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플랭크톤 뉴비가 고래님들에게...(부제:스팀잇 활성화 추진 계획)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미친털입니다.

오늘은 제 닉네임처럼 한번 미친척하고

고래님들에게 Steemit 활성화 추진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시간과 열정을 할애하였으니 부족하더라구도 끝까지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림지원: 딸래미)
55.jpg


1. 이를 기획한 추진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 최근 폭발적으로 급증하는 스팀잇 뉴비

※ 2018년 2월 11일 현재 75만 6,342명(저 미친털이 63만 6806번째니 어마어마한 증가추세)
> 하루에 5,976명 가입, 약 6,000명식 가입자가 늘고 있음.

※ 최근 각종 언론에 집중 보도되면서 가입자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보임

□ 스팀잇에서 한국 유저들의 위상 상승

※ kr 태그가 상위 3번째로 위치하고 있음(확인 들어갑니다.!)


2. 냉철하게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해 보았습니다.


□ 최근에 가입한 뉴비들이 적응에 어려움을 해소함

  • 실제로 뉴비들이 쓴 글이 고래들에 비해 큰 보상을 받기는 어려움

  • 스팀잇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 부족 및 스팀파워의 원천적인 문제

(미친털의 ‘#72번 20일차 뉴비가 초뉴비에게’ 글을 읽어보시면 더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링크 주소 : https://steemit.com/kr/@rkmrkm99/73-20

□ 다양한 분야의(의학,교육,IT,철학,법학,부동산, 전문작가 등등) 전문가 그룹의 등장

  • 기존의 스팀잇 생태계에 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글이 다수 등장

- 양질의 콘텐츠에 대한 보상이 충분하지 못해 떠나는 유저들이 생겨남

□ 노블리제 오블리제(고래들의 의무)가 필요함

  •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뉴비들을 안정적으로 스팀잇 생태계에 머물게 하려는 고래들의 역할이 더욱 요구됨.

  • 결국은 뉴비뿐 아니라 고래들에게도 이익이 됨(@lynxit님의 고래시리즈 글을 참조)

  • 장기적으로 스팀잇의 활성화로 인해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격이 오르고

  • 플랭크톤, 고등어, 돌고래, 범고래, 흰수염고래 등등 모두 이익이 됨.

  • 뉴비지원프로젝트, 스팀파워임대, 짱짱맨 등등으로 나눔을 이미 많이 실천하고 있지만

- 급증하는 뉴비들을 전부다 빽업하기에는 역부족임.

※ 노블리제 오블리제(noblesse oblige)
: 사회지도층의 책임의식, 도덕적 의무로 보통사람보다 더 많은 의무를 지는 것을 말함.
실제로 로마에서는 귀족들이 전쟁터에 앞장서서 나가 싸웠다고함.

제목 없음.png


3. 짱구를 굴려 플랜을 짜봤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미친털이 짱구를 굴려 봤습니다.

Steemit 활성화 마인드맵.jpg

➡일명 2W2S( Win-Win Steemit Situation)프로젝트 운영
(플랭크톤도 고래도 모두 승리자가 되기)

1) Whale Protecter 운영(가칭 ‘고래수호단’ 운영)

  • 이 주의 뉴비 선발 and 이 달의 뉴비 선발을 통해 우수한 콘테츠를 생산하는 뉴비에 대한 큰 보상 실시(일정비율의 보상은 밑의 스팀잇 펀드에 기부토록 함)

  • 양질의 콘텐츠에 대한 적합한 보상을 통해 뉴비들에게 강한 동기 부여.

  • 뉴비들의 사기가 올라가고, 입소문이 나면서 새로운 뉴비의 가입 증가.

  • 스팀잇의 저변 확대 및 성장, 스팀과 스달의 가격 상승.

2) 스팀잇 펀드 모금 : 스팀잇 홍보 및 불우이웃돕기로 활용

  • 소외계층에 대한 정기적인 후원을 통해 사회적 공감과 홍보효과 up

  • 가상화폐(스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사회에 각인시킬 수 있음.

  • ‘나눔과 소통’이라는 모토를 사용함으로써,

  • 기존의 다른 SNS가 가지지 못했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줄 수 있음.

3) Whale-Protecter 태그 캠페인 활동을 통한 고래이미지 부각

  • 고래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Whale-Protecter 태그를 홍보함.(jjangjjangman이나 busy 태그처럼)

  • 1일 1회에 한해 보팅을 하여 뉴비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줌.

