 그들은 삶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며--그와 같은 천성은 이를 깨달을 수 있다. 내가 감옥에서 파산 법원으로 내려보내 졌을 때, 두 명의 경찰 사이에서,--길고 음울한 복도에서 기다렸는데, 사람들의 유쾌하고 단순한 고요 속의 몸짓 속에서, 수갑을 차고 고개를 숙이고 지나치는 내게 그는 근엄하게 모자를 들여 보였다. 인간은 그보다 더 작은 것들을 통해 천국에 갔다. 그것은 성자들이 가난한 이들의 발을 씻기기 위해 무릎을 꿇거나, 나환자의 뺨에 키스하기 위해 몸을 굽히는 정신과 사랑의 방식 안에 있는 것이다. 나는 그가 한 일에 대해 단 한마디도 한 적이 없다. 나는 지금도 내가 그의 행동을 의식하고 있었다는 걸 그가 인식하고 있었는지 알지 못한다. 이는 누군가 형식적인 말로 형식적인 감사를 하는 종류의 것이 아니다. 나는 그것을 내 마음속 보물 창고에 넣어둔다. 그것에 절대로 보답할 수 없다는 생각에 기뻐하며, 이를 비밀스러운 빚으로 간직한다. 그것은 많은 눈물로 만들어진 몰약과 계피로 방부 처리를 하고 향기롭게 보관된다. 지혜가 무익해지고, 철학이 시들고, 내게 위안을 주곤 했던 속담과 경구들이 입안의 먼지와 재처럼 되고, 작고, 사랑스럽고, 고요한 사랑의 행위에 대한 기억이 나를 위해 연민의 우물 봉인을 풀 때, 사막이 장미처럼 꽃을 피우고, 외로운 추방의 씁쓸함에서 나를 건져 세상의 상처받고, 망가진, 위대한 영혼들과 조화를 이루게 했다. 사람들이 ---의 행동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이해하고, 그것이 왜 내게 그토록 중요하며, 언제나 중요할 것임을 깨닫게 될 때, 아마도, 그들은 어떻게, 어떠한 정신으로 내게 다가와야 하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