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뉴비의 성장과 스티밋의 성장, 선순환 구조에 대해 아시나요?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행복전도사 @smartcome입니다. 대부분의 저의 포스팅은 뉴비분들에게 하는 말들이 많았는데, 오늘은 뉴비보다는 헌비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요즘 저는 뉴비 지원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3명의 뉴비를 선정하여 일주일간 그들이 올리는 모든 포스팅(일3회 한정)에 풀보팅을 해주고 리스팀을 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최근에는 @musicholic님도 후원을 해주셨습니다. 아직 시험단계라서 매주 바꿔가며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뉴비를 돕고 뉴비를 키우려고 애쓰시고 있죠. 꼭 뉴비가 아니더라도 '나눔'자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woo7739@sochul@clayop님, @dyurual, @leemikyung님등 그렇고 저보다 훨씬 훌륭하신 분들이 이미 '나눔'을 실천하고 있죠. 또한 간접적으로 도와 주시는 @jhyun6913.park님,@centerning@ksc님 등 정말 좋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면 왜 이렇게 아무대가 없이 나눔을 실천하는 것일까요? 모두가 도움으로써 희열을 얻는 변태인걸까요?
단순히 사람이 착해서? 고래로서의 책임감?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시면 좀 이해가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기적

아시다시피 숲은 많은 유기체들로 이루어져있고, 서로가 서로에게 영양분을 주며 생명을 유지합니다. 죽은 나무는 거름이 되어 다음 나무들이 자라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다람쥐가 저장해논 도토리가 큰 참나무가 되기도 하죠. 작은 생명 하나하나가 톱니바퀴처럼 숲을 유지시켜 주고 무엇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요.

아주 유명한 예가 있습니다.

과거 미 의회는 옐로스톤 국립공원 내 사슴과 무스를 보호하기 위해 천적인 회색늑대를 사냥하기 시작했습니다.그 결과 옐로스톤 국립공원 내 10만마리의 늑대가 멸종했죠.그리고 초식동물들에게는 평화가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천적이 사라지자 초식동물의 수는 급증했고 어린나무들 까지 먹어치우는 바람에 나무가 자라지 못해 공원이 황폐화 되었습니다.

개울 근처의 나무까지 모두 먹어치워 수중생태계 까지 교란되었죠.

또한 늑대가 사라지자 코요테가 번성해 다람쥐, 들쥐의 개체가 줄어들고 들쥐와 다람쥐를 주식으로 하는 독수리 오소리, 여우까지 사라졌습니다.


결국 1995년 미 의회는 늑대 31마리를 방사합니다.그러자 정말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초식동물들의 개체는 줄어들고 숲이 살아나기 시작했다. 식물들이 살아나자 비버가 댐을 짓기 시작했고


코요테의 수가 줄어들자 들쥐와 다람쥐가 늘어나고 독수리, 여우, 오소리도 돌아왔습니다.

유해동물이라 생각했던 늑대가 숲을 살려낼것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이처럼 숲에 필요 없는 존재는 없습니다.


스티밋을 예로 들어볼까요?

'스티밋이라는 울창한 숲이 있습니다'

숲의 모든 생명체는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입니다. 서로가 없이는 숲이 커나갈 수가 없죠.
높이가 30m가 넘는 울창한 나무들(고래)도 있구요, 10m되는 듬직한 나무(돌고래) 도있구요, 3~4m되는 애매한 나무(헌비)들도 있습니다. 물론 자라나는 새싹(뉴비)들도 있죠. 해로운 물질들을 먹어치우고 씨앗을 뿌리는 유익한 동물들(@asbear)도 있습니다.


당신은 숲의 30m짜리 나무입니다. 그런데 만약 나만 살겠다고 해가 들때마다 가지를 뻗고 물이 들떄마다
뿌리를 뻗어 영양분을 독식하면 어떻게 될까요? 나는 점점 커저가겠죠. 그리고 이런 나무들이 많아지면 숲에는 큰 나무 들이많아지겠죠. 욕심있는 큰나무들은 점점 더 커지고 숲으로 오는 햇빛을 다 가려버리고 아래에 있는 나무와 새싹들은 햇빛과 물을 먹지못해 성장을 멈추거나 죽어버립니다. 그러면 이를 먹고사는 동식물들 역시 숲을 떠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그 숲은 유지되지 못하고 죽어버립니다.