(실제로 저 또한 @virus707 님께서 jjangjjangman 태그글에 오셔서 해주시는 보팅이 너무 고맙고 동기부여가 되었음)

- 저 같은 뉴비들이 고래를 좋아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옴.


4. 이 계획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생각해봤습니다.


1) 눈에 보이는 효과

○ 뉴비의 증가, 양질의 콘텐츠 증가, 중간계층인 돌고래 증가로 인한 스팀잇의 활성화가 스팀과 스팀달러 가격의 상승에 이바지. “자동화 선순환 시스템” 구축됨.

○ 세계 최대 SNS인 페이스북을 위협하는 SNS로 거듭날 수 있음.
(페이스북 월간 활용자수 약 20억명을 넘어설 경우, 스팀의 가치는 상상을 초월할 것임, 고래분들은 조물주 위의 건물주가 다 되실수 있음)

○ 장기적인 관점에서 발묘조장 하지 않는 고래들이 생겨 더욱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치가 안정적으로 우상향 될 확률이 커짐.

※발묘조장 拔苗助長(맹자의 우화)-억지로 싹을 뽑아서 자라도록 도와주면 더 나쁜 효과를 줄수 있다는 뜻으로, 조급함이 나쁜 영향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2) 눈에 보이지 않는 효과

○ 노블리제 오블리제를 실현하는 고래분들의 긍정적 이미지가 각인되며,

○ 스팀잇 생태계를 넘어 일상생활에서도 사회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SNS의 힘은 엄청 크다.)


5. 마치며


○ 스팀잇에 와서 나눔과 소통을 실제적으로 느낄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스팀잇이 더욱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뉴비 미친털의 작은 의견이었습니다.

○ 제 글이 조금이라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시면 리스팀 부탁드리겠습니다.

○ 최대한 많은 분들이 보시면 더욱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끝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오니 부족하거나 이치에 맞지 않는 내용이 있어도 너그러이 이해 부탁드립니다.

○ 너무 열정을 다했네요..(열정을 쏟으면 실망이 클텐데 걱정입니다.)

*댓글과 팔로우를 통한 소통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스티밋 유저 여러분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요.

스팀잇은 나눔과 사랑입니다.

미친털 올림.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감사합니다!~!
로봇인가요?^^;진심 궁금해서 여쭤봅니다.ㅋ

풀보팅합니다. @rkmrkm99님 혼자서 생각하신 아이디어인가요? 엄청나네요... 매우 공감가는 글이라... 팔로우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공감해 주시는 분이 계셔서 힘이납니다!
팔로우했습니다!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예 응원 감사합니다!
고래분들이 좀 보셔야할텐데ㅋ

좋은 의견입니다.
해당 문제는 1불인 시절부터 (제가 시작했을때가 90일 전인가 였는데 그때 스팀이 1불인 시절이었죠;) 계속해서 제기 되어온 문제더라구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이 있었습니다.
큐레이터 모집도 있었고 특정 태그에 대한 지원(클레욥님께서 소모임 지원해주고 계십니다.)등이 있는데요.
최근 유입되는 신규 유입자가 많아짐으로 인해서 보상이 적어지는 느낌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매초 생성되는 보상은 일정한데 나눠먹는 사람이 늘어났거든요)
아직은 증인이신 @clayop님께서 진행하시는 소모임지원사업이나 기타 돌고래분들의 지원이벤트가 자리를 잡아가는 중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좀 더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제 생각에는 조금 더 오치님의 짱짱맨프로젝트가 커져서 더 큰 고래가 탄생하기를 기원하구요. (짱짱맨이라는계정의 고래에 스파를 모아서 지원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네요.)
@rkmrkm99님의 고민이 미래 스팀잇의 밑거름이 되길 바랍니다. ^^

친절한 댓글 감사합니다^^!
비슷한 생각이 많아지면
작은 변화가 생기겠죠!
앞으로도 자주 소통하겠습니다~!

아..댓글을 다는 동안.
제가 @noah326님의 스파 사관학교에 당첨됬다네요..
저도 게이지가 생겼습니다.ㅋ
이게 약간 게임같은 느낌이 드는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스팀잇은 역시 기존과는 다른 SNS의 혁신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게이지가 생긴만큼 열심히 5주간 달려주세요 ^^ 당첨 축하드립니다 ~

우선 보팅파워 충전을 해야할거 같습니다
바닥이 나서리ㅋ

저도 보팅파워관리하는게 일이네요 ㅜㅜㅋ

오... 무지무지 생각 많이 하신 흔적이 묻어납니다..

