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어린이집 신청 노하우에 대해서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쥬니맘입니다!
요즘 어린이집 들어가기 너무들 힘드시죠? 저희 동네는 훨씬 더 심각한 편인데 민간 또는 가정 어린이집조차도 1년을 넘게 대기해야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공급이 부족한 동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쥬니는 새로 생기는 국공립 어린이집에 한 방에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간단한 노하우와 정보 알려 드릴께요.

우선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사이트에 회원가입해주세요~

메인화면.jpg

사이트에서 어린이집 탭을 선택하시면 여러메뉴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입소대기 - 아동등록을 해줍니다

입소대기아동등록.jpg

아동등록을 하시면 점수가 부여되는데요 저희는 맞벌이라서 사진과 같이 200점이 부여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부모가 모두 취업중인 경우로서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는 최고점인 700점으로 알고 있어요ㅎㅎ

1.출생신고가 완료되면 바로 신청해주세요
예전에는 임신 중에도 태명으로 어린이집 신청이 가능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현재는 아이가 태어나야 가능합니다. 주민번호를 입력 해야 하므로 출생신고 후에 가능합니다.

2.꼭 우리동네에만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다른 지역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사를 준비 중이시라면 이사갈 지역의 어린이집 대기여부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신청해주세요. 단 아파트 내에 어린이집이 있는 경우에는 70%는 아파트 주민들에게 우선권이 갑니다. 단 300세대 이상인 아파트에만 그렇습니다 ^^
원래 서울시는 서울특별시교육포털서비스에서 따로 신청을 받았는데 작년 12월에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사이트로 모두 통합되었습니다

3.국공립 어린이집 경쟁률이 너무 높다면 신규 어린이집을 노려야 합니다
신규 어린이집은 온라인 신청을 통해 받는데, 신청방법이 무려 선착순입니다. 신규 어린이집을 알아보는 맘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잘만 준비하면 가깝고 좋은 어린이 집에 신청이 가능한데요, 신규 어린이집이라 시설이 깨끗하고 첫 임용 선생님들이 많아 초심을 잃지 않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시로 모니터링을 해서 좋은 어린이집에 보내시길 바래요. 저희 쥬니도 이번에 신규어린이 집에 신청을 했고 3월 2일부터 등원을 하게 됐습니다
이거는 서울시만 제가 확인을 해서 다른 지역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어요ㅠ
아까 말씀드렸던 서울시교육포털서비스에 들어가면 개원예정어린이집 공지가 따로 있습니다

개원예정어린이집.jpg

여기에 보시면 지역별로 곧 개원예정인 어린이집이 나오는데요 검색을 하셔서 언제 입소예정인지 미리 체크해두시면 되겠죠~

국공립공지사항.jpg

개원일이 다가오면 국공립공지사항에 올라옵니다 언제부터 신청하는지 나와있거든요~ 빠른 스피드가 필요하겠죠 대학 때 수강신청하던 때가 문득 떠오릅니다ㅎㅎ

4.어린이집 입소대기는 총 세 어린이집까지 가능합니다
어린이집 대기는 하나의 어린이집이 아니라 총 세 어린이집이 가능하므로 수시로 대기순위를 파악해서 대기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소대기신청현황.jpg

순위 보이시나요ㅎㅎ첫번째 있는 어린이집은 저희 단지내에 있는 국공립어린이집인데 저희가 여기 이사올때에도 100번대였답니다 이번에 쥬니가 가는 어린이집이 조금 멀어서 단지내로 다시 넣어두었어요..근데 초등학교 갈 때까지도 순위 안 올 거 같아요ㅎㅎㅎ

5.어린이집 순위 결정방법
1)점수제도 => 2)점수가 같다면 신청순서(선착순)로 결정됩니다.
현재 대기인원이 100명이라도 그 100명이 모두 신청자보다 점수가 낮다면 새로운 신청자는 1등으로 올라가고 기존 대기인원은 순위가 밀리게 됩니다

6.어린이집 종류
국공립 / 법인 / 민간 / 가정 / 직장 어린이집 등이 있는데, 보통 국공립어린이집을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 민간 및 가정 어린이집에 많이 가게 됩니다. 물론 국공립이라고 가정/민간에 비해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린이집 나름이지요. 아참 통합버스가 있는 어린이집이 있고 없는 어린이집도 있으니 필요하시면 꼭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그 밖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저도 아직 아이는 없지만 신혼부부로써 필요한 내용이네요:) 아이가 태어나면 참고할께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예비부모들에게 꿀팁이 되었으면 좋겠어요ㅎㅎ감사합니당ㅎㅎ

신혼 부부인데 너무 좋은 정보네요. 어린이집 신청 엄청 어렵다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ㅎㅎ유용하다니 다행이에요!

고호호호!!! 곧 애기 아빠가 되는 저에게 너무나 유용한 정보!! 보팅하고 갑니다. 나이스 정보!!
강백호 짤.jpg

유용하다니 좋네요!ㅋㅋ감사합니다~

어린이집 신청에관한 노하우 감사해요^^
보팅및팔로우하고가요
https://steemit.com/kr/@cchstory/5

감사합니다ㅎㅎ맞팔하고 놀러갈게요!

너무 알기쉽게 정리 잘해주셨네용^^
저희집 꼬맹이 이번 3월에 얼집가거든요~
시립에 보내고팠는데 넘나 치열해서..ㅜㅜ
단지내 관리동에있는 민간얼집에서 연락왔길래
바로 보내기로 했어용

아직 걱정이 앞서긴 한데 애들이 적응도 잘하고
엄마가 생각하는 것 보다 강하다고 해서 믿어보려구요^^

정말 너무 치열한 거 같아요ㅠㅠ3월에 가는구나!입학동기네요ㅎㅎ뭔가 막상 보내려니 싱숭생숭하긴 한데 아이들 생각보다 잘 적응하리라 믿어요!ㅎㅎ이러다 집에 오기 싫어하는 거 아닌가 몰라요

글잘보고갑니다 초보가 보팅후 팔로우하고갑니다^^

감사합니당!ㅎㅎ맞팔하고 놀러갈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보팅하고 갑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감사합니다!

잘 정리해주셨군요~
저희 둘째가 7세가 되어서 이제는 이용하지 않지만
둘다 어릴때 이사도 자주 다니고~ 서울시 경기도 두군데 다 등록해놓고 대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국공립은 정말 2년 기다리면 연락오드라구요~ 이사갈때 다 되서 ^^;;;;

2년이나 기다려야 하는군요ㅎㅎ저희도 내년이면 전세 만기인데 어린이집땜에 어찌해야할지..너무 어렵네요ㅎㅎ

힘내세요! 짱짱맨이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짱짱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