나만 살겠다고 당장의 보팅에 눈이멀어 나누지 않는다면 당장의 내가 받는 스팀은 많아지겠지만 장기적으로 스티밋은 커갈수가 없습니다. 마치 영양분을 독식한 큰 고래나무들에 의해 썪어가는 숲 처럼이요.

당신은 숲에있어서 나무일수도, 다람쥐 일수도, 늑대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모두가 숲에 도움이 되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서로를 배척하고 자신만 살기 위해 행동한다면 스티밋 숲은 머지않아 황폐화 될것입니다.

서로 어울려 숲을 이루는 생명들 처럼, 서로 어울려 스티밋을 발전을 꾀하는 것. 그것이 바로 뉴비와 스티밋 성장의 선순환 구조입니다.

당장의 보팅 1$,2$가 중요해보이십니까? 그보다 당신이 나눈 배려는 1년뒤, 2년뒤 100$, 200$달
러가 되서 돌아올거라고 확신합니다. 당신이 도운 뉴비가 미래의 숲을 지키는 숲지기로 성장할 지 모릅니다.

우리의 숲 우리가 지킵시다!

Sort:  

크게 공감 되네요 ^^ 리스팀 ㄱㄱ

리스팀 너무감사합니다! 감사의표시ㅎㅎ

@smartcome님 안녕하세요. 깜지 입니다. @julianpark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좋은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감사해요^^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광고문구가 생각나네요. ㅋㅋ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ㅋ

좋은일 하시는 노아님~~~

읽어보니 이해가 가면서도 아직 초보뉴비한데는 스팀잇의세계는 어렵습니다 ㅎ 하지만 좋으신분들이 많다는건 알수있네요 ㅎ 좋은저녁시간보내세요 모두들

쉽지 않지만 어찌보면 이보다 쉽고 따듯한 곳도 없답니다^^

우리 숲은 우리가 지켜요 :)

미래의 숲지기가 되실 위니님~~

스팀잇의 선순환을 위해 노력합시다!

화이팅, 또 화이팅입니다! 감사해요!

뉴비가 많아져서 이제 일일히 다 챙기기 힘들어졌어요 흑...

ㅎㅎ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이죠.... 그와중에 저를 챙기러 와주셨다니 영광이네요~

스티밋의 본질을 잘 말씀해주셨네요^^ 잘읽고갑니다!!

감사해요 사랑님~~~

잘 읽었습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헌비뿐 아니라 뉴비도 꼭 읽어봐야할 글인것 같습니다^^ 스티밋이 울창하고 아름다운 숲이 되길 꿈꿔봅니다!

노력하면 가능합니다 ^^

뭔가 자연계의
자연스런 진리인듯 싶습니다
양육강식이 아닌 원으로 돌고돌며
주고 받아 끝없이 발전 성장해 나가는 그런 원리적 구조네요~^^

부디 울 천사님의 바램대로 다같이 아름다운 숲과 열매를 맺었으면 좋겠지요~!!

ㅎㅎㅎ모두함께 만들어봐요!

제가 다니는 은행에서도 선순환구조에 대해 많이 강조합니다.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고, 그사람들이 잘 되서 사업이 성공해서 많은 거래를 늘려주고, 은행은 그 돈으로 또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하지만 현실은 쉽지 않더라고요. 조건을 따지다 커진 회사가 다른데로 가기도 하고, 믿고 지원해준 분들이 망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큰 그림으로 선순환의 마인드를 갖고 있냐 없냐가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스티밋도 잘 되야할텐데 말이죠^^!

아 은행도 그런 선순환구조를 생각하는군요 ㅎㅎ이론상으로는 참 잘맞는데 현실에는 변수가 많죠...