예..짱구 무지 굴려봤습니다.
요즘 힘들다는 뉴비분들의 글이 많이 보여서 용기내서 써봤습니다.
여력이 되시면 리스팀 부탁드려도 될까요?
고래분들이 아무도 안보시면 이글을 쓴 의미가 없어질거 같아서요ㅜㅜ;

Loading...

훌륭한 글입니다!!!
스티밋 노벨상감입니다
위에서 멋지게 제언하신 바와 같이
우리 모두 더불어 상생할 수 있는
아름다운 스티밋 생태계를 조성해야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윤리적이며 더 도덕적이고 건전한 스티밋 디지털 민주주의를 사유하고 실천해야 겠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다른 유저분들이(특히 고래분들이) 보시면 어떨지 솔직히 불안하기도 합니다.
뉴비가 생각하는 관점이랑 고래분들이 생각하는 관점은 분명히 다를거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래도 한번쯤 꼭 이렇게 제안하고 싶다는 생각에 써봤습니다.
혹시 여력이 되시면 리스팀 부탁드려도 될까요?
많은 분들이 보셔야 의미가 있는 글이 될거 같아서요!
실제로 작은 움직이라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남기신 댓글 보고 포스팅 잘 읽어봤습니다. ^^
제가 첨 가입한던 작년 8월 이전부터 계속 반복되오던 문제자 이슈이지요. 물론 고래분들이 다 그러신건 아니지만, 이러니 저러니 해도 그 분들이 움직이 않는 이상 답은 안나오는 것 같아요. ㅠㅠ
그래서 저도 관심없는 고래가 되느니(제가 고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나누자고 무상 임대를 하고 있는거랍니다.
스티밋은 나눔과 사랑임에 틀림 없지만 다들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는게 문제지요. ㅠㅠ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예 여기랑 시간차가 달라서 지금!
댓글을 다네요;
스팀잇의 역사를 제가 몰랐네요!
고래님들이 이글을 스킵하시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포스팅에서 열정과 정성이 묻어납니다 ㅎㅎ
스팀잇이 더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짱구좀 굴려봤는데
초점이 안 맞은거 같아요!
아직 스팀잇을 잘 모르겠습니다;;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이 문제는 늘 대두되었던 이야기죠!
Kr커뮤니티 내에는 뉴비를 위한 많은 지원들이 있긴하지만, 뉴비 입장에선 많이 부족하리라 생각됩니다!
많은 고래님들이 움직여 주면 좋겠지만, 그건 그분들 마음이겠죠.
그래도 뉴비들을 위해 힘쓰시는 분들이 많으니 힘내세요~

아!
친절한 댓글 감사드려요!
제가 스팀잇의 역사를 잘 몰랐는데
역시 나눔의 아이콘맞는거 같네요!
앞으로 더 성장할거 같네요!
스팀잇!
돈생기면 스팀좀 사서 파워업해야겠어요ㅎ

좋은 생각이네요.
아래 댓글 보니 많은 분들이 이런 문제제기를 해왔다는 것도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 같네요.
페북이든 인스타든 스팀잇이든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면 돈이 되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게임 열심히해서 부자되는 폐인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아이온 코인 같인 게 그런 역할을 해줄지 궁금하네요 ㅎㅎ

우선 팔로우 했습니다!
저 역시 뉴비라 뉴비관점만 본것이 잘 못된거 같습니다!
직접 고래가 되봐야 이해가 될듯한데....
불가능이라;;
좋은 밤 보내십시요^^!
여긴 아침입니다ㅎ

생각을 많이 하셨네요. 이런분들이 많으시면 스팀잇이 잘 돌아가겠죠?
전 이런덴 영~ 머리가 안돌아가서... ^^
응원만하고 갈게요.

예..제가 하는 일이 논문쓰고 애들 가리키고,
이런 계획세우는거라 짱구좀 굴려봤는데..
반응이 좋은거 같지는 않아서 걱정입니다^^;
괜시리 소심해지네요...~~

아..그리고..
아이5명 키우시면서 스팀잇으로 소통도 자주 하시고..
대단하세요!
스팀잇 흥해라!~!
개,고양이 친구들이 한번쯤 놀러오는 행복회로를 돌려보는데..
한번도 못만나봤네요.ㅋㅋ

ㅎㅎ 가라엄마라 그래요..
애들은 애들끼리 놀고 전 저대로 놀고...

애5이면 충분히 놀팀 나올거 같기도 해요^^;

고심의 흔적이 느껴지네요...

