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남북정상회담 1면 다시보기 下 : 4월 28일자

in #kr6 years ago (edited)

아마도 시작은 여기였다.

벌써 20년 가까이 지나가 버린 2000년 6월 14일 분단 뒤 첫 남북정상회담이었던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의 만남. 15일자를 만드는 신문 1면 편집기자들은 그날 다들 머리를 싸매고 고민했을 거다. 어떻게 이 감동의 면을 짜야 할까. 그날 승자가 경향신문이었다는 데는 별로 이견이 없다. 그날 지면이 두고두고 회자되니 말이다. 1면 상단 제호만 남기고 모든 걸 버렸다. 이 한장의 사진으로 전체를 채웠다. 기사는 물론, 제목은 커녕, 심지어 사진설명도 없다. 이날 중앙일보도 지면 대부분을 생략하고 사진을 한바닥 통으로 실었지만, 제목과 사진설명 등이 사진 위에 얹혔다. 명백한 패배.

18년 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일의 아들 김정은이 만나 손을 잡은 날 사진은 어떻게 들어갔을까. 1면 편집은 어떻게들 했을까. 알아보자. 총평을 먼저 내리자면 2000년과 같은 감동은 다시 나오지 않을 것 같다. 그 때는 처음이었고 이번은 세번째였다. 사건 자체의 감동 크기를 굳이 비교하자면 2000년이 더 클 것이다. 1면 편집도 딱 그정도였다. 물론 당일에 TV를 보며 울먹였던 1인이지만, 크게 감동을 받은 1면은 없었다. 1면 보기 포스팅이 늘 그렇지만 오늘은 더더욱 주관적인 평가라는 점을 명심하시길. 역시 순서는 가나다. 토요일자를 따로 발행하지 않는 문화일보와 중앙일보는 이날 과감히 쉰 것 같다. 이용하는 PDF 서비스에서 찾아볼 수 없다.


경향신문_기사 제목을 입력하세요_2018-04-28.jpg

경향신문

이번엔 2000년처럼 하지 않았다. 맞다. 또 그렇게 하면 2000년 편집의 가치를 건드리는 게 된다. 제목질 굳이 1등을 뽑자면 여기다. 왜냐면 비핵화 명문화가 가장 중요한 팩트였고 다들 그걸 문자 그대로 박아 넣었지만 경향은 한 번 읊어 줬다. 의미를 담아서.
사진은 대부분 신문이 이 사진을 썼다. 다른 사진을 쓴 신문들이 눈에 띄는데 순서대로 살펴보자.


국민일보_기사 제목을 입력하세요_2018-04-28.jpg

국민일보

제목에 종전 관련 이야기가 들어있다. 나쁘지 않은 선택. 개인적으로 밑에 파란 배경 안에 있는 제목이 더 마음에 든다. 손 잡고 분단 70년의 선을 넘다. 국민 대부분이 전날 TV로 모든 걸 지켜보고 선언 내용도 대략 다 알고 있는데 굳이 팩트를 위로 올릴 필요는 없다는 게 내 생각. 단지 내 생각.
사진을 바짝 당겨서 썼다. 개인적으로 경향 정도의 트리밍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마주보고 있으면 바짝 당기고 둘이 한 곳을 보고 있으면 주변 배경을 좀 넣어주는 게 좋을 듯.


동아일보_기사 제목을 입력하세요_2018-04-28.jpg

동아일보

역시 완전한 비핵화를 앞세웠다. '문을 열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같이 보수지를 자처하는 조선일보와 다른 스탠스. 조선일보 기대하시라.
특히 사진 선택이 독특하다.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한번 포옹을 했는데 그 사진을 썼다. 그림은 이게 훨씬 좋은 게 맞는 듯. 하지만 의미는 둘이 손 잡고 걸어오는 사진이 더 크다고 생각.
밑에 광고가 깬다. 이런 날은 통면 잡아줘야 하는 거 아니냐.


서울신문_기사 제목을 입력하세요_2018-04-28.jpg

서울신문

제목에 팩트팩트팩트를 욱여 넣었다. 별로다. 길고 건조하다. 사진 트리밍은 국민처럼 알맹이를 키웠다. 완전 주관적인 평가지만, 방어에 치중한 지면이었다고 생각. 선배 왜 그러셨어욧.


