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원칙 No.4 - 싸게 사려고 하지마라

in #kr7 years ago (edited)

door.png

안녕하세요, 주식쟁이 코피입니다.



지금까지 저의 투자원칙 가운데 No.1, 2, 3을 소개했는데요. 이제 No. 4를 소개할까 합니다.

투자원칙(Investment Rules)

  1. 욕심 낮추기
  2. 조급증 없애기
  3.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라


투자원칙은 필요가 아니라 필수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투자원칙을 수립해서 지켜나간다면 수익은 뒤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투자원칙 No.4 - 싸게 사려고 하지마라

Investment rules No.4 - Don't try to buy cheap

(맞나요? 영문으로 표현해보고 싶어서 써봤는데 이런 간단한 문장도 맞는지 잘 모르겠군요ㅋ)

왜 그래야 하는지, 그러지 않았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지에 대해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싸게 산다는 것은 매수포인트 또는 눌림목을 잘 캐치하여 매수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전보다 싸보이니까 덜컥 산다는 의미입니다.


싸게 사려고 할 때의 문제점


1. 내려가는 칼날을 잡을 수 있다

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는 격언입니다.
싸게 샀는데 다음날부터 상승해 준다면 그렇게 좋은 게 어디 있겠습니까만,
실상은 바닥에서 잡았다거나 조정받을 때 최저점에서 잡았다거나 하는 것은 굉장히 확률이 낮습니다.

많은 분들이 하락 추세가 진행되는 중에 사십니다.
그전보다, 어제보다, 심지어 좀전보다 싸보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비싸게 사게 되는 것이죠!

2. 시간의 손실

상승 중이 아니라면 수익이 나기까지 무작정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즉, 더 하락해서 강제 존버하게 되는 경우나 장기간의 횡보의 경우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뜻입니다.
매수한 시점부터 수익날 때까지 무작정 기다려야하니 투자의 입장에서는 그 많은 시간들이 아깝다는 얘기입니다.

같은 시간을 투자해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나중에 따져본다면 틀림없이 시간의 손실이 적은 쪽이 수익이 많은 법입니다.
물론 쭉 버티다보니 엄청난 급등으로 예상못한 큰 수익을 줄 수도 있겠지만 드믄 경우입니다.

샀는데 그 시점이 바닥이어서 그 뒤 바로 급등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확률이 낮다고 했습니다.
누군가는 해내기도 하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 수익이 날지 막막하게 기다린다는 것 자체가 손실입니다.

3. 조정받는 때에 매수를 놓칠 수가 있다

조정받을 때 더 빠지길 기다립니다. 매수할 준비는 되어 있죠. 그런데 훅 말아올립니다. 좀전에 본 가격이 눈에 아른거려 망설입니다. 어쩌지...하는데 더 훅 올라가버립니다. 놓치고 마는 거죠.
사람인 이상 어쩔 수 없는 심리상태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는 심리가 필요합니다.
조정을 잘 받고 다시 상승으로 가닥을 잡는다면 좀전에 봤던 싼 가격은 잊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좀더 비싸더라도 저점을 찍고 상승으로 돌아선 게 확실하다면 그 때 매수한 가격이 나중보다는 싼 가격임은 틀림없답니다^^


하락장에서는 매수자체를 하지말 것을 말씀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작은 시세차익을 노리고 단타를 기가 막히게 잘 친다면 말리진 않겠습니다.
저도 제 투자인생에 4, 5년은 단타쟁이로 살았던 적도 있었지만, 저를 비롯해서 단타로 성공한 사람을 보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매매타이밍 공부를 위해서 한번쯤 경험해 보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 소액으로 경험해 보셔야 합니다. 큰 금액은 수업료가 많이 나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나서는 더 이상 하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승률이 아무리 높아도 수익률은 낮은 게 단타입니다. 그 중 실수가 없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늘 반복된 실수를 합니다.
어울리는 주식속담이 있습니다.

1년 안에 1억 만드는 방법.... 2억으로 시작한다.


매수의 실수 줄이기



다음의 방법들은 무조건 싸게만 사려다 겪게되는 잘못된 매수타이밍으로 인한 금전적 손실과 시간의 손실을 줄여줄거라 생각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1. 내려가는 놈은 완전히 바닥을 짚고 다시 상승해서, 하락시 만든 상단 추세선 돌파나 중기 이평선 위로 올라왔을 때 매수를 고민한다.