위에 계획들이 어서 현실화 되어서 스팀잇 이 더

발전 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팔로우 하겠습니다..

아 댓글 감사합니다^^!
사장되는 글 같아서 속상하지만ㅎ
열심히 소통할께요!

고래분들은 조물주위에 건물주가 될 수 있습니다.
이말밖에 안보이는건 제가 너무 돈에 눈이 멀어서인가요 ㅠㅠ

누구나 원하는 거 아닐까요?^^;
목적은 비슷하지만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윈윈하는 방안에 대해서 고민해본 글인데
고래님들은 한분도 안보신듯해서 속상하네요^^;
리스팀해주시면 더 좋을듯 한데ㅋ
살포시 부탁드려봅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요~!

우와 뉴비중 한명으로써 너무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부탁드립니다^^

역시~!!!^^ 대단하십니다.

지금의 뉴비 지원활동이 고래분들의 연합에서가 아닌 뜻있는 몇몇 분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과 스티밋 파이의 확장에 관한 선순환에 초점을 맞춰주셨네요.

아주 좋은 아이디어!
(특히 블록체인이 사회에 기여한다는 점 광고 : 대중의 인식이 바뀔 때 폭발적 양적 증가 기대)
But.고래에게 강요할 수 없음.

  • 자발적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흐름 필요
  • 문제 제기 글을 통한 주의 환기, 분위기 형성이 한 방법

내가 만약 sns가 뭔지 잘 모르는 천억대 자산가라면...
그리고 투자조언을 따라 500억 정도 스팀잇에 투자했다면... 스티밋에 글을 생산하지 않아도 스파임대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며 저절로 커지는 파이를 냠냠할 수 있을것 같음.
스티밋에 신경쓰는 시간에 내 회사 굴려야 하니까. SNS 잘 몰라서 배워가며 하기 힘드니까. 특히 스티밋은 더 어려우니까.
스팀잇은 그냥 부가수익 기능까지 있는 '업비트''빗썸'
딱 그정도... 라면 위의 취지의 글에... 이런거 안해도 내 파이는커져. 귀찮고 번거로워. 할수도...

삼성 현대 LG의 성장이 다시 대한민국 국민의 성장으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은 그 기업들의 기업윤리에 기대는것보다 세금을 걷고 그것을 국민에게 되돌려 주는게 합리적.

따라서 이 문제는 몇몇 고래의 의미있는 물결과 많은 플랑크톤들의 물결이 '스티밋 플랫폼의 수익구조'에 대한 개편으로 이어질때 해결가능함.(실제 이 내용이 우리나라의 증인이신 고래분에 의해 진행되고 있음.)

기차안에서 핸드폰으로 급하게 적느라 글이 조악합니다^^
많은분들께 아이디어고 많은 분들의 동의를 얻어서 이 이이디어가 진행되면 좋겠네요. 하지만 고래분들이 이 아이디어 대로 모이지 않는다고해서 비난할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읽고^^ 드디어 0.01보다 큰 보팅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즐겁게 보팅하고 갑니다^^

Loading...

말씀하신데로 스팀잇의 생태계가 모두 윈윈 할 수있는 방향으로 전진했으면 합니다. 글을보니 정말 많은 고민의 흔적이 보입니다. 근데 저도 스팀잇이 업이 아니다보니 매일 매일 글을 올리는 것에도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저도 좋은 내용 포스팅을 위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려고 합니다. 물론 관심이 없는 주제여서 찾는 분도 아직 없고 하지만....꾸준함으로 극복 하려고 합니다. 서로 응원하며 좋은 글들로 스팀잇이 도배되기를...그래서 최고의 SNS가 되길...바래봅니다. ^^*

저도 이글을 한분이라도 더 보시고 공감해주기를 봐래보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스스로 홍보해볼까 곰곰히 생각중입니다^^!
아 팔로우 했습니다!

스달과 스팀의 가격상승이라면 충분히 모두가 win-win 이겠네요^^

그게 요점이지요^^!
팔로우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팔로우/보팅/리스틴 모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저도 팔로우 하고 보팅하겠습니다^^!
작은 움직임이 결국에는 산을 옮길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저도 뉴비로서 차근차근 알아보고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댓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습니다.
앞으로 소통 부탁드립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미약하나마 보팅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많은 분들이공감하면 스팀잇이 더욱 성장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로 적다보니 생각보다 많은 내용을 적게되고 끝이 안날 것 같아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에 공감과 보팅만 하며 댓글은 지웠습니다. 응원하고 동참합니다.