세계일보_기사 제목을 입력하세요_2018-04-28.jpg

세계일보

제목도 사진도 뭐 비슷하다. 왼쪽 정은이 옆에 디지털시계... 전날 서울, 세계에서 썼는데 세계가 따라한 듯. 서울은 이날 가판에 넣었다가 종판에서 빼버렸다. 가판 보고 따라했나보다. 수비수들 ㅋㅋㅋ


조선일보_기사 제목을 입력하세요_2018-04-28.jpg

조선일보

전날자에 삐딱한 시선 예고했던 조선, 역시는 역시다. 제목봐라. 어제 그토록 강조했던 비핵화, 운은 뗐다고 한다.
더 재밌는 건 서울판엔 '운은 뗐다'이고 대구 등 지방판은 '운만 뗐다'란다. 지역을 배려한 세심한 제목. 마치 소설가 김훈처럼 조사의 선택도 신중하게. 기사 내용도 부제도 구체적 이행 방안, 시기 빠졌다고 한다. ㅋㅋㅋㅋㅋ 웃자 웃어. 비핵화 구체적 시기와 이행 방안을 만나자마자 어떻게 정하나 이사람들아. 알면서 그랬지? 다 안다.
사진 선택도 왜 이런 사진을 썼는지 도대체 모르겠지만 100% 뇌피셜로 추측하자면 김정은이 가슴을 쫙 펴고 듣는 자세고, 문재인 대통령은 공손히 앉아서 열심히 설명, 설듯하는 듯한 모양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100% 뇌피셜.
오늘의 팔면봉! 1. 북핵 폐기 기대 속 11년 만에 치른 남북 정상회담. 정작 김정은에게선 왜 비핵화 한마디 들을 수 없는지. 2. 남북 정상회담 날, 천안함 연평도 유족 "차마 TV를 볼 수 없었다". 어제 한국에서 그들은 국민이 아니었음. 2번이 정말 압권이다. 이런 건 일기장에나 써라.


한겨레신문_더 이상 전쟁은 없다 판문점 선언_2018-04-28.jpg

한겨레

왜 사진이 누워있을까? 왜냐면 한겨레가 2000년 경향을 넘어서는 파격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한겨레 제호가 들어있는 오른쪽 부분은 1면이고 두 정상의 다리와 제목이 있는 왼쪽 부분은 '백(back)면' 즉 맨 뒷면이다. 신문 백면 전면광고는 상당히 비싼데 이걸 포기하고 앞뒤 전면을 두 정상의 사진으로 발라버렸다. 문 대통령이나 김정은을 정치인 이상으로 좋아하는 독자들은 한겨레를 구해서 이걸 대형 브로마이드로 써도 손색이 없겠다. 디지털 지면이라 이렇게 누운 한 장의 이미지로 볼 수밖에 없지만 종이신문을 받아 보는 독자는 분명 감동을 좀 받았을 것. 제목은 무난하다. 비핵화를 빼고 종전에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일보_기사 제목을 입력하세요_2018-04-28.jpg

한국일보

사진 위에 얇은 제목으로 좀 읊어주고, 아래 메인 제목을 둬서 팩트를 전달했다. '첫'에 의미를 부여한 괜찮은 제목. 사진 선택은 좀 아쉽다. 이유를 잘 모르겠다.


만약 이날 1면을 짜는 영광이 내게 왔다면, 둘이 손을 잡고 잠깐 북측으로 넘어가는 뒷모습 사진을 대문짝만하게 썼을 것 같은데, 아무도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신문이 없었다. 그래서 내가 편집을 끝까지 못하고 취재로 나온 건가 보다.

(끝)

Sort:  

신문사별로 1면에 대한 내용을 스토리와 함께 보여주시니 색다른 재미가 있네요~신선함과 내용전달의 치열한 경쟁이 눈에 보이는듯 합니다.^^

시호님의 1면 다시보기 상하편 잘 보았습니다!
지난편부터 이렇게 모아보니 각 신문사의 논조가 더욱 확실히 보이네요...
저는 재미있게 보았는데
시호님은 힘드셨겠어요..

