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개인키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박세계입니다.

암호화폐 개인키(Private Key)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부분이나 의외로 잘 모르거나 알고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을거라 생각해서 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안전한 저장 방법은 역시 하드웨어 지갑입니다. @twinbraid님이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사실 안전한걸로 따지면 무엇도 원시적인 종이지갑을 능가할 수 없지만 언젠가는 긴 문자열을 입력해야 할 일이 있으며, 하드웨어 지갑도 아직 스팀등 지원하지 않는 암호화폐가 있어 결국 부분적이라도 자신이 알아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저를 포함 절대 다수가 아직 엑셀이나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해당 파일들을 조금 더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일을 암호화(비밀번호 설정)하여 혹시모를 유출에 대비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당연히, 암호화폐 개인키 저장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닌 일반적 방법입니다.

엑셀파일 암호화 설정 방법

다음 블로그 설명이 가장 깔끔한거 같아 링크합니다. 2014년 게시물이지만 지금도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모든파일 암호화 설정 방법

압축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7-Zip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제가 MS Windows를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OS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7-Zip 설치 (http://www.7-zip.org/download.html)
  2. 암호를 설정해서 파일 압축하기
    1. 파일 압축하기
    2. 암호 입력하기
  3. 암호를 입력해서 파일 압축풀기
    1. 파일 압축풀기 (Extract ...)
    2. 암호 입력하기

주의사항

제1원칙: 이렇게 관리를 할 자신이 없으면 절대 하지 말고 그냥 암호 없이 관리할 것!
(해킹의 위험보다 자신의 키를 제대로 못찾을 확률이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해당 암호를 잊을경우 엄청난 손실을 보기 때문에 꼭 자신에게 익숙한 암호를 설정하세요.
  • 어떤 방법을 사용하던지 물리적으로 다른 여러 장소에 저장할 것을 꼭 잊지마세요! (예: USB, PC, 클라우드, 종이등)
  • 한 파일에 본인이 소유한 모든 암호화폐의 키를 저장하지 마세요! 예를들어, Steem.txt, Bitcoin.txt, Ethereum.txt와 같이 나누어 저장하세요.
  • 파일에 암호를 설정한 후 꼭 다음 사항을 확인하세요.
    1. 내가 입력한 암호로 압축이 잘 풀리는지 확인
    2. 압축이 풀린 파일을 꼭 열어서 내용이 맞는지 확인
    3. 키가 실제로 정확한지 확인 (예: 스팀잇에서 로그인이 잘 되는지 확인)
    4. 모든걸 확인 후 원본파일 삭제 (휴지통에서도 지울것)

암호화폐 개인키는 잃어버리면 내 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기 때문에 반드시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여 보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ort:  

하드웨어 지갑은 보관할 수 있는 코인이 한정적이고
클라우드에 보관하고 있는데 보안 상 다른 곳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물리적으로 분리해야 안심될 것 같아요

저는 2FA된 클라우드에 암호설정해서 보관하고 있는데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는지라 항상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ㅎㅎ

ㅎㅎ 저는 패스워드 한번 잊어버리고 고생을 해서....
무조건 프린트해서 화일에다가 철해놓습니다...ㅋㅋ
이것도 좋은방법이네요...^^

헐 진땀 빼셨겠어요 ㄷㄷ 결국 비번 찾으셨나요? 정말 암호화폐는 자신이 모든걸 100% 책임지고 보관해야 하는만큼 항상 조심 또 조심스러운거 같아요. 종이도 꼭 3부이상 카피해서 여러군데 두시기 바랍니다 :)

와 압축해서 2중으로 잠그는 방법이 있었군요...세상에...
신세계네요..

도움이 되셨다니 기분 좋네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

암호 관리가 제일 중요한 거 같습니다. 좋은 글 보고 팔로 및 보팅하고 갑니다.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맞팔 했습니다. 앞으로 자주뵈요 :)

암호관리는 정말로 중요한것 같습니다ㅠㅠ 저도 신경쓴다고 하면서도...ㅠㅠ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지금 바로 해봐야겠습니다.

