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과 관련하여 처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smithkim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여쭙고 싶은 것이 있어 글을 쓰네요.

서두에 저는 어떤 문제를 공론화하는 것을 즐기지 않고, 논란의 중심이 되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드리려는 말씀은 어떤 분의 표절에 관한 것입니다.

제가 요즘 스티밋을 하면서 눈여겨보는 상습적 표절계정이 몇 개 있습니다. 자기 일상 이야기를 한 번씩 쓰시긴 하는데, 전체적인 계정은 여기저기서 붙여넣기해서 내용을 채운 그런 계정이요.

그런 분들 중 몇 개씩 지속적으로 글이 올라온다 싶은 분께는 댓글을 남깁니다.
"이거 본인이 쓰신거 맞나요? 같은 글이 여기 링크 저기 링크 있습니다..."

그래서 죄송하다고 하는 분은 더 이상 문제 삼지 않았습니다. 물론 아직 댓글 달지 않고 주시만 하고 있는 계정도 있습니다.

그 중 오늘 한 분께 제가 댓글을 남겼습니다.

이 분입니다.
최근 24시간 내에 글이 20개가 올라왔습니다.
그 중에 이 분이 쓰신 건 하나도 없습니다;;;

한 게시물 먼저 예를 들어볼게요. 꿀팁이라시면서 이미지로만 이루어진 포스팅을 올려주셨습니다.

이미지검색해보면 여기저기서 쫘르륵 나오는군요. 대부분이 유튜브 여기저기 계정에서 동영상을 따오시거나,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검색만 하면 여러 개가 우루루 나오는 그런 내용들을 올리십니다.

그래서 제가 댓글 하나 달았습니다.

1.jpg

그 뒤로 새글이 3개가 더 올라왔습니다. 물론 또 본인께서 작성하신 글은 아니네요.

글들 확인해봤습니다. 출처 나와있지 않습니다. 퍼왔다는 이야기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건 너무나도 명백한 표절이고 좋지 못한 행위라 판단해서 재차 중단해주십사 댓글을 달았습니다.
그랬더니 답글이 이렇습니다.

3.jpg

본인은 출처 달고 운영했다. 글이 너무 많이 올라와서 도배라서 비판하는거냐? 그러면 태그를 바꾸겠다. 퍼온 자료는 원작자가 문의 올 경우 거기에 맞게 조치하겠다.

원작자한테 연락이 오면 오히려 더 골치아파지실텐데요... 그리고 출처도 잘 안 적으셨어요... 글이 많이 올라온 게 문제가 아니고 그 많은 글들이 모두 본인의 저작물이 아니신 게 문제라는건데요.... 휴

그래서 마지막으로 표절 자체도 나쁜 것이지만 요즘 커뮤니티가 표절에 민감한 상태이니 더 좀 주의해주시라는 의미로 댓글을 달고 말았습니다. 이정도 이야기하면 알아들으셨겠지 하고요.

4.jpg

근데 그 뒤에 또 복붙한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_@.
이 글도 네이버 치면 금방 나와요.

음.... 저작권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가 아주 다른 분이구나... 좀 문제가 있다. 정도로만 생각을 했었는데, 문득 뭔가 좀 이상한겁니다.

모든 글이 단 한번도 치타에게 걸리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포스팅이 동영상이나 그림파일 위주라 그런걸까요? 그러기엔 글로만 이루어진 포스팅도 똑같은 내용을 옮겨썼지만 띄어쓰기와 줄바꾸기의 차이인지 아무튼 치타한테 한 번도 안 걸리셨습니다.

????

저도 기사 인용 몇 줄 했다가 치타한테 걸린 적이 있거늘.. 스티밋의 생리를 이해하고 계신 분일까요? 뭐 이건 개인적으로 의문이 들지만 그저 의문일 뿐이고 아무 증거 없는 얘기 끌어봐야 논란만 커질 것 같습니다. 그 문제는 이만 줄이고.


저 말고도 이 분의 퍼오기 신공에 대해 이미 문제제기를 하신 분이 계십니다.
이 게시물의 댓글을 봐주세요.