ㅋㅋㅋ 사실 손쉬운 포스팅은 아니죠.

중국.일본 건설 현장 다 가서 일해 봤거든요....
이제 북한 현장에도 가게 되겠죠....
얼른 가서 북한 냉면집 먹스팀 올리고 싶네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네팔에서 평양아리랑 식당에 갔었드랬죠. ㅋㅋ

자료 있으시면 먹스팀 도전해보세요.ㅅ.ㅅ.
시의성도 살아있는 이야기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궁금하기도 하구요. ㅎ.ㅎ

오호 고려해보겠습니다

ㅋㅋㅋ 그러고보니 좃X일보가 헤드라인도 영~ ㅋㅋ
그래도 인정안할 수는 없고... "운은 땠다"가 가장 적절한 단어였을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ㅋㅋ

신문사별로 표현한데 이렇게나 다르군요:) 신기하네요~ㅋㅋ저도 shiho님이 편집한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저도 편집을 못하나봐요~ㅋㅋ

한 가지 주재를 가지고 치열 하네요^^
그래도 암울한 주재가 아니라 멋진 날이었답니다!!!!
언론에서 뭐라건 간에 말이죠~

맞습니다. 뭐라건 간에.

이렇게 모아서보니, 같은 내용으로 더 나은 지면을 만들고자하는 언론인 분들의 마음이 와닿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분명히 그런 고민을 하는 언론인들이 있죠.

한눈에 비교해서 보기좋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두 정상의 맞잡은 두손이 보기 좋습니다. 우리 교과서에 실릴날이 오겠죠 ㅋㅋ

각신문사마다 1면이 다른느낌이네요
시호님 1면을 모아서 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호님 말씀대로 둘이 손잡고 북측으로 넘어가는 뒷모습이
실린 기사가 뭔가..더 감동적일거같네요~

20년전과지금사진을보니확실히분위기가달라짐을느끼네요 평화로잘이어졌으면합니다.

님이 만약 제목을 쓴다면 뭐라하고 싶으세요?

글쎄요. 하루종일 고민해보지 않고는 선뜻 답을 내놓지 못할 것 같습니다.

와우 2000년은 경향이 압승이라는데에 이견없고,
이번껀 저의 개인적인 '사진의 느낌'과 '헤드라인'은 국민일보가 제일 맘에 들어요. ㅎㅎ 기자와 그냥 신문 구독자의 느낌은 이렇게 다르군요 ㅎ

국민일보 종이신문으로 보면 더 예쁠 것 같아요. 저긴 인쇄되는 부분만 보여주는 거라 윗부분이 지저분해 보이죠. 포스팅할 때는 빼먹었는데 사진 위아래를 늘렸네요. ㅋㅋ

이렇게 모아서 보니 비교하기도 좋네요.
감사합니다!

대박사건!!

어쩜 노벨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저렇게 정권에 날을 세우는 기개를 9년 동안 어찌 감추고 있었는지... 역시 조선입니다.

자한당 코멘트를 그대로 ㅈㅅ일보에서 보게되네요.
다음 북미정상회담의 1면보기도 기대가 됩니다. 거구 둘을 어떻게 담아낼지 궁금...

모아 놓으니 비교가 확 되네요~ 생각없이 봣던거같은데

한겨례 지면은 왜 옆으로 뉘였는지 인터넷 상으로 보니 사실 큰 감흥이 오지 않았는데, 시호님의 설명을 보고 종이 신문으로 받았으면 또 느낌이 달랐을 것 같네요 ㅎㅎㅎ

ㅋㅋㅋ 대파격이죠. 저도 누군가 찍은 사진을 보고 알았네요.

우와, 2000년 6월 14일 경향신문 1면 정말 인상적입니다. 저희 집에서는 신문을 여러개 구독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한겨레거든요. 저 날 받아보고는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순간 '잡지 커버페이지인가?' 싶을 정도로 파격적이었어요 ㅎㅎㅎ

만약 1면에 두 정상이 손을 잡고 북으로 잠깐 넘어가는 뒷모습을 내보냈다면.... 논란이 있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아마 몇몇 사람들에게 비난을 할 수 있는 소스를 제공했을것 같아요. 우리나라 대통령이 북으로 넘어갈거라고 말하고자 하는거냐 라고 ㅠㅠ 때문에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김정은이랑 문재인대통령님이 손 잡고 북측으로 넘어갔다가 온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신문사도 감히 시도하지 못한게 아닐까요..