흐압빠다이님 방문 감사드립니다. 최종 비밀번호인 만큼 꼭 익숙한 걸로 설정하시길 권장합니다 :)

암호관리 정말 중요하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암호 걸어서 압축 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네요. ^^

네 단순하지만 고전과 같은 방법이죠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디스크 자체를 암호화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단 생각이드네요.

지원만 한다면 그것만큼 안전한 방법이 없겠어요 :)

요새 해킹 이슈가 많은데 꼭 필요한 정보네요.

2fa적용되는 클라우드 어디가 있을까요!

구글드라이브, 드랍박스 등등 클라우드는 보안이 생명이라 2FA를 지원하지 않는곳을 더 찾기 힘드실거에요! 클라우드는 아니지만,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등 어지간한 규모의 서비스들은 2FA를 필수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정 확인하시고 꼭꼭 설정하세요. 마음의 평화를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

우와 구글드라이브 드랍박스도 되는군요!

전 원드라이브를 메인으로 쓰는데 시도해봐야겠네요!

네, 결국 다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거니 2FA를 지원하는 가장 편한거 쓰시면 될거 같아요 :)

내 메일함에 저장해놓고 계정을 OTP 걸어놓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엄청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차후 완전히 종합해서 최선의 보안책을 공유할 예정인데 가장 강조할게 계정에 OTP나 SMS등으로 2-FA 설정하기 입니다. 별거 아닌거 같아도 2-FA 설정만 해놓아도 어지간해서는 해킹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방법이라고 해주시니 인정받는 기분이라 기분좋네요~ 감사합니다 다음글도 기대할게요

저야말로 이렇게 들러주셔서 너무 기분 좋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뵈었으면 합니다.
팔로우 했습니다.감사합니다 ^^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네요 ㅎㅎㅎ 저도 각종 키를 텍스트 파일로 만들고 이걸 압축 암호화해서 보관하는 방식을 씁니당. 단지 이 암호화해놓은게 뚤리는 방식인지는 이해가 없긴 하네여

오오 동지를 만난듯 방갑네요 ㅎㅎ 창과 방패처럼 분명히 찾아보면 이걸 뚫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합니다. 근데 실제로 내 파일이 하필 암호화폐를 아는 누군가의 손에 들어간 다음에 그 사람이 그 암호까지 뚫는 상황까지 가는건 엄청나게 희박한 확률이라 생각합니다. 너무 심하게 보호하다가 나 조차도 못찾는 상황보다는 적당한 보호가 최선인거 같습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

박세계님 ㅎㅎ~~잘보고 갑니다 ㅎㅎㅎ

기찬님 방문 감사드립니다 ㅎㅎㅎ

저도 요즘 암호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_^ㅎㅎ

도움이 되셨다니 기분이 좋네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아랑님 ^^

암호화폐 초보라 암호키 보관이 제일 난감한 사안인데 이렇게 정리해주시니 감사하네요 :) 리스팀해놓고 까먹지 않게 계속 봐야겠습니다!

헐 이럴수가 리스팀이라니 너무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반응이 좋은 이글에 저도 깜짝 놀래고 있습니다. 감사한 마음에 차후 '실생활 보안의 모든것' 같은 제목으로 종합편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크 실생활 보안의 모든 것이라니 기대됩니다 :)

제가 보안에 엄청 민감한 편이어서 생각해둔게 있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런 정보를 필요로 하시는거 같아 종합편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글을 쓰는 편이라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늦지않게 꼭 준비하겠습니다.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개인키 관리는 정말 난제인 거 같아요.
저는 프린터도 없어서 출력도 못하는데....
그렇다고 공용 프린터같은 걸 쓸수도 없고

그냥 모니터 보면서 종이에 쓰시면 됩니다! 최고로 안전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