아..그러시군요..의견나누면 좋을거 같은데요..
더 많은 분들이 보시게 홍보해를 셀프로 해도 되는건가요?^^;
개사원들이 와서 리스팀해주는거요!!
저도 뉴비라 이게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우선 저는 돈을 모아서 비상금이죠.ㅋㅋ 스팀을 사서 스팀파워업을 할 계획입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고래님들의 관점에서 생각할수 있을거 같아서요!~!^^

할 말이 많은데 적당히 작성하면 곡해할 것 같아서 좀 더 차분한 마음을 가지고 따로 포스팅하려 합니다. 제 댓글에서도 적었듯이 저는 @rkmrkm99님의 생각을 공감합니다. ^^;

스팸글을 발견해 신고해서 가이드독 포인트가 있는 사람이 홍보해를 통해서 홍보할 수가 있습니다. 뉴비 분들을 위한 KR가이드독 사용 매뉴얼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아..그럼 제가포인트가 있고, 제글에 댓글을 달아서 하는 셀프 홍보해도 된다는 말씀이신거죠?^^..아무리 찾아봐도 그러한 내용은 없는거 같아서요!

셀프보팅과는 다르게 셀프 홍보해에 관해서는 나중에 의견이 분분할 것 같습니다. 저도 뉴비라서 아직까지 그런 사례에 대해 들어보지 못해서요. 셀프 홍보해를 해도 된다, 안된다가 가이드에 나와있지 않아서요. ^^;

보통은 포인트 있는 다른 분이 홍보해를 사용해서 홍보해주시거든요~ ^^

아..그런가요!!고민해보고 이글에 써보려고 했는데요...
명성 높으신 분에게 한번 여쭤보고 사용해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저는 이 글을 제가 리스팀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일하면서 틈틈이 하느랴 리스팀한 것이 아니었네요. 포인트가 없어서 홍보해는 못해도 미약한 저라도 리스팀하겠습니다. ^^

고생하셨네요. 뉴비들에게 가장 힘든 고민이 노출도와 컨텐츠에 대한 보상인데요. 저도 열심히 노력하지만 가끔씩 계속 해야하는 좌절감을 맛볼때가 있습니다.
-고래들에게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는 뉴비들의 글이 전달될 수 있는 프로젝트나 이벤트가 만들어지는게 시급해보이네요. 보팅한 글에 대한 리스팀도 많이 이루어 졌으면 합니다.

리스팀. 보팅. 팔로우하고 갑니다.

아..댓글 감사합니다.
리스팀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뉴비들이 겪는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상에 대한 동기가 없다면 스팀잇에서 뉴비들은 아무래도 정착하기 힘들겠지요.!
우선 저부터라도 솔직히 힘이 빠지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여튼 더욱 성장을 위한 작은 외침이라고 생각해주시고

무엇보다 공감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 아이디어가 혹시 하나라도 실현되면 너무 좋겠습니다!!

한글자 한글자 정성들여 쓴것이 눈에 보여요 ㅎㅎ
열정을 쏟는것은 나쁜것이 아닌듯합니다.
열정을 쏟아야 후회가 없겠죠!

감사합니다. 마침 제가 컴앞에 대기중이라 빠르게 댓글다네요!
여기는 지금 밤입니다^^(미쿡이라서리..)
제가 이글은 쓴 동기는 많은 보팅이 아니라 많은 분들계 알리고 공감을 얻는거라서요..
최대한 홍보가 되서 결국에는 작은 변화라도 있기를
지금 많은 고래분들께서
해주는 나눔 이벤트가 잘 정립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아 그리고 팔로우 했습니다.

열정을 쏟은 글 잘봤습니다. 이제 이틀된 뉴비로서 보팅 팔로우 하고 갑니다.

아 뉴비로써 저도 감사합니다^^
활동하시다 보면 제가왜 이런글을 썼는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종종 뵈어요^^!

와우 흥미롭네요. 저도 시작한지 얼마 안된 뉴비인데.. 고래분들과 상생하고 싶네요 하하....저는 심리학과 관련된 포스팅을 올려보려고 하는데 시간 되시면 구경부탁드릴게요~

https://steemit.com/psychology/@evocativeosj/5--

아마 저처럼 느끼시는 뉴비분들이 점점더 많아질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놀러 가겠습니다^^

글 잘읽었습니다
팔로우 하고가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했습니다!
앞으로 저처럼 고민하지 마시고..
뉴비로써 안정적인 정착하길 바랍니다.^^
즐기라는데 쉽지 않네요.ㅡㅡ;

와 정말 멋진 생각입니다.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모두 윈윈하는 세상이 오면 정말 좋을것 같아요.