비유가 좋네요 ㅋㅋ 숲의 구성원이 된 지 얼마되지않았지만.. 명심해야겠습니다!!

ㅎㅎ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말씀입니다.. 누구하나 불필요한 사람없이 다 같이 힘내며 공존하는 스팀잇이 됐으면 좋겠네요 ^^

ㅎㅎㅎ함께 롱런해요~

이 숲이 항상 푸르길 바랍니다ㅎㅎ

푸르게~푸르게~

긴말이 필요없네요. 멋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언능 성장해서 도움줄 수있는 스팀잇 회원이 되고싶네용ㅎㅎ

유명인사분이 여길 와주시다니..감사합니다

좋은 예시와 적절한 비유가 담긴 좋은 글 감사합니다~스팀잇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

밝은 미래를위하여!

생태계 피라미드처럼 적절한 분포수로 순환이 된다면 자정작용도 되고 좋을텐데 그 균형이 깨지지 않고 잘 유지되었으면 합니다 ㅎㅎ
함께 사는 스팀잇 ! 파이팅

홧팅입니당~~

좋은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항상 멋지신 글만 쓰시네요 ..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얼른 발전하고 성장해서 스티밋 발전에
한 몫하고 싶어요 ㅠㅠ

칭찬해주셔서 감사해용

네, 맞습니다. 스팀잇에서도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전체가 공존을 할 수 있습니다.

양목님이 앞장서주세요! 제가 뒤따르겠습니다

천재적이신 비유이시네요~
자연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좋아하는데 그 중에 단연 최고라고 칭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천재라뇨ㅎㅎ제가더 감사ㅎㅎ

저랑은 차원이 다른 생각을 하고있으시네요 대단합니다 ㄷㄷ 엄청나게 앞을 보고있으신듯

ㅎㅎ좋게봐주셔서 감사해요
동참하시죠!

엇 제이름까지 언급해 주시고 고맙습니다. 늘 커뮤니티에 헌신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훨씬 감사하죠ㅜㅜ

우리의 스팀잇! 우리가 지킵시다 ㅎㅎ

좋은글 정말 잘 읽고갑니다

항상 스팀잇을 생각하시는 모습 너무 멋지세요.

좋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타나마님 ㅎㅎ좋은하루되세용~~~~

우리의 숲이 점점 넓어지기를 바래봅니다.
모두 함께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어요.^^

ㅎㅎㅎ저랑 꼭 함께 가셔야합니당~~~~~

공감합니다! ㅎㅎ 더욱 많은 뉴비 분들께 보팅을!! ㅎㅎ

신농님 감사해유~~~~

참~ 마음이 이쁘면서 번뜩입니다. 잘보았습니다~^^

마음이 이쁘다는 말 자체가 참 이쁘네요 감사해요~~~

우리 스팀잇 강산 푸르게 푸르게~ :)

ㅎㅎㅎ잊혀지지 않는 문구죠~

따뜻하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행동으로 보여주시니 대단하세요~~ 잘 보고 갑니다~~^^ 좋은 꿈 꾸고 계시길...

누구나 할 수있는 일이죠 ㅎㅎㅎ좋은 꿈 꾸고 회사와서 나쁜일 하고있답니다~

무슨 일이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투자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실행을 하기는 어렵지요 ㅋㅋ 뉴비 입장에서 @smartcome님의 의견 대환영입니다~~~ ㅋㅋㅋ 저도 미래의 숲지기로 성장해 밝은 미래 같이 이뤘으면 좋겠네요~ 머~~~나먼 희망입니다^^;

꼭 멋진 숲의 일원이 되시길!!