저의 경우 1개월 이평선을 주로 참고한답니다. 주식시장은 거래일 기준으로 20일이 1개월이고, 코인시장은 30일이 1개월입니다.
20일이든 50일이든 자기에게 맞는 이평선을 찾으시면 됩니다^^

상단추세선 : 차트에서 한 방향(상승, 횡보 또는 하락)으로 진행할 때의 고점들을 연결한 직선

2. 횡보하는 놈은 건드리지 않는다.

달리 얘기하자면 움직이기 시작하는 놈을 공략하라는 얘기입니다.
그렇다고 급등하는 놈을 추격매수 한다거나, 하락하는 놈을 추가매수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횡보하는 놈이라면 횡보하면서 만든 상단 추세선을 거래량 수반하며 돌파할 때 진입하라는 것입니다. 그게 매수타이밍이니까요.

3. 매수 판단은 큰 흐름을 반드시 확인한다.

우선은 시장상황을 살펴야 합니다. 호재나 악재도 살펴야 합니다.
시장상황이 안좋다면 매수를 보류하고 쉬십시오.
쉬는 것도 투자라 했습니다.

매수해도 괜찮은 상황이라면, 그 다음은 월봉, 주봉, 일봉 차트로 추세를 살핍니다. 상승추세임이 확인되고, 아주 많이 오른 부담스런 위치가 아니라면 매수를 고려합니다.

4. 분할매수한다.

매수에 실수를 줄이려면 분할매수의 방법도 괜찮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분할매수에 대해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teemit.com/kr/@sonsie/3gnirg-2



주식 격언 중 해당되는 말들을 가져와 봤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

주식을 사기보다 때를 사라

별 것 아닌 격언 같지만, 격언대로 해낸다면 평생 수익을 보장할 격언이라 생각합니다.



- 맺는 글 -


코인투자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황금기는 지나갔다는 @onlimono님의 글에서 격하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A Feeling for the Recent Cryptocurrency Market | 최근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느낌

앞으로는 갈수록 시세의 변동폭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올라도 크게 오르지 않고 내려도 크게 빠지지 않는 그런 시장이 되어가는 듯 합니다.

성급한 매수를 자제하고, 적은 수익에 만족할 줄 안다면 시장이 다변화한다고 해도 수익은 쌓이게 되어 있습니다.

성투바랍니다~

ByKobuni2.png
너무나도 어울리는 그림을 선물해 주신 @kobuni님 감사드립니다^^




투자원칙 세우기 - #3.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라 (with Ethereum Analysis)

투자원칙 세우기 - #2. 조급증은 절대 피해야 할 장애물이다!!

투자원칙 세우기 - #1. 욕심 낮추기

거래량으로 시세포착하기 - #3. 저항과 지지(& Ethereum 분석)

이동평균선 : #2. 단기 이평선상의 매수, 매도타이밍 잡기(& Ethereum 분석)

이동평균선 : #1. 중기이평선의 기울기를 이용한 추세진단

거래량으로 시세포착하기-(#2. 매수, 매도타이밍 포착하기)

거래량으로 시세포착하기-(#1. 고점과 바닥신호 포착하기)

단기매매에 있어 저가매수타이밍 잡기


follow3.png

제 아이디를 캐릭터로 표현해 주신 @zoethehedgehog님께 감사드립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Thank you!

앗!! 제가 이 글을 놓쳤었네요.
결국 욕심을 조금 버리면 너무 낮은 가격에 사려고 하지도 않게 될 거 같아요.

성급한 매수를 자제하고, 적은 수익에 만족할 줄 안다면 시장이 다변화한다고 해도 수익은 쌓이게 되어 있습니다.

