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가 오면 가상화폐 가치는 오를것인가? 내릴것인가?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spark입니다.
스팀잇 시작하게된지 4일째인데 포스팅 재미에 푹빠졌네요.

@kim066 님께서 어제 재미있는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투자의 전설 Jim Rogers가 "역사상 가장 큰 크래쉬가 다가오고 있다 18년 전에 올 것" 라고 판단했다고 하네요
8~10년 경제 위기설이 사실이라면 올해나 내년에는 위기가 오겠네요.
근데 매년 경제위기설은 나오니까요...

어찌되었던 이렇게 되면 우리의 관심사는 가상화폐의 가치는 어떻게 될까 ? 입니다.
과연 시장에서 비트코인(가상화폐)는 안전자산으로 인정받는가? 에 대한의문에서 Data를 긁어모아봤습니다.
아쉽게도 기존에 비트코인 값과 금값비교 데이터가 없어 직접 노가다를...

안전자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금"이겠지요?
금의 특징은 "실물자산", "한정 재화" 라는 것입니다.
(실물화폐도 물리적으로는 종이에 불합니다. 또 중앙은행 화폐발행으로 가치가 급락 할 수도 있습니다. )
금.png

2007년 경제위기 직후 금값은 600대에서 900대까지 약 50% 급성장을 했습니다. 안전 자산으로 투자가 쏠렸던 거죠.
경제위기가 오면 안전자산은 급등하겠군요!

<비트코인과 다우존스 >
DJIBTC.png
비트코인 참 많이도 올랐네요.. 12년도에 100만원쯤 넣어놨었으면.. 지금 3억이 넘었을텐데 말이죠...
아무튼 비트코인이 워낙 상승해서 그런지 경제지수와는 아무 상관 없어보이네요.
(위의 그래프를 보면 한편으로는 지금 가상화폐에 버블이 엄청 끼어있는 것 같기도합니다.
13년처럼 떡락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우존스와 엔화>
DJIYEN.png
금과 더불어 안전자산이라 추앙받는 엔화입니다. 눈으로 봐도 경제 성장과 반대로 가네요..

<금과 엔화>
GOLDYEN.png
금과 엔화는 너무 비슷하게 움직이죠?

<금과 비트코인>
BTCGOLD.png
비트 코인은 줄곧 성장만 해왔으니 별로 연관성을 찾지 못하겠군요...

비트코인과 위의 변수들의 절대값으로는 상관관계를 찾기 힘드네요.
그렇다면 이제는 변동률 상관관계 분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변동률은 = (가격변동폭)/전날 기준가 로 구했고 다우존스/비트코인/엔화/금 변동률의 상관관계를 구해봤습니다.
대각선 기준 대칭으로 상관 계수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2012년부터의 상관계수 분석도 입니다. 5년.png
역시 비트코인은 계수가 매우 작네요 -> 다른 변수들과는 연관성이 없어보입니다.
특징은 다우존스는 엔화와 가장 확실한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엔화와 금은 가장 확실한 양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5년부터의 상관계수 분석도 입니다. (2015년도부터는 비트코인 가격이 안전하게 상승하는 구간입니다.)
2년.png

우리의 비트코인은 전보다는 계수가 많이 커졌습니다!
다우존스와는 음의관계, 엔 금과는 양의 관계를 갖긴하네요!
즉 안전 자산의 척도 안에 들기는 하나 관계가 매~~~~~우 미약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다우지수와 엔은 가장 확실한 음의 관계 금과 엔은 가장 확실한 양의 관계를 갖네요..

(결론)
비트코인은 과거보다는 안전자산과 같이 움직이긴 합니다만 관계 계수가 작아 신뢰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비트코인은 금과 같은 한정재화 이기 때문에
아직 매우 변동성이 크나 안전자산으로 서서히 인식되간다? 라고 해석하셔도 될 것 같지만
아직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진 않네요.. 판단은 본인이 하시면 됩니다.(회피중..)

(PS)
지금 미국 국채가 폭락하고있습니다. 이유는 미국 소매판매와 소비자 물가지표 부진인데요..
여태까지 미국경기를 호황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는데 실제 지표는 반대로 나온 것 같군요.
옐런누님이 곧 기자회견을 하신다는데 지표 부진에도 금리인상은 단행 할 거라고 하네요..

제 코인들은 밤새 무사하겠죠? ..ㅠㅠ

좋은 밤 되시고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Follow와 Vote 부탁드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재밌고 간략한 그래프 비교가 머리에 쏙쏙들어오네요

그리 의미있는 결론도출은 안되었지만 가시성이 있어서 의미있는 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흠 궁금하긴 하네요. 경제위기가 왔을때 비트코인의 위상을 느껴볼 것 같네요. ㅎㅎ

예.. ㅎㅎ 오를 까요 내릴까요? 개미투자자들은 주로 뺄 것 같고.. 결국 큰손 행님들의 의사결정에 방향이 정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successfulrain 그래프 하나하나 찾으시느라고 고생하셧네요! 많은거 배우고갑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