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기 위한 간단한 방법.

in #kr6 years ago (edited)

DAF27195-5C3C-4737-A63C-FB3E0BD6659F.jpeg

네이버 웹툰에서 현재 '하루 세컷'이라는 작품으로 활동중인 배진수 작가의 히트작 중 [금요일]이란 작품을 가장 좋아한다.

웹툰 [금요일]의 장르를 굳이 꼽자면 공포에 가장 가깝다고 말할 수 있을 텐데, 기존의 공포 웹툰과는 다르게 귀신이 등장하거나 깜짝 놀래키는 형태의 공포가 아니라, '기괴한 이야기'에다 짜릿한 반전을 가미한 형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은 휴재중인 '기기괴괴'랑 비슷한 느낌이라 생각하시면 될 듯!)


금요일 36화와 37화에는 '퍼펙트월드'란 제목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는데, 요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단히 풀어보자면

하루하루 빚을 갚아나가기 위한 반복적인 노동에 질려하던 남자 앞에 기괴한 생명체가 나타나, 원하는 소원을 무엇이든지 들어주겠다고 한다.

뜬금없이 나타나 아무런 조건없이 소원을 들어주겠다는 생명체를 경계한 남자는 물었다. "이런 짓을 해서 네가 얻는게 뭐지?" 생명체는 답했다. "즐거움"

한참을 고민하던 남자는 좋은 생각을 떠올린다. 그리고 남자가 빈 소원은, "내가 원하는 소원을 모두 들어주는 것"

생명체는 남자의 소원을 즉시 이뤄주었다. 남자는 말 한마디로 원하는 모든 것을 얻게 되었다. 남자는 상상했던 그 모든것, 그리고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모든 것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만족에 대한 역치가 높아져감에 따라, 남자는 어떤 일에도 감흥을 느낄수 없게 되어갔다.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게 되었음에도 남자는 전혀 행복하지 않았던 것이다.

남자는 마지막 소원을 빌었다: "나를 행복하게 해줘"

대강 이런 느낌인데, 금요일이라는 웹툰 특성상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에 엄청난 반전이 등장하니 혹 흥미가 생긴 분이 있으시다면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같다.


이 스토리를 통해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행복=결핍의 충족'이다. 이 웹툰을 처음 접했을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그리고 반전에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행복이란 무엇이며, 우리는 언제 행복을 느끼는가?

많은 직장인들이 주5일 이상, 하루에 최소 8시간 이상을 회사에서 보낸다. 자는 시간과 밥먹는 시간 등을 제외하면 평일은 거의 하루종일을 회사에서 보내는 격이다.

매일이 주말 같은 백수 시절에는 주말의 소중함을 모른다. 일을 시작하고 나서야, 삶에 여유가 없어지고 나서야 '2일'이라는 잠깐의 휴식이 주어지는 주말이 소중하게 여겨지기 시작한다.

웹툰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같이, 어쩌면 행복은 '원하는 모든 것을 얻거나 이룬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배가 고프지 않다는 것은 먹는 행복이 없다는 것.

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버는 만족이 없다는 것.

사람이 아쉽지 않다는 것은 사귀는 기쁨이 없다는 것.

  • 웹툰 '금요일' 중

어둠이 짙게 드리운 곳에서야말로 한줄기 빛이 더욱 밝게 빛나는 것처럼, 불행이 있어야만 비로소 행복이 존재함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행복의 실체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장거리 연애중인 커플이 오랜 기다림 끝에 먼길을 달려 만나게 되었을 때의 기쁨, 극심한 허기를 이겨낸 끝에 맛보는 달콤한 치킨의 맛, 힘든 육아 끝에 아이를 어엿한 성인으로 길러냈을 때의 뿌듯함 등.

행복은 불행의 반대급부이며 불행의 해소가 행복을 의미함을 반증하는 예시는 참 많다.

행복하기 위해 애써 불행을 자처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관찰해 보자. 그리고 나만의 방법으로 그 불행을 조금씩 해소해 보자. 그동안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었던 것들을 제거해나가면서 우리는 [행복]과 마주하게 될 테니까.

Sort:  

정말 좋은 글이네요.
스팀잇에 가입하길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
첨으루 리스팀기능을 써봅니다..

행복은 결핍의 충족이다.

웹툰을 즐겨보지 않던 저는 몇년전에 금요일을 보고 아 이런게 웹툰이라면 즐겨봐야겠다 하고 웹툰의 세계에 들어오게한 작품입니다. 웹툰 이라면 살인자o난감 밖에 경험하지 못한 저는 정말 금요일을 보고신선한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이후에도 금요일같은 웹툰은 찾아볼 수 없더군요.... 포스팅해주신 내용도 기억이 납니다. 오랜만에 다시한번 정독하고 싶군요 ^^

웹툰 금요일 참 좋아했어요
언급하신 연재도 역대급이었고~^^
이런거보면 행복은 옆에있는데 너무 먼곳에서 찾지않았너 싶네요
저녁 잘 챙겨드시고 기분좋게 마무리하세요^^

이글 왠지 고팍스에서 다녀갈 듯한데요 ㅎㅎ

결핍의 해소와 행복의 충족은 말씀처럼 불가분의 관계인 것 같습니다. 이런 생각을 다시금 하게 하였으니, 금요일이라는 작품은 할일을 충분히 다한것 같습니다~ㅎㅎ 건강히 잘지내십시오! ^^

오 작은행복을 찾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했는데
불행을 찾아 조금씩 해소하는것도 어떻게 보면 행복에 가까워지는거네요 ^^
스텔라님 행복한 저녁시간되세요^^

배가 고프지 않다는 것은 먹는 행복이 없다는 것.
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버는 만족이 없다는 것.
사람이 아쉽지 않다는 것은 사귀는 기쁨이 없다는 것.

헉 이거 왜 이렇게 사람마음을 뜨끔하게 하는 글귀인가요...
행복은 불행의 반대급부라는 말이 정말 와닿네요.
약간의 피로와 소모가 행복을 깨닫게 하는 거란 생각도 들고요-
잘 읽고갑니다!

웹툰을 잘 안봐서 몰랐는데 추천해주셔서 빠져들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저에겐 결핍이 뭘까 생각해봤는데요,,, 욕망의 결핍? 정도가 아닐까 해요. ㅠㅠ

제가 즐겨보는 웹툰들을 보고있으면 만화지만 거기서 전달하는 내용은 어지간한 사람들의 인생관보다 좋은부분이 많더라구요 ㅎㅎㅎ 언급해주신 웹툰도 꼭 보고싶네요

오늘부터 정주행해야겠네요.(언급하신 엄청난 반전도 궁금하구요..

행복을 녹는 아이스크림에 비유를 한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행복은 영원히 가질 수가 없다고 순간 사라진다고 하더군요. 불행의 해소 관점에서 행복을 보는 것도 좋은 습관으로 보입니다.

행복과 결핍은 시소관계일끼 생각해봤네요. 평형일땐 안정적이지만 재미가 또 없고...ㅎㅎ

그쵸 행복하려고 사는건데, 나의 행복이 무엇인지 관심가져줄 사람은 나뿐이라는걸 생각해보게 되네요ㅎ 남은 주말 행복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