이 말씀 처럼요. ^^
코피님~ 이번주도 행복한 한주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맞습니다! 성급한 매수에는 하락중의 매수, 한참 급등한 상태의 추격매수 등이 있는데, 대다수가 '지금 엄청 싸졌어. 이 가격에 사면 무조건 이득이지!' 라든지, '어어 얘 이러다 훅 날아가버리는 것 아냐?' 라는 섣부른 판단이 성급한 매수를 부추기게 됩니다만, 대다수 그 유혹을 이기질 못하십니다ㅎㅎㅎ
알면서도 반복된 실수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구요.
항상 적절한 타이밍에 진입하고, 적당한 수익에 물러날 줄 아는게 수익창출의 지름길이라 생각한답니다^^

날씨가 좀더 쌀쌀해진 느낌입니다. 감기조심하시구요~
myhappycircle님께서도 행복한 한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크~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하군요 ㅎㅎ

5일전에 질풍노도의시기를 지냈는지 이글을 놓쳤네요!!! 다시 꼼꼼히 읽고... 뒤늦게나마 리스팀 꾸욱.. 헤헤

분할매수를 하려면 미리 걸어놔야하는데 마음가짐이 또 그게 잘 안되더라구요. 걸어놓고 못사면 왠지 다른거 살 기회를 놓친 기분이랄까요..? 물론 안사는게 돈버는거라면 그게 좋은방법같긴 합니다.. ㅎㅎㅎㅎㅎ

질풍노도라니... 혹시 용돈 올려달라고 마나님께 반항이라도 하신 건 아니신지요ㅎㅎㅎ
늘 꼼곰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분할매수는 사실 쉽지 않습니다. 지금 아니면 그 가격에 못 살 것 같은 생각이 가득차는 순간, 한방에 매수하는 게 보통이거든요. 그런데 시세라는게 계속 오르기만 하는 건 아니어서 더 내려가기도 하고 더 오르기도 하는 거라 실수를 줄이는 차원에서 분할매수라는 것이지, 실상 매수포인트를 제대로 잡아낸다면 그 시점부터 상승하게 되니 그 때 산 가격이 제일 싼 가격이 되겠죠^^
그러나 대다수는 포인트를 잘 잡아내지 못하는게 다반사라 분할매수로 접근하는 겁니다.

걸어놓는 방법은 어느 정도 지지, 저항을 찾을 수 있어야 매수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게 안되면 무조건 싸게 걸어서 사지는 것도 아니어서 꼭 매수하겠다고 마음먹었는데 못사게 되면 속상할 수도 있는 일이죠^^

주식시장의 외국인들 같은 경우는 하루종일 일정 시간간격으로 소량을 매수하는 방식을 자주 씁니다.
그날 종가가 상승 마무리라면 매수단가는 싼 편이 되구요. 하락마무리라 해도 매수단가는 중간은 간다는 것이죠. 물론 걔네들은 업무가 그런 것이니 장시작부터 장마감까지 그 짓을 할 수 있지만 일반인은 불가능한 일이죠.
그래서 제가 권해드릴 수 있는 방법은 하루의 특정시간을 정해놓고 며칠에 걸쳐 조금씩 사는 겁니다.
특정시간은 제가 볼 때 점심시간이 제일 매수에 적기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점심 먹기 전에 단타들은 정리하는 습성이 있거든요ㅎㅎㅎ 상승 중이라도 주춤할 때가 점심 때라 보면 틀림없습니다.

그러고보니 여기는 점심시간입니다ㅎㅎㅎ 밥먹고 해야겠어요^^
거기는 새벽이군요. 좋은 꿈 꾸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합니다~

손시님 오랜만의 투자원칙글 너무 반갑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

이 말씀 진짜 여러번 하셨는데, 처음에는 약간 농담처럼 받아들였습니다. 저는 별로 좋은 전략이 아니라는 강제존버만 아직은 계속 하고 있는데 오히려 단타에서 잠시나마 벗어나있으니 앞으로 기회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마음가짐이 좀 서는거 같습니다.

아직 너무 초보라 언제쯤 제대로 적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의 투자인생에서 가장 큰도움이 될만한 진짜 조언이라는걸 깨달았습니다. 가능하지도 않은거 알면서도 바닥에 사서 천장에서 팔려는 행위는 정말 운이좋게 한 두번은 통할지 몰라도 대부분의 경우 필패라는걸 느꼈습니다.

막상 다시 매매를 할수있는 순간이 오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이 말씀 꼭 명심하겠습니다. 욕심을 제대로 버려야 그나마 큰 손해는 면하는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체로 무릎의 판단은 쉬운 반면 어깨의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물론 수익이 난 상태라면 어느 시점에 팔아도 이익이긴 하지만, 좀더 수익을 누리려면 천장을 따라가본 후 천장 확인이 되면 파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제목 없음.png
그림처럼 상단 추세선을 돌파하고 쭉 상승을 한다면 그냥 적정수익만을 취하고 빠져나와도 무방하지만, 자칫 어깨가 아니라 허리 정도에서 파는 꼴이 될 수도 있기에
저의 경우, 천장을 지난 어깨를 주로 활용한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천장의 가격을 잊고 과감하게 해내는 매도가 필수입니다.
대부분 천장가격에서 빠진 상태를 손해라고 여기고 못파시다가 결국 본전이하에서 정리하는 경우를 더러 보았습니다.
천장의 가격은 단순히 매도를 준비하라는 기준점일 뿐입니다.