행복한 오후 되세요~

이렇게 공감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면..
제2의 짱짱맨, 가이드독, 뉴비사관학교, 뉴비주간...등이
활성화 되서 스팀잇이 더욱 성장하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풀봇합니다.
미친털님 내용이 아주 싱그럽고 생산적이면서 명징하네요.
조만간 스팀잇을 함께 일끌어가는 리더의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열정도 대단하시네요. 친구하고 싶어요.^^

저도 맞팔했습니다.!
제가 잘하는 분야가 교육, 기획 이런것이다보니.
고민해보고 글로 써봤습니다.
기획안을 제출한다는 마음으로^^:
이렇게 공감해주시고,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주로 미국생활얘기랑 제가 잘아는 교육분야 이야기를 쓰다가
요 몇일 이런저런 생각이들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네요!
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좋은 밤 보내십시요!^^

다른분의 댓글과 미털님의 대댓글도 대략 읽어봤습니다. 미털님 ^^ 열정 넘치는 청년의 기운이 느껴져요.
사장될까봐 속상하다고...리스팀 해달라고...^^

이정도 반응이면 대박이죠. 아, 리스팀은 본문에는 요청할만하지만 대댓글 등에서 리스팀을 요청하는건 조금 오버라고 봅니다.
그게 무슨 의미냐면요. 당신집 간판 옆에 내 간판도 좀 붙여줘봐요. 내것 좋잖아요?...
하고 비슷한 의미거든요.^^

아 그렇군요;;
실례했다면 죄송하네요;;
뉴비라 앞만보인듯@@
아 저 청년으로 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ㅋ
애가 3인 가정주부남펀인디ㅎ

우앙 엄청 좋은글이에요.
저도 이런 보팅 시스템은 모금이 필요한 곳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우리의 보팅은 진짜 돈이 될 수 있으니까요. 생각만하고 글로 표현할 재주가 없었는데 정리를 넘 잘하셨네요.
그런 펀드를 운영해서 투명하게만 전달된다면 매일매일 보팅 하러 갈거에용.

저도 그럴꺼 같아요!.
스팀잇도 가상화폐인 스팀의 발전이 없으면
결국은 힘을 못쓰니...
스팀잇 펀드 조성을 통해 사회에 홍보하고 이바지 하면.
보수적인 어른들도 가상화폐에 긍정적으로 생각이 바뀌시지 않을까요?
솔직히 50대 이상 어른분들이나 제 주위 친구들 중에도
아직 가상화폐라고 하면 투기, 도박으로 보시는분들이 상당히 많거든요!!
(제가 좀 보수적인 직군이라 그런가?ㅋㅋ)

발전을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힘이납니다.저같은 초심자는 그저 감사할따름입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저도 이제 막 시작한 뉴비입니다.
글쓰는 것과
온라인에서 소통하는 것에 흥미가 있고, 좋아해서
이렇게 글도 써봤구요..@morningjo님도 뉴비시니
앞으로 나눔많이 느끼실수 있을꺼예요..
스팀잇에서는 많은 분들이 뉴비를 지원하시거든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고래분들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뉴비분들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일단 이곳이 가상화폐를 활용한 SNS이기 때문에 소통이 꽤나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즉, 내가 어떤글을 써도 그 댓글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하고, 소통하는 것 또한 꽤나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보상같은 경우도 최근 많은 프로젝트들이 생겨나면서, 태그를 활용한, 스스로 홍보 등을 이용하면 일정금액을 받을 수 있는데, 아무래도 좋은 컨텐츠라면 많은 더 많은 보팅을 받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글도 중요하지만, 어떤 태그를 이용하느냐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뉴비분들께 올바른 태그 사용법!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안내를 해드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컨텐츠당 100달러씩 바라고 오시는 분들은 적을테니까요!

좋은 의견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아이디어까지..너무 감사합니다.
올바른 태그 사용법이라..한번 공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솔직히 저도 뉴비라 잘 모르거든요.
공부를 해야 할거 같네요!

좋은 글에 대한 보상이라는 컨셉은 지금봐도 정말 획기적인거 같아요.
특히 스팀이라는 화폐로...
저도 씨드 생기면 스팀 구매하려고 합니다^^;;
(와이프 모르게..ㅋ)

열정이 가득 담긴 글이네요 :)

정말 모두가 윈윈전략 같아서 너무 좋아요 ㅎ..

