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찰나 겁 인연설

in #kr6 years ago

불교 사상의 지혜로운 솔루션이
평안을 주는 이유다.

불교용어 상식~!!
관련정보를 찾아보니 참 재미있다.

찰나

1찰나 = 75분의 1초(약 0.013초)
손가락을 한 번 튕기는 사이
65찰나의 시간이 지나간다고 한다.

1겁 = 약 43억 2000만년. 힌두교에서는 지구가
탄생해서~종말할 때 까지의 우주적 시간이라고 한다.

우주생성.. 성겁(成劫),
우주지속.. 주겁(住劫),
우주소멸.. 괴겁(壞劫),
무............ 공무(空無)
우주는 이 4개의 겁을 끊임없이 되풀이한다는 것.

<재밌는 1겁에 관한 여러 설>

천년에 한 번 천상의 선녀가 지상으로 내려와
옷자락이 바위에 닿아 큰 바위가 닳아 없어지는 기간

천년에 한 방울씩 떨어지는 낙숫물이
집채만 한 바위를 뚫어 없애는 기간

하늘을 날아가던 새 한 마리의 깃털이
내가 찍어 놓은 점 하나에 떨어질 확률

지름 40리의 원통에 겨자씨를 넣고, 100년에 한알씩
꺼내었을 때 한 개도 남아있지 않을 때의 시간.

<겁에 관한 인연 설>

1겁........옷깃만 스치는 인연
1천겁.....한 나라에 태어나는 인연
2천겁.....하루동안 길을 동행 인연
3천겁.....하룻밤 한 집에서 지내는 인연
4천겁.....한 민족으로 태어나는 인연
5천겁.....한 동네에 태어나는 인연
6천겁.....하룻밤을 같이 자는 인연
7천겁.....부부인연
8천겁.....모와 자식 인연
9천겁.....형제 자매 인연
1만겁.....스승과 제자 인연

현세에서 온갖 인기 얻고 부귀영화 누리는
사람들은 무수한 영겁 속에서 공덕을 잘 쌓은 사람이라고..
갑자기 전지현이 떠오른다^^

몇 천겁 걸려서 만난 소중한 사람들과
100년도 안되는 찰나의 생을 살면서
지지고 볶고..왼수처럼 사는 악연도 있을테고..
찰떡처럼 붙어 죽고 못 사는 선연도 있을테고..
대부분은 우리가 악연인가? 선연인가?
헷갈려 하며 살아가지 않을까..

가려우면 등 긁어주고..아프면 약사주고..
삶은 그저그런 것...특별한게 아니니..

Sort:  

부부인연보다 스승과 제자간 인연이 더 귀하네요~
흥미로운 글 잘봤어요~^^

그러게요~
방문 감사합니다^^

불교 용어가 재미있는게 많네요.^_^

그러게요.
재미있어요.감사합니다.^-^

부처핸섭

Congratulations @samojoon!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