세계님께 드리는 어깨에 대한 팁이었습니다ㅎㅎ
제 글을 늘 반가워 해주시니 참 좋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말씀 만으로는 어디가 무릎이고 어디가 어깨라는 건지 ㅋㅋ 잘 이해 안되었는데 이렇게 설명해 주시니 쉽습니다. ^^

근데 대체로 다 지나고 나면 무릎, 어깨가 보인답니다^^ 어깨라고 판단하고 팔았는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무릎인 경우도 있죠ㅎㅎ
상승을 즐기면서 따라가는 방법은 일정 상승시마다 보유량의 절반씩, 또는 4분의 1씩 매도하면서 따라가다 보면 꼭지까지 따라갈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급락을 만나도 수익을 챙겨온 상태라 충분히 버틸 수도 있구요. 물론 일정 비율 손실에 대한 손절매는 필수지만요. 조만간 소개할 투자원칙도 바로 '손절매'입니다^^

이론은 참쉬운데 매번 원칙을 잊어버리네요..

그쵸^^ 원칙이란 게 원래 세워두고 잘 지켜내기는 참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은 원칙 수립보다는 몇 가지 안되지만 정말 지킬 수 있는 것으로 원칙을 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jeongwooyu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잘 읽고 마음을 차분히 다스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kingbit님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저는 소액으로 사서 장기로 갈려고하는데 이것이 능사는 아니군요
알면 알수록 투자는 어렵네요
감사합니다


알. 이. 즈. 웰. !!!

@yangpankil27님 안녕하세요^^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것에 대한 투자라면 장투도 괜찮습니다. 저는 오히려 단타를 말리는 편이어서 좋은 것을 적당한 가격에 사서 장투하시는 것은 좋은 투자라고 생각한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했습니다. 자주 소통하며 지내요^^

지켜야 할 수칙들만 있지만 가장 지키기 힘든 수칙이기도 하네요 .. 하하 ^^ 보팅갑니다.

성치님 처음 뵙는 군요. 팔로했습니다. 우리 자주 소통해요~^^

아 명언입니다^^
마음에 와닿습니다. 저도 주식 조금 있거든요..
잘 배우고 갑니다
담에 여유시간에 코피님 글 정주행 해야겠네요ㅎㅎ

명언이라 해주시니 감사합니다ㅎㅎㅎ 아...주식도 하시는 군요.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다니님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투자는 너무 어렵네요~~
그래도 잘읽었습니다.
그리고 배우고 갑니다^^

기린아님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가 어렵긴 하죠ㅎㅎㅎ 알고 있어도 실천이 안되는 부분도 너무 많고, 돈이 걸려 있으니 멘탈붕괴도 자주 겪게 되는 게 투자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도 마음을 거스르는 단련을 해나가다보면 수익이 따라오는 것도 투자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ㅎㅎㅎ 2억으로 시작한다에서 터졌습니다
정말 투자원칙은 몇번을 다짐해도 눈앞의 욕심에 흔들리고 후회하기를 반복하게 되는지라...ㅜㅜ

저도 제 원칙들 한번씩 망각하고 뻘짓할 때도 있습니다. 아무리 마음을 비우려 단련해도 그럴 때는 정말 미쳐버리겠어요ㅎㅎㅎ

fhool님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큭 미리정독했어야했는데 부지런이부족하여 분할로 싸다고매수중이네요 횡보장이거늘!! 사실 상방의매집세력이포착되서 진입했는데 왠걸 그대로 눌려버렸네요 ㅋㅋ

