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은 모든 것에 우선한다(with Bitcoin Analysis)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주식쟁이 코피입니다.

최근의 하락에 다들 마음고생 많이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지만, 일단 반등패턴이 출현한 만큼 추가하락의 우려는 줄었지만, 주구장창 하락해온 탓에 만들어진 많은 저항대에 부딪혀 제대로된 상승이 나오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겠다는 전망입니다.
일단은 추가하락이 없어야하겠지만요...


수급은 모든 것에 우선한다



저는 거래량을 가장 중요시하고 차트의 모습이 아무리 좋아도 거래량이 수상하면 일단 의심부터 하는 사람이라 거래량의 움직임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주식시장의 격언 한마디는 '수급은 모든 것에 우선한다'입니다.

시장은 속여도 거래량은 속이지 못한다

는 격언과 일맥상통하는 말로 상승중에 천장의 신호를 읽어내거나 하락중에 바닥신호를 읽어내는데 있어서 수급만큼 정확한 것을 보질 못했습니다.

수많은 보조지표들로 고점과 저점의 신호를 유추할 수는 있지만 그 고점이 정말 천장인지, 그 저점이 정말 바닥인지는 판단하기 어려운 게 바로 보조지표들입니다.
실제로 보조지표의 흐름상 고점이라 판단해서 매도했는데 더 올라가고, 저점이라 판단해서 매수했는데 추가하락을 겪어본 투자자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보조일 뿐 맹신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지금은 모든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입니다. 기나긴 하락이 만든 결과죠... 천장이 있으면 바닥이 있고 역배열이 지나면 정배열이 되는 것이 순리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시장을 떠날 때가 아님을 얘기하고 싶습니다.
이 하락을 버티고 청산해서 떠난다는 건 사실 너무 늦은 판단입니다.
떠나려면 진작 떠났어야할 장세였으니까요.




오늘 비트코인 차트분석은 수급과 캔들분석으로 시장의 흐름을 진단해볼까 합니다.


현 시점의 비트코인 분석

Bitcoin Analysis



아래 차트는 현 시점의 Bitfinex의 Bitcoin 일봉차트(Daily Chart)입니다.
2018-06-16, 17:50

20180616_174621.png

(1) 수급 분석

차트의 맨아래에 표시한 거래량추세선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4월 12일 거래량을 기점으로 일정 비율로 줄어들다가 1의 빨간 화살표 위치인 6월 10일 악재가 터지면서 급락과 함께 거래량추세선을 뚫고 올라오는 대량거래가 터졌습니다.(네모박스안 참조)

가장 우려스러운 형태는 거래량이 계속 줄어들면서 지속하락하는 형태로 어디가 바닥일지 가늠하기 어려운 패턴입니다.
6월10일 전까지가 그랬습니다.

그런 와중에 대량거래가 터졌습니다.
1 지지선(1support)인 $6,500이 무너지고, 2 지지선(2support)인 $6,000까지 시험받는 추가하락이 있었지만 어찌보면 반등하기 위해서 불가피한 하락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반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그 에너지는 어차피 나올 매물들을 제거함으로써 매수세가 붙는 원리입니다.

바닥의 악재에서는 매수로 임해야한다

는 격언이 있습니다.
그 시점이 터닝포인트일 가능성이 아주 크기 때문에 만들어진 격언입니다.
끝없는 하락에서 지난 저점부근까지 가서 한번더 매물을 끌어내는 악재는 매수의 관점이라는 겁니다.

6월10일의 거래량이 아주 큰 거래량은 아니지만 이전에 비해서 크다는 의미이며, 또한 너무 큰 거래량이 터졌다면 추가로 나올 매물이 더 있을 수 있다는 전제가 되므로 추가하락의 우려가 남습니다.
그래서 급락하긴 했지만 나올 매물만 다 나왔다고 판단됩니다.


(2) 캔들 분석

20180616_174810.png

2의 파란화살표 위치에서 전날 음봉 전체를 감싸는 Bullish Engulfing 패턴이 나왔습니다.
불리쉬인걸핑 패턴은 상승반전의 패턴입니다.
다만 그 다음날 2의 양봉의 중심가격을 넘고 흘러내린 음봉이 만들어져서 이후의 동향을 지켜봐야한다는 판단입니다.
내일 이후에 전날 음봉을 넘어서는 양봉이 출현한다면 좋은 모습을 기대해도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불리쉬인걸핑 패턴의 양봉이 나올 때 거래량이 실려줘야 힘을 냅니다.
3의 위치의 불리쉬 인걸핑은 미미한 거래량과 함께 출현했습니다.
결국은 힘을 내지 못하고 재차 꺾이고 맙니다.


