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소셜플랫폼 스팀잇과 유니오 steemit & uunio

in #kr6 years ago (edited)

얼마전 블록체인 기반 소셜플랫폼인 유니오 uunio를 보게되어 집중적으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만든 컨텐츠에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블록체인 기반 소셜 플랫폼이 새롭게 하나 더 생기고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uun.io

현재 한창 개발이 진행 중이고 ico는 1차 프리세일만 종료된 상태입니다.

어떤 특징이 있을까 살펴보았습니다.
글 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도 함께 다룰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아직 개발 중이라서 UX/UI 초안(?)형태로만 먼저 공개한 스틸컷을 보면 가볍게 일상글을 쓰는 페이스북과 같은 느낌입니다.

유니오 스틸샷1.jpg

모바일 중심으로 직관적이며 쉬운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표를 통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스팀잇과 동일한 컨셉인데,
차이점은 각 투표권의 파워가 토큰의 보유량과 관계없이 누구나 일정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투표를 많이 받을 수록 즉, 보팅 수에 의해서 전체 보상의 크기가 결정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스팀잇에서 보팅의 수는 많았지만 큰 파워를 가진 계정의 보팅이 없으면 보상이 크지 않았었는데 유니오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모양새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받았지만 파워를 가진 계정에게 선택받지 못해 묻혔던 컨텐츠들이 빛을 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유니오의 토큰은 유니프 unif 라고 하는데 유니프를 많이 소유하고 있을 수록 마스터노드나 스테이킹의 개념으로 이자형식으로 코인 소유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방식으로 투자자에게도 혜택을 주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발이 진행되면서 구체적인 사항들이 확정될듯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보상받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컨텐츠를 판매하고 구매할 수도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이 신기합니다.
Dapp 형태로 UUNIPRESS 와 UUNIREVIEW 라는 것도 별도로 서비스할 예정인데 언론기사와 리뷰가 기존의 어떤 수익들에 의해서 끌려다니면서 필자의 의도와는 다른 글들이 올라왔다면 유니오에서 정당한 보상을 받으면서 글을 쓰기에 제대로된 글들이 올라올 수 있도록 설계 한 점도 뭔가 차별화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니오 스틸샷2.jpg

저는 개발중인 스틸샷을 보면서
이제 블록체인 기반 소셜플랫폼도 모바일에서 더욱 편리하게 접하면서 일상글을 통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팀잇에서는 왠지 전문적인 글을 써야만 할 것 같은 부담감에 쉽고 평범한 글을 올리면 안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글 쓰는 것이 어려웠던 분들도 계실 텐데 그런 분들에게는 좋은 플랫폼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유니오가 출시된다면 간편한 글들이나 짧은 글들은 마치 트위터처럼 이용할 수 있을것 같아 기대가 되네요 :)

3월에 밋업meetup(16일)과 2차 프리세일(19일)이 남아있어 관심있으신 분들은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Sort:  

안녕혁옥
귀하의 게시물은 매우 아름답고 나는이 콘텐츠와 블로그를 좋아합니다.

유니오 저도 알아봤던 코인인데 매수 자금이 없어서... 흠

3일 만에 1차 완판했다고 들었습니다.

상당히 기대가 되네요

저도 성장성이 커서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는 프로젝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주목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여러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등장해 경쟁하면서 서로 윈윈하는 효과가 나길 바랍니다.

@cyranodcd 님 반갑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많은 분들이 주목하는 듯 합니다 ~!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리스팀합니다.

@jjy 님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수의 가입 계정을 통한 어뷰징을 어떻게 막을지 흥미롭네요~ 소식 잘봤습니다~^^

오 그런 방법이 있네요.. 그런데 아마 봇들의 활용이 잘 되지 않을 거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투표권 행사 개념이 스팀잇의 한계를 뛰어넘었네요. 좋은 개념 같습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처음 아무런 자본(?)없이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계속해서 보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영상 제작자로서 조금 더 흥미롭게 바라보고있습니다 :)

저도 영상 제작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였으면 합니다 :)

지난번에 말씀하셨던 그녀석이군요.
저는 요즘 엔라이트에 가입해두었는데... 너무 느려서 속터지거든요. ㅋㅋㅋ
유니오는 안정성이 좀 좋았으면 좋겠네요. 저같은 숨쉬는 포스팅을 주로 하는 사람에게 좋을것 같아요. ^^

저도 유니오가 일상글을 쓰는 사람에게 더욱 편하고 익숙한 서비스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예요~!!
편한글을 쓰고 편하게 소통하는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또 다른 시스템이 등장하는군요..

ico는 못들어 가고 서비스를 하면 사진 추려서 또 올려봐야겠네요!

@zorba 님 오랜만입니다~!! 저도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스팀과 유사한 형태의 SNS 서비스들이 많이 나오네요~! ^^
많은 서비스들이 등장해서 서로 경쟁하고 이용자 측면에서 선택의 폭이 다양해 졌으면 좋겠네요 ㅎㅎ

저도 유저중심으로 다양한 혜택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피불. 엔라이트 등등 인스타그램을 표방하는 암호화폐가 엄청 나오는데
과연 승자는 누가 될것인지...ㅎㅎㅎㅎ

피불, 엔라이트 어떤것들인가요? 명칭이나 홈피알려주시면 한번 조사(?)해보겠습니다~!

엔라이트는 구글플레이에서 enlte 다운하면 되고 핸폰에서도 채굴 가능
피불 홈피 홈피 : https://pibble.io

모두가 똑같은 권한을 행사한다면 스팀잇 처럼 고래에게 잘보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가 없겠군요. 고래는 힘이 아닌 그저 이자 지급이라는 수익만을 받게 되는 거구요.
이렇게 단편적으로만 생각할 수만은 없겠지만 스팀잇에서의 고질적인 논쟁거리 중 하나는 없겠네요.
저도 일단 한번 알아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맞아요, 뒤에 나오는 프로젝트인만큼 기존 서비스들의 단점들을 보완해서 나오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석세스님 안그래도 말씀하신 소셜기반의 블록체인서비스가 상당히 많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스팀잇도 더욱더 분발해야 겠다고 생각이 드네요..일본에서는 alis가 베타서비스를 4월 오픈으로(클로즈베타) 최대 5000명 모집하고 있는데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요. 일본에서 스팀잇을 더욱더 알려야 겠다는 생각뿐입니다.

헉 alis 라는 서비스도 있었군요~!! 신기합니다~!! alis도 자세히 살펴봐야겠습니다!! @steemitjp 님도 일본에서 홀로 스팀을 알리신다고 고생이 많습니다~!!

관심을 갖고 봐야겠네요

부담스럽지 않아 좋을 것 같아요
힘든 부분이기도 하거든요

팔로 드리고 가겠습니다

@sunghaw 님 반갑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부탁은 제가 드려야지요
유용한 정보를 주실텐데요

lklab2013님이 successtrainer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meetup] 여러분을 저희집에 초대합니다.

아직 잘은 모르겠지만, 스팀잇과는 다른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네요. 정보 공유 고맙습니다

hyeongjoongyoon님이 successtrainer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한겨레21에 쓴 스팀잇 특집기사가 온라인에 공개됐습니다

항상 새로운 정보...
열정이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