이더, 이클 매수중이시군요^^ 둘다 거래량 줄고있는 걸 보니 횡보가 그리 길 것 같진 않아보이네요. 볼린저밴드 중심선 위로 올라서야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일 듯 합니다. 이더와 이클 중 이더가 매수가 조금 더 떠받치는 느낌이에요. 둘다 매수에 참가한 세력이 빠져나가진 않은 듯 하니 추가하락은 어렵지 않나 생각되구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볼린저밴드확인을안했네요 ㅠㅋㅋ 반성중입니다 차트선긋기하면서 저가라는생각에 줍줍하긴했습니다만 거래량감소가거의 끝에달해 변동폭이 클시기가다가왔지만 하락보단 상승에 무게를잡고 줍줍하고있는데..치킨때문에 계속내려서 고민이되네욥 ㅎㅎ

맞아요. 잘보셨어요^^ 거래량이 대폭 줄어서 조만간 움직임이나올 것 같습니다.
치킨의 상승이 마무리되는 시점이 아닐까 생각되는 군요^^
날뛰는 치킨은 잡아서 백숙으로ㅋㅋ

백숙이안되고 피닉스가되었습니다 =ㅅ=ㅋ 불타오르네요 주작도아니고 ㅠㅋ 치킨이내려와야 다른곳에양분이갈텐데 흙

치킨은 더 오른다면 50만원 정도에서 고점찍을거라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더 갔어요ㅋ 50만원대의 저항은 저항대 거래량이 적어 쉽게 뚫린 듯 하구요. 거래량이 다소 많은 9월 20일, 21일의 고점 가격대 영향으로 더 오르는 건 무리가 있지않나 생각되네요.
보조지표들도 과매수 국면을 보이는 걸로 봐서는 이제 빠질 차례가 된 것 같긴 한데, 워낙 변수가 많은 동네라 지켜볼 수 밖에요^^
이더가 꿈틀거리는 걸로 봐서 순서가 왔나싶기도 하구요ㅎㅎ

치킨은 역시 그때가 어께였고 머리꼭대기찍고 헤드앤숄더가되버렸네욥 덕분어이더순번도왔는데 저항선이 지뢰밭덩어리라 난리네요 차트가 ㅠㅋㅋ

코피님! 좋은 글 감사하고 항상 정독하며 마음에 새기고 있습니다. 어깨가 어렵다는 말 정말 공감합니다.
그래서 욕심을 낮추라고 말씀하신거군요.
머리를 넘어서면 욕심이란 놈이 불현 듯 발동해서 모든 판단을 흔들어 버립니다.
오직 마음 수양과 항상 반성하며 마음을 다잡는 실전 경험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어야지요.
그걸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거래에서 제일 중요한 그 점을 항상 강조해 주시는 코피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champagne9님 안녕하세요^^ 항상 제 글을 정성으로 읽고 실천하려 하시니 감동입니다.
마음수양은 이미 충분하신 듯 합니다^^ 부디 투자에 있어 실수없이 큰 수익 나시길 바랍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투자에 투자도 모르고~ 그저 그냥 주워 듣는 이야기들로 조금씩 공부만 하던 수준에서~~ 글 보상으로 주어진 스달을 스팀으로 바꾸는 습득에 대한 실전활용(?)을 해보는 중이에요.^^ 예전에는 이런 부류에 글을 읽으면 하나도 모르겠고 재미가 없더니 요즘은 정독하는 제 모습을 봅니다.ㅎㅎ 언제쯤이면 @sonsie님의 발톱만큼이라도 따라가련지..^^

음... 제 발톱 좀 작아요ㅎㅎㅎ 금방 따라오실 거에요^^
투자란 게 안하고 있으면 1도 관심을 안갖다가 한번 시작하면 본인도 모르게 파헤치며 공부하게 된답니다. 손실 한번 나면 그 땐 공부에 가속이 붙기도 하구요ㅎㅎㅎㅎ
습득하신 지식으로 실전활용도 잘하시는 걸 보니 홈슐랭님은 좋은 투자자가 되실 거에요~^^

저에게 투자는 언제나 마음 조이는 일이네요...아직 투자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지 않아서,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수준인데, 조만간 소액투척 준비 중이라 좋은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부산사나이!! jhani님 안녕하세요^^ 소액투자로 시작하시는 걸 강추합니다ㅎㅎ 시작은 작으나 그 끝은 큰 수익이 따르길 바랄께요. 처음부터 큰 돈 투척하다 큰 수업료 내시는 분들 많답니다ㅎ
투자에서는 신중한 것이 최고입니다.

jhani님께 좋은 공부가 된다하시니 다행입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