맞팔 부탁드려요 ^0^/

맞팔했습니다^^
공감해주셔서 제가 감사하네요!!
거같은 뉴비들이 점점 많아지니...
생각이 많아져서 이렇게 글을 써봤습니다@@
좋은 밤 보내십시요!!

열정적인 포스팅입니다.
이런 깊은 생각들이 스팀잇의 발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요. 꼭 고래님이 아니라도 여러분과 소통하다보니 천천히 조금씩 자라는 것 같아요. 리스팀할게요.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잇 펀드모금은 추진됬음 하는 바랩입니다!
가상화페가 더 좋은 인식을 심어 줄거 같아서요!
리스팀까지 감사합니다!!

우와아아아 마치 '4차 산업혁명 사회혁신 촉진을 위한 일자리활성화 5개년 추진계획' 스팀잇 버전을 본 느낌입니다. 쓰신 것 & 다이어그램 활용을 보니 공기업이나 대기업 PPT 를 한두번 만들어본 솜씨가 아니신 듯..+.+ 대단해요. 스팀잇 뉴비 활성화에 관한 글은 여럿 봤지만 이런 공들인 사업보고서& 프레젠테이션 버전은 또 처음이어서... 정신놓고 읽었습니다. 박수! 많은 고래분들이 보셨으면 좋겠네요. 리스팀 완료.

너무 과분한 칭찬이십니다.;;

제가 주로 먹고 사는일이 교육과 기획하는 일이라 고민끝에 계획서 만들어 봤습니다.

고래님들이 어떻게 생각하실지 솔직히 걱정되기도 합니다!

제 아이디어 중에서 스팀잇 펀드 조성을 통한 사회 공헌은 꼭 실현됬으면 좋겠습니다.

결국에는 스팀잇과 스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아지면

우리 스티잇 유저들에게 모두 이익이 아닐까 합니다.

가상화폐로 사회에 기부한다.?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관점을 가진 분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 달아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저와 같은 뉴비신것 같은데...
앞으로 스팀잇에서 종종뵈면 좋겠습니다.

스팀에도 투자하고
스팀잇에서 좋을 글쓰셔서 보상도 많으 받으시길 바랍니다^^

정말 고민을 많이 하신 티가 팍팍닙니다. 저같은 초뉴비에게 힘이 되는 글입니다!!!

뭐..고민하고 생각해서 만들어 봤는데...
현실적으로 실천되지 않아도..
이렇게 공감해주시는 분들이 한분씩 생기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스팀잇이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요^^

Congratulations @rkmrkm99!
Your post was mentioned in the Steemit Hit Parade for newcomers in the following category:

  • Comments - Ranked 5 with 81 comments

I also upvoted your post to increase its reward
If you Like my work to promoting newcomers and give them more visibility on Steemit, feel free to vote for my witness! You can do it here or use SteemConnect

댓글..감사합니다.^^

@홍보해
이렇게 멋진글이 홍보가 되지 않았다니?!!
이 홍보해는 kr가이드독이라고 해서 kr키워드를 잘못사용하거나, 스팸글을 올리는걸 단속하는 활동을 하면 지급받는 포인트에요~
뉴비분들은 가이드독이 달리면 가이드독 블로그 들어가서 보셔요^^

아.홍보해 너무 감사합니다!^^
스티잇 유저들이 모두 공감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스팀 잇 펀드 모금이 시작되기를 바래봅니다^^

안그래도 저도 가이드독이라는 것을 어제부터 단속하고 있습니다.^^:
어제 알았다는..^^:뉴비라서.
앞으로 뉴비분들의 좋은글에 홍보해좀 도와드릴 생각입니다.
여기는 저녁이지만.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요!!^^

@rkmrkm99님 안녕하세요. 여름이 입니다. @mnsun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가이드독 서포트 너무 좋은 뉴비 지원이벤트네요!
kr 스팀잇의 대표적인 나눔의 한 종류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써 주신대로 스팀잇이 발전한다면 정말 좋겠네요! 왠지 희망이 생기는 느낌?! 감사합니다.