"서로를 배척하고 자신만 살기 위해 행동한다면 스티밋 숲은 머지않아 황폐화 될것입니다"
@smartcome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말씀하신 "선순환 구조"와 제시하신 옐로스톤 국립공원 사례를 개인적으로 지속발전가능한 스팀잇 생태계라는 개념으로 정의합니다. 이번 달에 가입해서 새로운 터전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시대에 많은 사람이 SNS에 글을 쓰거나 사진을 올립니다. 근데 이러한 행위에 보상까지 준다? 스팀잇이 SNS와 암호화폐라는 시대배경과 욕구를 추구하는 변하지 않는 사람의 심리를 잘 이용한 것 같습니다. 근데 사람이 모이면 정치가 있고, 권력이 있듯이 이 곳도 예외는 아닙니다. 스팀잇의 보상이 생태계를 만들었지만 그것을 파괴하는 양면성이 있거든요. 고래든 누구든 정치를 하고 권력을 사용하고 싶어하고, 사용하고 있죠. 때로는 드러나게 때로는 보이지 않게. 단, 잘못하면 그것이 결국 자신의 목을 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겠죠. 숨쉬는 이야기처럼 누구나 쉽게 글을 쓰고, 댓글이 달린다면 생태계는 균형을 잡을 수있다고 봅니다. 초기 블로그에서 트위터 그리고 인스타까지 점점 사람들은 글쓰기에서 이미지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스팀잇이 여러 난제를 어떻게 극복할지 궁금합니다. 결국 이것은 우리 손에 달려있겠죠. 좋은 문제 제기 고맙습니다~

정성스러운 댓글 너무 감사합니당ㅎㅎㅎ

숲을 보는 식견, 큰 뜻으로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약한 힘이지만, 저도 뉴비지만 마음을 이어
다른 사람들을 많이 돕겠습니다~

ㅎㅎ좋은글 기대할게요~~~

와.. 멋진 글이네요. 사진과 함께 보니 더욱 이해가 빠릅니다. 감사합니다.

사진넣은 보람이 있네요 코리아 레몬님~~~!

좋은 글이네요 ~!!!!

러브흠님의 글들보단 아니죠~^^

좋습니다~~ @홍보해

홍보 감사해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steemit 이라는 커다란 숲을 키우고 지켜나가는것 중요합니다.
서로가 어울릴때 더 빛이 납니다.
이럴땐 속시원하고 휘황찬란한 겨울 상고대 구경오세요.
https://steemit.com/kr/@kyju/46fmro

상고대 잘봤씁니다 감사합니다~

좋습니다 하나씩 가꾸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함께 가꾸어나가요~~~~~~~

공감가고 너무 좋네요
숲이 울창해지길 기원합니다
리스팀 해가요

리스팀 너무 감사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하구요~~

오오 적극 공감합니다!! 스팀잇 생태계가 푸르게 지켜졌으면 좋겠습니다. ^^ @smartcome 님이 계셔 미래가 밝네요~

ㅎㅎㅎ푸르게 푸르게!

푸르른 국립공원의 숲과 동물들 사진과 글을 읽었어요. 저는 지금 다람쥐쯤 될까요? 저도 분발해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할수있습니다 화이팅!!

늑대이야기 예전에 봤던 내용이 였는데 되게 신기하더라구요ㅋ

늑대31마리가 생태계를 변화시키니.ㅋ

저도 어서 뉴비를 도울수있는 위치가 됬음 하네요;;ㅋ

ㅎㅎ화이팅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생태계와 같은 스티밋월드 ㅎ
글도 글이지만 저 다람쥐 왜이렇게 귀엽나요 ㅎㅎㅎㅎ
그 위에 있는 수..달?...이름은 기억안나지만..그 동물도 참..눈에 들어오네요ㅋㅋㅋ

smartcome 님 저를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ㅎ
그리고 저 또한, 마지막 smartcome 님이 말씀하신 선순환을 꿈 꾸기에 열심히 글 찾아서 읽고 있습니다~ㅎㅎ
우리 아자아자 힘내요~:D

저도 너무 공감합니다!!
모든 생태계에 다 적용되는 말인거 같아요. 그것이 자연생태계이건 정치생태계, 문화, 가상.. 암호화폐 생태계까지도요. 리스팀해가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많은 생각을 가지고 계시군요. 아직 초보라 눈팅이랄까? 그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