일리 있는 말씀입니다. ㅋㅋ

시호님이 왜 그 사진을 대문짝만하게 1면에 쓰시려고 하셨는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네요~^^

큰 이유는 없습니다. 그날 가장 돌발적인 순간이면서 나름 감동을 줬으니까요.

저도 시호님 말씀처럼, 둘이 손잡고 북측으로 넘어가는 뒷모습이 가장 감동적이고 인상적이었던것 같은데, 그 사진을 쓴 신문사가 한곳도 없네요. 그 이유가 뭘까요? 시호님이 알고 계실것 같은데요. 정말 궁금합니다. 좀 알려주세요. ㅎㅎ

언론사별 비교 정말 잘봤습니다 18년전 첫 사진을 생방으로 봤을때의 감동은 아직도 잊혀지질않네요

저도 둘이 잠깐 북측으로 넘어갔다오는 장면이
가장 인상 깊게 남네요.....

어허 뒤통수만 보이잖아. 표정이 보여야지

라고 각사 높은 분들이 말씀하시지 않으셨을까 하는 느낌적 느낌입니다.
그나저나 피드에 시호님 글이 안 떠서 이상하다 했는데, 아니 팔로우가 풀어진 것이 아니겠습니꽈! 참으로 요상스러운 일입니다...

팔로우 보팅 리스팀하고 가요~ 꾸욱

꾸욱. 나도 그런 적이 있다는. 얼굴 안 보이면 나쁜 보도사진이라는 통념....

현직에 계셔서 그런지 1면 기사 분석도 디테일하고 재미있네요.

이렇게 구성하니 또 신선하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역시 한국말처럼 조사가 중요한 나라도없죠 ㅎㅎㅎ
신문사마다 조사도 다르고
아 다르고 어 다른 우리말세계 ㅎㅎ

이렇게 분석을 해주시니..예전 언론고시 준비하던게 소록소록 생각이 나네요. ㅎ끝내 실패했지만...
아 선배님 왜 그러셨어욧 에서 빵 터짐..ㅎㅎㅎㅎㅎ
대문이 그 신문의 색깔을 내기 제일 좋은 곳이라는 건 알지만 참 노골적인 신문을 보면 아 그래서 내가 안보는구나 혹은 가끔 웃을려고 보면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ㅎ
수고하셨습니다~~ 스팀잇에서 이런 글을 보니 너무 좋네요 ^^

역시나 조선일보군요. 좃선일보, 보수지의 최고봉인 좃선일보, ,,ㅋㅋ

저도 딱 그생각을 했었는데요
손잡고 북으로 넘어가는 뒷모습...
뒷모습이라 그림이 좀 안나오나...??

신문 단면 비교 정말 좋네요^^ 한때 기자였던지라 더욱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리스팀할게요

마지막 제시하신 사진에 저도 한표!!
남북의 상황을 웃음으로 바라볼 수 있었던 첫번째 사례였던 장면이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각 신문의 1면 중 인상 깊은 건 한겨레네요^^
그러니까 두면을 할애하여 사진을 실었다는 거죠? 제가 제대로 이해한 거죠?
브로마이드로 쓸 수 있겠다는 말에 동의!!

그리고 가장 우스운 건, 조선의 대구 버전이네요.
우째야 쓰까요?ㅋㅋㅋ

지나고 다시 보니 또 감동이네요^^
보수라 해도 자기들도 국민인데 그날의 행동은 아쉽네요. ;;

그날의 감동이 다시 떠오르네요~~ 시호님께서 이렇게 정리해서 보여주시니 기자님들의 노고가 떠오르네요~ 앞으론 그냥 지나치지않겠습니다~~ ^^

비슷하면서 또 다르고 흥미로워요.
조선일보는 역시 대단하네요.. 운은-> 운만 뗐다..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