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당신의 글에 관심이 없다. 왜?

in #kr6 years ago (edited)

1. 당신의 독자는 몰입의 예열을 마치지 못했다.

image.png

예전에 동영상 컨텐츠 제작자의 인터뷰를 본 기억이 있다.
시청자들은 초반 약 3초의 시간을 통해 해당 동영상을 계속 볼 것인지
그만 볼 것인지를 결정한다고 한다.


(72tv는 이러한 소비자의 성향을 잘 파악한 컨텐츠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포스팅의 제목, 초반 분위기 등이 매력이 없다면
당신의 독자는 흥미를 잃고, 당신의 포스팅을 읽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2. 정보의 비대칭성-나도 나를 모르는데 네가 나를 알겠느냐

자 여기 한 가지 실험이 있다.
흰 옷과 검정색의 옷을 입은 사람들이 서로 공을 주고 받는다.

이 과정에서
흰 옷을 입은 사람들이 공을 몇 번 패스했을까?

당신은 맞출 수 있는가?
도전해보시라.

어떤가? 몇 번의 패스가 오갔는가?

정답은 15 번이다.

그렇다면 화면을 지나간 고릴라는 혹시 보았는가?

나는 이미 고릴라가 이 영상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눈치가 빠르거나 이미 이 영상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도
쉽게 고릴라를 발견했을 것이다.

image.png

이러한 정보가 한 쪽에만 존재하고 다른 한 쪽에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경제학적 용어로 정보의 비대칭성이라고 하는데,
이 때, 정보를 더 많이 쥐고 있는 쪽이 대부분 유리한 입장에 있다.

그러나 본인의 글을 어필하는 데에 있어서 이 점은 조심해야할 점이다.


친구들끼리 해볼만한 한 게임이 있다.
image.png
한 사람이 속으로 어떤 노래를 떠올리며 가사에 맞게 박수를 치면
다른 사람들이 그 노래가 뭔지 맞추는 게임이다.

옆에 사람이 있다면 레드벨벳의 빨간맛을 속으로 부르며
이 게임을 해보시라.

생각보다 상대방이 맞추지 못해서 놀랄 것이다.

당신의 포스팅 또한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고 작성이 되었다면
다른 이의 공감을 얻어내기 어려울 것이다.

Sort:  

훌륭합니다!!! 소통과 공감의 기본은 타인의 마음을 움직여야겠지요 그게 쉽지만은 않겠지만 글쓰기에
진정성이 녹아있으면 언젠가는 그날이 오겠지요 설날 행복하세요!!!

맞습니다. 진정성이 가장 중요한 기본이라고 저 또한 생각합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ㅎㅎ

흠 저는 그림을 주로 올리지만 글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부분은 중요한거같아요. 고민을 많이 하지만 쉽지않네요ㅎ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림이 느낌이 있고 멋집니다! 특히 인면조 ㅎㅎ 잘봤습니다.
자기만의 무기가 있다면 언젠가 빛을 발할 날이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글 쓰는데 있어 한번쯤 생각해보게 되는 글이네요...
개인적으로 제 글에는 배려가 부족하지 않았나 합니다.

자료 활용도 잘하시고, 글도 재밌게 쓰시니 이야기꾼으로 손색이 없으십니다 ㅎㅎ
배려의 지니어스님 !

ㅠ민망하군요 좋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느끼지만 타인의 공감을 끌어낸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꾸준한 고민과 노력, 관심이 필요하다는 걸 한 번 더 느끼고 갑니다. 잘 읽었습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글을 잘 쓰고 싶어지네요~^^ 잘 읽고 갑니당~
보팅이랑 팔로할께요~~

감사합니다 맞팔 갑니드아!

제글의 주제가 많은분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주제인거 같아
고민이 많아지네요 ...ㅜㅜ

옷은 만인의 관심사죠!
좋은 주제 같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옷에관해 열심히 해봐야겠네요 ㅋㅋㅋ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내글을 읽게 할 수 있을까?

  • 궁금한 제목
  • 눈에 띄는 썸네일
    이 두가지로 클릭을 유도했다면...

흥미를 잃지 않게하는 서론.
몰입의 본론.
글을 스륵 내린 사람도 이해 가능한 결론.

자 보팅 들어갑니다~!

크.. 분에 넘치는 호평과 함께 보팅까지...!

감사합니다 ㅎㅎ

저거 공 던지는거 정신? 건강? 테스트 뭐 그런거 할 때 ㅋ 본건데 말입니다 ㅋㅋㅋ 저는 쇼류님과 제가 왜 공감을 못하는지 사실 정확한 이유를 안답니다^^

헐... 그 이유가 대체 뭘까요...
얼른 날 잡아야할 것 같습니다..

정말 모르시는거에요???마당?????

아이고.. 꽈당!

제목과 첫 문장으로 보상의 80%는 정해집니다.

포스팅의 초두효과!

뭐든 첫코를 잘 꿰어야겠쥬~

괜히 자극적인 제목으로 기사를 쓰는게 아니겠죠. 저도 피드 슥 보고 관심 생긴 글만 클릭했던 것 같네요.

그쵸 ㅋㅋㅋ 쇼루 자택서 숨 쉰 채 발견...

저도 그동안 고려를 못한것같네요
좀 더 생각하보고 다듬는 습관을 더 길러야겠습니다

넵 그 습관 함께 길러나가십시당 ㅎㅎ

이런... 첫문장을 더 매력적으로 써야겠군요
ㅋㅋㅋㅋ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스팀에서 금손들이 인기가 많은 이유.txt

에라이 충격!!
[브라이언.. 노숙 하다가 현지인과... 충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현지인과 뭐지... 엄청 궁금해지는데요 ㅋㅋㅋㅋㅋ
브라이언님이라면 현지인과 그걸 했겠네요...

3초 내로 동영상 매력이 판가름 되는군요 +_+ 제목에 신경써야 겠어요;;;; 크

넵 책의 표지를 보고 책의 내용을 판단하게 되는게 사람의 심리이니꿰..

팔로우 합니다. 왜 저한테 관심이 없는지 알것 같아요 ㅎㅎㅎㅎ

팔로워에 비해 많은 보팅수를 얻어가시는데요?
팔로워를 늘리시면 더 많은 관심을 얻게 되실 것 같습니다!ㅎㅎ
저도 팔로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좀 더 알찬 포스트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MARKDOWN 배웠어요 ㅎㅎㅎ

공감되는 글이네요. 그런데 어떻게 써야 독자가 초반에 매력을 느낄 수 있을지 감이 잘 오진 않는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 스킬 같은 것이 있지는 않은데, 스킬이랄게 있을까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그 사람이 누구냐, 어느 분야에 정통하냐에 따라 각자의 무기가 다를 것 같습니다.
사냥은 총으로도 하고, 도끼로도 하고, 그물로도 하고, 칼로도 하니까
나에게 맞는 무기가 뭔지를 고민하는게 우선시 되어야 할 것 같네요!
물론 저도 찾아가는 과정이고, 추상적이라 바로 와닿지는 않는 문제입니다 ㅠ

이번에 포스팅 만들때 쇼루님의 글이 큰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

오 어떤 글일까요? 궁금합니다 ㅋㅋ

2018년에는 두루 평안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