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남동에서 만난 브런치.

in #kr6 years ago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 '브런치'에서 경험한 일을 써볼려고 합니다.
*브런치는 스팀잇과 같은 카테고리인 글을 쓰는 공간 입니다.

7월 초에 브런치 메인에 올라온 팝업창 하나가 있었다.

'이유미 작가와의 만남'에 참여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만남에 초대되는 조건은 3줄 글짓기를 통해

우수한? 글을 쓴 브런치 작가분들을 초대한다는 것.

나는 편안한 마음으로 글을 작성하였다.

글을 잘 써서 꼭 참석해야겠다는 마음보다는 그냥 글을 쓰고 싶었기 때문이다.

3줄 글짓기 주제는 일상을 3줄로 표현하는 것.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초대되어 행사를 다녀왔다.

무려..? 약 500명 중 30명에 선정된 나의 글은 낯간지러워서 올리지는 못하겠다.

7월 19일 목요일, 상암동에서 일을 마치고

행사 장소인 '연남 방앗간'이라는 곳으로 향하였다.

연남방앗간 입구에 배치된 안내판.

다운로드.jpg

시간에 맞춰 도착하니 이미 많은 분들이 앉아 계셨고,

들어갈 때 맥주 or 차를 선택해서 마실수 있었다. 거기에 가래떡 까지.

사실 장소가 연남 방앗간이라는 얘기를 들었을 때 뭔가 브런치스럽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브런치 팀장님? 이 설명해 주셨다.

떡을 짓는 곳은 방앗간, 글을 짓는 곳은 브런치.

그렇게 연결하다 보니 연남 방앗간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운로드 (3).jpg

브런치는 자신들의 '~스러움'을 웹에서든 앱에서든 오프라인에서든

느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놓았다.

이런 부분 때문에 브런치를 자꾸 찾게 되는 것 같다.

다운로드 (2).jpg

팀장님의 설명이 끝난 뒤 이유미 작가님의 일기를 에세이로 만드는 강의가 시작되었다.

일기는 기쁘고 슬프고 화나고 짜증 나고 즐거운 감정을 시간순으로 나열한 것이고

에셋이는 본인이 느낀 감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맥락을 파악하고 왜 그런 감정이 들었는지 깨닫는 과정을 쓴 것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4).jpg

강의는 총 2시간 정도 진행되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공감 갔던 세 가지 부분을 가져와 보았다.

첫 번째, 관찰

지하철에서 버스에서 거리에서 사람들의 사소한 일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보는 나를 관찰한다. 정말 사소하지만 가장 공감이 많이 되는 것, '일상'

그런 일상을 관찰하고 적는 것이 에셋이 인 것이다.

두 번째, 메모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다.

작가든 컨설턴트든 학생이든 정말 메모 습관은 중요하다.

기억할 수 있다고 자신할수록 메모를 해야 한다.

나는 군대에서부터 메모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는데,

제대 후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총 10권의 노트에 나의 군생활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때 그 습관 덕분에 나는 지금도 매 순간 메모를 한다.

세 번째, 강박을 버리는 것.

글을 쓰다 보면 어떻게 시작해서 어떻게 끝을 내야 할지

항상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작가님 말처럼

블록버스터급 결말을 찾지 말고 툭 끝내버리는 용기를 가져보자!

2시간의 강연이 끝나고,

집에 돌아가기 전에 브런치는 마지막 순간까지

브런치를 기억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놓았었다.

바로, 방앗간에서 쓰는 참기름 병에 브런치를 새겨서 나누어 주는 것이었다.

사실, 막상 쓸 일은 없지만 그래도 브런치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다.

다운로드 (5).jpg

Sort:  

Congratulations @senser!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