본인이 운영하는 유튜브와 다른 유튜브의 자료를 병행해서 올리신다고 했는데 본인이 운영하는 곳은 어디신지요?

꿀팁저장소입니까?
TV-people입니까?
홍성오빠입니까?
이슈왕TV입니까?

잘 몰라서 했다기엔 너무나도 많은 게시물을 퍼나르셨고, 지적 이후에도 지속되는 표절은 교정이 어려울 것 같다 판단해서 kr-clean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게시물의 보상은 적은 편이나 하루에 20개씩 올린다면 0.4씩만 벌어들여도 8달러가 됩니다.

저 정도 열심히 복붙하실 시간에 창작물 하나 만드시겠어요.

그렇다고 복붙의 노력을 가상히 여겨 이 분의 표절을 계속 인정해줘야 하나요? 아니겠죠?

Sort:  

ㅋㅋㅋ전 저분뮤트했다가 저거올리고 얼마나받나보려고 오늘들어가보니 스미스님 댓글이있더라구요ㅎㅎ
찾아보니까 다유투브랑 블로그글이던데....출처도있는거있고없는거있고 그렇더니 지금은 최근꺼 몇개보니까 그래도출처는다있네요ㅎ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ㅜ 아마 출처 나온 몇 개는 제가 땡깡부리고 나서 수정하셨을거예요... 지금 steemd가 안 돼서 확인을 못하고 있네요...

제가어제봤을때는 출처도 고대로 복사해오셨더라구요ㅋㅋ 유투브나 블로그에 출처가 있는글은 그출처를 복붙 하고 없는건 안적혀있고 이런식ㅎㅎ 글제목도 똑같아서 찾기가 쉽더라구요...ㅎ

어제도 거의30개가까이올리셧던데 솔직히 포스팅이라기보다 단순히 유튜브인기채널 동영상 하나 퍼오는건 표절,저작권 문제도 있지만 성의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분들은 여러가지주제로 정말 생각하고 찾아가면서 양질의 포스팅을 하셔도 하루에 몇달러 받기도 힘든데 저런 단순 펌글로 유용한정보를 제공하는것처럼 포스팅하시는건 아니라고 생각듭니다.

처음에 명언올리시다가 사람들이 안봐준다고 꿀팁으로 바꾸신것 같은데 다른 스티미언분들을 보시고계시다면 최소한의 성의는 보이면서 포스팅해주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소름돋는 건 그 명언들도 다 그대로 다른 곳에 이미 올라가 있는 것들이더군요.

자도 이미 뮤트하신 분이네요 ㅠㅠ....

이미 다들 발빠른 대처를 하셨군요 ㅜ....

기어코 앵벌이족이 생기기 시작하는군요.. Raise your flag !!

좀 심한 분이라고는 생각했어요 ㅋㅋ

유튜브 링크를 거는 건 저작권이나 표절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블로그 펌은 좀 그렇네요. 저도 큐레이팅 하다가 하도 도배가 올라와서 뮤트할까 고민 많이 했었는데 일단 지켜봐야겠네요

유튜브 링크도 똑같은거죠... 내용 안에 일부로 녹아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단지 다른 사람의 유튜브 동영상 그것뿐이라면...

그러고보니 도배로 고통받으셨을 수도 있겠네요 @_@

아그런가요?? 제가 저작권 개념이 워낙 없어서 -.-;; 아무튼 이분 조금 변화해주셨으면 좋겠네용..

제가 잘 모를수도... ㅎㅎ 저도 저분이 좀 경각심을 가지면 좋겠어요

안타깝습니다. 모두가 창의적인 생산활동을 지향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ㅠ같은 생각입니다...

저도 이미 뮤트했던분이네요;;

이미 다들 알고 조치하셨던 거군요... 저 혼자 괜히 이러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잘하셨어요!!ㅎㅎ

저도 방금 뮤트처리했습니다!

저도 그냥 뮤트해버렸습니다 ㅠㅡ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