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 파이3 로 채굴하기 Part-3 / 스트라티스 지갑 설치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이번에는 라즈베리 파이에 스트라티스 지갑인 stratis-qt 를 설치 하는 과정을 설명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작업은 대부분 터미널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먼저 터미널을 실행해 주세요.

19.JPG

스트라티스 지갑 설치에 앞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다운받아 설치 하기 위해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f build-essential git g++ libtool make unzip wget libboost-all-dev libssl-dev libdb++-dev libdb5.3++-dev libdb5.3-dev libminiupnpc-dev libqrencode-dev -y

너무 길어서 입력이 불편하실 테니..
라즈비안의 크롬 브라우저에 아래 주소를 넣으시고요
https://olcko.gitbooks.io/staking-stratis-on-a-raspberry-pi/content/compile-stratisd.html
아래 스샷 처럼 매뉴얼 페이지 Install some packages we will need 단락에 있는 코드를 선택해서 복사 붙여넣기 하시는 걸 추천 합니다.

20.JPG

21.JPG

저처럼 한글 셋팅을 안하셨다면 이 포스팅도 한글 부분은 다 깨질거라서 가급적 위의 영문 매뉴얼을 띄워 두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한글 셋팅 하셨다면 그냥 이 포스팅만 보셔도 되구요.

약 20분 정도 소요가 된다고 메뉴얼에는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5분 안걸리네요. 아마 컴 사양이나 인터넷 속도 등에 영향을 받아서 인듯 합니다.

다음은 스트라티스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합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코드를 매뉴얼 페이지에서 찾아 복붙 해주세요.
git clone https://github.com/stratisproject/stratisX.git

해당 코드가 실행 되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stratisX 라는 폴더가 생기고 그 안에 스트라티스 코드 들이 들어 있을 겁니다.

22.JPG

다음은 스트라티스 소스코드의 버전을 확인해 봅니다.
우선 다운로드 받은 stratisX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stratisX 를 입력하면 터미널 커서 앞에 ~/stratisX 가 추가 될겁니다.
여기에서 git pullgit checkout 을 차례로 입력해서 스크린샷 처럼 Already up-to-date 와 our branch is up-to-date with 'origin/master 가 나오면 정상 입니다.

23.JPG

이제 소스드를 컴파일 할 차례입니다.
cd src && make -f makefile.unix
약 30분 정도의 긴시간이 필요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현재 라즈비안과 스트라티스 소스코드의 라이브러리 버전 차이가 있어서 라즈비안 OS 를 LITE 버전이 아닌 DESKTOP 버전을 설치하셨다면 아마 이상한 에러코드가 잔~뜩 나올겁니다.(언젠가는 수정되겠지요..)
진땀을 흘리며 검색하다가 github 에서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만약 에러가 나면서 진행이 안된다면 아래 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에러가 나지 않았다면 아래 처리 부분은 넘어가 주세요.


일단, 에러가 났다면 경로가 /stratisX/src 로 되어 있을 겁니다. cd .. 을 입력해서 다시 /stratisX 로 빠져나오시구요.

우선 버전 문제를 발생시킨 libssl-dev 를 제거해야 합니다.
sudo apt-get remove libssl-dev
뭔가 작업이 진행 된 후 Y/N 를 물어봅니다. Y 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stretch 로 지정된 저장소 리스트를 이전 버전인 jessie 로 바꿔주기 위해 nano 에디터로 리스트 파일을 엽니다.
sudo nano /etc/apt/sources.list

24.JPG

위의 스샷과 같이 리스트 파일 내용이 나오는데요, 여기의 stretch 부분을 아래와 같이 jessie 로 바꿔 줍니다.

25.JPG

그리고 ctrl + x 를 눌러주면 저장할 지를 물어보는데 Y 를 입력하고 엔터치세요.
이제 수정한 jessie 패키지를 다운로드 합니다.
sudo apt-get
위에서 삭제한 libssl-dev 의 1.0.1t-1 버전을 받아 봅시다
sudo apt-get libssl-dev

네 여기까지 수정하셨다면 이제 위에서 썼던 소스코드 컴파일을 해봅시다.
cd src && make -f makefile.unix
다행히 잘 진행 됐습니다.
근데 이대로 두면 libssl-dev 라이브러리가 다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버릴 수 있으니 이를 막기 위해 아래 코드를 입력해 주세요.
sudo apt-mark hold libssl-dev
아까 nano 에디터로 수정한 저장소 리스트를 다시 같은 방법으로 jessie 에서 stretch 로 바꿔 주세요.
sudo nano /etc/apt/sources.list
sudo apt-get updatesudo apt-get upgrate 를 수행 합니다.
이제 에러 난 부분에 대한 처리는 끝났습니다.


다시 가이드를 진행 하겠습니다.

strip stratisd 를 입력해서 데이터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sudo mv stratisd /usr/bin 을 입력해서 어디에서나 stratisd 를 시작 할 수 있게 해줍시다.

라즈비안os 가상메모리의 기본값은 겨우 100mb 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걸로는 스트라티스 지갑을 띄우는데에도 부족하죠. 1024mb 로 키워 줍니다.
sudo nano /etc/dphys-swapfile 을 입력합니다. 여기 내용 중에 CONF_SWAPSIZE = 100 을 1024 로 수정한 후 ctrl + x , y , 엔터를 차례로 입력해서 다시 터미널로 나옵니다.
sudo service dphys-swapfile restart 로 스왑 파일 사이즈를 적용합시다.

하는 김에 깔끔하게 리부팅 한번 해주세요.

