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프로그래밍 #4] 운영체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전)프포자 @stunstunstun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파이썬을 여러분들의 PC에 설치하기 전에 번외로 운영체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의 PC는 모두 운영체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죠. 파이썬도 운영체제 없이는 동작하지 못합니다 :D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애플리케이션이 원활히 작동하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웹페이지나 모바일앱이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알아 둘 필요가 있는 녀석이죠.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여러분에게 한 가지 질문을 던져 볼께요.

  • 여러분들은 현재 읽고 계시는 컨텐츠를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제가 지금 설명하고 있는 정보들을 어떻게 전달받고 계신가요?

눈으로는 화면을 보시고 귀로는 제 목소리를 듣고 계실건데요, 컴퓨터도 마찬가지예요. 카메라로 인간의 눈을 대신하기도 하고, 내장 마이크로는 음성을 전달 받기도 하죠.

인간의 몸은 눈과 귀 그리고 촉감 등을 통해 외부의 감각을 내부의 전기신호와 화학물질을 통해 뇌까지 전달하게 되고 우리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그리고 그 사고의 결과로 우리는 다음 행동을 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 외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이 최초로 컴퓨터가 이해 할 수 있는 신호로 변경되고 운영체제를 통해서 CPU, RAM과 같은 물리적인 기기와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해진 규칙과 순서대로 다음 행동을 하게 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CPU, RAM 그리고 마이크나 USB와 같은 Input/Output 기기 같은 물리적인 자원을 우리는 하드웨어(Hardware),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들어진 프로그래밍을 우리는 소프트웨어(Software) 라고 부르고 있어요.

인간의 몸통과 같은 역할을 하는 하드웨어

우리에게 익숙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각설하고, 제가 파이썬을 소개하면서 운영체제라는 복잡한 용어를 언급한 이유는 앞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설치하게 될 파이썬 인터프리터라는 녀석은 현재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이썬이 동작 할 수 있는 운영체제

  • Mac OSX
  • Windows
  • Unix/Linux, Palm OS, Nokia 60 Series

파이썬은 처음에는 매킨토시(현재의 Mac OSX)라는 운영체제에서 동작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파이썬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작하죠.

우리는 앞선 포스팅에서 파이썬과의 대화를 처음 시도해 봤지만 실패를 맛보았었죠? 앞으로 더욱 복잡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더욱 다양한 문제와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 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면 자연스럽게 파이썬에 익숙해지게 될 것이예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Windows, Mac OSX와 같은 운영체제에서 파이썬을 통해 컴퓨터와의 대화하고 바로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을 통해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는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만나봅니다.

참고 자료

Sort:  

스팀잇에 개발자 분들이 많으시네요!
동종업계 분을 만나니 반갑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하며 팔로우 하고 갑니다 :)

너무너무 반갑고 감사합니다 :D

자바 인강 듣다 스팀잇 보고 있었는데 이런 좋은 분을 이제서야 보다니...! ㅎㅎㅎㅎ 얼른 인강 보고 @stunstunstun 님 글 다 정독하고 싶네요!!!!! ㅎㅎㅎ 멋있으세요! 보팅과 팔로우 하고 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할게요 :)!! 파이팅!!

반갑습니다! 그리고 감사드립니다 :D 힘나요

요즘은 가상머신이 발달해서 다른 os를 동시에 사용 가능하게 되었죠.

뭔말인지 여전히 모르지만 읽어보았습니다. 언젠가 저도 프포자에서 벗어나는 날이 올까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