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X, bitstamp를 이용한 코인 재정거래 방법

in #kr7 years ago (edited)

지난 포스팅 (https://steemit.com/kr/@science-yangban/arbitrage) 에서 한국프리미엄과 재정거래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재정거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 해외 거래소에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사는 방법은 VISA, MASTER를 지원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CEX, bitstamp와 같은 사이트에서는 신용카드로 코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https://cex.io/
https://www.bitstamp.net/

대표적으로 CEX 사이트의 화면을 보겠습니다.

맨 윗줄 검은색 라인에 표시된 가격을 보면 현재 1비트 당 2680달러네요. (BTC/USD는 이 거래소에서 USD대비 BTC의 가격입니다.)

가운데 있는 Get 0.3459 BTC for $1000 은 신용카드 구입 시 적용되는 가격입니다. 여기는 굳이 1비트당 몇 달러로 안 써 놓는 교묘한 이유가 있습니다. 프리미엄을 최대한 숨기려는 의도이지요. 바로 계산 해 보겠습니다.
$1000/0.3459 BTC= $2891 / 1 BTC 라는 결과가 나오네요.

즉, 신용카드로 구입을 하려면 거래소에 있는 가격보다 $2891 / $2680 ~ 7.9% 정도 비싸게 사는 꼴이 되네요.

해외의 대표적인 거래소인 폴로닉스 (poloniex) 거래소에서 달러 대비 비트코인 가격을 보겠습니다.

USDT 테더화로 2500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네요. 테더화는 코인 구입 시 사용되는 달러와 가치가 거의 똑같은 코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로 테더 화의 가격은 항상 1달러로 거의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poloniex대비로는 무려 $2891 / $2500 ~ 15.6% 비싼 가격에 팔고 있는 셈입니다.

이게 다가 아닙니다. 신용카드로 저 가격에 구입하는 것과는 별개로 신용카드 수수료가 붙습니다.

우선 비자는 1.1%의 수수료, 마스터는 1.0%의 수수료를 떼갑니다.
거기다 카드사에서 떼가는 수수료는 카드사마다 다릅니다.

국민신용 = 0.25%, 삼성신용 = 0.20%, 우리체크 = $0.5 (고정)

그렇다면 제가 사용하는 카드 세 가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겠군요:

  1. 국민신용카드 + 비자 = 1.35 %
  2. 삼성신용카드 + 마스터 = 1.20 %
  3. 우리체크카드 + 비자 = 1.1% + 0.5$

수수료를 덜 떼이고 싶다면 체크카드를 쓰는게 답이겠네요. 역시 수수료 사업이 최곱니다.

그럼 다시 정리하면, CEX에서 삼성카드를 이용해서 구입한다면, 폴로닉스 가격 대비 15.6%에다가 1.20%가 더 붙으니 약 16.99% 정도로 사는 셈입니다.

따라서, 한국프리미엄이 17%정도는 껴야 차익을 보기 시작하는 지점이 되고, 비트코인 전송에 걸리는 30분동안 가격이 변동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만약 저라면 넉넉잡아서 20%이상의 프리미엄이 끼어있을 때 차익거래를 시도할 것입니다.

bitstamp가 그나마 CEX보다는 가격이 좀 더 쌉니다. 다만, 여기는 여권인증까지 완료되어야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

여긴 대략 $2748 / 1 BTC 이네요.

여튼 차익거래를 통해 돈을 벌려면 한국프리미엄이 15% 이상은 생겨야 그나마 기회를 엿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기회가 잘 오지 않겠죠. 지난 5월말의 30~40% 거품 때만 해도 차익을 많이 볼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CEX에서 차익거래를 시도 해 본 경험으로는 CEX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고, 한국 거래소 (저는 korbit을 썼습니다)의 코인지갑으로 전송을 하면 빠르면 5분, 늦으면 15분 정도 안에 코인이 잘 도착하였고, 판매하여 바로 KRW로 바뀌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근데 마음이 불안하더군요 혹시나 코인이 전송되는 5분, 15분 사이에 한국 가격이 폭락하지나 않을지 ㅎㅎ

또 언제 기회가 온다면 차익거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수료에 대한 계산만 잘 하고 안정적으로 들어가면 거의 리스크 없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니까요.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별말씀을요..
좋을글 써주셔서 더 감사하죠^^

wow guys! big upvotes to you!

와 15%나 띄어먹는군요 ;;
프리미엄이 이렇게나 많이 끼는 이유가 있었네요 ㄷㄷ
왠지 느낌상 앞으로는 프리미엄이 영영 안생길 것 같기도 합니다 ㅋㅋ
요새 보면 ETC나 리플은 거의 한국 세력이 가격을 주도하는 것 같은데, 얘네들도 프리미엄을 인지했는지 가격 조정할 때 폴로도 같이 올리는 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뭐 느낌일 뿐이지만요 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빗썸 리플 상장 때 엄청났죠ㅋㅋ 이클은 중국 쪽에서도 가격 쥐고 흔드는게 장난 아닌듯합니다. 한국 시장이 한 번 크게 진통을 겪은 터라 프리미엄이 또 생길지는 미지수이네요ㅎㅎ

지금은 전혀 쓸모없는거죠;

또 언제 투기판이 벌어질지 모르는 일이죠

항상 생각은 하고 있지만 실행에 옮겨서 이득보기는 쉽지 않네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

관심있게 보던 아비트레지인데 잘봣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스팀합니다. ^^

감사합니다 ^.^

잘보고갑니닷 벌써 부자느낌이...ㅋㅋㅋㅋㅋ

부자되세요 ㅋㅋ

거품이 있을때 시도했으면 좋았을 것 같네요.

엄청난 거품이었죠 ㅎㅎ

30~40프로 거품때 산 1인입니다.. 좋은정보감사해요

ㅠㅠ... 복구 기원합니다!

워낙 수수료를 많이 떼먹어서리.. 흨흨

CEX 진짜 심합니다 ㅠ

카드사 배 엄청 부르겠어요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카드사에 수수료 잔뜩 퍼주고 있습니다 하하

이게 김프를 잘보고 해야되겠더라고요 잘못하다가는 손해 ㅠㅠ

세금관련 문제는 어떻게 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