예..저 같은 생각을 가지신 유저분들이 많아지면 공생하는 스팀잇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앞으로 종종 뵈어요!^^

안녕하새여 스팀잇 1주일차 초뉴비입니다.
미친털님 의견처럼 좀더 고래분들과 뉴비들이 상생할수 있는 세계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팔로우하고갈게요 ^^

예..저도 맞팔하겠습니다.^^
저와 같은 뉴비들이 엄청 많아지고 있어서..
쉽게 해결될거 같지는 않지만..
꾸준히 소통하고 글올려보려고 합니다.
@talkmon님도 스팀잇에서 자주 뵈면 좋겠습니다^^

머리속으로 동동떠돌던 생각이 이글을 보니 맞다!! 그래 이거였어!! 하네요
많은 노력을 들여 정성스럽게 작성하신글. 너무나 감사히 잘봤습니다. 많은분들이 보시도록 리스팀할게요

감사합니다.
제 막내아들도 다니엘이라 이름 기억하기가 편안하네요!^^
종종 뵈면서 소통나누어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아직 스팀잇의 생태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글만 올리는 무지한 뉴비입니다.ㅎ

아..저도 스팀잇 생태계를 이해한지는 3일정도 된거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새로운게 너무 많아요.ㅜㅜ;..
저도 @lynxit 이 올리시는 글 보면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한번가셔서 글 읽어보시면 조금은 이해가 되실거 같습니다.
앞으로 종종 뵈어요!

좋은글에 좋은 댓글들... 참 훈훈해요
초뉴비 잘보고갑니다
팔로우하고가요

저도 맞팔했습니다!
저도 뉴비라 이제 막 스팀잇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종종 뵈어요^^~!

반갑습니다. 제 생각에는 제안하신 착상들 가운데 2번을 응용해 가는 것이 유익할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이름 붙인다면, "스팀잇 생태계 확산을 위한 스팀 공익 펀드"라고 할까요?

온라인상의 스팀달러를 지불수단으로 수용하고 사용할 오프라인상의 적절한 '가맹점들'을 발굴해 그들과 협약을 맺어서 스팀잇 사용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오프라인상의 서로 다른 유용한 서비스들의 결제 순환이 스팀잇 온라인 커뮤니티와 선순환을 이룰 수 있는 고리들을 구상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즉 스팀잇 가상 통화를 오프라인상의 '미니 지역 통화'처럼 쓰도록 만드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여기에 "스팀잇 공익 펀드"에 모인 스팀달러를 적절하게 종잣돈으로 뿌리는 시도와 연결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조금 더 생각해 보고 그에 관한 제언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얼마 전에 적은 제 메모(https://steemit.com/kr/@hsalbert/local-currency-vs-virtual-currency)와 논리적으로 관계가 있다고 하겠습니다만, 아직은 추상적인 언급에 그쳐서 이해해 줄 분이 많지는 않을 것 같구요.

아..가서 글보고 왔습니다^^!
저랑 같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셔서 너무 반갑습니다.
다만 저는 스팀의 오프라인 지불수단의 확산과 더불어
사회소외 계층을 도울 수 있는 스팀잇 펀드를 조성하자는 것이 제 견해입니다.
가상화폐의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전환하면서 스팀이라는 가상화폐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꿀수만 있다면,
장기적으로 본다면 더욱 스팀잇과 스팀의 발전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고래분들의 생각과 입장 그리고 가치관을 모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을거 같습니다.


작은 물줄기가 큰 바다를 이루듯이 이런 작은 움직임이 모이면

큰 변화를 가져올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 하겠습니다.

오늘은일상에 대해서 즐기면서 포스팅 하려고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큰 그림으로 고민하신 흔적이 역력하신 것 같습니다! 리스팀할게요.

저는 스팀잇 생태계를 컨텐츠 차원에서 의견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시간되실때 들러주세요! ^^
https://steemit.com/kr/@jacekorea/4m8oru

예 찾아뵙고 의견 나누겠 습니다!
뉴비분들의 이런 소통 너무 좋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대단한 분석과 통찰을 담은 제안이네요 ^^

너무 과한 칭찬이십니다!
그냥 기획한다고 짱구좀 굴려본거예요;;
뉴비신거 같은데 자주 뵈어요^^
댓글 감사합니다!

와........감탄하면서 읽었어요! 멋집니다+!

21일동안 뉴비로써 활동하면서 생각한것을 기획으로 담아봤을 뿐이예요^^:
앞으로 뉴비와 고래모두 윈윈할 수 있는 스팀잇 생태계를 생각해봤습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어디에서나 선순환이 필요하죠. 깊은 고민을 공유해 주신것 고맙습니다.

공감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잇이 좀더 발전됬음 하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써봤습니다!^^
즐거운 설명절 보내십시요!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