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화폐이해하기#69. BTCC의 진짜 속내는? CNY거래의 차단? 아니면 사업의 영속?

in #kr7 years ago (edited)

BTCC의 진짜 속내는? CNY거래의 차단? 아니면 사업의 영속?


안녕하세요 @skt1 입니다.

해외거래소 중 초기 부터 많은 사용자가 있던 폴로가 있다면, 국내에는 시기상은 코빗, 그리고 CNY의 직접환전거래를 취급해던 중국의 BTCC가 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북미 쪽의 초기는 (대략 만 1~2년 내외 정도의 시기를 볼 때) 국외 사용자 즉, 내국인(한국인)이었다면, 등급에 따라 거래의 제한, 혹은 계정이 잠기지는 않을까? 뭔 일이 발생하도 묵묵 부답인 거래소의 대응태도에 불만이 많았음에도, 국내에서 거래 할 수 없는 다양한 알트를 위해서라도 그 리스크들을 감당했던게 아닌라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게다가, 최근 들어 중국내 4대거래소라고하는 대표적인 곳 중 BTCC역시, 중국발 규제이슈를 피할 수는 없었고, 모든 국외거래를 대상으로 송금/출금차단을 한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제가 알고 있는 범위내에서는 규제기관에 소명하지 못한 초기거래량, 상당자금에 대해서 미리 강구한 자구책으로 CNY 입출금을 일시적 차단을 했던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풀려 진감도 분명 있을것이고, 한 동안 심각한 내용의 찌라시 (9월말이면 모두 문닫는다 등 ^^)가 비일비재 했을만큼, 더하여, CNY의 급격한 거래량감소(CNY to BTC 등)는 그 것을 상당 증명 해주기도 하였으니 말이죠..

이런 상황에서 하나의 메일을 받습니다.
(2년 전쯤, 거래소간 환차(프리미엄차익)을 한번 시도해 보려는 아닐한 생각~ ^^ 그로 만들었던 계정이 아직 살아 있나 봅니다.. 실제 프리미엄거래를 해본적은 없습니다., 게다가 BTC전송이 30~60분 가량을 잡는다면, 사실 쉽지도 않죠..)


처음엔 무슨 피싱 메일인가 싶었습니다. 직접 url확인, 도메인 확인, 그리고 접속해서 확인결과 피싱과 같은 구라는 아닌데.. 왜?? 라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그래서 프로모션 말고, 뭔가 있다 공지사항등 이것 저것들을 살펴 봅니다.. 정말 프로모션하나를 위해 메일을 보낸건가?? 뭐 그럴수도 있지만, BTCC를 현재 사용하지도 보유하고있지도 않기에 프로모션 내용은 그닥 관심 밖이었으나.. 뭔가.. 수상적은 느낌이..~ ^^;


역시 궁금증을 유발할만한 공고내용이 있습니다.

9/25일 부로 비트코인에 대한 입출금통제, 그리고 전송시 보장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 "정말 이대로 접을라 하는가??"라는 생각이 들다가, 제목만 봐서는 안되겠죠~ 내용을 보니, 꼭 같지는 않겠지만, 국내거래소중 하나인 코인플러그와 같은 통합지갑개념을 도입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Mobi"라 칭하는 통합지갑으로 보유한 암호화폐를 옮겨야 한다는 안내사항인데.. 하지 않으면, 거래의 보장과 이후 사용을 보장 못하니, 인출도 못하는 상태에서는 어쩔수 없이 해야만 하는 그런것이 아닐까 라는 무언의 압박과 같은~ ^^; 즉, 선택사항이 아닌거죠..


기술상 문제가 없는데, 왜 이런 일을 할까요?? 게다가. 8월 말경 그 이전에 사용하던 거래의 지갑형태를 justpay 와 같은 이름으로 거래, 운영의 간소화를 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이죠..

(어디까지나 추정입니다. 본 내용은 지극히 제 주관적인 생각과 견해로, 사실관계와 다를 수 있습니다.)

"상호명 혹은 서비스명이 바뀔수 있다, 지분을 매각 할수 있다, 하지만 거래서비스를 중단하지는 않을 것이다. 중국규제기관의 협조를 하면서도, 사업을 이어나간다, 그렇다면 소명을 하진 못했지만, 현 남아 있는 거래의 추적성을 위해서는 "Mobi"로 이동을 하는 과정에서 한번 꼬리표를 달아 준다.. "

차단과 종료를 위한소위 "폐업정리"보단, 영속을 위한 준비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확연하게 스쳐 가네요..

감사합니다.

Sort:  

전 중국쪽 거래소는 쳐다도 안봤죠. 그냥 거래소도 불안한데 공산당하의 거래소라..-ㅅ-; 완전 폭탄이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twinbraid 님 옳습니다~!!

중국 거래소들이 완전한 영업정지를 할거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시간은 좀 필요하겠지만 어떤 형태로든 다시 시작되겠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