26.JPG

이제 스트라티스 지갑을 설치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f build-essential autoconf automake git g++ libtool make unzip wget qt5-default qt5-qmake qtbase5-dev qtbase5-dev-tools libqt5webkit5 libqt5webkit5-dev libqt5qml5 libqt5quickwidgets5 qml-module-qt-labs-settings qtdeclarative5-dev-tools qttools5-dev-tools libboost-all-dev libssl-dev libdb++-dev libdb5.3++-dev libdb5.3-dev libminiupnpc-dev libqrencode-dev libprotobuf-dev
이 명령어를 복붙해서 실행하면 stratis-qt 패키지가 설치 됩니다.

이후 cd stratisX;qmake;make;strip stratis-qt 명령어로 statis-qt 를 컴파일 합니다.
이게 가장 오래 걸리네요. 딱 한시간 걸렸습니다.

이제 모든 설치가 끝났습니다.
stratisX 폴더 내에서 ./stratis-qt 를 입력하면 스트라티스 지갑이 실행 됩니다.

27.JPG

짜잔~~ 라즈베리 파이에 스트라티스 지갑 실행을 성공했습니다.
참 쉽죠?
지갑 실행과 동시에 동기화를 시작하는데요. 저는 지금 1년하고 4주가 걸린다고 나오네요(!)
물론 실제로는 이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금방 끝나는 작업은 아니니 걍 방치해 두세요.
꼭! 최신 블록까지 다 받아진 이후에 스트라티스 코인을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매번 stratisX 경로로 이동해서 실행하는 건 귀찮으니까 아무데서나 호출할 수 있게 sudo cp stratis-qt /usr/local/bin 를 입력해 줍시다.

다음 편에서는 실제 지갑 사용법과 스트라티스 코인을 스테이킹 하는 방법을 올리겠습니다.
요즘 회사 업무 때문에 이래저래 딴짓할 시간이 많이 부족하네요.

감사합니다~

Sort:  

와우 아마군님 대단하십니다 ㅎㅎ 정말 보고도 따라하기 저는 힘들정도네요 ㅋㅋㅋㅋㅋㅋ 체굴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좀 궁금은 하네요^^

가지고 있는 스트라티스가 워낙 소액이라... 사실 의미 없는 수준의 채굴량입니다.
재미삼아 경험삼아 해보는 거죠^^

아 네 ㅎㅎ 신기합니다 ㅋㅋ

다음편이 벌써 기다려집니다. ㅠ
질문이 있습니다.!!
staking과 masterNode 설정은 거의 비슷한가요?
그리고 staking과 MasterNode가 가능한 코인들 끼리도 설정이 비슷한가요?
아님 코인마다 다 다른가요?

같은 베이스의 차일드 코인이라면 모를까, 소스 코드가 다르고 지갑도 별개를 사용하니 각자 설정을 해야 겠지요.
다른 라이브러리와 소스코드를 필요로 할테니까요.
다만, 받아야 할 라이브러리와 소스코드는 다르지만 어차피 리눅스 기반에서 돌아가는 거니까 apt-get 이나 makefile 을 이용한 컴파일 등 방법 자체는 비슷할 겁니다. 설정하실 코인별로 매뉴얼을 찾아보심이 좋을 듯 하네요.

내가 지금 뭘본거지...ㅠㅠ
민아..민찬이 보러왔다가 뇌에 과부하걸리고 갑니다;;;

어흑.. 이번 편이 가장 재미 없는 이야기 였죠.
셋팅하는 저도 지긋지긋 했네요.
보팅 액수가 모든걸 말해 주고 있습니다!ㅋㅋㅋ
그래도 다음편은 실제 채굴을 하는 편이니... 쪼금은 나을지도...요?

허미 대단합니다. 저런 에러하나 걸리면 진짜 피똥싸는데..;ㅁ;
수고하셨습니다

식겁 했습니다. 메뉴얼에는 없는 상황이고 구글링을 했더니 라즈비안os를 lite 버전으로 설치하라는 글이 대부분이라..github 뒤져서 겨우 해결 했네요.ㅎㅎ
감사합니다.

묵묵히 보팅만 하고 갑니다.....문과생은 눈물이 나네요...

이렇게 써놓으니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복붙만 할 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답니다.ㅎㅎ
항상 감사 드려요!

꽤 복잡해 보입니당 ㅠㅠ 라즈베리 파이가 스트라티스 파이를 많이 맛있게 만들어 주길 바라면서~ 보팅 팡팡!! 누릅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이렇게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복사 붙여넣기만 잘 하면 되는 단순 작업이에요.ㅎㅎ

와 따라해보고 싶네요 ㅎㅎ

혹시 라즈비안으로 크롬에서 국내 페이지도 잘 뜨나요?

기본 설정으로는 영어 외의 글자는 다 깨져서 나와요.
폰트도 설치하고 로케일 설정도 바꿔야 한글 지원이 되는데 저는 라즈베리에 한글 설정을 안해서 소개는 못헸네요. 구글에서 검색하면 왕창 나오기도 하구요.

아...한글이 깨져서 나오는 문제가 있었네요

찾아보니 구글을 통해서 해결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 한번 써보고 싶은데 파이4 나오기 전에 구입하게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ㅜㅜ

어우...좀 많이 복잡하네요ㄷㄷ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은 복붙만 잘하면 되요.ㅎㅎㅎ

I needed to thank you for this extraordinary read!! I certainly getting a charge out of each and every piece of it I have you bookmarked to look at new stuff you post.

Thank you for visit!

낫놓고 기역자 모르는 저같은 이는 유레카같은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

ㅎㅎ 복사 붙여넣기만 하셔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워 저 작은 장난감 같은 거로 할 수 있는게 많네요^^;

네. 크기는 작지만 저전력 pc로서 충분한 기능을 갖추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