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한글'의 국어 탐구] 국립 국어원 '나도 한마디' 게시판 - ‘사잇소리 ㅅ 폐지 요청’에 답하다.

in #kr6 years ago (edited)

오 제 전공은 아니지만, 한명의 한국사람으로 관심이 많이 갑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한글 맞춤법에 대해서 의견이 몇개 있기도 하구요. 저는 기본적으로 한글이 가독성을 크게 해치지 않는다면 소리를 바르게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ㅟ+ㅓ 의 이중 모음, 예를 들면 ㅜㅕ 같은 것도 표기로 인정해야 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쉬었었다, 뀌었다, 쥐었다, 야위었다, 튀었다 등등 생각보다 자주 쓰는 말들인데, 심지어 방송 자막에서도 "사겨라~ 사겨라~" 라고 쓰더라구요. 분명 말은 ㅕ 발음으로 안하는데도 오히려 그게 더 언어 감각에 맞으니 그렇게 쓰는 것이겠지요.

뭐 이런 잡다한 생각이 꽤 있습니다ㅎㅎㅎ 글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

Sort:  

댓글에서 국어에 관심이 많으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의견도 충분히 근거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겨라'와 같은 것은 많은 분들이 쓰는 표현이고요. 그것이 맞다, 틀렸다를 떠나서 그렇게 쓰는 분들이 많다는 것은 그렇게 들린다는 의미이기도 할 테니까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팔로우 꾹 눌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