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액면분할과 그 외 이야기

in #kr6 years ago (edited)

오랜만에 인터넷과 각종 커뮤니티에 주식 이야기가 들끓길래 보았더니 삼성전자 액면분할 기사. 뚜둥!!!

삼성전자는 옛날에 1주만이라도 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래서 사회생활 하고 얼마 안있다가 170만원대에 하나 구입했던 것 같은데...뭔가 그 당시 되게 기쁘고 뿌듯한 생각이 들었다. 여하튼 그 후로 삼성전자가 계속 오르기 시작했는데 사람들이 200만원이 꼭지다. 이제 너무 많이 올랐다는 말을 하기 시작했지만 난 사실 더 갈거라고 생각해서 구입하기도 했고, 뭔가 삼성전자 1주라는 건 개인적으로 상징적인 의미가 있어서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게 왠걸. 북한이 뭐라고 한마디할 때마다 한 대 씩 맞는 것이었다-_- 우리나라가 조금만 흔들린다 싶으면 떨어지고 뭐 근데 떨어지는게 등락폭이 심하게 떨어지는 것이었다. 그래서 참 스트레스받기도 하고? 이렇게 실적이 좋은데... 왜이렇게 떨어지는지 알 수 없을 정도였다. 아니면 저가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참 다양하게 오기도 했으나... 들고있는 입장에서는 약간의 스트레스이긴 했었다.

그러다가 얼마 수익을 보고 팔고나서...자사주 매입을 한다는 걸 보고 또 샀던 것 같은데. 이게 1차, 2차에 진행되면서 삼성전자 주식이 250만원 정도까지 치솟자, 다시금 꼭지다-_-라는 말이 돌기 시작했다. 어어어 더가나? 싶었는데 오 역시...북한이 또 핵 미사일 발언을 하는 바람에 장 전체가 파란불인데 역시 대장주 답게 등락폭이 흑흑 이었다...

근데 그 때도 너무 이상할 정도로 떨어져서...아니, 아직도 자사주 매입이 이렇게나 남았는데 떨어진다니...알 수 없다면서 일기장에 적어놓은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 쯤해서 난 역시 그냥 팔았었는데,

오랜만에 삼전주식이 올랐다고 해서 보니, 액면분할...무려 액면분할;ㅁ;을 한다는게 아니겠는가?
일반인들이 250만원이 넘는 주식을 사기엔 거의 월급보다 높은 수준이니 힘들긴 하지만...액면분할을 해서 250만원 정도이던걸 5만원 정도대에 살 수 있게 한다고 하니 대장주+국민주가 되는 스토리인가 싶다...

그런데 장 중에 몇 십만원씩 오르던 것이 종가에는

삼전.png

에? 0.2%요...? (출처: 네이버 증권)

가 되버린것이다...이것이 가히-_- 뉴스에 팔라는 것이었을까...

액면분할에 대해 더 알아보면서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어떤 논문에 의하면..... 액면분할이 잠깐 상승효과는 있어도 지속적으로 효과를 내기엔 어렵다는 분석이 있었다. 물론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최고 실적 기업인데다가, 반도체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전자제품은 다 만들고 있으니...실적에 기반하는 주가는 고공상승이 될것이라 예외이긴 하겠지만. 여하튼 아모레퍼시픽 이후로 대장주의 액면분할이 시행되었구나! 싶다.

당시 아모레퍼시픽 액면분할 기사에 보면 아모레퍼시픽 액면분할 일주일...개미들 '두배로' 라는 2015년 기사가 있었다. 그러나 그 후로 43만원정도까지 가던 주가는 다들 아시다시피...(이하 생략)

중국 사드로 인한 경제 효과 때문이겠지만...여하튼 액면분할로 인한 주가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실적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건 너무 당연한 것 같다.

Sort:  

결국에 기업 실적이 견인해야 .. 시총이 개미가 움직이긴 너무 크니까요

불금이 기다립니다!
짱짱한 불금!

저는 2월 5일, 3월 23일 두번에 걸쳐서 삼성전자 매수했는데... 액분 발표 당일 이런 차트였군요. 다행히 액분 마지막 날인 4월27일은 265만원 마감했네요.
액분후 얼마나 상승할지 잠시 상승후 250만원대(액분후 5만원대)로 갈지 모르지만 기대가 많이 되요...