여기서 반등에 성공한다고 해도 그 동안의 기나긴 하락으로 만들어 놓은 곳곳의 저항이 상승시마다 걸림돌이 될 겁니다.
눈앞의 제법 큰 저항들을 추려보면,

먼저 고점들을 이은 상단추세선이 1 저항이 될 것이고, 전고점인 $9,990이 2 저항, 그리고 $12,000이 3번 째 큰 저항이 될 것입니다.
물론 돌파해냈을 때 얘기입니다.


누군가는 추가하락을 우려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반등이 나올 걸로 예측할 수도 있는 시장상황입니다.
시장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호재가 터져줘야 제대로 된 상승전환을 맞을 것입니다.
반등해줘야할 위치에서 반등하지 못하는 건 결국 시장상황이 안좋기 때문입니다.
부디 이후엔 호재만이 가득하기를 바래 봅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원칙을 지키는 매매를 하자!




시장이 하락하는 것은 당신이 어리석기 때문이 아니다. 반대로 시장이 상승하는 것도 당신이 똑똑하기 때문이 아니다.(with Bitcoin Analysis)

모두가 합창을 하면 시세는 반대로 움직인다(with Bitcoin Analysis)

시세는 두려움의 벽을 타고 오른다

매물대 이야기 with Bitcoin Analysis

시장에 순응하는 법(2) - 추세의 전환 알아채기 with Bitcoin Analysis

시장에 순응하는 법 - 추세를 즐기자

손절(Stop Loss) - Candle의 중심가격과 추가하락 이야기(3)

손절(Stop Loss) - 추가하락의 위험이 예상되는 포인트(2)

손절(Stop Loss) - 추가하락의 위험이 예상되는 포인트(1)

투자원칙 세우기 No.6 - 손절매

투자원칙 세우기 No.5 - 분산투자와 수익보전(2)

투자원칙 세우기 No.5 - 분산투자와 수익보전(1)

투자원칙 세우기 - #4. 싸게 사려고 하지마라

투자원칙 세우기 - #3.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라 (with Ethereum Analysis)

투자원칙 세우기 - #2. 조급증은 절대 피해야 할 장애물이다!!

투자원칙 세우기 - #1. 욕심 낮추기

거래량으로 시세포착하기 - #3. 저항과 지지(& Ethereum 분석)

이동평균선 : #2. 단기 이평선상의 매수, 매도타이밍 잡기(& Ethereum 분석)

이동평균선 : #1. 중기이평선의 기울기를 이용한 추세진단

거래량으로 시세포착하기-(#2. 매수, 매도타이밍 포착하기)

거래량으로 시세포착하기-(#1. 고점과 바닥신호 포착하기)

단기매매에 있어 저가매수타이밍 잡기

Sort:  

상상했던 바닥보다 더깊숙히 내려가니 다들 슬슬 절망을 느끼기 시작한듯 싶습니다.. 저는 이제 아무 생각이 안드네요.. 무감각해져버렸습니다 ㅎㅎ 손시님 오랫만이죠 잘지내시죠!?

저 역시 그러려니 하면서 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 asbear님 마침 접속해 계셨군요. 잘지내시죠? 저는 덕분에 잘지냅니다^^

시장상황이 받쳐주지 못하니 제대로된 반등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강력한 지지선들을 다 뚫고 흘러내렸으니 절망스러울 때도 됐죠...
하지만 모두가 절망하는 타이밍에 희망의 싹이 돋는 것 아니겠습니까ㅎ
악재만 안나오면 좋겠습니다ㅎㅎ
잘지내시고 나중에 뵈요~^^

손시님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약 1년 전 네이버 카페에서 글을 접한 이후 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러시군요. 반갑습니다^^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이군요.
애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잘보고 갑니다!
거래량이 한번 터져주면 좋겠네요

그러게 말입니다. 치고올라가는 장대양봉 하나 나와주면 좋을텐데 아직은 힘이 없군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만이네요.
손시님이 포스팅을 해주어야 움직이게 되네요^^

지금 시점이 상승으로 전환하는 변곡점이 되어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적었습니다ㅎㅎ
큰 장대양봉 하나 나오면 좋겠군요^^ 감사합니다!

👨 멘탈이 강해진건지 날아간건지 이제 더 내려가도 무감각할듯 하네요. ㅎㅎ
요즘 1일봉만 확인하는데 말씀하신 부분에서 반등이 올까 살짝 기대중인데 역시 호재가 안보이네요.
다행인건 요즘 월드컵 보면서 잠시라도 잊고 산다는거죠.
그리고 시장을 길게 보고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아이의 마음가짐을 갖기로 했습니다. 12월 아직 멀었자나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그쵸! 12월은 아직 한참 남았죠^^ 길게 보고 가는건데 일희일비하지말고 즐거운 일 하면서 여유를 갖고 기다리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월드컵과 함께 즐거운 한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심도있는 분석 잘 봤습니다.. ^^ 주식고 코인도 참 쉽지 않는거 같아요

투자의 세계가 만만하진 않지만 더나은 미래를 위해서 필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멀리 보고 인내하다보면 좋은 일 있을 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저는 가지고 있는게 없다 보니 하락장인줄도 몰랐다죠. -_-;;
잘 지내시죠?
인사 드리러 왔어요 ㅎㅎ 좋은 주말 보내셨기를 바라고요~
행복한 한 주 되세요~^^

해피써클님~ 잘지내시죠? 저는 요즘 술병이 났는지 늘 피로에 쩔어 산답니다ㅎㅎ
술 끊는 건 너무 힘들것 같고 확 줄이려구요!!!!

두 귀를 활용한 흘려듣기는 어떻게 효과가 있으신가요?ㅋ
저도 되게 예민한 편이라 요즘 둔감해지려고 노력중이에요. 쉽진않지만요ㅎㅎㅎ
월드컵보면서 스트레스 날리는 한주 되시길 바래요~^^
잘지내세요~

저도 식도염때문에 술 마시면 안돼는데 ㅋㅋ ㅎㅎ 와인 마시는 걸 줄일 수는 없어서 그냥 마시네요 ㅎㅎㅎ 설마 이게 영향을 미쳐봐야 얼마나 미치겠어요 ㅋㅋ

코피님은 커피만 드시는 줄 알았는데 ㅋㅋㅋ 술을 드시는 군요. ㅋ 아! 그러고 보니 그때 수술 하시고도 술 드셨다고 하셨네요. ㅎㅎㅎ 확! 줄이셔야 겠네요. ^^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

두 귀로 흘려듣기는 잘 안돼서 지난주에는 이틀을 시달렸습니다. ㅋㅋㅋ 이 회사를 때려치게 되면 아마 그 아줌마 때문일 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일은 안하고 정치만 하려드는 사람 정말 상대하기 힘드네요. 그렇다고 말이 먹히는 것도 아니고... 쨋든 내공이 필요해요. 아직 제 인격이 거기까지 가지는 못 한듯 하여서 ㅠㅠ ㅠㅠㅠ 흑 ㅠㅠ

ㅎㅎㅎㅎㅎ 월드컵 시즌인 줄도 몰랐습니다. ㅎㅎ 요즘 모하는 그런지 정신이 하나도 없었군요.
감사합니다~ 코피님도 잘 지내세요~~

음 와인은 술이 아니라 신의 물방울이라잖아요ㅎㅎ
와인은 마셔도 될 것 같아요^^
흘려듣기, 무신경하게 대하기, 대화중 딴생각하기, 무시하기,... 이런 스킬들은 하루아침에 내것이 되진 않을거에요.
애써 뭔가를 하려하면 더 잘 안되는 그런 느낌ㅎ
대화를 씹다보면 차츰 내공이 쌓이실거에요^^
그나저나 말 안먹히는 사람과는 대화가 안될텐데 참 큰일입니다ㅡㅡ;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신의 물방울 ㅋㅋㅋ 전 그냥 포도쥬스야 이러는데 ㅋㅋ

뭐 차차 익숙해 지겠지요. 그떄가 오면 좋겠는데.. 안 오면 어쩌나 걱정이 되지만 ㅋㅋ 감사해요~ 행복한 한주 시작하세요. 코피님 ^^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내려갈듯 내려갈듯 하면서도 6k는 계속 사수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생각해보면 2월 6일에 나왔던 거대한 장대양봉도 6k에서 나왔던지라
이 가격대가 진짜 큰 지지대인가 보네요

6,000불과 같이 딱 떨어지는 금액을 라운드피겨라 해서 실제로 지지나 저항으로 작용합니다.
무너지면 지금의 6,500불 같이 도리어 저항이 되어버리죠.
지금껏 6,000불 근처에서 꾸준한 매수세가 유입되어 큰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몇가지 이유로 지지가 되는 것은 아주 강력한 지지선입니다.
다만, 무너지면 급락을 부를 수도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애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한주 보내세요^^

처음부터 다시 정독했습니다.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려요 ^^ 많이 배워갑니다. 뭘 더 공부해야할지도 조금씩 알아가는 거 같네요 ㅎ

찾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신다니 다행이구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